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k2

(도끼(래퍼)에서 넘어옴)

숨못쉴거같다
본명이준경(李峻京)
예명DOK2, a.k.a Gonzo, Notorious Kid
출생1990년 3월 28일, 부산광역시
가족부모님, 형 Mr.Gordo
직업싱어송라이터(래퍼, 프로듀서, 작곡가, 작사가, CEO)
장르, 힙합, 머니스웩
종교불교
소속 레이블일리네어 레코즈, 앰비션 뮤직
사이트인스타그램
한국의 리얼 Came from the bottom

1 소개

이 문단은 털ㄴ업(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래퍼

Dok2. 본명은 이준경, 1990년생. 다른 예명으론 Gonzo와 Notorious Kid가 있다. Movement 크루 소속이자 78 Blocks의 멤버이자 현재 한국힙합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레이블 중 하나인 일리네어 레코즈(ILLIONAIRE RECORDS) CEO. 닉네임은 삭발을 했을 때 팠던 라인이 도끼같아 보인다고 해서 붙인 이름.

Thunderground Music이라는 자작 문구를 자주 사용하는데 언더나 오버에 얽매이지 않고 더 높은 곳을 바라보겠다는 의미. 솔로 전향 이후 첫 작품도 "Thunderground Mixtape Vol. 1"이었고 맵더소울에서 나온 EP 역시 "Thunderground EP"였다.

어릴 때부터 조PD의 스타덤에서 활약하다 내부의 갈등과 와해로 스타덤이 사라지고 나서는 무브먼트에 들어감과 동시에 갑 엔터테인먼트로 이적했다. 그곳에서 또다른 어린 래퍼인 Microdot과 만나며 All Black을 결성하고, Mnet의 Mpick이란 프로그램에 네 번째 게스트로 나와 최연소 프로듀서라는 말을 들으며 인지도를 쌓았다. 하지만 All Black은 싱글 활동이 끝난 이후 얼마 안가 해체 되었고, Microdot 은 뉴질랜드로 돌아갔고 도끼는 다시 Map The Soul로 이적하였지만 맵더소울이 해체되면서 다시 프리랜서도 돌아갔다. 현재는 더 콰이엇과 함께 일리네어 레코즈라는 레이블을 설립했다. 본인은 올블랙 시절을 흑역사로 생각하는 듯 [1] 하고 한때 Microdot을 디스했다는 이야기도 떠돌았었는데, 사실 Microdot과는 해체 후에도 꾸준히 연락을 주고 받고 마이크로닷이 한국으로 올때는 항상 도끼와 만나고 같이 있었다고 하며 계속 친분을 유지 중이다 . 2015년 8월 27일에 도끼가 프로듀싱하고 둘이 함께 한 싱글 Goal Keeper를 발표하였다. [2] Microdot은 뉴질랜드에서 음악활동을 하다가 2015년 쇼미더머니4에 출연하여 활약 중이다.

랩스킬은 좋은 평가를 듣는다. 특히 많은 공연 경험 때문인지 라이브 무대에 강하고, 그 중에서도 귀에 박히는 가사 전달력이 높은 평가를 받는데, 쇼미더머니3에서의 L4L 무대를 계기로 이런 점들이 많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놀라운 점은 일리네어 설립 이전의 도끼는 오히려 발음이 안 좋다는 지적을 많이 받는 래퍼였다는 것이다. 힙합 사이트들의 옛날 글들이나 심지어 이 항목의 편집 전만 봐도 도끼의 가사 전달력에 대한 비판은 꽤 많은 편이었다. 그도 그럴것이 어렸을 적엔 특유의 긁는 목소리가 강했으며, 영어가 익숙한 환경에서 자라와 가사에 영어를 섞는 경우도 지금보다 많았기에 그럴 수 밖에 없었다. [3] [4]

