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繼承, Succession
파일:QAsah5R.jpg
뭐… 뭐하는 짓이냐 재용아…?
회장직을 계승중입니다, 아버지
무언가를 다른 존재로부터 물려받거나 혹은 이어받다는 뜻.
주로 높은 자에게서 낮은 위치에 있는 자가 물려받거나, 또는 자식이 부모에게서 뭔가를 물려받는다는 의미…지만 요즘은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인물인 아서스 메네실의 강렬한 행각 때문에 그가 죽은 지금까지도 본래의 의미와는 100만 광년 쯤 동떨어진 패륜을 뜻하는 은어로 쓰이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부모로부터 자식이 뭔가를 물려받았는데 그 과정에 석연치 않은 점이 있으면 계승한 게 아니냐고 사람들이 말하는데, 이게 바로 그거다(...).
- 관련 문서
2 階乘, Factorial
수학 용어. 보통 대한민국에서는 '階乘' 보다는 영어를 음역한 '팩토리얼'이라고 표기한다. 기억이 안나면 느낌표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n!(n은 양수)에서 1부터 n까지의 자연수를 모두 곱하는 것. n이 양수일 때, n의 계승은 [math]\displaystyle n! = \prod_{ k = 1 }^{ n }{ k } [/math]로 나타낸다. 대단한 건 아니고 그냥 1부터 n까지의 수를 모두 곱한다는 것을 기호로 나타낸 것이다. 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곱의 기호 [math]\Pi[/math]가 없어서[3], 팩토리얼을 접하는 확률과 통계 과목에서 n!=1x2x3x...x(n-1)x n으로 배운다. 1부터 어떤 양의 정수 n까지의 정수를 모두 곱한 것. 그리고 0!는 1이다.[4] 이것은 정의에 의한 값으로, 이렇게 정의하면 조합이나 순열을 계산할 때 간단하며 재귀적 정의도 자연스러워진다. [5]
계승은 양의 정수 범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math] \Gamma \left( n \right) [/math]으로 정의되는 감마 함수를 이용해서 정의역을 실수와 복소수로 확장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감마 함수 항목 참조. 그러니까 감마 함수를 이용하면 1.5!나 그런 것도 가능해진다는 것. 일반 공학용 계산기에 1.5!따위를 넣으면 못 구해주지만, 어째서인지 구글계산기에 넣으면 잘 구해준다(...).
이걸 기반으로 한 공대개그[6]가 존재하며, 오랫동안 수학자들을 괴롭힌 P-NP 문제의 단골 소재 중 하나이기도 하다.
- ↑ 이 인물 덕분에 계승의 의미가 이쪽 계열에서는 묘하게 변질됐다.
그리고 아서스에 의해 변질된 계승의 의미는 훗날에 가서는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의 라크쉬르 덕분에 더더욱…. - ↑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에서 등장하는 프로토스 분파 탈다림의 결투 의식을 뜻하는 단어. 하필이면 이 라크쉬르라는 단어 자체가 프로토스의 언어인 칼라니어로 계승을 뜻하는 말이다(...).
워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가 같은 회사 게임임을 생각하면 실로 뿜을 수 밖에 없는 대목 - ↑ 다만 다른 용도인 중복순열 기호로는 나온다.
- ↑ 더불어 (-1/2)!=(pi)^(1/2).
- ↑ 예를 들자면 중복되지 않은 n개를 나열하는 경우의 수는 n!인데, 0개을 나열하는 경우의 수는 단 한가지이다. 만약 0!이 1이 아니라면 위 정의를 0개일 때와 0개가 아닐 때로 나누어야만 할 것이다.
- ↑ 예를 들어 ɜ!를 삼!라고 강하게 읽으면 일반인, 애똑이라고 읽으면 이론언어학 전공자, 삼 팩토리얼이라고 읽으면 공대생이라는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