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okiz

Spookiz_logo_simple%2BG%252B.png
시즌 2 로고

1 개요

주식회사 키링이 제작한 한국 애니메이션. Spooky(으스스한)와 Kids(아이들)의 합성어이다.

한밤 중 인기척이 사라져버린 초등학교에서 꼬마 몬스터들이 학교 곳곳에서 깨어나 그들만의 학교생활을 보여주는 호러 슬랩스틱 코미디물. GBUS TV의 LCD에서 간간히 나오는 것 때문에 수도권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프레임이 뚝뚝 끊긴다는 인상이 강한데 버스에서 틀어주는 것에는 생략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롯데 캐시비의 광고[1]에도 나와서 그런지 캐시비 홍보캐릭터[2]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 듯 하다.
캐시비 광고와 본편 외에도 2014년 10월 현재에는 2D로 제작된 버스 안전 홍보 애니메이션이 방송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라바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대상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인 점도 그렇고 GBUS TV에서 틀어준다던가,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노린다거나 하는 점이 그렇다. 교육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재미 위주의 내용 구성도 라바와 유사하다. 너넨 스카톨로지냐? 우린 호러다!

2014년 9월 17일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에피소드 하나씩 유튜브 채널에 올려지고 있다.

현재 2015년 4월 12일로 에피소드 26으로 시즌1을 끝낸 상태이다. 시즌2를 제작중이라 하고 추후 시즌2 업로드를 공지 하겠다고 한다.

2015년 11월부터 TV에 진출했으며 새 에피소드도 만들어지고 있다.

여담으로 로고가 굉장히 자주 바뀐다

2 등장 캐릭터

1890126643_VfOj9BIa_spookiz_poster01.jpg
이미지 출처 왼쪽부터 큐라, 콩콩, 캐비, 지지, 프랑키.

캐비가 9살 생일을 자축하는 편이 있어 그를 포함한 아이들 모두 9살인 듯 하였으나, 스푸키즈 위키에 따르면 캐비 빼고 모두 10살이라고 한다.