하지만 꾸준한 연습과 랩 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지금은 가사 전달력이 좋다고 평가를 듣는다. 여전히 가사에 영어를 많이 섞어 한영혼용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겐 비판을 받는다. 허나 옛날엔 라임 부분에 영어를 주로 배치하는 등, 한국어와 영어가 중간중간 바뀌고 단어 수준에서 혼용되어 있는 스타일이었다면 지금은 한국어 부분은 한국어 부분대로 잡고, 영어 부분은 4마디 하고 이런 식으로 아예 벌스 내에 한국어 가사와 영어 가사를 분리하여 쓰는 경향이 강해져 옛날처럼 전체적으로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 힘들었던 점은 이제는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그가 랩에 대해서도 얼마나 노력해왔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2011년 11월 1일에 믹스테잎 "Do It For The Fans Mixtape"을 무료공개했다. 같은 달 8일에 보너스 트랙이 추가된 소장용 CD도 판매. 소장용 CD인데 한정판이라 그런지는 모르지만 제법 팔렸다. 2012년에 발표한 스페셜 앨범 "Love & life, The Album"은 직접 보컬까지 불러가며 쓴 사랑 노래 묶음집. 한 앨범 전체를 제목대로 자신의 삶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이전의 일편적인 스웨거를 벗어난 주제가 꽤나 호평을 받았다. 2013년에는 2CD로 구성된 "South Korean Rapstar Mixtape"을 발표. 2013년 8월에는 "Ruthless Part 1"을 발표했는데, 이전의 작업방식과는 다르게 본인의 작곡이 아닌 타 프로듀서[5]의 곡을 받았다. 이 후에 Part2와 3을 합친 완전한 앨범 "Ruthless, The Album"은 그 해 11월에 발표했다. 정규 앨범인데 믹스테잎으로 오해하는 리스너가 꽤 많다고 한다.

원래 언더에서 유명했지만 쇼미더머니3로 대중적 인지도가 엄청 뛰었다. 쇼미더머니로 인한 한국 힙합 인기 상승에서 가장 수혜를 본 래퍼 중 한명이다. 그러나 도끼가 쇼미더머니의 꿀을 빨았냐면 그건 또 아니다. 소울컴퍼니가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던 힙합 레이블이던 시절, 한국 힙합의 주류는 한국어 위주의 문학적인 가사와 감성적인 비트였고 반면에 도끼는 예나 지금이나 항상 비슷한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이때문에 도끼는 맨날 똑같다고 비판을 받기는 하지만, 과거에 도끼가 우직하게 밀던 스타일이 쇼미더머니로 유입된 대중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기에 수혜를 본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원래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이 있기 전부터 한국 힙합의 인기는 점점 상승하고 있었다. 오버에선 타이거 JK,에픽하이, 다이나믹 듀오, 리쌍이 활약했고 언더에선 소울컴퍼니 등의 레이블이 활약했으며, 다른 래퍼들과 마찬가지로 도끼도 언더와 오버를 거치지 않고 많은 활동량을 보여주었으나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진 못했다. 허나 스윙스, 산이 등 3세대 래퍼들의 등장과 점차 변화하기 시작한 한국 힙합 씬의 지형변화 속에서, 도끼가 계속해 보여주던 스타일이 먹혀들었고, 쇼미더머니3가 크게 흥하며 대중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래퍼가 되었다.
이 때문에, 쇼미더머니 이후 한국 힙합씬의 주류인 스타일은 도끼가 가지고 있는 스타일과 상당히 공통분모가 많다. 이와 같은 한국 힙합씬의 변화를 안좋게 보는 올드팬들도 많으나, 한국 힙합의 인기 상승으로 인한 래퍼들의 수입 증가가 비단 도끼와 유사한 스타일을 가진 래퍼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는 올드팬들도 많다.

