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O.K.

modok.jpg

250px-142320-modok_400.jpg

능력치
지능■■■■■■□
■□□□□□□
속도■□□□□□□
체력■□□□□□□
에너지 투사■■■■■■□
전투 기술■□□□□□□

마블 코믹스빌런.

1 작중 행적

본명은 조지 달튼. 풀네임은 Mental Organism Designed Only For Killing(살인만을 위해 만들어진 정신유기체)이며 마블 세계관 여기저기 등장한다.

마블 A.I.M. 조직에 의하여 코스믹 큐브가 개발되면서 A.I.M 과학자들은 그냥 평범한 기술자 한명을 골라 코스믹 큐브를 투여하여 공밀레 계산만을 위해 만들어진 정신유기체 M.O.D.O.C.(Mental Organism Designed Only For Computing)을 만들지만, M.O.D.O.C.은 A.I.M. 과학자들을 모두 죽이고 자신의 이름을 살육만을 위해 만들어진 정신유기체 M.O.D.O.K.으로 스스로 개명했다.

머리가 큰 만큼 엄청난 지능과 염동력, 텔레파시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포스 실드나 블라스트 발사 등의 물리적 초능력도 가지고 있다. 마블 빌런으로는 상당히 자주 등장하는 편이지만[1] 생김새 자체가 못 생기고 괴기한 데다 MCU에는 코스믹 큐브가 없고[2] AIM도 아이언맨 3에서 다른 조직으로서 이미 출연이 끝났기 때문에 스크린 상으로는 나올 일이 없을 것이다.


취급은 이렇지만 마블 코믹스 세계관에서는 꽤 거물급이다. 애니메이션 어벤저스 AMH에서도 AIM의 수장으로 등장했다. 물론 여기서도 외관 때문에 까이며 빌런계 개그캐로서 활약을 한다. 굴욕 씬이 은근히 많다. 대표적으로 모독을 처음 본 토르가 할말을 잃어서 나중에 가서야 서리거인의 머리를 아이의 몸에 붙였다고 깠으며 한창 싸우는 와중에 에너지 유기체를 만들어 낸것에 기뻐하며 "내가 바로 과학이다! 나는 천재야!"라고 자뻑 하다가 토르의 묠니르에 맞아 날아갔고 호크아이의 특수 화살에 이마를 맞았는데 팔이 짧아서 화살을 뽑지 못해 퇴각,흠좀무 데드풀과 싸울때는 시작부터 욕만 잔뜩 먹고 [3]그리고 나중에는 싸우다 고공에서 싸우다가 결국 모독이 쓰는 거대 변기의자를 데드풀에게 빼앗긴다.[4]

다른 것으로는 코즈믹 큐브를 두고 하이드라와 대치했는데 정신 공격으로 바론 본 스트러커와 보병들을 무력화시켰지만 이후 투입된 로봇인 드레드노트들에게 통하지 않아 다굴맞고 리타이어 하였다. 참고로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이라서 Killing이라는 단어가 부적절했는지 K가 Conquest의 C로 대체 되어 M.O.D.O.C가 되었다. 이 작품에선 그가 지휘하는 A.I.M이 히드라로부터 돈을 받으며 코스믹 큐브를 연구하는데 예상외로 작동을 하게 되자 자기가 먹튀하기 위해서 눈속임으로 지원금을 반납했다가 저 놈이 저럴 놈이 아닌데 왜 저러지?라고 역으로 의심을 사버려 히드라와 전쟁이 터졌다.

그웬풀 코믹스 초반의 악역으로 모독이 그웬풀을 협박 및 스카웃하러 오자 현실 세계에서 온 그웬풀은 당연히(?) 비웃는데, 이에 곧바로 그웬풀의 친구 하나를 그 자리에서 살해한다.[5] 결국 그웬풀은 이에 굴복하게 되는데, 그만큼 생긴 것과 달리 잔혹한 모독의 캐릭터를 강조해준다.

마블 VS 캡콤 3에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공개되어서 많은 유저들에게 충격을 선사했다. 역시 외모가 외모인데다 제대로 비호감인 악당 웃음소리에 처음 모습을 보는 사람들에게 이뭐병 취급받으면서 많은 악플을 한 몸에 받고 있으시다.[6]괜히 이름이 모독이 아니다.

보통 게임 트레일러 기준으로 캐릭터 공개 트레일러 영상 평점이 8.5이상의 평점을 받고 있지만 M.O.D.O.K. 혼자 7점대의 점수를 자랑하고 있다. 혹자는 '그래도 슈마고라스나 노리마로 같은 변태 캐릭터들이 레귤러로 나왔던 전작들을 생각해보면 이녀석 하나라니, 괜찮은 캐릭터 선정 같은데?'라고 생각을 품었음직 했지만, 슈마고라스는 DLC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괜히 캡콤의 센스가 변태적이라고 하는 게 아니다.


(EVO 2012에 8강까지 진출하여 멕시코의 국위를 선양한 TA Frutsy의 M.O.D.O.K. 플레이.)

게임상에서의 성능은 상급자용 캐릭터. 모 게임미라마냥 플레이 방식이 다른 캐릭터와 완전히 다르다.

풍선 폭탄과 교란 폭탄(Jamming Bomb)은 기뢰처럼 공중에 떠서 상대방에 닿으면 폭발한다. 교란 폭탄을 맞으면 맞은 캐릭터의 방향 입력이 반대로 뒤집힌다. 교란 폭탄을 콤보에 넣은 후 맞은 캐릭터를 스냅백 하면 당하는 입장에서는 골치가 아프다. problem?

점프 후 약으로 발을 세번 바둥거리는데 발동이 워낙 빨라서 콤보를 시작할 때 좋다.

