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석호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文錫鎬
1959년 7월 12일 ~

대한민국의 법조인, 정치인이다. 종교가톨릭으로 세례명은 베네딕토이다.

1959년 충청남도 서산군(현 태안군 지역)에서 태어났다. 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제23회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변호사로 활동하였다. 안면도 항쟁 지원 및 구속자 변론 주임변호사를 지냈다.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충청남도 서산시-서산군-태안군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민주당 한영수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충청남도 서산시-태안군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자유민주연합 변웅전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충청남도 서산시-태안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자유민주연합 한영수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이후 새천년민주당에서 대변인, 노무현 대통령 후보 인권특별보좌역으로 활동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열린우리당에서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자유선진당 변웅전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