2015년 6월에 발표한 정규 2집 MULTILLIONAIRE"의 노래들,특히나 훅 하나 없이 4분 넘게 랩만 있는 111% 같은 비대중 적인 노래와 앨범의 여러 곡들이 음악챠트 순위권에 올라가고 줄세우기도 했던 것은 그전에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 또 2015년에 아디다스, 네이버앱, 의류브랜드 알파인더스트리 등의 여러 광고를 찍는 등 쇼미더머니3로 인해 쌓은 대중적 인지도와 호감도가 그의 돈벌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미디어가 그를 많이 찾게끔 한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쇼미더머니에 프로듀서로 출연했던 래퍼들은 많았지만 유독 도끼만 그렇게 여러 유명한 광고를 찍은 것은 래퍼로서 도끼가 가진 매력이 임팩트 있고 흥미있기 때문이다.

1년에 20억을 벌고 롤스로이스 타고 다니는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부자다. 도끼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시계는 억 대 가격을 호가하는 다이아몬드 베젤 롤렉스 같은 각종 한정판이고, 옷이나 신발도 한 가격하는 각종 한정판이 즐비하다. 그리고 차덕후 기질도 있는데 자세한건 아래에 후술.

본인의 SNS에 2013년 5억여원의 수입을 인증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정규 2집 수록곡인 '내가'와 '111%'의 가사를 보면 2014년에는 10억 넘게 벌었다는 대목이 나온다. 2015년에는 20억을 벌었으며 2016년에 50억 버는게 목표라고 한다. 더 대단한 것은 이 수익이 다른 활동 일절 없이 오직 음악 활동으로만 이뤄낸 성과다. 그것도 언더그라운드에서. 같은 언더그라운드 래퍼인(지금은 오버로 전향) 버벌진트가 음악 활동이 아닌 성우 활동으로 얻는 수입으로 억대 연봉을 달성한 것과 대조되며, 언더그라운드 음악을 즐겨 듣는 사람이라면 지독히도 어려운 한국의 언더 씬에서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이 이렇게 벌어들이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와같은 돈자랑은 호불호가 갈린다. 일리네어의 SWAG가사에 거부감을 느끼고 가사 스타일이 비슷하다며 호불호가 갈리는 래퍼인 것은 사실이다. 사실 돈자랑 SWAG 가사는 본토인 미국 힙합에서도 주류인 스타일이며, 또한 단순히 나 잘났다는 가사보다는 바닥에서 여기까지 올라온 것에 자부심을 가지는 가사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SWAG 가사는 기본적으로 힙합이라는 문화를 관통하는 Came from the bottom에서 비롯된 것이다. 도끼 초창기 곡을 들어보면 음악으로 먹고 살기 힘들다는 가사가 많다. 참고로 한푼도 빠짐없이 칼같이 세금을 납부하는 모범 납세자다.국세청은 뭐하나 이런 애를 홍보대사 안시키고 요약하자면 도끼의 스타일을 싫어하는 리스너들도 도끼의 자수성가는 인정한다.

최근엔 공연과 음반을 넘어 자신의 음악과 관련된 굿즈 판매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주로 일리네어 스냅백, 맨투맨, 후드티 등이 잘팔리며, 2015년에는 도끼 개인적으로 자신의 랩가사 구절을 스냅백과 의류에 디자인한 808Clothings라는 브랜드를 론칭, 힙합을 기반으로 한 돈벌이의 영역을 더욱 넓혀가고 있다.

영어를 잘한다. MBC 나혼자 산다에서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미국의 R&B 가수 크리스 브라운의 옷을 만드는 잔딘이라는 흑인 친구가 일리네어 공연을 보러 한국에 왔는데, 절에 데리고 가서 불상을 보고 기도를 하라고 권하고 이 친구에게 불상 앞에 서서 얌전히 두손 모으고 기도하는 장면을 보여주는게 웃음 포인트.

