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행정

1 개요

강원도에서 읍, 면이 없이 동으로만 이루어진 도시는 동해시 외에도 속초시태백시가 있다. 이 도시들의 공통점은 시 승격 전에 속했던 군의 군청소재지가 아니었고, 1995년 시군 통합 와중에서, 과거에 속했던 군과 통합하지 않은 것.

2 구 명주군 묵호읍 지역

2.1 동호동

법정동인 발한동(발한동 관할지역 제외)을 포함한다. 동해상업고등학교, 동해중학교, 동호초등학교가 위치한다. 묵호고등학교 에서 큰 길을 따라 계속 들어가면 수원지 라는 저수지가 보일텐데, 거기서 더 올라가면 청소년수련관이 위치한다. 참고로 봄에 가면 벚꽃을 구경할 수 있다. 하지만 규모가 작기 때문에 다른동네 사람들은 오히려 경포대를 더 많이 찾는다

2.2 망상동

법정동인 괴란동, 만우동, 망상동, 심곡동, 초구동을 포함한다. 동해시에서 가장 유명한 동네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자랑한다.
심지어는 동해시는 몰라도 망상해수욕장은 아는 사람이 있을 정도(…).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민박과 호텔이 많이 있다.
국내 최고의 캠핑카 리조트인 망상오토캠핑리조트가 있다. 여름 휴가철에는 망상해수욕장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탈 수도 있다. 망상초등학교가 있으며, 과거 망기고(망상기계공업고등학교)라고 불렸던 동해직업전문학교가 있다.

동해고속도로 망상IC가 있으며, 북쪽으로는 강릉시 와 접한다.

1942년 망상면의 묵호읍 승격 전까지 망상면의 중심지였던 곳이다.

2.3 묵호동

법정동인 대진동, 묵호진동, 어달동을 포함한다. 구 묵호읍 지역의 중심지이다.
묵호항과 영동선 묵호역이 위치하여 있다. 묵호 여객선 터미널 에서는 울릉도/독도 가는 배를 탈 수 있고, 내일로 시즌때 강원도를 찾는 내일러 들이 거쳐가는 묵호 등대와 논골담길 벽화마을이 이 동네에 있으며, 어선들이 드나드는 어판장에서는 각종 생선들을 싸게 구입할 수도 있다. 수변공원에서는 매년마다 오징어축제가 열리며, 수변공원을 따라 펼쳐진 바닷길은 굉장히 아름다워서 드라이브코스로 인기만점이다. 바닷길을 따라가다 보면 까막바위와 문어동상이 나오고, 바로 그 맞은 편에는 횟집타운이 있으니 여행객들은 참고하도록 하자. 광화문의 정동방으로, 위도가 같다. 즉 진짜 정동진은 이 곳인 셈. 서울의 정동(正東)이 어디냐

2.4 발한동

법정동인 발한동(동호동 관할지역 제외)을 포함한다. 묵호초등학교, 묵호여자중학교, 묵호중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 학교가 많아서 발한도서관이 자리잡고 있으며, 동해에서는 북평장 다음으로 유명하다고 하는 중앙시장이 자리잡고 있다. 과거 묵호읍의 중심지였지만 천곡동이 개발되면서 묵호동과 함께 망했어요. 묵호역 바로 앞에 위치했던 나름 랜드마크 라고 할 수 있었던 동해프라자가 점점 쇠퇴하다가 결국 지난 2012년 모든 상가가 폐업을 하게 되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못난 주민들을 둔 동해프라자 에게 정말 미안하다!!! 그에 따른 후폭풍으로 지금도 거리에는 점포 임대 운운하는 쪽지가 여러곳에서 나부낀다 (지못미…).

