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츠(함대 컬렉션)

(님칸무에서 넘어옴)
함대 컬렉션
칸무스전함
나가토급
나가토무츠
width=100%width=100%
기본중파
width=100%
키 비주얼
"내 차례네. 좋아, 해치워버리겠어!"

私の出番ね。いいわ、やってあげる!

"제3포탑, 뭐 하고 있어?"

第三砲塔、何をしてるの?

DMM

님칸무
どうせみんな陸奥になる
어차피 모두 무츠가 된다

No. 002 나가토급 전함 2번함 陸奥
성우사쿠라 아야네
일러스트시즈마 요시노리

1 개요

함대 컬렉션에 등장하는 칸무스로 나가토급 전함 무츠의인화한 캐릭터이다.

1.1 캐릭터성

인간미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교관, 엘리트 분위기가 나는 나가토와는 달리 이쪽은 어느정도 인간적인 면모도 겸비한 털털한 성격을 지녔으며 자세나 중파 일러스트 등에서도 딱딱한 나가토에 비해 색기가 느껴지는 편이다. 전체적인 복장 또한 나가토와 대비되는 형태이며 헤어스타일도 이쪽은 갈색 단발. 말버릇은 "어머" "어머어머"이며 포격전 대사인 "골라먹을 게 많네(選り取り見取りね)[1], 발사!"도 중독성이 있다고 소재거리가 되는 편. 문제는 대사가 길어서 쏴! 라고 하는 순간엔 이미 적이 가라앉고 있다 그래서인지 14년 1월 22일 추가된 대사 또한 색기가 한가득 들어가있는 요염한 목소리들이다. 사실 이 대사들도 어머어머를 남발하는 대사로 채워져 있어 후술할 무츠림 네타를 공식이 또 줏어간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은 들지만 적어도 카가처럼 기존 2차창작에서 묘사되던 이미지와 괴리감을 느낄만한 정도는 아니고 어그로는 카가가 다 받아준지라 별 말이 나오는 편은 아니다.

모델함인 무츠는 3번 포탑의 화재사고로 인해 침몰한 걸로 알려져 있다.[2] 그 때문인지 본편 내에서의 대사에서도 유난히 불장난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공식 4컷 코믹스에서 폭발 이야기가 나올 때 3번 주포 이야기를 하는 것도 폭발사고가 3번 주포에서 시작된 것을 반영한 것이다. 심지어 공식 4컷 41화에선 아카시도 고칠 수 없는게 이 무츠의 3번 주포라고.(...)

의외로 콩고에 못지 않게 제독LOVE 성향이 강한 칸무스이다. 방치시나 선택 시의 유혹하는 듯한 말투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제독에게 굉장히 호의적이고 색기를 어필하는 대사들이 많다. 특히 결혼 후의 "당신을 위해서, 오늘도 힘내버릴까나♪"라는 모항 보이스는 칸코레 전체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의 제독LOVE력을 자랑한다.

2 성능

나가토급 전함답게 전함 내에서도 우수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야마토급에 비할 바는 못되지만, 공고급이나 이세급을 압도하는 스탯을 자랑한다. 근대화개수를 끝마쳤다면 연격 세팅에 맞게 41cm 주포 두 개에 철갑탄만 확보해도 매우 높은 화력을 자랑하고, 46cm라도 손에 넣어서 달아줬다면 화력 상한인 150를 거의 채울 수 있다. 속도가 저속이고 회피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그만큼 장갑과 체력이 좋다.

그렇게 딱 하나만 빼고 모든 스탯이 언니인 나가토와 동일한데, 그 스탯이 바로 . 개장 전 3, 개장 후 6[3] 라는 괴멸적인 운 수치는 칸코레 내에서도 손꼽히는 최하위. 반대로 나가토는 무츠의 10배이자, 30이라는 평균치 이상의 뛰어난 운을 자랑한다. 운이 하필이면 3인 이유는 3번 주포의 문제로 폭침했기 때문.