그러나 의외로 긴문장으로 유창하게 영어를 말하지는 못하는 편이다. 박재범과 함께한 파리투어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는데, 본인에게 들어온 질문에도 'Me, too'로만 답하거나 박재범에게 답변을 떠넘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6]. 박재범 위주로 진행되는 이 인터뷰에서 그나마 본인이 발언권을 가진 몇 번의 답변에서도 유창하고 자신있게 말하기보다는 단문으로 된 쉬운 수준의 문장만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큰 문법적 오류 없이 자신이 말하는 바를 어느정도는 표현을 하지만, '영어를 잘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수준이다. 혼혈이라는 배경과 일상생활 및 가사에서 자신있게 영어(특히 비속어)를 자주쓰는 모습으로 인해 사람들이 갖는 기대치에 비해서는 영어를 잘 못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쇼미더머니5에서 영어실력이 재평가 받았다

여담으로 한국과 스페인계 필리핀 혼혈이라고 한다. 정확히는 한국(1/2), 필리핀(1/4), 스페인(1/4) 혼혈[7]. 도끼의 사촌누나는 푸시캣 돌스의 멤버였던 그 유명한 니콜 셰르징거 라고 알려졌던 적이 있으나, 도끼 본인은 부인하였다. 직접 만난적도 없고 사촌도 아닌 그냥 먼 친척이라고 해명하였다.

2 음악활동에 대해

사실 굉장한 노력파다. 굉장히 가난한 집안의 아들이었다고 알려져있는데 사실 부산에서 큰 레스토랑을 하던 집이 파산해서 초등학교 졸업 후 형과 같이 음악을 하러 서울로 올라왔다.군면제 논란에서 자유로운 래퍼. 초등학교를 졸업한 직후 조PD의 휘하에 들어가 힙합의 길을 걷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밑바닥 시절부터 미친 듯이 노력하고 준비해서 지금의 케이스가 된 셈. 실제로 올 블랙 시절에는 엠픽이라는 가수들의 생활을 담아낸 프로그램에 참여했었는데[8] 이를 보면 당시 도끼가 얼마나 빈곤하고 어렵게 생활하는지 대충 짐작이 간다.

자기도 이런 어려운 시절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었는지 인터뷰에서도 본인은 랩해서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식의 포부를 자주 말해왔으며, 실제로 2007년에 참여한 '동전한닢 Remix'에서는 "그래 이곳에 난 내 모든 걸 걸었지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난 노는 걸 버렸지" 라는 가사를 썼다. 아레에 언급되겠지만 술담배를 하지 않으며 실제 콘서트에서 "술, 담배 하지말고 그 돈으로 자신에게 투자하자"라는 말을 한 적도 있고 정규 2집의 수록곡 '111%'에서도 "내 정신은 늘 또롱 술이나 대마에 쩔어 의지하며 사는 나약한 인간들과는 멀어"라는 가사를 쓴걸 보면 본인도 그러한 사실에 대해서 자부심이 상당히 강한 듯 하다.

워커홀릭의 모습도 보이고 있다.도끼의 작품 활동 내역을 보면 타 래퍼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첫 솔로 앨범을 발매한 직후를 시작으로 2013년도 까지는 앨범을 1~4달 단위 간격으로 미친 듯이 발매했다. 공연은 더한 수준인데 거짓말 하나 안치고 2011년 이후로는 아예 한 달에 한 번 꼴로 공연을 해오고 있다. 2014년 현재 본인 명의로 발매한 앨범 총 장수는 디지털 싱글 포함 27장이고(발매한 음반 수로만 따지면 12장)공연은 총 77회 (!!!)나 참석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본인이 앨범을 직접 작사,작곡, 편곡하므로 일반적인 가수들에 비해 저작권료도 더 챙길 수 있을테니. 게다가 도끼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본인이 참석하는 공연의 포스터 역시 직접 디자인하는 것으로 보인다.[9] 그냥 아예 1년 365일 내내 일만 주구장창 한다고 보면 될 듯. 어린 나이때부터 랩을 시작했고 일만하니까 나이에 비해 결과물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일벌레적인 모습은 릴 웨인과 많이 닮은 듯.



