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탄역



병점기지선
병점 방면
병점기지

0.8 km
서동탄시종점
인덕원수원선 지선
시종점서동탄
(미개통)

 ? km
동탄 방면
동 탄
(미개통)
수도권 전철
1호선
광운대, 청량리 방면
병 점

2.2 km
서동탄
(P157-1)
시종착
서동탄역

다국어 표기
영어Seodongtan
한자西東灘
중국어西东滩
일본어ソドンタン
역번
수도권 전철 1호선P157-1
300px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서동탄역사 크게보기
주소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로15번길 75-60
(舊 외삼미동 242)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1호선 개업일2010년 2월 26일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수도권서부본부
병점기지선 개업일2010년 2월 26일
관리역 등급보통역(3급)

西東灘驛 / Seodongtan Station

  • 승강장 위치 : 지상 1층
  • 승강장 형태 : 1면 2선(섬식 승강장)

1 개요

수도권 전철 1호선 P157-1번. 중간종착역.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로15번길 87번 (舊 외삼미동 470번지) 소재.

2 역 정보

병점역 개통과 동시에 생긴 병점차량사업소 부지 일부를 활용해 역사를 건립하여 1호선의 새로운 중간종착역이 된 역이다. [1]

역 건립 목적은 차량기지 근처에 위치한 동탄신도시 주민의 대중교통이용 불편 해소가 주 목적. 기존에는 동탄신도시에서 전철을 타기 위해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최소 20분 이상 병점역까지 이동해야 해서 추가역 건설에 대한 민원과 차량기지 인근 지역의 차량기지 소음문제와 관련된 보상 민원이 끊이지 않았고, 화성시와 코레일이 이런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것이 바로 서동탄역 신설이다.

기존의 병점차량기지 내에 역사를 세워 동탄신도시에서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와 더불어 태안택지지구와 동탄신도시에서의 전철이용객 집중을 분산시켜 병점역 앞으로 지나가는 국도 1호선의 교통체증 해소 문제까지 고려하여 결정되었다.

문제는 이 병점차량기지가 행정구역상으로는 오산시 외삼미동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 때문에 이 부지의 이름도 원래는 '외삼미역'이었다. 서동탄역은 병점기지 내에 위치할 예정이었으나 외삼미역의 계획이 없어지면서 외삼미역 부지에 서동탄역이 세워진 것이다.

이로 인해 역사건립비용을 화성시에서 부담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구역상 위치로 인해 오산시측에서 역명을 역이 위치한 행정구역의 이름을 따서 삼미역으로 짓자고 주장하는 바람에 역명 문제를 두고 화성시와 오산시간의 다툼이 계속되었으며, 결국 기존 차량기지의 이름 + 주요 이용객이 거주하는 도시 + 건립비용 지원 등의 이유로 역명을 서동탄역으로 최종 확정짓고 2010년 2월 26일부터 영업중이다. 결정적으로 오산시에서는 서동탄역 비용 부담을 하지 않았고 전액 화성시에서 부담하였다. 그래서인지 서동탄역 내부에 화성시민의 세금으로 지어졌다는 문구가 있다.

병점역에서 차량기지로 들어오는 인입선을 통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병점역이 가지고 있었던 1호선 중간종착역의 지위는 사실상 서동탄역으로 옮겨오게 되며, 현재 병점행 하행선 전동차는 차량기지 입고차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서동탄행으로 교체되었다.

하지만 서동탄행의 간격이 매우 불규칙했었다. 짧을 때는 6분 간격으로도 운행되었지만 차량기지 입·출고 러시가 이어지는 일부 특정 시간대에는 평일에는 54분 간격, 토요일에는 1시간 간격, 일요일에는 무려 1시간 5분 간격으로도 운행하여 열차를 놓쳤을 때 재수가 없으면 1시간을 죽치고 있어야 하는 충공깽을 보여준 시절이 있었다. 이 때문에 철도 동호인들은 서동탄역의 배차간격을 신랄하게 깠다.

2010년 4월 1일 이후로 다이어 개정한 것을 보면 상황은 훨씬 나아졌다. 그 이유는 전에는 같은 열차가 천안/신창-청량리-병점-광운대 이렇게 도는 경우가 많았는데 4월 1일부터 '천안/신창-청량리'와 '서동탄-광운대' 운행 계통이 완전히 분리되어서 서동탄행이 그나마 많아졌다. 물론 회송을 위한 병점행도 소수 있으니 주의.

역번호는 원래 2호선의 성수지선이나 신정지선처럼 직행운행을 하지 않는 노선의 경우에만, nnn-1, nnn-2 등으로 나가고, 경부선이나 5호선 마천 지선처럼 직행 운행하는 경우, 앞에 분기를 나타내는 P 를 붙이는 게 관습이다. 그러나, 서동탄역의 경우 P157 병점역에서 직행운행하며 분기되므로, PP158 이 정상인데, 알파벳 2개가 붙는 건 좀 아니라는 생각 탓인 지, 결국 P157-1 이 되었다. K100번대를 붙이면 안되느냐는 말이 있지만 서동탄역은 서울메트로 차량도 들어오는데다 K100번대는 중앙선 역 번호다. 초기에 진짜로 K157-1로 붙여진 사고가 있긴 했다. 이 역과 동일하게 경부선에서 갈라지는 K410의 광명역의 역번호는 경강선을 대비한 것으로 이 역에 K411이라던지 K510같은 1호선 계통이 아닌 역번호를 부여하기에도 부적합하여 붙여진 모양이다. 사실 광명역도 1호선과의 통일성을 보자면 P144-1이 맞겠지만. 결국 광명역도 판교역(K410)과 역번호가 겹쳐서 진짜로 P144-1로 바뀌었다!

