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죠의 기묘한 모험 제 7부, 스틸 볼 런의 등장인물. EoH에서의 성우는 노지마 히로후미.
7부 처음에 나와 뭔가 비중이 있어보이기 때문에 주인공인 것처럼 보였지만...
아메리카 토착 원주민인 네이티브 아메리칸으로 서양인들의 문화를 알려고 하여 자신의 부족에게 살해당할 뻔한 후 도망친다.
이후 상금을 노리고 레이스에 출전, 말을 타지 않고 두 다리만으로 언제나 상위권에 진입하는 강력한 우승후보. 물론 말보다 빠른 것이 아니라 말이 갈 수 없는 지름길을 사용하는 것, 그리고 샌드맨 특유의 주법[1]이 합쳐진 결과이다. 목표는 상금을 얻어 백인들에게서 선조의 땅을 되찾는 것. 스탠드를 사용하는 듯 하지만 초반엔 정확히 나오지 않는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본명은 샌드맨이 아닌 사운드맨. 그리고 스탠드 유저이기도 하다. 그의 스탠드 인 어 사일런트 웨이 역시 소리를 실체화해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이다. 베는 소리나 불타는 소리가 실체화한 형태에 닿으면 베이거나 화상을 입는다. 즉 4부의 에코즈 ACT.2의 상위호환급 능력.
상금 대신 유해를 찾으면 돈을 주겠다는 대통령과 거래하기로 결정, Dio와 팀을 맺고 죠니 죠스타와 자이로 체펠리가 가진 유해를 노리고 공격해 왔다.
"샌드맨이라는 이름은 백인들이 잘못 알아들은 것이며 진짜 이름은 사운드맨이다"라고 하지만 그런 주제에 맨 처음 등장했을 때는 누나도 샌드맨이라고 부르고 있었다. 게다가 초반에는 괄호 치고 '모래사나이'라는 표기도 몇 번 나왔고... 도중에 설정이 변경된 모양이다.
죠니와 자이로를 미시시피강에 몰아넣고 자이로를 반쯤 리타이어시켰으며, 황금장방형의 회전을 터득한 죠니를 몰아붙였으나 최후의 순간에 죠니의 재치에 당해 누님의 안위를 걱정하며 사망한다.
이름은 메탈리카의 명곡 "Enter Sandman". 참고로 이 곡은 뉴욕 양키스의 클로저인 마리아노 리베라의 등장음악.
초반 이미지와의 괴리감이나 이름문제도 그렇고, 1권에서 얼핏 나오는 능력들은 명백히 모래를 소재로 한 것이었던 것을 보면 그리던 도중 계획이 바뀌었고, 그 때문에 샌드맨의 역할이 붕 떠버리자 그냥 이렇게 처리해버린것 같다.
팬들 중에서는 대통령과 Dio가 거래할때 등장한 사운드맨이 "틈새"에서 나왔다는 점, Dio가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는 점, 초기와 설정이 다른 점 등을 이유로 대통령의 스탠드 D4C로 데려온 평행세계의 샌드맨이라는 설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실제로 그렇게 했을시 설정구멍은 전부 없어지지만, 그 경우 이 세계의 샌드맨은 어떻게 되었냐는 의문이 남는다. 대통령측에서 이미 처리해버렸다고 하면 설명이 되지만 만약 그렇다면 그저 안습.[2]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는 기억 디스크가 등장. 사용시 20턴간 2배속으로 이동 가능. 몬스터 하우스에서 포위 되거나 2배속으로 도망치는 적[3]을 잡을 때 유용. 동료에게 던지면 동료가 빨라져 생존률이 대폭 올라간다.
단 그 층에 노토리어스 B.I.G. 이 있다면 여러모로 곤란해지니 주의.[4]
- ↑ 스티븐 스틸이 해설하길 "인간이 달릴때는 땅을 박찰때 가해지는 '충격'이 있다. 그러나 샌드맨은 달릴때 발뒤꿈치가 지면에 단 한순간밖에 닿지 않으며 완전히 땅을 밟지도 않는다. 곧바로 '착지의 충격'은 발끝으로 이동하고 그 이동의 '충격'을 이용해 지면을 박찬다. 즉 착지할 때의 충격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꿔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샌드맨처럼 다리가 비정상적으로 길어야만 할 수 있는 주법이라는데 물론 현실엔 이런 주법은 없다.
발이 아기의 발처럼 매우 부드러우면 될지도 모른다 - ↑ 그리고 어쨌든 평행세계의 샌드맨이나 스틸 볼 런 세계관의 샌드맨이나 둘다 부족을 위해 시합에 참가했는데 왜 원래 세계의 샌드맨을 처리하고 평행세계의 샌드맨을 데려왔는지도 의문이 남는다. 대통령의 제안을 거절할 이유가 딱히 있는 것 같진 않은데...
레이스가 생각보다 재미있었나보다악행을 하기 싫어서, 대통령을 믿을 수 없어서, 위험부담이 더 크다고 판단해서 등으로 대통령측의 제안을 거절한 샌드맨은-겨울 메기처럼 조용하게처리해버리고 좀 더 말이 잘 통하는 사운드맨을 데려왔다고 생각할수도 있다. - ↑ 선더 맥퀸이나 귀도 미스타같은 공격하고 튀는 놈들.
- ↑ 4배속으로 쫓아온다!
으어아아 미친
{{틀:문서 가져옴| title=더미:스틸 볼 런 등장인물|version=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