2013년에는 계범주의 'Something Special'에 피처링을 했고 동시에 뮤비에도 출연하였다.

그리고 아무도 모르지만 인세인 디지의 '프로파간다' 라는 노래에 피처링으로 참여해서 사회비판적인 가사를 썼던 전적이 있다.

3 방송활동

불교 가르침대로 일상에서 가급적 분심을 자제하고, 말 표현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한다.(...) 실제로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서 자신은 술, 담배, 커피, 욕 - 이 4가지를 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적도 있는데[10], 일반적인 힙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와 도끼의 모습은 완전 다르다 싶을 만큼 차이가 크다는 평가. 최근 그 돈으로 성장판 주사나 맞으라는 악플에 "작작 해라^^" 라는 댓글을 남겼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도 출연하여 자신은 불교라서 화를 거의 내지 않는다고 인터뷰를 하였다. 이에 유희열이 신발을 밟고 모자를 흔드는 등의 도발을 하기도 하였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도끼 인터뷰

2016년 6월, 쇼미더머니5에 출연한 1세대 래퍼 원썬이 혹평을 받을 때도, 직설을 날리지 않고, "형 자신의 노래로 자기 모습을 보여주셨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조언드리는 모습이 방송을 타기도 했다.근데 그곡이 원썬 본인의 곡이라는 건 함정[11]

고양이 두마리를 키우고 있는데, 이름은 롤렉스에서 따온 '롤리'와 Cash에서 따온 '캐시'(....)

방송에 문신이 나오면 안되기 때문에[12] 밴드를 붙이고 한여름에 긴옷을 입는 등 애로사항이 있었다고. 참조

2014년에는 더 콰이엇과 함께 쇼미더머니3에 심사위원 겸 프로듀서로 참여. 덕화와 함께 의도치 않은 개그(...)로 인기를 얻는 중이다. 통칭 만담듀오.목요예능 도덕듀오 준경이와 동갑이 그동안 돈자랑과 차자랑을 하는 등 자기과시를 많이 해왔고 이미지도 굉장히 강해보이는 인상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의 편견과는 달리 예상 외로 귀여운 모습과 시니컬한 모습+ 유쾌한 유머감각을 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뛰어난 프로듀싱 능력은 물론 'L4L'에서 압도적인 (오만원권 다발의) 존재감의 피쳐링으로 인해 클래스를 인증하였다. 다른 래퍼들이 흥분해서 고함만 질러대느라 딜리버리고 뭐고 다 뭉개진 반면, 도끼는 본인 예명마냥 귀에 갖다 박히는 래핑으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결국엔 그들의 팀이었던 BOBBY를 우승시켰다. 또 쇼미더머니3이 낳은 최고의 유행어 털ㄴ업! 을 유행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13] 그리고 쇼미더머니4에서도 매주 아디다스 광고에서 말을 타고 출연해 우승까지 거머쥐었다 카더라.

2016년 능력자들에 게스트로 출연했는데, 불상 수집이 취미고 인형뽑기에 재능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인형뽑기 기계로 카녜 웨스트가 프로듀스한 신발 한정판을 뽑았다고...[14] 그러나 인형뽑기 기계로 꼬치 만들기는 실패했다

2016년 쇼미더머니 5에 더콰이엇과 또다시 프로듀서로 참여한다. 믿고 보는 개그 콤비 준경이와 동갑이 본인이 불교라서 비와이를 못 데려온다 카더라 우리 면도 붙여줘야지 우태운과 면도의 마지막 배틀 재대결에서 우태운이 잘 못하자 기뻐하는 모습을 보여줘 편파적이라는 비난을 받고있다. 이러한 태도는 도끼를 믿었던 많은 시청자들에게 발등이 찍히게 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믿는 Dok2에 발등찍힌다더니 딱 그 꼴이다

