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브 뉴웰

400px
연쇄 할인마
어떻게 인간의 몸으로 이렇게 잔인한 짓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우리 이쁜이분당 1만발로 발당 200달러짜리 특제 할인탄을 쏴대지. 그러니까 12초만 갈겨대면 40만 달러가 할인 된다는거야.

400px
많이 알려진 그의 사진.
게↗이↘븐↗ 연쇄할인마의 섬뜩한 미소


점점 크게 나오다 대부분 주먹을 맞는 으로 자주 쓰이는 언짢은(...) 표정.

400px
2014년 1월의 셀프 카메라.[1] 2012년부터 수염을 기르기 시작했다.잘생겨졌다.


1분 만에 보는 게이브 뉴웰.여기서도 episode 3안나온다고 깐다


2015년의 모습. 안경때문인지 존 레넌 비슷하다 산타 할아버지...?세일할아버지다

1 개요

연쇄 할인마
할인의 전설
Gabe Logan Newell[2] 별명은 게이븐(Gaben).
Ah-Ba-Du-Gaben
아마두 게이븐

1962년 11월 3일 생. 밸브 코퍼레이션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

2 밸브와 게이브 뉴웰

게이브 뉴웰은 하버드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던 중 중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웃 제의를 받아들이고 입사해 13년 간 윈도우즈 개발 부서에서 주요 프로듀서로 일했다. 때문에 사장이면서도 개발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기술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그러다가 고객들의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조사하는 일을 하게 되면서 윈도우즈가 전미 컴퓨터에서 2번째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1위가 바로 이라는 것을 알고 게임 산업에 대한 비전을 갖게 되었다. 그러던 중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다 사표를 내고 존 카멕퀘이크 프로젝트로 넘어간 동료 프로그래머 마이크 애브래쉬[3]의 영향으로, 친구인 마이크 해링턴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퇴사한 후, 그 때까지 모은 돈을 모두 털어 밸브 코퍼레이션을 창사했다.

3 인터넷에서의 이미지

영미권 웹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 개발자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 가장 큰 이유는 EA유비소프트등이 비난받는 원인인 폐쇄적 DRM이나 게임을 깎아먹고 유저들을 갈취하는 수준의 DLC 같은 정책들 대신에 유저들과 활발히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가격을 깎아먹고스팀 세일이나 맥 OS, 리눅스 지원과 같은 대인배 혹은 연쇄할인마 적인 모습들로 인해 인터넷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로 인해 각종 인터넷 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는데, 그 내용은 아래 항목 참조.

2015년 4월 24일 부터는 이것도 옛날 얘기. 스팀 모드 유료화 사태로 돈독오른 자본주의의 돼지 라는 평까지 들어가며 미친듯이 까이는 중이다. 더불어 잦은 세일로 이득을 본 유저들이 굳이 들춰내지 않았던 스팀의 과거 뻘짓들이 밝혀지면서 부정적 재평가 중. 심지어는 레딧에 나타나서 해명을 하긴 했는데 하필이면 "돈이 커뮤니티를 움직인다"는 발언을 해 좋은 이미지가 죄다 날아가 버렸다.

4 인터넷 밈

4.1 Gaben

게이브 뉴웰은 유저들 사이에서 Gaben(게이븐, 게이벤)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이 Gaben이라는 애칭은 게이브 뉴웰이 팀 포트리스 2의 개발자 코멘터리에서 자신의 이메일 주소인 gaben@valvesoftware.com의 gaben[4]을 단어 그대로 게이븐이라고 발음했는데, 이것이 별명으로 굳어져버리게 된 것. 뉴웰 자신도 이것을 알았는지 포탈 2 코멘터리부터는 Gaben이라고 발음하지 않고 한 글자 씩 띄어서(G-A-B-E-N. 지 에이 비 이 엔.) 발음을 하고 있다.[5] 관련 영상

4.1.1 인간 관악기

사실상 Gaben이라는 표현이 유명해진 계기.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리믹스 아티스트 Mastgrr가 팀 포트리스 코멘터리의 Gaben 음성을 리믹스 한 앨범을 만들었는데, 이 중 Fatboy Slim의 'Fucking in Heaven' 이라는 노래의 리믹스가 유튜브에 올라온 뒤부터 Gaben을 이용한 인간 관악기나 Youtube Poop 영상들이 활발히 만들어지게 되었다.

게이브 뉴웰은 엄청난 것을 지연시켰습니다.
Faster Stronger Better Gaben
게이븐 비버.
Old Gabe Newell had a farm. 동요 'Old McDonald had a farm'의 패러디
게이브랜드. 식스 플래그 광고 패러디.
게이븐 스타일. Youtube Poop 작품.

4.2 뚱뚱한 체격


스팀은 이렇게 탄생되었다. 물론 농담. [6]

보다시피 뚱뚱한 체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농담도 많이 존재한다. 게이브 뉴웰이 에피소드 3를 먹어서 발매가 되지 않는거라느니, worth the weight(몸무게의 가치가 있다.)[7]라느니, 헤비부머는 게이브 뉴웰의 모습을 본딴 거라느니...[8] 게다가 게이브를 비롯한 밸브 직원들이 회사 스낵 바를 소개하는 영상이 나오면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CPvUebHUEAAkg7Y.jpg tumblr_lyb82cZMon1qc2c08o1_250.jpg 38e79aeea85314541da3b393a524dfc6a6431ae9.jpg
사실 초기에는 평범한 체격이었지만 밸브가 커지면서 그의 몸도 그에 비례해서 비대해졌다.

