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ooooch・∀・

(Smooooch에서 넘어옴)

smooooch_common.png


1 개요

틀:Kors k의 캔디 시리즈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자는 kors k.

곡에 삽입된 보컬은 샘플링 된 것으로, 댄스 댄스 레볼루션 SuperNOVA2에 수록된 [stealth]라는 곡에도 삽입되어 있다. 이쪽은 샘플링의 피치가 낮은편. 여담으로 이 곡에 사용된 드럼 비트는 ICARUS에서 먼저 사용된 바 있다.첫 부분이 부여 발해로 들린다[#][1]

kors k가 발매한 앨범인 Ways For Liberation에 하드코어로 리믹스된 버전과, DJ Command가 유로비트 풍으로 리믹스한 秋葉工房mix가 수록되었다. 그리고 Let's Do It Now!에서는 smooooch 2014라는 새로운 버전이 등장.


1.1 BGA

BGA 영상

MAYA가 BGA를 만든, SigSig의 후속격(?)인 곡으로서, 마침 핑크빛 분위기로 가득한 beatmania IIDX 16 EMPRESS의 분위기와 너무 잘 맞아 떨어지는 곡 분위기에다, 귀여운 로리소녀 3명이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BGA로 인해서 로케테스트 당시에 반응이 상당히 좋았던 곡이다. beatmania IIDX 출신 BGA 캐릭터중에서는 SigSig와 더불어 인형뽑기용 봉제 인형으로 상품화되었다. [2] 덕분에 정식발매가 되기 전 로케테스트 직후에도 pixiv 등에 관련 팬아트가 쇄도했던 곡.

그런데 beatmania IIDX 17 SIRIUS에서 kors k와 MAYA 조합으로 만든 곡이 바로 통상 원 모어곡인 이 곡이라 충격을 먹은 유저들이 많았다고 한다.


2 beatmania IIDX

장르명CANDY RAVE
캔디 레이브
BPM177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흑 어나더
싱글 플레이44188830101089111436
더블 플레이54488813101166--

곡의 인기에 힘입어 가정용 beatmania IIDX 15 DJ TROOPERS에도 선행수록곡으로 실렸는데, 문제는 DJT의 분위기는 EMPRESS와는 달리 완전 밀리터리룩(…) 테마라서 그 시리즈의 전체적인 분위기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곡이 되었다. 하지만 이 곡을 집에서 할 수 있다는 그 자체로도 천만다행. 이미 당시부터 PS2판 발매가 끊기는 것이 아니냐는 비관적 분위기가 주류였기 때문이다.[3]

SPA 영상

SPB 영상

CS EMPRESS에 수록된 흑어나더는 귀여운 곡과는 달리 높은 난이도를 보여준다. 폭타의 강화는 물론, 중간 샘플링이 모두 스크래치에 할당되어버리는 바람에 11레벨 중에서도 상위권.

하이퍼 난이도도 사람에 따라서 5단에서 가장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이것도 8레벨 중 상위권에 속한다.

2.1 아티스트 코멘트

■Sound / kors k

Candy Rave 란 무엇인고? 라고 생각하신 분, 잔뜩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 시기의 시○러( シ○ラー)를 방불케 하는 짤랑거리는 액세서리, 두꺼운 레이버 바지에 격한 레이버 스텝, 원색이나 형광색의 번쩍거리는 옷을 두른 레이버.
그런 그들을 캔디 레이버라고 부릅니다.

그런 그들에게 춤추게 해줄 곡을!! 이라고 생각했지만, 캔디 레이버들이 보면 「뭐야 이게」라고 느낄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은 그 부분이 도전이기도 합니다 (웃음)

음악적으로는 90년대의 올드 스쿨 하드코어 ~ 해피 하드코어가 제일 매치하지만, 그걸 재현하기만 하거나 요즘 음악으로 다시 만드는 것만으로는 재미 없어!!
그렇게 생각해서 어찌 됐든 달아오르는 요소를 잔뜩 담아보았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신세기형 캔디 레이브 이야말로 이 곡인 겁니다 (허풍입니다!)

언젠가 플로어에서 만나 뵙고 싶네요! 어? SigSi.... 안 들려요!!!
그다지 애니메이션이나 그림을 보고 「귀엽네」라고 생각한 적은 없었지만 이번에 MAYA 쨩의 스무치 소녀들을 로케 테스트에서 보고 방심하고 「귀, 귀엽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나 귀여운 무비를 붙여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장소를 빌어 감사를 드립니다!


■Movie / MAYA

안녕하세요, MAYA입니다.