우태운과의 사이가 문제가 없다며 우태운을 팔로우한 사진을 올리고 바로 언팔한게 확인되었다. 논란이 일자 바로 다시 팔로우했는데, 자초지종을 확인할 길이 없는 만큼 자연히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그동안 성실하게 노력해서 입지를 쌓아온 공이 사소한 구설수로 인해 한번에 무너질 수도 있는 만큼, 팬들이 안타깝게 여기면서도, 한 편으로는 처신을 더 신중히 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15]

4 트리비아

  • 1tym의 리더 테디가 자신의 롤모델이라고 한다. 인스타 그램을 보면 테디가 자신의 이름을 단 PHAITON헤드폰을 론칭할때 도끼에게 몇개를 선물로 보내기도 했다. 테디가 프로듀싱한 CL의 '나쁜 기집애' 비트를 테디에게 받아와서 '나쁜 일리네어'라는 벙개송을 만들어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현재 YG 소속인 에픽하이와의 오랜 친분과 합쳐서 YG쪽과 상당히 친한듯 하다. G-DRAGON의 ONE OF A KIND EP의 히든트랙 불붙여봐라에 피쳐링을 맡기도 했다.
  • 참고로 위의 차량들은 대부분 구입 계약하자마자 바로 인도받은 경우가 많다는데, 대기구입자가 많아 몇개월은 기다려야 하는 일반적인 경우를 생각하면 이례적인 부분이다. 이에 관해 힙플 라디오에 출연하여 언급하길 본인의 곡에 들어갈 MV 촬영 소품으로 쓰거나, 인스타그램에 구입인증을 바로바로 해주며 열심히 홍보를 해주는 탓에 대기하는 것 없이 우선적으로 배정을 받는다고 한다. 심지어 자신보다 더 돈이 많은 부자들이나 유명한 연예인들보다 우선순위라고. 한마디로 고가의 외제차 국내 공식판매를 맡은 업체들에서 그를 VVIP로 대접을 해준다는 의미.[19]
  • 이외에 고급 의류나 악세사리 브랜드에서도 도끼만을 위한 커스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데, 향수 알러지가 있어 일반적인 제품은 못쓰는 그를 위해 고급향수를 제조하는 업체측에서 특별히 천연재료를 이용해서 만든 향수를 받았다며 인증한적도 있다.
  • 과거 17살 시절 스펀지에 출연한 적이 있다. 보면 알겠지만 지금이랑 외모는 별반 다를 바가 없다. 방부제?

5 디스코그래피

5.1 정규 앨범 & EP, LP

  • 2009년 11월 25일 EP Thunderground EP
  • 2011년 4월 19일 1집 Hustle Real Hard
  • 2012년 2월 28일 LP Love & Life, The Album
  • 2013년 11월 21일 LP Ruthless, The Album
  • 2015년 6월 23일 2집 MULTILLIONAIRE

5.2 디지털 싱글

  • 2008년 12월 31일 I'mma Shine
  • 2009년 10월 6일 Thunderground Musik in Map the Soul (맵더소울 한정 공개)
  • 2009년 10월 26일 Gonzo 20 (맵더소울 한정 공개)
  • 2010년 12월 15일 Fantom
  • 2011년 3월 28일 That's Me (It's Me Pt.2)
  • 2012년 1월 11일 그쯤에서 해
  • 2012년 2월 9일 Leave Me Alone (Fuck You)
  • 2012년 2월 16일 Best Time (In Our Life)
  • 2012년 11월 1일 Rapstar
  • 2013년 8월 8일 Ruthless Part 1
  • 2013년 9월 13일 Ruthless Part 2
  • 2014년 8월 22일 We Gotta Know
  • 2014년 11월 11일 치키차카초코초
  • 2014년 12월 26일 펀치 OST Part 1 (With 전인권)
  • 2015년 1월 21일 RIATCH
  • 2015년 3월 28일 Multillionaire
  • 2015년 6월 5일 #Jeilx (With 1, 더 콰이엇)
  • 2016년 2월 13일 Future Flame
  • 2016년 5월 21일 1llusion[20]
  • 2016년 6월 16일 Sprite On You
  • 2016년 7월 19일 Beverly 1lls Remix
  • 2016년 9월 10일 Just 1llin

