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안티 치트

Valve Anti-Cheat

1 개요

밸브 안티 치트는 밸브 코퍼레이션게임 치트 방지 솔루션이다. 밸브가 개발하고 서비스한다. 2002년에 카운터 스트라이크에 적용되며 처음 선보였다.

2 소개

스팀웍스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플레이 게임들은 이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 일반인들에게도 SDK가 공개되어 아마추어 개발자들도 사용할 수 있다. 밸브가 개발하고 운영하는 만큼 신뢰성은 기본은 보장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많은 개발사와 게임들이 VAC를 사용하는 만큼 금방 최신 버젼의 크래킹이 나오고 취약점도 코더들에게 두루 알려진 편이다. VAC을 풍자한 이미지. 따라서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VAC를 적용하면서도 별도의 핵ㆍ변조 프로그램을 막아내는 이중 설계를 취하는 편이다. 다만 VAC가 동작하는 스팀 게임에서 핵을 시도해본다는 것 자체가 스팀 계정의 영구밴을 담보로 하여 모험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어느 방어 프로그램보다도 잠재적 악성 유저들을 심리적으로 막아내는 효과는 가장 크다. 잘못했다간 연쇄할인마에게 돈을 바치고 얻은 게임들이 VACation! 통째로 훅갈수가 있으니까.[1]

기본적으로 밸브의 모든 멀티플레이 게임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영세 개발사부터 대기업 개발사까지 nProtect펑크버스터 같은 별도의 페이를 지불해야한다거나 미덥지 못한 방어 프로그램이 아닌 밸브가 자사의 게임들을 위해서라도 제깍제깍 업데이트를 해주는 VAC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꽤 많이들 사용하는 편이다.

실행파일의 변조 역시 잡아낸다는 점[2] 때문에, 수십-수백만원 어치의 스팀 계정이 순간 훅 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VAC가 적용된 게임에는 절대로 후킹 방식의 한글패치를 적용해서는 안된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가 그 좋은 예. MOD개발 지원을 잘해주는 일부 소스 엔진 모드는 VAC에 걸리기 딱 좋은 여건을 마련해준다. VAC 게임중 VAC가 적용되지 않은 사설 서버는 절대로 들어가지 않기를 권고한다.[3] #해당 서버에 핵이 담긴 플러그인이 게이머도 모르게 컴퓨터에 적용될 수 있고, 이럴 경우 VAC가 동작하는 공섭이나 다른 사설 서버에 접속시 순식간에 핵 유저로 낙인이 찍혀 VAC밴을 당할 수 있다. 참고사항으로, VAC 차단된 게임은 게임 환불 권한이 영구적으로 박탈된다.


2016년 10월 18일까지 약 450만 개의 계정이 VAC에 의해 차단되었다. 3주만에 약 2만명이 더 차단되었고 한달만에 약 8만명이 더 차단되었다. 게다가 vac 밴은 현재 진행형으로 상승하고 있다.

참고로 VAC밴은 절대 해제해 주지 않는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도.

  • 다른 사람(동생, 친구 등)이 자기 컴퓨터로 치트를 사용한 경우
  • 계정이 해킹당해 해커가 치트를 사용한 경우
해킹 흔적이 확인돼도 풀어주지 않는다.
  • 바이러스를 치트로 오진한 경우
컴퓨터의 관리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답변만 온다.
  • 감마조절기를 사용한경우
이유는 모르겠다만, 감마조절기를 치트로 처리하는 것 같다. 감마를 조절하면 어두운곳도 밝게 볼수 있기에 치트성 행위로 분류하는듯하다.
  • 한글패치해 밴당한경우
물론 실제로 종종 발생하는 일이며 이런 경우에도 풀어주지 않는다.
  • 버그 프로그램을 잘못 눌러 차단당한 경우
당연하지만 절대 안풀어 준다.
  • 휴대폰 공유 계정
같은 휴대폰으로 등록되어있는 2차 계정이 치트를 사용한 경우 [4]

2.1 VAC의 원리

VAC는 기본적으로 메모리 안에 상주하는 핵 프로그램들을 감지하며, 게임의 실행파일을 변조하는 것 역시 감지해 낸다. VAC에 적발된 스팀 계정은 그 즉시 차단당하지 않고, 얼마간의 기간을 두고 사용자가 핵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발을 빼지 못하도록 충분한 증거를 수집하여 차단한다. 때문에, VAC밴을 당한 스팀 계정은 VAC의 오류로 인해 차단당한 것이 아닌 이상 절대로 차단을 해제할 수 없다. 참고로 감지하는 치트 프로그램중에 감마조절기도 있기 때문에 VAC가 적용된 게임을 하는 사람은 절대로 제어판이나 모니터 설정, 또는 게임 자체에서 제공되는 것 이외의 감마 조절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사건사고

  • 2010년 7월 경, VAC의 오작동으로 인해 모던 워페어 2의 멀티플레이를 즐기던 스팀 유저 12,000명이 한꺼번에 VAC밴을 당했다.[5] 이 사건이 터진 후 밸브는 이에 대해 사과하며 해당 유저들의 VAC밴을 풀어주고 레프트 4 데드 2를 무료로 지급하는 것으로 사건을 일단락지었다.
  • 2014년 2월에는 VAC가 사용자의 DNS 캐시를 밸브로 보낸다는 것이 밝혀져 한바탕 소동이 일었다. 상황이 격화되자 게이브 뉴웰이 직접 나서서 단순히 DNS를 매칭하여 핵 사이트에 들어간 정보를 얻는 것일 뿐 수집한 DNS 캐시를 이용해 사용자의 웹페이지를 보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4 VAC를 사용하는 게임 목록

공식 VAC 사용 게임 리스트

5 기타

트위치 같은곳에서 방송을 볼때 슈퍼플레이가 나오면 채팅창에 VAC라고 외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여기서 따온게 맞다. 플레이가 핵같은 플레이를 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오버워치솔저: 76의 궁극기가 에임핵을 시스템으로 가져온 거라 간간히 VAC 소리가 나오곤 한다.
  1. 다만 스팀은 어카운트 생성이 매우 쉽기 때문에, 대부분의 크래킹 테스트는 신설 계정으로 VAC가 동작하는 무료 스팀 게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를들어 팀포2에일리언 스웜 같은 것.
  2. EXE파일 변조나 txt파일 변조또한 해당된다.
  3. 밸브 고객지원 VAC에대한 항목에선 치트 프로그램이 깔려있다고 해도 VAC로 보호된 서버로 안들어가면 안걸린다고 하니 믿지 않는게 좋다. 그리고 밸브에선 신뢰하지 못하는 컴퓨터,(즉 치트 프로그램이 깔려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컴퓨터 예를 들어 PC방 컴퓨터)에선 VAC로 보호되지 않은 서버로 들어가라고 한다. 영 믿지 못할 정보이다.
  4. 같은 휴대폰 번호가 등록되어있는 계정중 하나라도 치트를 이용하면 VAC밴은 고스란히 모든 계정에 적용된다.(중복 등록의 제한은 없어보인다.) 그러니 남에게 휴대폰 번호를 빌려주지 않는게 좋다.
  5. 플레이어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억울하게 밴당했다 란 소리도 있고 아니다란 소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