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1
孫異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 오나라의 무장. 손소의 아들이자 손해의 동생으로 손혁, 손희, 손월과는 형제 관계.
263년에 촉이 공격당한다는 보고가 들어오면서 손휴는 10월 22일에 대장군 정봉에게 여러 군대를 인솔하게 하면서 유평과 시적에게는 군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상의하도록 했는데, 장군 정봉과 함께 면중으로 가도록 명령받았다.
촉나라를 구하기 위한 행동이었지만 촉나라의 군주 유선이 항복하는 소식을 듣자 어쩔 수 없이 철수했으며, 관직은 영군장군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삼국지연의에서 노장 정봉이 원수가 되면서 부장이 되어 군사 5만으로 촉을 구하러 가게 하면서 노장 정봉의 동생인 정봉과 함께 면중으로 갈 때 2만의 군사를 받았다. 손휴가 화핵의 건의에 따라 단단히 방어하라는 의견에 따라 각 장수들을 배치할 때 좌장군이었는데, 남서의 여러 험한 곳을 지키라는 명령을 받았다.
1.1 미디어 믹스
삼국지 11 |
삼국지 13 |
삼국지 시리즈에도 등장하며 촉을 구하려고 노력하였다는 어구 하나만으로 무력, 통솔이 70에 가까운 능력치를 보여준다. 자신보다 기록이 많은 손해도 등장하지 않는데 손소의 아들 중 혼자 등장하는 코에이의 촉사랑을 엿볼 수 있는 부분.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3/69/60/68.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2/68/57/63/59 이고 특기는 농업, 혼란, 기합 3개인데 모두 능력치를 살릴만 한 특기가 아니다.
2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2
孫怡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 오나라의 무장. 주석에서 배송지가 듣기로는 손권과는 친척이 아니라고 기록했으며, 동주 사람으로 239년에 손권의 명령으로 양도, 정주와 요동으로 가서 위의 장수 장지와 고려를 격파하고 남녀를 포로로 잡았다.
그 밖의 행적은 알려진 바가 없지만 손등이 241년에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 올린 상소문에서 손이를 제갈근, 보즐, 주연, 전종, 주거, 여대, 오찬, 감택, 엄준, 장승 등과 함께 업급하면서 이들은 나라를 위해 충성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체제에 통달했다면서 그들로 하여금 알맞은 방법을 바쳐 진술하도록 하면 가혹하고 복잡한 정책을 제거하고 병사와 말을 아끼고 길러 백성들을 어루만지고 위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천했지만 손등이 죽은 후에는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