하지만 운 수치가 낮은 것은 실제 성능에는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낮은 운 수치를 확대해석해서 상술한 스탯상의 우위까지 깎아내리고 다른 전함들에 비해 폄하하는 경우가 있는데,[4] 현재 칸코레 내에서 운이 영향을 끼치는 것이 확실한 부분은 야간전에서의 컷인 발동률뿐이다. 운이 높으면 크리티컬이나 회피 성공이 잘 뜬다고 하는 의견도 있으나 확실하게 밝혀진 건 하나도 없다. 온갖 보이지 않는 수치들이 밝혀지고 분석되는 와중에도 운이 야간전 컷인 외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알려진게 없다. 명중률과 회피력에 대해 현재까지 확인된 건 진형과 반짝이 상태와 장비빨 보정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뿐으로, 운과는 상관이 없다.

그리고 야간전에서도 운 수치 60인 유키카제나 50대인 시구레, 하츠시모정도 되는 강운함, 아니면 아야나미하루나 2차개장, 프린츠 오이겐처럼 40이상의 운이나, 하다못해 나가토묘코, 키타카미처럼 운 30 정도가 아니고서야 대부분의 칸무스는 연격세팅으로 맞추는 게 기본이다. 무츠가 운이 낮아서 연격세팅을 해야 하는 게 아니라 애초에 컷인은 강운함들이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로 비교되상이 되는 공고급도 13 정도의 평균적인 수치고 그 중 가장 높은 하루나도 2차 개장 전에는 20이라 컷인세팅을 노리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무엇보다 전함은 비스마르크Drei처럼 뇌장이라도 있지 않는한 컷인셋팅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운 수치에 대한 진실은 따로 있었으니, 개장한 무츠를 마루유로 운 개수를 올려주면 59까지 오른다. 개장 후 운을 최대치로 올려줘도 운 59가 안 되는 칸무스는 넘치도록 많으며,[5] 심지어 불행=후소급 공식으로 인해 불행자매라 불리는 후소급마저 운 최대치는 59이다. 그리고 59라는 운 최대치는 대다수 칸무스의 운 최대치, 즉 평균이다. 이 사실을 알고나면 운 수치는 대체 어떻게 책정된 것인가 의문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님칸무라는 네타 때문인지, 초반에 무츠를 확보한 제독이 무츠를 별로 안 좋은 배인 줄로 오해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무츠는 어지간해선 주력함대에서 떠나지 않을 최고급 함선이다. 님칸무 네타는 무츠가 구려서가 아니라 5시간 떠서 나가토,비스마르크를 기대했는데 무츠가 나와서 아쉬움을 나타내는 애증 섞인 표현일 뿐이니 무츠가 떴다면 오해하지 말고 잘 키우자. 물론 중복이면 이야기가 다르지 비스마르크 등장 이후론 둘 다 뭐...

이전에는 성능으로는 2차 개장을 해도 다른 스탯에서 여전히 무츠를 따라잡지 못해 공고급 改二를 무츠보다 성능상 위에 놓기는 힘들었으나, 화력면에서 키리시마改二에게 뒤쳐진데다 하루나 2차개장 등장 당시 패치로 인해 고속전함에 철갑탄 장착이 가능해지면서 입지가 더 하락했다. 더불어 후소급 2차개장이 항모가 아닌 함종치고는 우수한 탑재량과 나가토급의 화력때문에 연합함대 특화 전함이라고 각광받게 되어 그 입지가 더욱 좁아지게 되었다.

그래도 착각해서 안 되는 것이 화력 부분에서 공고급 중에서 나가토급보다 우월한 것은 키리시마改二밖에 없고 공고나 하루나는 오히려 나가토改보다 화력이 1~2 정도 낮다. 즉, 아예 못쓸 정도로 퇴물은 아니다. 연비 효율에 비해 화력이 낮다는 것이지 화력도 장갑도 여전히 공고급 改二보다 우수한 함선이 맞다. 그리고 겨울 이벤트로 새로 추가된 시제 51cm 연장포를 야마토, 무사시에 이어 개장한 나가토나 무츠에게도 달 수 있게 되고 전혀 예상치 못하게 시제 51cm 연장포가 나가토급에게 어떤 페널티도 없다는 사실이 밝혀져 어느 정도 고속전함들과는 차별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3 입수

3.1 드랍 해역

기본은 일반 드랍, 붉은색은 보스 드랍, 녹색은 일반, 보스 드랍[6], 파란색은 전 해역 드랍이다.