5.3 믹스테잎 및 기타

  • 2008년 7월 14일 믹스테잎 Thunderground Musik Mixtape Vol. 1
  • 2009년 5월 14일 인스트루멘탈 음반 Illstrumentalz Vol. 1
  • 2010년 4월 6일 믹스테잎 Thunderground Mixtape Vol. 2
  • 2011년 11월 1일 믹스테잎 Do It for the Fans
  • 2013년 1월 11일 믹스테잎 South Korean Rapstar Mixtape
  • 2013년 6월 14일 벙개송 '나쁜 1LLIONAIRE'

5.4 참여 앨범

  • 2006년 5월 9일 Chapter 1 (All Black 앨범)
  • 2010년 7월 29일 It's We (Dok2 & Rado 앨범)
  • 2010년 8월 12일 Rapsolute Remixes (The Quiett & Dok2 앨범)
  • 2010년 8월 15일 Rapsolute Mixtape Vol.1 (The Quiett & Dok2 앨범) [21]
  • 2010년 8월 15일 Rapsolute Rocka (The Quiett & Dok2 앨범)
  • 2011년 1월 11일 We Here (The Quiett & Dok2 앨범)
  • 2011년 1월 25일 Flow 2 Flow (Dok2 & Double K 앨범)
  • 2013년 6월 10일 나만 믿어 (C-Luv & Dok2 디지털 싱글)
  • 2014년 5월 21일 11:11 (일리네어 레코즈; Dok2 & The Quiett & Beenzino 컴필레이션 앨범)
  • 2015년 하이그라운드 코드쿤스트 : Parachute

