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디젤

1 소개

220px-Vin_Diesel_by_Gage_Skidmore_2.jpg

이름빈 디젤(Vin Diesel)
본명마크 싱클레어 (Mark Sinclair)
생년월일1967년 7월 18일
신체182cm
직업배우, 제작자
대표작분노의 질주, 리딕, 아이언 자이언트

본명은 마크 싱클레어 빈센트로, 빈 디젤이라는 이름은 성인 빈센트와 함께 친구들이 끊임없는 에너지를 가진 그에게 붙여준 별명을 더해서 지은 예명이라고 한다.

1990년부터 배우로 데뷔했으며, 1994년부터는 직접 감독, 프로듀서, 각본, 주연을 혼자서 한 작품들도 발표하고, 총책임 제작자 및 성우 활동도 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대표적으로 분노의 질주 시리즈도 빈 디젤이 출연 뿐만 아니라 4편 이후부터는 프로듀서도 맡았던 것으로 유명하다][1]

2000년을 전후해서 주목할 만한 작품 중 3가지로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걸작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애이드리언 카파조 일병 역할로 출연했고, 그리고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지만 좋은 평가를 받았던 애니메이션 아이언 자이언트에서 성우로 출연했으며, 그리고 리딕 시리즈의 첫번째 영화인 피치 블랙에서 리차드 B. 리딕 역할로 나왔다.
이후 무명에 가까웠던 그를 일약 단번에 A급 스타로 만들어 버리는 대사건이 터지는데 그것이 바로 그 유명한 분노의 질주의 1편이다.
북미 지역에서만 1억 4000만불을 넘어서는 큰 흥행을 하며 미국내에서 커다란 화제를 일으킨 이 작품의 압도적인 수혜자로 스타가 된 그는 자신을 도미닉 토레토 역활에 캐스팅 해준 롭 코헨 감독에게 고마움을 느껴 분노의 질주2가 아니라 트리플 엑스를 롭 코헨 감독과 함께 작업하는데 분노의 질주1편만 하더라도 100만불 남짓이었던 출연료가 무려 10배나 뛰어올라 1000만 달러라는 고액의 출연료를 받아 순식간에 달라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작품 역시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두며 빈 디젤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되었다. 연이은 성공 행진으로 리딕 시리즈의 두번째 영화인 더 크로니클즈 오브 리딕은 1억 달러가 넘어서는 커다란 예산의 블록버스터로 나올수 있었지만 아쉽게 전편에 비해 너무나 달라진 작품 분위기와 세계관 등등 매끄럽지 못한 작품성으로 흥행에 실패하게 된다. 이후 갑작스런 가족 코미디로 일부에서는 당혹스럽기도 했다는 평을 듣는 패시 파이어는 흥행에서 성공을 거두며 건재함을 알렸다. 사실 액션스타 이미지와는 달리 빈 디젤은 직접 정식으로 배우로 데뷔하기전까진 직접 각본도 쓰고 연출도 하며 인디 영화를 찍기도 하였다 그런탓인지 정극에 도전하여 명장 시드니 루멧의 <파인드 미 길티> 같은 저예산의 비상업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하기도 했었는데 기존 이미지와 180도 다른 살찌고 어눌한 아저씨 역을 훌륭하게 소화하며 영화를 이끌고 갔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2010년대에도 분노의 질주 시리즈가 흥행 신기록 경신이 계속 되고 있으며 이미 40대 중반을 넘겼지만 일부러 야생 생활도 하고, 몸 관리도 하며 흥행 실패로 속편이 나오기 어려울것 같았던 리딕 시리즈도 다시 부활하여 셋번째 영화인 리딕(2013)에 출연하였고 일명 어벤져스 영화화 시리즈로도 불리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와 세계관이 공유되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서 외계 나무인간 그루트의 성우 및 모션 캡쳐 담당 역할로 나오고, 분노의 질주 8편, 라스트 위치 헌터 등 2015~2017년에 개봉 예정인 작품 중 공개된 것만으로도 이미 3가지 작품에 참여하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또한 아이스 큐브로 주인공이 교체된 트리플 엑스 시리즈에 다시 컴백한다고 한다! 영화의 부제는 "젠더 케이지" 의 귀환이라고.

대학 시절엔 각본을 썼으며 단편 영화를 만들어 스티븐 스필버그의 주목을 받아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 캐스팅되었다는 의외의 일면도 있다. 사실 이는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얘기인데, 트리플 엑스를 함께 작업했던 아시아 아르젠토는 빈 디젤을 두고 "그의 가장 섹시한 신체부위는 바로 두뇌" 라고 이야기 했을 정도이다.

2016년 7월 말이던 최근에는 영화배우 출신으로 페이스북 팔로워 숫자를 1억명을 돌파한 최초의 인물이 되었다. 보통 페이스북 팔로워 숫자는 영미권 팝가수들이 제일 많고 헐리우드 배우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

2 출연작

3 기타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팬이라고 한다. 단순히 좋아하는 수준이 아닌 직접 쓴 시나리오를 가지고 던전 마스터까지 한 상당한 헤비 플레이어. 리딕을 촬영하는 도중에 주디 덴치에게도 D&D를 가르쳐서 같이 플레이했다고 한다. 이 사실이 밝혀지고 TRPG인들 사이에서는 "One of US! One of us!" 라면서 축제를 벌였다는 소문이... 이런 만화까지 나왔을 정도.

라스트 위치 헌터의 홍보 일환으로 위치 헌터라는 커스텀 클래스를 플레이하기도 했다. 크리티컬!

폴 워커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함께 했던 영상을 공개했다. #

아이스 버킷 챌린지의 다음 타자로 푸차르지목했다고 한다.
  1. 빈 디젤은 분노의 질주 4편 개봉 이후에 단편 영화 Los Bandoleros를 제작했는데, 이 작품은 본인이 직접 각본, 프로듀서, 감독, 주연을 모두 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내용은 4편의 초반에 나오는 부분의 프리퀄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