해역상세해역
남서제도해역2-4
북방해역3-1 3-2 3-3 3-4
서방해역4-1 4-2 4-3 4-4
남방해역5-2 5-4 5-5
중부해역6-1 6-2 6-4

3.2 난이도

나가토에 비해서 장점은 입수가 쉽다. 해역 드랍도 3해역 이상의 보스드랍 한정인 나가토에 비해 무츠는 일반 해역에서도 드랍된다. 예를 들어 나가토급이 모두 드랍되는 3-3해역의 경우 무츠는 3-3-1만 돌아도 얻을 수 있다. 물론 나가토는 보스드랍. 이 점은 역으로 나가토를 얻기위한 건조에서 무츠가 나오면 님칸무를 외치거나 MNB(무츠가 되는 빔)등의 네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그래도 드랍운 지지리 없는놈들은 진짜 안나온다

3.3 님칸무(MNB)

보통 나가토의 꽝카드로 취급되어 나가토를 뽑기 위해 대형함 건조를 돌리다가 얘가 튀어나오면 암울하기 그지없다. 특히 라바울 서버 스레드에서는 누군가가 건조 5시간이 뜬 것에 "무츠가 되는 빔(`陸奥になるビーム, 줄여서 MNB)"이라는 코멘트를 달아버리자 진짜로 무츠가 떠 버리는 사건 이래 5시간 혹은 무지개 배경에서 무츠가 뜨는 확률이 빈번해지면서 무츠 자체가 라바울 서버 상주민들의 문화코드가 되었다는 웃픈 사연이 있다. 아예 라바울의 여신이라고 불릴 정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제 역사상에서의 무츠는 라바울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 무츠가 되는 빔은 다른 서버에도 널리 퍼져나가, 지금은 어디에서나 건조시간 다섯시간짜리 스샷을 올리면 MNB라는 코멘트가 줄줄이 달리는 훈훈한(?) 광경을 볼 수 있다. 아예 서비스 회사인 DMM의 약자가 '(D)どうせ(M)みんな(M)陸奥になる(어차피 모두 다 무츠가 된다)'로 변해버린 지경. 한국의 칸코레 팬덤에서도 이는 다르지 않아서 건조 5시간에 님 칸무스 무츠, 줄여서 님칸무라고 말해주는 게 의례행사가 되었다. 그리고 정말로 무츠가 뜨면 "님칸무 님칸무 신나는 노래" 로 이어진다.

27878857402_c33197aae4_o.png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했을 당시에는 아예 합성짤이 다량으로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저게 된다면 함대의 화력은 저 우주 너머로 으아아 무츠가 쓰러지질 않아 출격 후의 연비를 생각하면 지는거다

그리고 결국 이런 것도 등장. 아무리 오룔 크루징을 해도 DMM이라는 노래이다. 와타모테 TV판 5화 ED를 개사한 것으로, 마지막에 리무츠타카 한 마리가 유유히 등장한다. 나중에 나온 개정판은 오룔 크루징 항목 참고. 왜 이런 노래를 만들었어! 말해!

대형주포의 개수에 41cm포가 여기저기 필요해진 이후로는 '41cm포쨩', '나가토포를 주는 누나', '개장하면 2개나 주는 누나' 등으로 불리며(…) 수요가 좀 더 늘어났다. 이전처럼 중복이라고 마냥 꽝은 아니게 된 셈. 38개, 381개 풀개수하면 필요없다