5.5 피쳐링

  • 2005.10.26 다이나믹듀오 2집 'Double Dynamite' - 서커스
  • 2008.04.17 에픽하이 5집 'Pieces, Part one' - Eight by Eight
  • 2011.04.27 박재범 미니앨범 1집 'Take A Deeper Look' - Abandoned
  • 2012.02.07 박재범 1집 'New Breed' - Know Your Name, Up And Down
  • 2012.09.15 G-DRAGON 'One of A Kind EP' - 불 붙여봐라 [22]
  • 2013.07.15 XIA(준수) 2집 'Incredible' - Turn it up
  • 2015.02.16 니엘 미니앨범 1집 'oNlIELy' - 못된 여자
  • 2015.03.03 XIA(준수) 3집 'Flower' - X Song
  • 2015.03.12 가인 미니앨범 4집 'Hawwah' - Free Will
  • 2016.03.09 이하이 2집 'SEOULITE' - FXXX WITH US
  • 2016.10.26 효린 싱글 'Love Like This' - Love Like This [23]
여기 나온 것들말고도 아주 많으니 추가바람
  1. 실제로 그가 올블랙 해체 후 발표했던 첫번째 믹스테잎의 1번 트랙 제목이 'Intro (Ain't No All Black)'이다 이후에도 딱히 재결성을 선언하고 있지는 않다.
  2. 마이크로닷이 쇼미더머니4에 나와서 밝히기를, 계속 연락을 주고 받는 수준이 아닌 형제처럼 맨날 만나고 다닌다고 했다
  3. 이런 평가에 대해 'Thunderground Mixtape Vol. 2"의 수록곡 '비스듬히 걸쳐'란 곡에서 "LP 나올 때까진 닥치고 나 뭐라하지 마"라고 했지만, 마침내 나온 정규 1집 "Hustle Real Hard"는 호불호가 갈린 편이었다. 여전한 Dirty South 스타일의 랩스킬은 비교적 호평을 받았지만 박재범과의 콜라보였던 "My Love" 등의 사랑 얘기를 담은 트랙은 다소 아쉬웠던 편.
  4. 그리고 전체적으로 피쳐링진이 화려하지만(박재범, Soulja Boy, YDG 등)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는 평이 많다.특히 솔자보이는 한심한 수준의 피쳐링으로 혼자 곡 다 망쳐놨다는 평을 듣는다.
  5. 자칭 랩 우주대표 Yammo
  6. https://www.youtube.com/watch?v=YgX7_oLw9Rk 1분 27초, 2분 2초, 4분 10초, 6분 24초에서 도끼의 말을 들을 수 있다
  7. 어머니는 한국+한국인이고 기타리스트 아버지인 Willy Lee가 필리핀 스페인 혼혈. 피처링한 드렁큰 타이거 7집 수록곡 <Die Legend>에서 "quarter spanish filipino half korean blooded little"이라고 밝혔다.
  8. 2년간 소속사 건물 옥상에 컨테이너박스에서 굶거나 물로 배를 채우며 살았다고 한다. 그래서 첫 돈을 번후에 일주일 내내 뷔페를 가는걸로 돈을 다 썼다고.
  9. 본인에 따르면 이런식으로 활동 및 음반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 해서 다른 뮤지션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수익을 남길 수 있다고 한다
  10. 보통 힙합 뮤지션들은 공연 하나가 끝나면 거하게 술마시며 쫑파티 비슷하게 노는데, 자신은 일절 그런것 안하고 집에 들어가는 스타일이란다. 욕의 경우엔 힙합 계열 노래에 들어가는 각종 슬랭이나 욕을 제외하고 일상생활에선 전혀 안한다는 의미라고.
  11. 역시 심사에 침가한 역시 선곡 문제를 지적하며, "물과 기름처럼 따로 논다."고 점잖으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품평을 한 바 있다.
  12. 실제로 손과 팔에 문신이 매우 많다.
  13. 처음에는 예능 출연에 회의적이었으나, 막상 해보니까 자기들은 악마의 편집이 아니라 천사의 편집을 당해서 꽤 재밌더라고...그래서 별 거부감은 없는듯. 그때문인지 무한도전 2015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 일리네어 3인방이 출연해서 정준하의 랩하는 모습을 평가하기도 했다.정준하한테 밥사달라고 한다.
  14. 당시 주변에 있던 흑인들이 모두 몰려서 주목했다고 한다.
  15. 여담으로 도끼는 팔로우를 딱 111명만 한다. 나름 의미 있는 숫자라고 생각하는 듯.
  16. 참고로 V스펙은 일반버전 고스트와는 다르게 출력이 30마력정도 올라 593마력을 자랑하는 고성능 모델이다.
  17. 도끼가 구입한 시기 서울시에서 전기차 보급 촉진을 위해 i3 등 전기차의 구매자격과 보조금 등을 지원받는 사업이 시행되었다. 응모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여기에 신청한걸로 추정된다. 참고로 i3는 자주는 안타고 약국전용으로 이용한다고.
  18. 외관 컬러, 가죽의 색, 휠을 모두 흰색으로 특별 주문제작했다고.
  19. 참고로 웬만한 자동차 화사들은 다 유명인들에 한정하여 할인을 많이 해준다. 당연히 자사 차량을 유명인이 타고 다니면 광고효과가 좋은걸 노린것.하지만 여긴 연예인들도 DC없이 얄짤없다
  20. 이 곡에 많이 등장하는 가사 'ill son'이 일산으로 들리는 몬데그린이 있다. 지식iN에도 이런질문이 올라올 정도. 가사를 모르는 상태에서 들으면 정말로 일산으로 들린다.
  21. 위의 Remixes에 포함되지 않은 곡은 음원 비공개곡으로 앨범은 당시 공연 및 홍대 로닌에서 한정판매되었다.
  22. 히든트랙
  23. 여기서 이례적으로 사랑 얘기를 했다. 도끼의 평소 스타일을 생각하면 의아한 부분. 돈을 많이 준 거 밖에는 설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