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전적 의미
Demon.
'악마와 같은 그 어떤 것'이라는 의미다. 어원은 고대 그리스어로 귀신혹은 정령이란 뜻의 단어인 δαίμων(daimon). 원래는 좋은 귀신이든 나쁜 귀신이든 전부 다이몬이라고 불렀지만, 훗날 그리스도교가 퍼지고나서 '악령'이라는 뜻으로 변질되었고 여기에서 의미를 확장해 다른 유럽권에서는 '악마'와 동일시하는 의미로 쓰인다. 현대 그리스어로도 δαίμονας(dhemonas)라고 하며 '악한 영혼'이란 뜻이다. 즉 악령.
영어로 악마를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단어는 데블(devil)이며, 어원은 그리스어로 악마라는 뜻인 διάβολος(dhiavolos).
가끔 Demon 대신 Daemon(다이몬)이라고 쓰기도 하는데, 둘 다 같은 말(악마, 또는 신이나 정령 등의 초자연적인 존재를 뜻하는 단어)이다. Daemon 쪽이 좀 더 고어체에, '악마'보다는 '신이나 정령'이라는 뜻에 더 가깝다. Demon이든 Daemon이든 영어식 발음은 디먼(di:mən)이다. 일본어식 발음은 デーモン인데 한국의 경우 이쪽의 영항을 받았나 싶다.
2 유희왕에 등장하는 몬스터군
3 메탈슬러그 5에 등장하는 최종 보스
4 헤일로의 스파르탄
코버넌트들이 부르는 말. 말 그대로 1번 항목대로 악마를 뜻한다. 인류-코버넌트 전쟁동안 스파르탄이 코버넌트의 계획을 물먹인 일이 한두번이 아니기 때문. 아예 설정 상으로 스파르탄 ll 한 팀이 코버넌트 대대를 전멸시켰고, 소설 선제 공격 작전에서는 아예 우주정거장 불요불굴의 대사제와 500척이 넘는 함선들을 깡그리 날려버린 것[1]을 보면 데몬은 애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된다. 아니, 애초에 주인공 마스터 치프의 행적만 봐도 코버넌트가 어떻게 생각할 지는 답이 나온다. 헤일로 2 애니버서리의 시네마틱에서 제임슨 로크와 아비터 텔 바담의 대화에서 로크는 너희는 마스터 치프를 데몬이라 불렀는데 그 뜻은 욕이냐 칭찬이냐는 질문을 하자, 텔 바담은 확실한 욕이지만 약간의 존경의 의미도 담고 있다고 한다. 전사 종족인 상헬리들 입장에서도 스파르탄의 전과는 존경스러울 정도인 듯 하다.
5 DAEMON Tools
가상CD-ROM 드라이브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고.
6 유닉스의 데몬
Windows의 서비스와 비슷하며 일반적으로 시스템이 켜질때부터 꺼질때까지 작동한다.
유닉스 계열은 프로세스 복제가 가능했는데, 복제 후 자식 프로세스는 별도의 일을 하고 부모 프로세스는 어떻게든 종료하면 자식 프로세스는 고아 프로세스가 되어 init이라는 시스템 프로세스에 편입된다. 이렇게 되면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영역을 벗어나 백그라운드 상에서 실행될 수 있는데, 이것을 데몬(Daemon)이라 한다. 어원은 맥스웰의 악마으로, 눈으로 보이지 않고 알아서 해준다는 것에서 영감을 얻어 명명하였다고 한다. [2]
반면 DOS계열에서는 '종료 후 상주'(TSR)를 통해 최소한의 메모리만을 사용하며, 통신은 인터럽트를 통해 이뤄졌다. 당연히 구현은 쉽지 않았다. Windows의 서비스는 조금 다른데, NT 계열 기준으로는 svchost.exe를 통해 수행되는 것이 많다.
6.1 일반적인 사용 방법
유닉스 제품, 리눅스 배포판에 따라 구체적인 경로는 다를 수 있다. init.d의 것을 직접 쓰는 것 보다는 invoke-rc.d를 이용하는 편이 안전한데, invoke-rc.d는 미리 수행 레벨(runlevel)을 확인하기 때문이다.
- 시작: /etc/init.d/데몬이름.d start 또는 invoke-rc.d 데몬이름 start
- 종료: /etc/init.d/데몬이름.d stop 또는 invoke-rc.d 데몬이름 stop
- 재시작: /etc/init.d/데몬이름.d restart 또는 invoke-rc.d 데몬이름 restart
7 디지몬 시리즈의 데몬(마왕몬)
항목 참고.
8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데몬
타나리 항목 참조
9 둠 시리즈의 데몬
핑키데몬 항목 참조.
10 황금나침반 시리즈의 데몬
데몬(황금나침반) 참조. 참고로 이쪽은 Demon이 아닌 Dæmon.
11 메이플스토리의 데몬
데몬(메이플스토리) 항목 참조.
12 킹덤 언더 파이어의 공중 유닛
암흑 동맹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공중 유닛. 설정상 릭 블러드에게 자발적으로 복종하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 암흑 동맹에 가담했다. 특징이라면 무한 은폐가 된다는 것으로 평소에는 무한 은폐로 보이지 않다가 공격할 때 모습을 드러낸다. 이런 특징을 이용해 디텍팅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적의 기지를 급습하거나 정찰하는 용도로 활용. 하지만 데몬의 진정한 가치는 상대 영웅 무력화에 있다. 데몬이 가진 기술 중 마나 드레인이 있는데 이것을 쓰면 마나를 가진 상대 영웅이나 유닛의 마나가 일정량 줄어든다. 마나 볼텍스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데몬 몇 기에 의해 마나통이 거덜나는 건 시간문제. 특히 용을 부르려는 케져나 강력한 마법들을 쓰는 문라이트, 아마루아에게 데몬은 천적. 데몬의 영웅 및 마법 유닛 무력화를 저지하려면 디텍팅 수단은 필수.
이외에도 상대 유닛 시야를 줄여버리거나, 스스로가 디텍팅 유닛이 되는 기술들도 있지만 주로 마나 드레인이 많이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