  • 캐비(Kebi)
복식은 오니이지만 외견은 외눈도깨비에서 따왔다. 작중 유일한 외눈박이 캐릭터.[3]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품위와 격식을 차리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항상 에너지가 넘치고 유쾌하다. 큐라와 라이벌 관계로 자주 충돌하지만 사실은 제일 친한 친구이다.
주요 능력(?)은 방귀초고속능력. 위에 쓰인 눈을 좌우로 움직여서 눈동자를 두 개로 만드는 것 외에도 작중에서 자주 능력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사는 곳은 학교 입구 쪽에 심어진 S자로 굽은 오래된 소나무 안으로 거기에 큰 구멍이 뚫려 있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어떤 에피소드에서 아이들이 그 안에 쓰레기를 버려서 기분이 상해 무기력해진 일이 있다. 그러므로 착한 위키러는 나무구멍 안에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말자. 엄연한 환경파괴다. 2기 20화에서 지지를 좋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고 21화에서는 아예 삼각관계 비슷한 구도가 나타났다!
  • 큐라(Cula)
모티브는 드라큘라. 전통있는 드라큘라 가문의 후손으로 사악한 심술쟁이처럼 보이지만, 사실 속마음은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에 더욱 짓궂은 장난을 친다.전혀 츤데레로 보이진 않지만 결벽증이 있어서 더러운 걸 특히 싫어한다. 결벽증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 약 빤 것 같은유쾌한 폭소가 특징.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캐비와 라이벌 관계이자 제일 친한 친구이다. 피 대신 (방울)토마토, 딸기우유를 즐기는 듯.
스푸키즈의 등장인물들 중에서는 제일 지능적인 면모를 보이며 잔머리를 잘 굴리는 경향이 있지만, 보통 제 꾀에 제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빨간빨대에 종이를 구겨넣어 쏘는 총이 주 특기. 또한 벽이나 천장을 밟고 걸어다닐 수 있다(중력무시). 사는 곳은 학교 1층 복도 끝 락커룸 사물함들 중 맨 오른쪽에 있는 것 안. 프랑키에 이어 두 번째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나왔다.
  • 콩콩진호(Kong Kongjin ho)
모티브는 강시. 이름은 콩콩거리며 움직이는 강시의 특성에서 따왔다. '호이짜' 거리는 특유의 말버릇이 있다. 모자 밑에 단정하고 귀여운 머리모양[4]의 소유자로 보이지만 사실 대머리다. 큐라랑 가까운 이웃이라(큐라가 사는 사물함 옆에 있는 종이상자 안에서 산다(...)) 그런지 자주 엮이곤 하는데, 항상 큐라의 눈치를 보며 꼬붕 노릇을 자처한다. 하지만 큐라가 콩콩에게 당하는 편. 여담으로 지지의 쿠키를 먹고 감격해서 말문이 트인적(?)이 있다.[5]
머리에 있는 부적 부분에 다른 사람을 그린 그림을 붙이면 그 사람의 인격과 신체 능력을 그대로 복사할 수 있다. 캐비를 복사했을 때는 아예 눈이 하나로 합쳐지기도 한다! 그리고 중국 요괴라서 그런지 특기는 탁구.[6] 양 팔에 추 수십 개를 두르고 머리 위에 차를 가득 채운 잔을 올려놓고도 캐비와의 탁구 시합에서 한 번 이겼다. 이후 캐비가 연습을 엄청 해서 재대결하여 마침내 아슬아슬하게 승리하자, 착용한 것들 다 벗어던지고 다시 시합을 하는데 공을 보내는 순간 등 뒤에 황룡이...겐지??
  • 프랑키(Frankie)(응?!)
모티브는 프랑켄슈타인[7] 평소에는 굉장히 느리고 느긋하지만 먹을 것에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하여, 자신의 먹을 것을 빼앗기면 굉장히 흥분하여 헐크처럼 행동한다. 수박을 통으로 먹어치울 정도로 먹성이 좋다. 자판기도 먹었다 머리에 썩은 피부를 뚫고 자라는 네잎클로버 탓에 항상 행운이 따라다닌다.그리고 그걸 뽑으면 몸의 공기가 빠져서 날씬한 꽃미남이 된다. 배에깨비다른 물건을 넣고 뱃심으로 발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캐시비 광고에서도 편의점 음식, 햄버거라든지 커피라든지 다 먹어 치우는 캐릭터로 나온다. 사는 곳은 학교의 교훈 같은 걸 적은 바위 밑으로, 등교할 때 그걸 쪼개서 나온다.(...) 위에 링크된 스푸키즈 위키에 따르면 옛날에 학교 과학 선생님이 만들었는데(!!!), 그 선생님이 어느 날 자취를 감춰버렸다고... 여담으로 캐릭터 중 처음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나왔다.
  • 지지(Zizi) 본 애니메이션을 호러물로 만드는 1등 공신
모티브는 좀비. 어허! 지지~. 만지면 안돼요~ 이름은 좀비 스펠링의 맨 앞자 Z에서 따온 듯. 작중 유일한 여성 캐릭터다. 공식 사이트 소개에서는 몸에서 나는 냄새가 심하다는 설정으로, 큐라에게 잘보이려는 에피소드에서 잠시 언급되었다. 기본적으로 좀비이기 때문에 행동이 굼뜨며 종종 머리, 팔, 다리가 분리[8]되곤 하는데, 다시 끼우면 되기 때문에 상관없다. 또한, 지지에게 물리면 좀비로 감염된다는 사실상 작중 최강설정도 있는 듯. 큐라를 몰래 좋아하기 때문에 큐라 앞에서는 항상 수줍음이 많다. 다만 큐라는 결벽증 설정 때문인지 지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듯하다. 큐라를 짝사랑하긴 하지만 캐비하고 은근 썸이 있는 듯 하다. 작중 책 읽는 모습이나 시험 시간에 문제를 열심히 푸는 모습이 자주 묘사되는 걸 봐서는 다섯 명 중에서는 그나마 공부를 열심히 하는 모양이다.[9] 요리도 잘한다. 단지 요리를 더럽게[10]만드는 것뿐.
이빨 하나 빼려다 이가 다 나간 적이 있다(…). 지금 남아있는 이빨은 그 흔들리던 하나 뿐.[11] 자고로 작중 유일한 왼손잡이이고, 생일이 캐비와 같은 듯 하다. 사는 곳은 교내 분리수거함 쓰레기통 안.
  • 리퍼 선생님
BtR4Ep7CEAETGSz.jpg
이미지 출처
본 애니메이션을 호러물로 만드는 2등 공신.
모티브는 그림 리퍼. 지지와 마찬가지로 외부에서 강한 충격을 받으면 신체가 분리되는데, 지지처럼 신체의 한 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넘어 완전히 산산조각난다(…).[12] 어째서인지 분명 해골인텐데도 화장실에 가는 에피소드가 있다(…). 한 교실의 선생이니만큼 보통 에피소드의 최종보스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주로 하는 일은 말썽을 피우는 등장인물들을 하나하나 갈궈주는 역할. 눈치가 빠르고 행동이 잽싸서 어떻게든 엇나가보려는 학생들을 귀신같이굳이 따지면 귀신이 맞지만 잡아낸다.[13] 생긴 것과 다르게 은근히 유머감각이 있어서, 한 에피소드에서는 뒤에서 수업 중 춤판을 벌이던 학생들에게 춤을 추며 다가가 혼내는 등 유머러스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로 검은 로브 안에는 파란색 사각팬티 한 장만 걸치고 다닌다(...). 사는 곳은 과학실로, 낮 동안엔 해골 모형으로 지내는 듯.