왜 '동탄역'이 기존에 없는데 '서'동탄역이라고 이름이 붙었는가 하면, 동탄역은 개통을 앞둔 수도권고속선역 이름으로 이미 내정되어 있기 때문.

의외로 천안이나 신창행 열차를 타려던 사람들이 서동탄행 열차를 잘못 타서 열차가 병점을 떠나 외진곳으로 진입할 때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인천행 열차를 타려던 사람들도 갑자기 가산 쪽으로 가는 열차를 보고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열차 타기 전에 내릴 곳과 종점이 무슨 행인지 잘 알아보고 타자.

서울메트로 소속의 열차는 이 역에서 시종착한다.

인덕원동탄선이 완공되면 지선(서동탄 - 동탄)구간에 서동탄행 열차가 동탄역가지 직결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동탄역~서동탄역 구간은 1호선을 직결시키는 것이 아니며,[2] 서동탄역은 환승역으로 표기가 되어있다. 정확히는 인덕원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동탄역에 정차한 후, 일부 편성이 다시 서동탄역으로 가서 종착하는 형태로 운행될 계획이다.[3]

차량기지 인입선이라는 특징 때문에 병점역과 이 역 사이는 열차가 제 속도를 못 낸다. 병점역까지의 소요시간은 약 6분. 역간거리가 2.2km이기 때문에 표정속도는 약 22km/h가 된다. 비슷한 이유로 신분당선 광교중앙역~광교역 구간이 서행하며, 분당선 오리역~죽전역 구간도 서행했었다.

2.1 승강장

병점
21
종착역
1·2수도권 전철 1호선완행병점·구로·청량리·광운대 방면

3 역 주변 정보

역위치가 논밭이 펼쳐진 한복판에 있는 차량기지 내부인지라 전철 이용과 연계되는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가 매우 부실해보이나 동탄신도시가 지척에 있으니만큼 역에서 5분 정도 걸어나오면 시내 및 좌석버스가 거쳐가는 정류장도 있다. 다만 배차 간격이 노답.

게다가 버스도 동탄 시계방향 순환과 반시계방향 순환노선 단 2개노선밖에 없다. 그래서 서동탄역 이용하는 사람이 없다.

동탄에 가야한다면 한 정거장 전인 병점역에서 내리자. 서동탄행을 기다려야 하는데다가 병점역 근처에 그나마 편의시설이 있고, 3분쯤 걸어가면 나오는 병점사거리에는 동탄행버스들이 항상 대기하고있으니 환승찍자. 열차에서 내리면 사람들이 줄지어 향하는 곳. 길을 모른다면 따라가자. 서동탄역에서 내렸다간 자비없는 배차간격(60분 간격)을 보여주는 버스노선과 펼쳐진 논밭 너머로 동탄신도시가 보이므로 걸어갈 생각해야 한다. 5분쯤 걸어서 중앙버스차로에서 다른 시내버스를 타도 되지만 여기 서는 버스들은 전부 병점역 부근 병점사거리에서 탈 수 있는 동탄행 버스들이다. 다만 서동탄역에서 걸어나와 사거리에 오면 병점과 동탄신도시 중심으로 가는 버스가 많다. 만약 천안신창행을 못타고 서동탄역으로 왔다면 그냥 나와서 4거리까지 걸어나와 버스를 타고 3~4코스만 가면 병점역이다.
서동탄에서 동탄메타폴리스갈려고 버스기달리다가 지쳐가지고 다시 지하철 타고 다시 수원으로 올라간 사람도있다.
그래서 서동탄역의 수요는 늘지 않고 있다. 유령역이라고 까이기도.[4]

4 기타

역장님이 꽤 친절하신 편으로 유명하다. 보통 DSLR로 사진을 찍으면 역무실로 불러 마구 혼내거나 방송으로 촬영 제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역은 역장님께서 "철도 동호회에서 왔나요? 좋은 작품 찍어가세요~" 라며 친절하게 대해주신다. 사진 찍으러가면 박카스라도 하나 사드리자. 그러나 인접한 병점역에서는 그렇지 않으므로 촬영 시 주의한다.

요즘은 미러리스 도 나온만큼 충분히 숨기고 촬영할수있는 방법도 있으니 이제 장비의 소형화를 노려봐라~

5 일평균 승차량

  •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수도권 전철 1호선
2010년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
936명1,113명1,238명1,318명1,470명1,569명
  1. 이전 버전에서는 서동탄역과 병점역 사이에 병점기지역이 서류상으로 존재한다고 하였으나, 그건 이 아니라 차량기지를 등록해 둔 것 뿐이다. 수색기지선이 같은 경우이다.
  2. 관련게시물, 다음카페
  3. 「2014년도 타당성재조사 보고서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159p, KDI
  4. 「360억 들인 서동탄역, '유령역'으로 전락」, 2013-04-25,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