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비꼬비

KBS 2TV 금요일 애니메이션(18:30)
1995.1.27~4.211995.4.28~6.21995.6.16~7.14
마법사의 아들 코리[1]꼬비꼬비 1지구는 초록별
1996.1.19~7.121996.7.19~11.221996.11.29~1997.5.30
두치와 뿌꾸꼬비꼬비 1, 2두치와 뿌꾸
1996.11.29~1997.5.301997.6.6~12.51997.12.12~1998.6.12
두치와 뿌꾸꼬비꼬비 2, 3녹색전차 해모수
KBS 2TV 금요일 애니메이션(18:00)
시간대 신설[2]1998.10.9~1999.4.161999.4.23~7.30
꼬비꼬비 2, 3지구용사 벡터맨 1


좌측부터 깨막이, 꼬비, 쥐방울, 김깨동.

1 설명

KBS 방영 당시 오프닝

1995년~1999년KBS에서 방영된 한국 애니메이션.
정기적인 시즌제 애니메이션으로 3기까지 만들어졌으며, 3기는 디지털 기법으로 제작되었다. 총 40화.

작중 등장하는 도깨비들은 이 나있고[3] 가죽옷을 입으며[4] 혹부리 영감에 등장하는 도깨비가 나오는 등[5] 오니를 연상케 하는 외적인 모습 외에는 전형적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도깨비와 유사하다.[6] 또한 도깨비가 사람을 부를 때 김서방이라고 부르거가 메밀묵을 굉장히 좋아하고 팥죽을 싫어한다고 알려진 것에 큰 공헌을 한 작품.[7]

작중 중후반부터 깨동이와 꼬비가 홍두깨망태할아버지 등의 악역을 물리칠 때 합체하거나 개그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합체시 대사인 백두무궁 한라삼천은 백미중의 백미.[8] 또한 권선징악스러운 애니답게 놀부나 까꿀도깨비, 깨막이 등이 나쁜 짓을 하여 벌받는 해학적인 모습을 보인다. 다만 욕심쟁이 아저씨를 징벌할 때는 확실히 한다. 자린고비 아저씨의 경우 탐욕에 가득 차서 돈 벌겠다는 심보로 다른 지역 도깨비 하나를 갖고 이용해먹자 결국 꼬리가 밟혀서 되려 역관광 당해 우주 너머로 휙 던져질 때 던져진 행성의 다이아몬드 더미를 보고 헹가리치며 좋아하다가 그럼 뭐해. 거래할 사람도 없는데... 마지막 장면에 해골이 되어 생을 마감한 것으로 나온다. 실로 끔찍한 일이로다...

TV 속에 들어가 제천대성 손오공과 싸우기도 한다.

두치와 뿌꾸, 영심이 등과 함께 애니 주제가 또한 매우 유명하다.

# 병맛버전 - 백두무궁 한라삼천으로 가버렷! 어쩐지 이게 어린이들에게 보기에는 좋을듯[9]

사족으로, 작중에서 등장하는 화폐 단위이다(...) 농담 아니고 지폐에 찍혀 있는 라틴 문자 표기도 DON이라고 되어 있다.

여담이지만 1기와 2, 3기의 작가가 다르다. 원래 꼬비꼬비 1기는 황은주씨의 '92 KBS-TV 만화영화 시나리오 현상 공모' 출품작이 영상화된 것으로 외계인과 맞서 싸우는 1기 자체가 하나의 완결된 작품이었다. 때문에 1기는 별도의 동화책으로도 나왔지만 2기와 3기는 도서화는 되지 않았다. 1기 작가인 황은주씨는 1996년 결혼한 이후 주로 어린이 역사교양서적 등의 집필에 참여하고 있다. 당대에 일본식 오니의 이미지에서 벗어난 한국형 도깨비들의 고증이 어디서 갑자기 튀어나온 것이 아니었다.

2 작중 등장인물

2.1 인간

  • 김깨동
  • 선생님
  • 이슬이
  • 안경태
  • 흥부
  • 놀부
  • 뺑구

2.2 밤도깨비

기본적으로 밤에 활동하기에 밤도깨비라고 칭한다.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낮도깨비가 있다. 주로 홍두깨,망태할아버지를 비롯한 악역들이었으나 옥반지같은 전향자도 있다. 골동품에 흠집이 나면 밤도깨비가 되고 아무런 흠집이 없으면 낮도깨비가 된다. 낮에 잘 때는 모두 골동품으로 변하는데 이때는 매우 무방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모든 충격에 취약해진다. 특히 팥죽, 불에 약해서 맞으면 바로 옥황상제의 곁으로... 밤에는 주로 먹고 노는 게 일인 듯하다. 가끔 깨동이가 싸오는 메밀묵에 좋아 죽는데 머리는 그닥 좋지가 않아서 숫자는 10까지 밖에 못세고 옹고집이 만든 팥죽이 들어간 묵에 속아 넘어간 적도 있다. 본래대로라면 한번 죽어버리면 그걸로 끝이지만 깨동이가 도깨비대왕에게 받은 신기로 되살릴수 있기도 하다. 기본 장비로는 도깨비 방망이와 도깨비 감투.

