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1 일반적인 의미

  • 住居 : 일정한 곳에 머물러 사는 행위나 그렇게 사는 곳을 말한다. 자세한건 항목으로

2 후한 말과 삼국시대의 인물

의 승상
손소고옹육손보즐손준손침복양흥육개(左)□연장제
주거손은만욱(右)
오서 「우육장낙육오주전(虞陸張駱陸吾朱傳)」
우번육적장온낙통육모오찬주거


朱據
(194 ~ 250 또는 195 ~ 251)[1]

이름부터 사망 플래그.

후한 말과 삼국시대의 오나라의 인물로 자는 자범(子據).

오의 사성 중 하나인 주씨의 일원으로 오군 오현 출신이며, 주환의 친척 동생[2]으로 아내는 손노육이다.

의표가 당당하고 근력이 있었으며 변론에 뛰어나 문무를 다 갖추어 여몽장온의 뒤를 이을 거라 생각되는 기대주였다.

222년에 오관낭중, 시어사가 되어 당시 선조상서로 있던 글염이 탐욕스럽고 법을 오염시키는 자들이 관직에 있는 것이 싫어 그들을 씻어내려고 했으나 주거는 그들을 한꺼번에 보충하기는 어려우니 일단은 공으로 허물을 덮은 다음 서서히 능력있는 자들을 뽑아 그들을 대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글염은 그 말을 듣지 않아 결국 실패했다.[3]

당시 병사들을 인솔 할만한 장수감이 부족해 손권은 주거가 그 역할을 해줄 것이라 생각해 주거를 건의교위로 임명하고 호숙에 주둔한 병사를 인솔하도록 했다.

229년에 수도를 건업으로 옮기면서 손노육을 주거에게 시집보내고 그를 좌장군, 운양후로 봉한다. 재물을 경시하고 베풀기를 좋아해 하사받은 봉록이 많았지만 항상 돈이 부족했다고 한다.

232~238년 사이에 있었던 일인데 주거의 부대 사람이 받기로 되어있던 3만인을 왕수라는 공인이 빼돌리자 여일이라는 손권의 총애만을 믿고 날뛰던 간신배가 그걸 언제나 돈이 부족했던 주거가 했다고 생각해 주거의 재물을 관리하던 자를 고문 끝에 죽인다. 주거는 부하의 억울한 죽음에 어떻게 할 수도 없이 그저 장례만 후하게 치뤄줬는데, 여일은 이것을 보고 주거가 자신을 위해 사실을 숨기고 부하가 주거를 지키기 위해 사실을 말하지 않고 죽자 그를 위해 후히 장례를 치룬 것이라 손권에게 무고한다.

주거는 자신의 무죄를 밝힐 방법도 없고 그저 죄를 기다릴 뿐이었는데, 전군리 유조가 진상을 밝혀 왕수라는 자가 취했다고 했다. 주거는 무죄를 선고받고 왕조에게는 1백만전을 손권이 내리는데, 이 일로 인해 갑자기 노망들었던 손권이 제 정신을 차려 간신배 여일을 죽이게 된다.

240년에 은번이라는 자가 위나라에서 항복하자 주거는 학보와 함께 은번의 재주를 칭찬하면서 그를 계속 고위관직에 두어야한다고 주장하는데, 사실 은번이 매복의 독이라서 반란을 꾀하다 사망하니 학보는 자결을 명받고 주거는 연금되었다가 시간이 흐른 뒤에 사면된다.

246년에 표기장군으로 승진해 249년 9월 승상 대리를 지냈는데, 까마귀 두 마리가 까치를 물어 동관에 떨어뜨리자 승상을 대리해 까치를 태워 제사를 지냈다는 말이 있다. 그 뒤 이궁의 변에서 손화의 편을 들자 손권에게 미움을 받는데, 특히 손화가 유폐되자 다음과 같은 상소를 올렸으나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머리에 진흙을 바르고 스스로를 결박해 손화를 풀어줄 것을 요청한 것이 결정적으로 작용해 곤장 백대를 맞고 신도군의 승으로 좌천된다. 그런데 그 때 손홍이라는 사람이 손권이 침상에 누워있는 틈을 타 가짜 조서를 써서 주거를 자결에 이르게 하니 이 때 주거의 나이는 57세였다. 손홍:주거, 주거

그의 두 아들 주웅주손손노반에게 누명을 쓰고 손량에게 최후를 맞았으며, 그의 딸 주부인은 손휴의 황후가 되었다. 그러나 손호가 즉위한 뒤에 주부인은 핍박을 받아 최후를 맞는다.

2.1 미디어 믹스

624-Zhu-Ju.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도 등장은 하지만 능력치는 그리 좋은 편까진 아니다. 후기 장수여서 못 써먹을 정도는 아니지만... 무력이 60정도로 조금 낮은 대신 나머지 등력치는 평균 70수준.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8/63/77/78. 보유한 병법들이 상당히 좋다. 연사, 투함, 덫을 가지고 있어서 후반부 장수로서는 A급이라고 할 정도.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4/59/73/68/72에 명사, 제독 특기를 모두 가지고있다.

삼국지 12에서는 공주와 결혼했다는 것 때문인지 일러스트가 업그레이드 되었다.

삼국전투기에서는 머리띠를 두르고 긴머리를 묶은 청년으로 등장한다. 덤으로 말하면 자식들인 주웅,주손 역시 비슷한 모양새로 등장. 뒤통수를 맞은 적이 많다고 호구왕 취급을 받는다. 안습.
  1. 손권이 병에 걸렸을 때 사망했는데, 그 년도가 250 ~ 251년이다.
  2. 주거를 주환의 아들 주이의 숙부(친숙부의 뜻이 아니다.)로 부르는 것으로 봐서 주환과 한 집안사람이다.
  3. 이 주거의 제안과 같은 것을 성공적으로 실현한 사람이 위나라의 인물인 초창기의 고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