4 대사

4.1 기본 대사

상황원문번역
도감長門型戦艦の2番艦として生まれた陸奥よ。もちろん、世界のビッグ7の一艦になるわね。え?主砲火薬庫爆発事故?まあ、隠してもしょうがないわね。今度は大丈夫よ!나가토급 전함 2번함으로 태어난 무츠야. 물론 세계의 빅 세븐의 한 척이 되지. 응? 주포 화약고 폭발사고? 뭐, 숨겨도 어쩔 수 없지. 이번엔 괜찮아!
입수
로그인
長門型戦艦二番艦の陸奥よ。よろしくね。あまり火遊びはしないでね。お願いよ?나가토급 전함 2번함 무츠야. 잘 부탁해. 부탁이니까 불장난은 좀 하지 말아줘?
모항기본なに?왜?
なにか用なの?무슨 일이야?
だから、私の中で火遊びはやめてって言ったでしょ!ねぇ、聞いてる?그러니까, 내 안에서 불장난은 하지 말라고 말했잖아! 저기, 듣고 있어?
だから火遊びはしないでっていったでしょ? ……え、本気なの? ふ~ん。お姉さん、知らないぞ?그러니까, 불장난은 하지 말라고 말했잖아? .....에? 진심이야? 흐~응. 누나(언니), 모른다?
결혼(가)
(드래그)
提督、なんでそんなに第三砲塔付近を見つめているの?見るならこっちを見てよ。제독, 왜 그렇게 3번 포탑 부근을 바라보고 있는걸까나? 본다면 여기를 보라고.
결혼(가)
모항
(드래그)
あなたのために、今日もがんばっちゃおうかな?당신을 위해서, 오늘도 힘내볼까나?
방치あら、あらあら。この陸奥を一人にさせるなんて……。あらあらあら!어머, 어머어머. 이 무츠를 홀로 내버려 두다니… 어머어머어머!
전적표시提督に御伝言よ。제독한테 전언이 왔어.
편성戦艦陸奥、出撃よ!전함 무츠, 출격이야!
장비
개수
개장
ふーん。悪くはないわね。ありがと。흠, 나쁘지 않네. 고마워.
あら、いいのに。別に何も出ないわよ。어머, 안 그래도 되는데. 딱히 돌려줄건 없다고?
あら。あらあら。어머, 어머어머.
원정あら。あらあら。어머, 어머어머.
보급あ~ら、ありがと。어~머, 고마워.
입거소파 이하ちょっとお化粧直してくるわね。잠깐 화장 좀 고치고 올게.
중파 이상服が傷んでしまったわ。丁寧にお願いね?옷이 상해버렸어. 정중하게 부탁해?
건조
완료
新しい艦ができたみたいね 。새 함선이 생긴 모양이야.
함대
귀항
艦隊が帰ってきたわね。함대가 돌아왔네.
출격戦艦陸奥、出撃よ!전함 무츠, 출격이야!
아이템
발견
あら。あらあら。어머, 어머어머.
전투
개시
敵艦発見!全砲門、開け!적 함선 발견! 전 포문 개방!
공격選り取り見取りね、撃て!골라먹을 게 많네. 발사!
敵艦発見!全砲門、開け!적 함선 발견! 전 포문 개방!
야간전
개시
さ~て、止めを刺すわよ。자아, 끝장을 낼게.
야간전
공격
第三砲塔、何をしてるの?제3포탑, 뭐 하고 있어?[7]
MVPあら、私?ふーん、そんなこともあるわよね。悪い気はしないわ。어머, 내가? 흠, 그럴 수도 있구나. 나쁜 기분은 아니네.
피격소파
이하
やだ。当てたのね。싫다. 맞았네.
くっ・・・ちょっとはやるじゃない。큭… 좀 하는데?
ふうん・・・少しはやるのね・・・。흐응… 조금은 하네..
중파
이상
ば、爆発なんてしないんだから…もう。포, 폭발 같은거 안 한다니까… 정말.
굉침
(드래그)
戦いで沈む…何でだろう…あまり…悔しくはないわ…싸우다가 가라앉는다… 왜일까, 별로… 분하지는 않네….[8]

5 미디어 믹스

5.1 공식 4컷

공식 4컷의 보너스 만화에서는 나가토급의 숙소가 벽에는 벽지가 없고 가구는 전부 철제로 되어 있는데 그 이유가 무츠가 폭발할때의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서 라고.... 물론 듣고 있던 후부키는 도망갔다.

5.2 애니메이션

비중은 크게 없고 비서함인 나가토의 비서같은 요상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작화도 괜찮고 다른 캐릭터들이 마구 망가지는 와중에도 큰 영향이 없는 편. 같은 자매인 나가토의 경우는 괜히 비서함을 차지해서 안먹을 욕도 더 먹은 케이스고, 후부키주인공이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6 2차 창작

불운을 타고났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의연한 성격 때문에 스토리가 있는 2차창작에서는 주로 어른스럽고 의지가 되는 누님 역할로 등장하지만, 간혹 특유의 불운함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사고를 일으키기도 한다. 개그 방면에서는 특히 특별히 이유없는 폭☆발이 무츠를 덮쳐오는 허무한 마무리를 자주 찾아볼 수 있다.

