기동전사 건담 SEED에 등장하는 지구연합군의 시작형 모빌슈트 분류.
목차
1 개요
지구연합군에서 듀에인 핼버튼 제독이 주축이 되어 자프트의 모빌슈트에 맞서 헬리오폴리스에서 개발해낸 5기의 MS가 그 시초다. 여기서 실제 개발된 건 다섯 기지만, 프레임의 넘버가 말해주는 것처럼 실제 제작되지 않았을 뿐 시뮬레이션상으로 개발된 기체들도 다수 존재한다.
이 다섯 기체는 최초로 PS장갑과 상용화된 고출력의 빔 병기를 탑재하고 있는 등 당시 전장에 있어 가히 충격이라 할 정도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잠재 포텐셜이 높았던 탓에 기술개발이 빠르게 진행되어 구형이 되어버린 2년 뒤에도 개수에 따라 훨씬 강력한 성능을 발휘했다. 시드 세계관의 모빌슈트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역작인 셈. 자프트도 여기서 강탈한 4기를 분석해 얻은 기술들을 통해 후속기 개발에 대단히 큰 도움을 얻었다.
그러나 초기의 5기는 자프트의 진을 베이스로 개발된 탓에 내츄럴로서는 제어할 수 없는 물건이 되어버렸으며, 이 때문에 4기가 자프트에 강탈당한 이후로 지구연합의 입장에선 유일하게 빼앗기지 않았던 스트라이크 건담마저도 파일럿인 키라 야마토 때문에 내츄럴보다 코디네이터가 더 잘 다룬다는 사실만 입증하는 계륵같은 존재로 여겨졌다. 그래서 스트라이크가 격추되었다는 소식에 수뇌부들 사이에선 차라리 잘 되었다는 소리가 나왔다. 결국 스트라이크의 파일럿이었던 키라와 동료들에 의해 연합이 패배한 것을 보면 자업자득이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후 후기 GAT-X 넘버의 기체도 등장하게 되고, 이 기체들 역시 상당히 강력한 성능을 발휘해 자프트를 위협했다. 이 쪽도 바리에이션이 일부 존재. 사실상 지구연합제 건담들 전용의 넘버라 볼 수 있다.(디스트로이 건담은 제외[1])
허나 지구연합이 이후 모빌아머에 주력하게 된 탓인지 2년 뒤에 이르러서는 앞의 8기체의 바리에이션들만 등장할 뿐 신형은 등장하지 않는다. 심지어 지구연합 측에 분명 N 재머 캔슬러가 전달되어 MSV에선 핵엔진 탑재형도 일부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본편에선 유니우스 조약이 무시되는 와중에 핵엔진 탑재형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활발하게 신형이 등장하는 ZGMF-X 넘버에 비해 안습이란 느낌.
X 뒤에 붙는 숫자는 프레임의 계열을 뜻한다. 100번대는 평범한 기본 프레임, 200번대는 기본 프레임을 기초로 특수 장비를 탑재한 특수 프레임, 300번대는 가변형 프레임 탑재를 뜻한다.
1.1 초기 GAT-X 넘버
메카닉 디자이너 : 공식적으로 오오카와라 쿠니오이다.[2] GAT-X105 스트라이크 건담을 제외하곤 4기 모두 GTA 당한다.
1.2 후기 GAT-X 넘버
- GAT-X131 캘러미티 건담
- GAT-X133 소드 캘러미티 건담
- GAT-X252 포비든 건담
- GAT-X255 포비든 블루[3]
- GAT-X370 레이더 건담
- GAT-333 레이더 제식사양[4]
메카닉 디자이너 : 오오카와라 쿠니오
1.3 액타이온 프로젝트
- GAT-X1022 블루 듀얼 건담
- GAT-X103AP 베르데 버스터 건담
- GAT-X105E 스트라이크 E
- GAT-X207SR 네로 블리츠
- GAT-X303AA 로소 이지스
1.4 라이브러리안 계열
- LR-GAT-X102 레겐 듀얼 건담
- LH-GAT-X103 헤일 버스터 건담
- LG-GAT-X105 게일 스트라이크 건담
- LN-GAT-X207 네불라 블리츠 건담
1.5 SEED 세계관 기타
1.6 번외 GAT-X계 기체
2 모형화
초기 GAT-X 넘버는 HG 1/144에 이어 모두 무등급 1/100으로 발매되었고, 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준수한 퀄리티를 갖췄다. MG로 발매된 스트라이크는 그 당시 가동성의 혁신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가동성을 자랑했으며, 나머지 4기의 기체는 2012년 모두 뛰어난 퀄리티로 MG화가 이루어졌다. BEE-CRAFT에 의해 대대적인 리파인이 가해져, 예전에 발매된 HG나 무등급은 비교를 불허하는 꽉찬 디테일과 준수한 프로포션으로 탈바꿈하였다. 이 MG 라인업이 품질과 디자인에서 좋은 평가를 얻으며 괜찮은 판매고를 기록한 덕에, 이 새로운 프레임 규격에 맞춘 새로운 MG 스트라이크 Ver. Remaster도 발매되었다. MG 빌드 스트라이크 건담도 RM판 기반. 발매는 2013년 5월. 또한 로봇혼으로도 전기 발매가 완료되었다.[5]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금형 짜집기가 어려운 이지스 외의 나머지 4기체의 1/100 무등급은 해괴하게 짜집기된 마개조 기체로 발매된 어두운 흑역사도 있다.
그 외의 나머지 후기 GAT-X 넘버는 HG 1/144로만 발매되었고, 1/100 무등급이나 MG로는 발매되지 않았다.- ↑ 이 놈은 GFAS-X1
- ↑ 하지만 물건너의 팬들이 추측하고 있는 실재 디자이너는 2ch에서 유출된 자료를 추정하여 카타기리 케이치로이다. 국내에서는 아쿠츠 준이치가 실재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지만 일본에서는 그런 주장은 파기된지 오래되었다. 그러나 선라이즈 공식상으로 어디까지나 오오카와라 쿠니오가 담당 디자이너이므로 GAT-X의 디자이너는 팬들 사이에선 유령 디자이너로 불리우기도 한다.
- ↑ 에너지 편향장치인 게슈마이디히 팬저를 응용한 수중형 MS로 파생되었으나 격심한 에너지 소모 등의 이유로 개량을 거듭해 포비든 계열 후속기는 완전히 수중형 MS로 파생되게 된다. 때문에 시험기인 포비든 블루만 X가 붙는다. 자세한 내용은 포비든 건담 항목 참조.
- ↑ 레이더의 원형이자 정식 채용된 레이더 건담. 원래대로라면 이 쪽이 레이더 건담이고 본편 등장 기체는 특수전 사양으로 개조된 기체다. 따라서 제식 사양 쪽에는 X가 붙지 않는다.
- ↑ 다만 이지스는 가변이 불가능하고, 블리츠는 혼웹한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