옷이 벗겨졌더니 "해골" 이라고 말했다.

  • 수위 아저씨
여느 학교 수위(1번 항목)와 다름없이 저녁에 교내를 순찰하여 이상이 있는 지 확인하고 없으면 교문을 잠그고 돌아가는 사람. 이 사람이 교문을 나서는 순간 스푸키즈 아이들과 리퍼 선생님의 학교생활이 시작된다. 애니메이션이 괴물들을 주로 다루다 보니 나오는 일이 거의 없지만 괴물 아이들과 (도중에 나타난 리퍼 선생님과)함께 할로윈 댄스 파티를 즐기거나 리퍼 선생님이 출근 준비를 하다 넘어져서 떨어트린 오른쪽 팔뚝뼈를 순찰하다 발견하여 주워간다던가 하는 등 일부 에피소드에서 비중 있게 등장하는, 본 애니메이션 유일의 인간 캐릭터.

위 영상을 보면 댄스파티를 좋아하는 듯 하다.

3 기타

필름북 1,2,3권이 발행되었다(2016년 2월 18일)
  1. 이것도 G버스에서 틀어준다(...) 롯데계열의 세븐일레븐,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커피, 롯데월드, 롯데시네마, 마지막으로 버스에서 마스코트 꿀벌이랑 같이 노는(?) 광고가 특징. 근데 캐시비가 아무래도 결제수단이다보니 친구라기보단 호구나 물주 느낌이다
  2. 물론 광고에도 나오지만 홍보 캐릭터는 따로 있다. 당연히 같이 영상에 나오는 꿀벌(...)
  3. 캐시비 광고에서 3D 영화를 보는 장면이 나오는데, 눈을 좌우로 빠르게 움직여서 일시적으로 눈동자를 2개로 만들었다... 흠좀무.
  4. 모자랑 머리카락이 일체된 가발(?)인듯. 모자가 벗겨질때 머리카락이 항상 모자에 붙어있다.
  5. [1] 해당 에피소드. 1:34초에서 "마시썽~" "짱마씨따~!" 이라고 명확히 들린다.
  6.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탁구 강국이다.
  7. 정확히 말하면 크리처다.
  8. 특히, 머리가 수시로 아니 매 에피소드마다 분리된다.
  9. 눈이 좀 안좋은지 공부할때 안경을 쓰고있기도 한다.
  10. 과자 반죽을 만들때 재료를 다 입에다 넣고 머리를 뽑아서 흔든다음(...) 뱉어서 구운다
  11. 그런데 뒷날에 감전을 당할 때 이가 모두 남아있었다.
  12. 체육 시간 에피소드에 해당 장면이 나온다. 선생님이 부서진 것을 보고 겁먹은 큐라와 콩콩이가 해골을 하나하나 끼워 맞추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13. 다만 한계는 있는 모양인지, 서술한 체육 시간 에피소드에서 큐라와 콩콩이 돌에다 색칠해서 만들고 프랑키가 강슛으로 날려버린 축구공을 손짓으로 멈추는가 했지만 바로 얻어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