2.3 악역

  • 외계인 - 시즌1의 메인 악역. 어리고 젊은 인간들을 잡아가기 위해 지구로 왔다. 생체실험을 하려는 것인가 했지만 실은 자기 종족의 미혼남녀와 지구인들을 결혼시켜 종족 번식(...)을 하려던 것이었다. 통일교 단체 결혼 못지 않은 외계인의 국책사업 도깨비들의 활약으로 패배해 UFO가 돼지 축사에 추락해버렸고, 결국 인간 대신에 돼지들을 잡아간다. 이후 그 돼지가 진화한 돼지인간들에게 지배당하는 노예가 되지만 이 별로 찾아온 꼬비와 깨동이 일행의 활약으로 다시 자유를 되찾는다.
  • 돼지인간 - 시즌1의 후일담 악역. 외계인들이 인간 대신에 잡아간 돼지는 그들 기준에 지능이 낮았기에 진화를 촉진시킨 결과 돼지인간이 되었고, 이들은 높은 지능과 타고난 힘으로 외계인들을 노예로 만들어 지배자로 군림한다. 흠좀무. 그 사실도 모르고 이 별로 놀러온 꼬비+깨동 일행은 돼지들에게 붙잡혀 산채로 해부당하거나 뿌노왕자와 억지로 결혼할 뻔했으나, 돼지인간을 다시 퇴화시켜 본래의 돼지들로 돌려놓았고 외계인들은 자유를 되찾았다. 악역이긴 하지만 퇴화당해 아기돼지가 되어서도 눈물을 흘리며 이슬이를 그리워 하는 뿌노왕자의 모습은 꽤 슬프다(...)
  • 홍두깨
  • 망태할아버지

2.4 악역 · 단역

  • 옹고집 - 스카이콩콩이 별미. 자기 공장의 폐수를 하천에 멋대로 흘려보내 개천에서 멱감던 도깨비들을 오염시켜 퓨전한 꼬비+깨동에게 혼나 사과했으나 이는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행동일 뿐, 물에 빠진 것을 구해주면 보따리를 빼앗을 정도로 항상 자기 자신밖에 모르고 돈만 생각하는 수전노에 쓰레기 같은 인간이다. 하지만 도깨비들이 사람 좀 되라며 내려준 시련을 겪고 결국 사람이 완전히 바뀌어 새 삶을 살게 되었다. 밑의 자린고비와 비슷한 인물. 성우는 노민.
  • 자린고비 - 옹고집과 마찬가지로 돈밖에 모르는 못된 인간. 어느 착한 도깨비를 노예같이 부려먹다가 결국 폭발한 그 도깨비가 멀리 다이아몬드 행성[11]으로 날려버렸으며 그는 다이아몬드만 가득한 그 별에서 "나는 부자다!" 라며 즐거워했다가 결국.....[12] 옹고집이 새 삶을 찾은 것에 비하면 너무도 잔인한 최후. 애들 만화에 그래도 되는 겁니까?
  • 손오공[13]

2.5 기타

  • 무차베
  • 도깨비대왕 - 꼬비와 깨동에게 백두무궁 한라삼천 퓨전을 가르쳐 주었다. 퓨전한 애들이 날린 홈런볼을 뒤통수에(...) 맞는 등 잊혀질까 싶으면 가끔씩 등장한다.
  • 벨로시 - 별나라 공룡편에서 일회성으로 등장한 외계인. 성별외모취향대로맘대로 바꿀 수 있다. 이름은 백악기 후기 몽골에서 서식하던 벨로키랍토르의 영어식 발음인 벨로시랩터에서 따온 듯 하다.
  1. 18:00에 방영.
  2. 이 때부터 애니메이션 쿼터제가 시범적으로 실시되어 매주 금요일에는 한국 애니메이션만 방영되도록 했다.
  3. 전설 속 도깨비들을 보면 도깨비는 뿔이 있는 도깨비도 있고 없는 도깨비도 있다.
  4. 일부만 그러하며, 대부분은 그냥 찢어진 옷을 입는다.
  5. 혹부리 영감에 나오는 도깨비는 우리 고유의 도깨비 설화가 아니라 일본의 오니 설화라는 설이 있으나 반론도 존재한다.
  6. 낮이 되면 자신의 본래 정체인 오래된 물건으로 돌아가고, 도깨비 방망이가 일본의 오니가 사용하는 모닝스타가시 달린 방망이가 아닌 나무망치처럼 생긴 것을 사용한다.
  7. 본래 도깨비는 팥죽뿐만 아니라 붉은 것은 대체로 싫어한다. 좋아하는 음식은 메밀묵뿐만 아니라 개고기, 돼지고기, 막걸리처럼 옛날 서민들이 즐겨 먹던 음식이다. 그리고 오물같은 더러운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를 고증한 것인지 옹고집이 흘려보낸 공장 폐수에 오염된 도깨비들이 오래된 물건과 도깨비의 중간 상태로 이도 저도 아니게 변해 고생을 하기도 했다.
  8. 합체할 때의 동작은 쎄쎄쎄와 흡사하며 이것이 끝나면 둘이 손을 맞잡고 빙글빙글 돈다. 그러다가 합체 뿅. 이거 따라하다가 다친 애들 많다.
  9. 이거 그린 사람이 엉덩국같다.(그린 사람을 알면 수정바람)마지막 영정사진에서 중지 손가락을 치켜들고 있는걸 보면(...)
  10. 성우는 최덕희
  11. 여담이지만 다이아몬드로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행성이 실제로 있다.
  12. 오로지 다이아몬드만 있는 별이니 결국 안 봐도 비디오고 좋아하는 장면에 이어 그 다음에는 뼈만 남은 모습으로 보여질 때 깨동의 성우인 최수민이 '자린고비 할아버지는 그 별에서 세상을 떠났답니다...' 라고 내레이션을 한다.
  13. 성우는 최덕희 만약 박영남 성우께서 했다면 싱크가 쩔었을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