2.5 부곡동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한다. 동해고속버스터미널 이 위치하고 있다. 과거 여객선 터미널 근처에 남호초등학교가 위치했었다가, 평릉동 지역이 개발되면서 그쪽으로 학교를 새로 이전하게 되었고 학교가 있던 자리에는 동해교육도서관이 자리잡게 되었다. 기존의 남호초교 졸업생들 에게는 추억이 담긴 모교가 사라지게 되었다는 슬픈전설이 아직 전해지고 있다

3 구 삼척군 북평읍 지역

3.1 북삼동

법정동인 나안동, 동회동, 쇄운동, 지흥동, 효가동, 용정동(송정동 관할지역 제외)을 포함한다. 동 이름은 1945년 북평읍 승격 전의 면 이름인 북삼면에서 따왔다.

교육기관으로는, 북삼초등학교, 청운초등학교, 북평중학교, 광희중학교, 광희고등학교, 북평고등학교[1] 광희고는 한중대학교와 같은 재단이다. 젊은층의 인구가 꽤 많기 때문에, 대동, 부영, 코아루아파트 같은 여러가지 아파트 단지가 위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 2의 번화가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래봤자 소도시에 있는 작은 동네면서

동해시의 대표적인 대학교라곤 하지만 애초에 동해시에는 대학교가 하나밖에 없다한중대학교가 있는 동네. 한국과 중국을 아우르는 비범한 작명센스가 돋보이지만(심지어는 영문명칭마저도 중국어 철자법을 따른 Hanzhong University) 실제로는 간호학과만 초강세일 뿐 다른 학과는 안습(…). 참고로 동해시 출신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50% 감면혜택을 부여한다 오오 반값등록금 오오[2] 동해시의 고등학생들은 수능이 가까울 때 친구들에게 농담삼아 "한중대나 가라" 라고 하지만 실제로 가는 경우도 있다(…).

3.2 북평동

법정동인 구미동, 구호동, 귀운동, 내동, 단봉동, 대구동, 북평동, 이도동, 지가동, 추암동, 호현동을 포함한다. 망상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동해시의 대표 해수욕장인 추암해수욕장과 촛대바위가 이곳에 있다. 무배치간이역추암역이 있다. 남한산성과 위도가 같다고 한다. 동해항 주변으로 북평공단이 위치하고 있다.

동해시에서 천곡동과 묵호동 이외에 제3의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구 북평읍 지역의 중심지. 조선시대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였다는 북평 5일장이 유명하다. 전북 이리장, 성남 모란장과 더불어 전국 3대장으로도 불리며, 옛날 시골장 냄새가 아직까지도 많이 남아 있다. 강원도는 아직까지도 각 지역별 5일장의 명맥이 남아 있어서 1·6장, 2·7장, 3·8장, 4·9장, 5·0장이[3] 열리는 가운데, 지역 장마다 돌아다니는 아저씨 아줌마들도 아직 남아 있고, 또 개개의 지역장만의 특산품을 목적으로 장 보러 나온 사람들, 혹은 그냥 날짜따라 장 보러 온 사람들 등등이 섞여 있는데 북평장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 장터라는 점도 특기할 만하다. 그래서 1박 2일 전국 5일장 특집때 공중파를 탄 적이 있다.

강릉과 삼척의 중간지대며, 다 그렇지만 바다와 맞닿아 있어서 해산물에서 꿀릴 게 없는데 정선과도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도 좀 유리한 듯. 이는 상품뿐 아니라 삼척, 정선, 강릉의 고객들 모두를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리하다. 실로 영동권 남부 최대 최고의 장터. 5일장의 명물이라면 메밀묵으로 시장 곳곳을 지나다보면 “묵 쳐잡숩고 가소” 라는 외침을 들을수 있다(…). 굉장히 꽁기꽁기하다.

3.3 삼화동

법정동인 달방동, 비천동, 삼화동, 신흥동, 이기동, 이로동을 포함한다. 동해시의 네임드 관광지중 하나인 두타산과 무릉계곡이 있다. 이외에 쌍용양회 동해공장이 있고, 여기서 생산된 시멘트를 철도로 수송하기 위해 북평선이 부설되어 있다.실제로 동해는 삼척, 영월과 더불어 강원도의 대표적인 석회석 지대로 시멘트를 많이 생산하는 지역이다. 42번 국도를 따라서, 백봉령 고개를 넘어가면 정선군 과 접하게 된다.