시그시그 2야」라고 이야기를 드려서 또 3인의 소녀들을 등장시키게 되었습니다.
엠프레스 사양, 왕관을 쓴 엉뚱한 말괄량이 공주님입니다. 옷 갈아입은 건 이걸로 3번째네요.
시그시그를 만들 때를 떠올리면서 시그시그 이후로 어울리는 무비란 무엇일까 생각하던 끝에 풀 애니메이션으로 춤추게 하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마지막에 키스를 날리는 게 그리고 싶어서 만든 무비라고 말할 수도 있겠네요!
즐겁게 플레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smooooch_ddr.png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2471210
177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571210

Dance Dance Revolution X2에 이식되었다.

CSP 영상

정지 변속이 있다. BGA에서 캐릭터가 다가오는 장면에 있는데, BGA를 알고 있다면 까다로운 편은 아니다.

싱글 더블 챌린지 채보는 BGA를 따라할 수 있게(!) 짜여진 것이 특징.


4 리플렉 비트 시리즈

4.1 smooooch・∀・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77BASICMEDIUMHARD
247
스킬 레이트61431
오브젝트104149240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Rb+ 수록 팩MUSIC PACK 10
BASIC : 오브젝트 6개 증가, (그루빈)
MEDIUM : 오브젝트 9개 증가, (그루빈)
HARD : 오브젝트 16개 증가, 버티컬 오브젝트 추가 (그루빈)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서 수정된 패턴

리플렉 비트에 이식 수록되었다. 이 곡도 리플렉 비트의 기묘한 커팅을 당한 곡 중 하나로 초반부가 잘렸다.
이후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서 곡 길이가 돌아왔고, 보면도 버티컬 오브젝트를 포함한 버전으로 다시 만들어졌다.

스코어링을 할 때 BLUE 사이드가 유리하다는 평이 많다. 해당 곡의 보면은 서로 나눠서 플레이하는 패턴이 자주 나오는데, 대부분 RED가 먼저 뜨기 때문에 듣고 칠 수 있는 BLUE가 더 낫기 때문.


4.2 Smooooch・∀・ (Ryu☆ Remix)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87BASICMEDIUMHARD
479
오브젝트153305527
JUST REFLEC71115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그루빈
Rb+ 수록 팩MUSIC PACK 68

하드 보면 영상

리플렉 샵에서 1000리플레로 구입이 가능하다.
투덱 어나더에서 볼수있는 드르륵하는 구간이 버티컬 오브젝트로 구현되어있다.
이부분만 조심하면 나머지는 별다를것 없는 평이한 9렙이다.


5 팝픈뮤직

19_CANDY_RAVE.pngBPM177
はじけるように華やかなキラキラハッピーハードコア!メロディとサンプリングのシャワーを浴びよう♪
통통 튀듯이 화려한 반짝반짝 해피 하드코어! 멜로디와 샘플링 샤워를 흠뻑♪
곡명 smooooch・∀・
아티스트 명의kors k
장르명CANDY RAVE캔디 레이브
담당 캐릭터smooooch스무치
수록된 버전pop'n music 19 Tune Street
난이도EASYNORMALHYPEREX
43단계13232937
50단계12293543
노트 수3204208271134


팝픈뮤직 19 튠 스트리트에 이식. 등장하는 캐릭터는 별다른 이름 없이 그냥 스무치인 것 같다.[4] 농담삼아 순서대로 '스', '무', '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패배 모션이 SigSig처럼 넘어지는 장면이다. 이건 원 BGA에 없었던 것. 승리모션은 원 BGA대로 똥글이를 번개같이 시전하다가 앉아서 흔들흔들.

하이퍼보면은 35에 내에서도 상당한 불렙. 30 후반대로 나아가려는 유저들을 괴롭게 만든다.
반대로 노말은 상당한 물렙. 29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가 대다수이다.

6 사운드 볼텍스 (smooooch・∀・ KN mix)

리믹스를 담당한 프로듀서는 KN. 훼미리마트 입점음 리믹스로 유명해진 DJ이다. 니코니코 동화 출신 프로듀서가 담당한 곡들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곡으로, Second Heaven/RED ZONE/Evans 같이 VOCALOID 프로듀서들이 터뜨린 병크를 메꿔 주는 거의 유일한 대체재 수준으로 취급받았을 정도였다. 이 때를 기준으로 사볼 시리즈의 곡 선정 기준이 한층 엄격해졌고, 이 곡이 사실상의 기준점이 되어 주었기에 악곡 퀄리티를 잡아 줬다는 것까지 따져 보면 여러 모로 큰 의미를 지닌 곡.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
자켓
난이도030813
체인 수072611081458
일러스트 담당もとこもとこもとこ
이펙터PHQUASE逆球レジェンドPHQUASE
수록 시기BOOTH 01(2011.7.16)
BPM177
  • SKILL ANALYZER 수록
    • ADVANCED : Skill Level 02(2014.8.1 ~ 2014.11.20), Skill Level 02 A코스(2014.11.20 ~ 2014.12.26)
    • EXHAUST : Skill Level 06(2014.7.4 ~ 2014.8.1)

자켓이 비슷해 보이면서도 난이도마다 다른데, 난이도 별 해당하는 색(NOVICE는 파란색, ADVANCED는 노란색, EXHAUST는 분홍색)의 스무치가 자켓 가운데로 와 있다. 난이도 별로 자켓 그림을 돌려놓은 셈.