동형함 나가토와는 다르게 인간적인 모습이나 빈틈을 보여주는데다 제독을 끈적하게 유혹하는 대사가 많은 덕택에 제독과의 야간전짤이 많은 편. 불장난을 조심하고자 하는 대사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 불장난이 팬덤에선 센다이의 야간전마냥 다른 의미로 해석되곤 한다. 이래저래 무츠의 대사 하나하나가 다른 면에서 보면 심히 위험한[9] 것도 한 몫을 하는 중. 여러 모로 성숙한 누님 이미지라서인지 대사 탓인진 몰라도 쇼타 제독과 얽히는 일도 많다.

동성 커플링으로는 주로 동형함인 나가토와 엮이는 편이며 둘 사이의 성격차가 극명해 공수 어떤 방향으로든 시츄에이션을 만들어낼 수 있어서 일러스트가 자주 나오는 편이며, 둘 다 칸무스들 중에는 어른스러운 축에 속해서인지 백합 쪽으로도 수위가 높은 2차 창작이 많다.

머리의 마스트장식이 특이해서 달팽이와 연관짓는 네타요소도 가지고 있다. 달팽이처럼 굼뜨다거나, 무츠의 머리장식을 장착한 달팽이에 모에선을 쬐인다거나(…) 이 역시 제카마자라시처럼 데포르메 캐릭터로 파생되었는데 달팽이(카타츠무리)를 우종서로 쓴 후 무츠의 이름한자를 집어넣은 り陸奥たか라고 불리고 있다. 읽는 법은 그대로 카타츠무리지만 사람에 따라서 카타무츠리나 왼쪽에서부터 그대로 읽어서 리무츠타카라고 부르기도 하는 듯. 라바울의 명물 미확인 전함(Unidentified Mysterious Battleship, UMB[10])이며 약 20m, 크게는 30m에 달하는 거대생물이라고.

7 기타

  • 캐릭터 디자이너인 시즈마 요시노리에 따르면 치마의 길이는 의도적으로 나가토보다 짧게 그렸다고 한다. 덕분에 이건 치마가 아니라 무슨 벨트 수준(…). #
  1. '요리도리미도리네'. 골라잡아 땡칠이 정도로 라임이 찰지다. 유다치도 야간전 공격시 이 대사를 하지만 유다치는 아무래도 뽀이로 더 유명한지라 그닥 쓰이지는 않는다.
  2. 프래깅으로 인한 고의사고라는 설이 유력하다.
  3. 2014년 10월24일 패치로 개장후 장갑최대치+3, 기본 운이 5→6 으로 상향 되었다.
  4. 밑에 설명할 님칸무 네타도 한 몫 한다.
  5. 후부키급 전부, 아야나미 2차 개장(77)과 우시오(79)를 제외한 아야나미급 전부(아야나미 1차 개장은 49이다.), 아카시, 이무야, 오오이. 이들은 전부 운 최대치가 49밖에 안 되며 오오이는 심지어 2차 개장 상태에서 49이다. 특히 이무야는 잠수함 특성상 컷인 셋팅밖에 할 수 없고, 오오이는 49까지 올릴 바에 그걸 키타카미한테 투자하는 편이 훨씬 효율이 좋아 이 둘은 답이 없다. 야아나미 2차개장은 앞서 말했듯이 해당 안 되며 최저치는 다이호의 39이다.
  6. 모든 일반해역이 아닌 특정 일반해역인 경우. 자세한 드랍 내용은 각 해역 항목을 참조
  7. 무츠는 3번 포탑이 의문의 폭발을 일으킴으로써 굉침했다.
  8. 싸우지도 못하고 항구에 정박해 있다가 굉침팀킬한 사실(史實)을 반영하였다. 칸코레에선 어쨌든 싸우다 갔으니...
  9. "내 안에서 불장난 하지 말아줘"라든가 새 함선이 등장하면 새로운 함선이 생겼다(できた)라는 단어를 쓴다거나.
  10. 미확인 생물(Unidentified Mysterious Animal)에서 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