3.4 송정동

법정동인 송정동과 용정동(북삼동 관할지역 제외)을 포함한다. 송정초등학교가 있으며, 동부그룹에서 운영하는 동부메탈 공장이 위치하고 있다.영동선 철도 동해역과 동해에 위치한 두 항구중 하나인 동해항, 러시아 프리모르스키 크라이 블라디보스토크일본 돗토리현 사카이미나토로 갈 수 있는 동해항국제여객터미널이 위치하여있다. 동해항 바로 맞은편에 LS전선 동해공장이 위치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해군 전단기지가 위치하고 있다. 최근에 동해시에서 여덟번째로 주공아파트가 지어졌으나 그 이외에는 한적한 동네. 동해항을 통하여 러시아 사람들이 출입하기 때문에 상가에 러시아어 간판들이 많기 때문에 나름 이국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동해역 부지가 송정동 시가지 크기에 비해 매우 크고 아름다운데다가 나머지 방향도 해군기지, 화물부두 등으로 둘러싸여있기에, 지도로 보면 철도 때문에 시가지가 단절되었다는 느낌이 많이 난다. 구로1동 강원버전 다른 동네와 비교했을때 송정동에는 유난히 낮은 건물이 많고 높은 건물은 별로 없어서 더 그렇게 보인다.

3.5 천곡동

법정동인 천곡동과 평릉동을 포함한다. 시청, 경찰서 등 행정기관이 집중되어 있는 동해시의 중심지. 행정기관 이외의 E마트, 공설운동장, 각종 상권과 같은 동해시의 거의 모든 기능이 집중되어 있는 곳. 원래 북평읍에 속한 작은 시골마을이었으나 1980년 시 승격에 따른 도시계획으로 명실상부한 동해시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지리적으로도 묵호권과 북평권을 잇는 길목이기도 하다. 시외버스터미널이 위치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줄곧 이곳에 위치하다가 기존의 사업자가 적자경영으로 면허를 반납 하는 바람에 공설운동장에서 잠깐동안 임시적으로 운행을 하다가, 좁디좁은 고속버스터미널 에서 같이 운영하는 안습한 흑역사를 겪었다. 하지만 2013년 7월,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마치고 다시 정상적으로 영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중앙초등학교, 천곡초등학교, 북평여자고등학교 가 위치하고 있다. 참고로 북평여자고등학교는 북평동이 아닌 천곡동 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멀리서 이 학교를 찾는 위키러들은 북평동에서 북평여고를 찾는 황당스러운 일이 없기를 바란다. 이 학교 바로 맞은 편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도심속에 자리잡고 있는 천곡천연동굴이 위치하고 있다. 굉장히 드문 확률로 황금박쥐를 만날 수 있다고 한다.

동해시 최대의 번화가로 꼽히는 대학로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근처에 대학이 없다는 게 함정[4]
영화관은 피카디리 극장과 삼성극장이 있었으나 롯데 시네마의 등장과 함께 망했어요. 롯데시네마의 등장으로 인하여, 주점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가게들이 등장하게 됨으로써 시내에 많은 활기를 띄게 하고 있다.

동해고속도로 동해IC가 있다.
  1. 여담이지만 2013년 지역 골든벨 방송에서일밍아웃을 한 엔하위키러가 이 학교 출신이다.
  2. 혹시나 해서 하는 말인데, 여기에 속지 마라. 이대학 2014년 국가공인 경영부실대학 이다. 언제 문닫을지 모르는 학교라는 뜻
  3. 말 그대로 일의 자리가 해당 숫자인 날에 열리는 장을 뜻한다. 단, 31일은 제외. 북평장은 3.8장 이므로 참고하도록, 2,7장은 삼척,정선 4,9장은 도계장, 5,0은 통리장,
  4. 동해시에 있는 대학이라곤 위에서 언급한 한중대학교가 유일하다. 그나마도 천곡동이 아닌 북삼 지역(지흥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