EXH 패턴 영상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이 곡의 EXH 채보는 Rockin' SWING REMIX가 나오기 전의 극초기 부스에서 같이 수록된 14레벨 곡들까지 제치고 노트수 1위를 기록했다. 아무래도 같이 수록된 다른 채보에 비해 노브와 FX 롱노트가 많이 나오며, 다른 곡에 비해 BPM이 높았던 점[5]이 한몫 한 듯 하다.


7 유비트 시리즈

jubeat 난이도 체계
레벨BASICADVANCEDEXTREME
3810
노트수255637772
BPM177
아케이드 수록버전 및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소서(2014.01.01) ~
iOSbeatmania IIDX pack 3
Androidbeatmania IIDX pack 3

관련 칭호

  • 유비트 소서 ~
    • jubeeeeat・∀・ : 모든 보면 클리어
    • オラオラ三人娘のお通りだぁーい!(자자 세 아가씨가 지나가신다!)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2014년 1월 bistro saucer FINAL의 첫 해금곡으로 이식되었다.

채보 영상

EXT EXC 영상

EXT 채보에 대한 대부분의 평가는 "레벨 10이 될 만한 곡도 아닌데 억지로 어렵게 만들었다" 라는 평이 다수. 실제로 유비트 시리즈에 수록된 Candy 시리즈 곡중 10레벨 곡은 한 곡도 없다. [6]

패턴의 특징은 9,10,13,14번의 패널을 4비트 정박으로 치며 다른 패널들을 처리하는 패턴으로, attack in the minor key의 강화판이다. 특히 상하 배치가 주로 많이 나오며 중반부에 나오는 초고속 O자 패턴과 잦은 고속 슬라이드 패턴에서 미스가 나기 쉽다. 거기에 노트 수도 적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스코어링도 어려운 편.

ADV 패턴은 동렙에서 보기 힘든 맨아래-맨위 패널 속타를 강제하는 16비트 트릴 및 슬라이드, 24비트 긁기, 뜬금없이 튀어나오는 16비트 가로 트릴이 나온다. 동렙의 SigSig 어드 정도의 난이도를 기대하고 골랐다가는 처참한 점수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

8 같이보기

8.1 매드무비/패러디 모음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이 곡의 BGA가 하도 귀여워서 BEMANI 시리즈 중에서 매드무비가 상당히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곡 중 하나로, 니코니코 동화 등 각종 동영상 사이트에서 각종 패러디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다만 니코동의 보컬로이드 패러디 쪽으로 주로 접한 사람들이 이 곡을 보컬로이드 곡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는 모양.

해당 매드무비나 패러디 영상을 보고 싶다면 smooooch・∀・/패러디 항목 참조.


어째 일곱 빛깔의 니코니코동화에서 쓰인 이 곡에는 가사가 붙어있었다. 이 영상 관련 '불러 보았다' 중에서 인지도가 제일 높은 かろー가 부른 버전의 가사를 쓰고 있다.
  1. 실제 가사는 Move that your body
  2. 에이코사가 코나미와 제휴해서 게임 캐릭터를 봉제인형으로 내놓는데 나머지는 팝픈뮤직캐릭터와 퀴즈 매직 아카데미 캐릭터다. [#]. IIDX 캐릭터는 roots 26 캐릭터들보다 sigsig와 스무치만 나와있다.
  3. PS2판 EMPRESS는 거의 팬서비스용으로 발매해준 것이나 다를 바 없다.
  4. 팝픈뮤직은 곡마다 담당캐릭터가 있다. 캐릭터가 기존 캐릭터의 재탕인 것도 있지만 이식곡은 대체로 원곡의 BGA에서 나오는 캐릭터를 사용.
  5. 본래 롱노트와 노브의 노트수 계산은 박자에 비례했기 때문에(보통 1박당 4콤보) BPM이 높을수록 노트수도 뻥튀기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BPM이 200을 넘는 빠른 곡들과 노브곡의 추가로 인해 몇차례 변경을 통해 현재는 곡마다 계산 방법을 필요에 따라 조정하는 것으로 바뀐듯 하다. #Fairy_dancing_in_lake 같은 곡이 의외로 노브 장난에 배정된 노트수가 적어서 게이지 유지가 쉬운 것도 이 때문.
  6. SigSig가 유비트 오리지널 당시에 10레벨이긴 했다. 한 시리즈만에 9레벨로 조정되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