4.3 It's just me, Gabe Newell

한 번은 게이브 뉴웰이 인터넷 코미디 그룹 Mega64의 락밴드 - 비틀즈 관련 스케치에 찬조출연한 적이 있었는데,[9] 이때 그의 대사가 "I'm Gabe Newell"과 "Ah, nope. It's just me, Gabe Newell"이었다. 이 뭔가 뜬금없는 것 같은 대사는 인기를 끌어 Gaben과 같은 유행어가 되고 많은 패러디를 낳게 되었다. 급하면 1분부터 보자

5 기타

자신이 브로니라는 사실을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관련 기사 가장 좋아하는 포니를 묻는 질문에는 처음에 레인보우 대쉬라 답했다가 나중에 다른 인터뷰에서는 핑키 파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의 덕심을 보여 주는 것으론 팀 포트리스 2의 풍서니콘 그리고 나의 작은 용병 전투는 마법이라는 이름의 충격적인 포니 모자, 도타 2 예지자빛의 수호자 예언 대사가 있다. [10]

2012년 포브스지에서는 그를 백만장자 순위 854위에 랭크하기도 했다.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자신이 닥터후팬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클라라 오스왈드에 대한 이론을 내놓기도 했는데, 원문 출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상당히 혼란스러운 이론이다.



2012년 11월 3일 게이브 뉴웰의 생일을 맞아 4chan의 게임관련 게시판 /v/ 유저들이 밸브 코퍼레이션 본사로 찾아가 직접 뉴웰에게 Mann Co. 보급상자와 열쇠[11], 그리고 포스터를 증정하기도 했다.

에 관심이 많으며, 엄청난 칼 컬렉션을 자랑하는 칼덕후이기도 하다.칼 안 든 강도에서 진짜 칼 든 강도로 진화 CS:GO에 칼 스킨이 많은 이유 또한 차덕후이기도 해서 위의 사진에서도 언급되었듯 레이싱 관련 자선단체를 후원하기도 하며, 평소 출퇴근용 자가용이 포르쉐 911 엔진을 장착한 2014년형 포르쉐 카이맨이다.

Geek A Week 팟캐스트에서 미야모토 시게루의 게임들을 좋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만약에 지구에 종말이 찾아온다면 닌텐도 64슈퍼 마리오 64를 챙길 것이라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그 전에 2011년경에도 슈퍼 마리오 64를 좋아한다고 밝혔고, 2014년에 레딧에서 진행한 AMA에서도 밸브의 게임들을 제외한 것들 중엔 슈퍼 마리오 64를 가장 좋아한다고 밝힌 걸 보면 무진장 좋아하는 모양이다.

각막 내피세포에 이상이 생기는 푹스이영양증을 앓았던 적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완쾌되었다고.
정치 성향은 민주당 지지자.

그를 풍자하려는 목적의 게이브 뉴웰 시뮬레이터(...)라는 인디게임이 그린라이트에 올라왔는데 밴을 먹을거라는 예상과 달리 의외로 순탄하게 통과되었다. 대인배 뉴웰.... 그런데 정작 게임성이 함량미달이라[12] 지탄을 받고 잊혀졌다. 이걸 미리 알고 일부러 통과시킨것같다

5.1 패러디(?)


다니엘 래드클리프존 레논이 살찌면 게이브가 된다 카더라. 여담이지만 젊었을 때 보면 진짜 존 레논 닮았다.

500px
500px
500px

그리고 욕 할때마다 출시 기간이 늘어져서, 하프라이프 3는 2034<s>응?년에 나온다 카더라.</s> [13]
  1. 레딧에서 자신이 후원하는 카레이싱 자선 활동과 관련된 글을 올리며 본인 인증을 위해 찍은 사진이다. 이 때 게이브 뉴웰이 남긴 말 중엔 "직원이 원하는 자동차 넘버가 뭐냐길래 3이라고 하니 그건 안 된다고 하더라. 아이러니하다."가 있다.
  2. 실제 발음은 게이브 느엘에 가깝다.
  3. 2011년에 밸브에 들어왔다가 현재는 오큘러스 VR로 이적
  4. Gabe N.을 붙여쓴 것으로 추정
  5. 당연하겠지만, 이 지 에이 비 이 엔도 필수요소화 되어서 인간 관악기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다하고 있다. 요런 식으로.
  6. 사진 속 인물을 뉴웰 본인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다!
  7. '기다릴 가치가 있다'는 말의 wait와, weight의 발음이 같다는것을 이용한 말장난.
  8. 참고로 부머의 경우, 진짜 게이브 뉴웰의 모습을 한 부머가 한마리 등장한다!!
  9. Mega64 멤버들이 길거리를 뛰어다니며 비틀즈 노래를 불러제끼다 우연히 뉴웰과 만나게 된다.
  10. 그러나, 포니(혹은 브로니)를 싫어하는 스팀러 입장에서는 이 사실에 대해 부정하고 있다. 또는 "게이브 뉴웰은 포니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없다."라는 루머까지 퍼트린 걸 보면...
  11. 위 비디오에는 나오지 않지만 게이브에게 열쇠가격 2달러 49센트(게임상에서의 실제 가격)를 제시하기도 했고, 안에는 솔져 모자가 들어있었다.
  12. '복합적'이긴 한데 부정적인 평이 좀더 우세하다.
  13. 물론 낚시다. 영상 원본도타 2 프로팀인 나투스 빈체레의 채널에 올라온 인터뷰로, 도타 2 커뮤니티에 대한 인터뷰였다. 여담이지만 아직도 저거에 낚이고도 진짜로 믿는 사람들이 꽤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