삼각형 모양의 보호막을 치면 전방에서 날아오는 투사체와 공격을 막는다. 자기 자신은 그냥 지나가지만 적 캐릭터가 지나가려고 하면 벽으로 작용한다. 벽을 투사체로 깨고 싶으면 하이퍼 콤보를 써야 된다. 북미권에서는 삼각형 모양 때문에 도리토스라고 부른다.

레벨 3 하이퍼 콤보가 없이 레벨 1 하이퍼 콤보만 아래와 같이 3개가 있다.

특수기 '애널라이즈 큐브'를 적에게 명중시키면 '지식'을 습득하면서 이마의 보석이 빛난다. 총 9번 축적할 수 있으며 이것을 소비하여서 평소보다 큰 보호막을 설치하거나 하이퍼 콤보인 '하이퍼 사이오닉 블라스트'에 쓸 수 있다. 하이퍼 사이오닉 블래스트는 충전량이 많을수록 강력한 데미지를 준다.

습득한 지식을 아끼고 싶거나 지식이 없을 때는 돌진해서 박치기를 하는 '하이퍼 배터링 램'을 쓰면 된다. 전방 잡기 하이퍼 콤보인 '킬러 일루미네이션'은 무적 시간이 아주 길어서 보통 스위칭 용도로 쓴다.

2단 점프나 슈퍼 점프가 없는 대신 오래오래 가는 공중 호버링이 가능하고 공중에서 가드를 하면서 비행 상태를 유지하는 유일한 캐릭터이다. 돌진기로 공중 끝까지 올라가면 텔레포트가 없는 캐릭터 입장에서는 건드릴 수가 없어서 환장한다. 상대방이 X-팩터를 쓰면 그냥 공중으로 올라가서 시간을 보내버리면 된다. problem? 피격 판정도 인간형 캐릭터와 달라서 잘 되던 콤보가 중간에 미끄러지기도 한다. 덕분에 EVO 2012에서 모습을 보인 후 누구나 다 쓰는 울버린스펜서에 대한 카운터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누구나 다 쓰는 버질과의 상성은 그 놈의 헬름 브레이커 때문에 최악이라 아쉽다.

등장 기본 대사는 If you think I've evolved beyond the joys of murder, you'd be wrong! (내가 살인의 쾌감을 넘어설 정도로 진화했다고 생각하면 큰 착각이야!)

에피소드 3 트레일러에서 등장하지만 인기가 없어서인지 역할도 안습이다. X-23에게 간단하게 당하고 매그니토의 전자파에 밀려서 날아갈때 헐크가 난입해서 먼저 날아온 M.O.D.O.K.는 이라고 쓰고 이라고 읽는다. 쳐서 옆으로 날려버렸다. 지못미.

엔딩영상에서는 갤럭투스를 쓰러트리고 쓰고 있던 모자를 지가 쓰고 부하들에게 멋있냐고 (안 멋있다고 하면 죽일 기세로) 묻는다. 왠 코스튬 플레이? 이로서 슈마고라스를 이은 개그 캐릭터 탄생.

데드풀 킬스 데드풀 이슈에서는 데드풀의 M.O.D.O.K. 버전인 D.E.A.D.F.O.O.L. 이 등장했다.하지만 팔다리가 짧아서 판다풀의 긴 앞발 공격에 대응을 못하고 면상에 구멍이 나서 사망한다.

요즘은 하도 캐릭터 구성이 정형화되다보니 제대로 된 모독이 등장하면 존경을 표한다. 콤보의 타이밍이 워낙 특이하고 타격감이 의외로 있어서 낄낄대며 보기 좋다고.

마블 어벤저스 얼라이언스에서는 블래스터 캐릭터로 등장한다,

tumblr_kvhnfe0JXg1qziacgo1_400.jpg
코스프레하기 제일 쉬운 빌런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고퀄리티로 하기는 제일 어렵다.

스파이더-그웬에선 도널드 트럼프의 얼굴로 나왔다.정식 명칭은 M.O.D.A.A.K.mental organism designed as america's king(미국의 왕이 되기 위해 만들어진 정신유기체)라는 뜻이다.##

2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아무래도 실사화 하기 어려운 캐릭터 인지(…) 게임판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2.1 게임판

2.1.1 아이언맨 3 - 영화 공식 게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본명스포일러
다른 이름살인만을 위해 만들어진 정신유기체
M.O.D.O.K.
종족인간
성별남자
소속A.I.M.
등장 게임《아이언맨 3 - 영화 공식 게임》
게임판 성우닉 설리반

본 게임의 최종보스로 그 이전에 보스들이 등장해서 토니 스타크를 공격했던것도 이 인물의 명령이었다. 토니 스타크의 말로는 모르는 놈이라고 하는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그의 정체는 올드리치 킬리언이었다. 페퍼 포츠에 의해 몸이 파괴되었는데도 어찌어찌 살아나서 토니 스타크에게 복수를 하기로 했던것. 이후 추가바람.
  1.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 맨, 하워드 덕, 헐크, 미즈마블 등등…SD 애니메이션인 슈퍼 히어로 스쿼드에서는 단골 악당.
  2. 사실 MCU에도 코스믹 큐브가 존재한다고 알고있지만 다른 물건이다 항목참조.
  3. 데드풀 왈 "넌 똥은 어떻게 싸니?","초대형 원숭이다!!"등등 잔뜩 비꼰다
  4. 모독: 모독은 날수 있지!! (컷이 바뀌고 모독 의자를 타면서)데드풀:고마워 모독! 와 여기 변기도 있네
  5. 그 후 그 친구는 유령이 되어 그웬풀을 돕는다.
  6. 여담으로 일부 매니악한 사람들은 병X같지만 멋있어라며 기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