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스펙 옵스: 더 라인
1 개요
싱글플레이어 기준으로 설명을 서술한다. 단, 멀티플레이에서만 등장하는 무기들은 (☆)표를 한다.
무기나 탄약을 얻는 방법은 곳곳에 놓여진 무기를 얻거나, 탄약상자나 수류탄 상자를 열거나, 적을 사살하고 무기를 노획하거나 적을 처형[1][2][3]하여 획득, 곳곳에 놓인 탄약상자에서 획득하는 방법이 있다.
일부 무기들의 경우 2차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2차 기능 중에 소음기를 장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데, 총성을 줄여주어 소수의 적들 뒤에서 적들을 모두 암살할 수는 있지만 게임 특성상 잠입 액션 게임 같이 아무런 적들에게도 안들키고 적들을 몰살하는 것은 어렵다. 게다가 적들이 나오는 구간마다 한 번 들키면 적들이 바로 달려들기 때문에 이때는 소음기가 달려있다 해도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여담으로 장전 모션이 다양하지가 않다. 엄폐상태에서 장전시 총을 왼손에 들고 있어도 오른손에 들때랑 똑같은 모션을 취한다.
2 소화기
권총 및 기관단총이 이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소화기류는 거리가 멀어지면 크로스헤어가 분홍빛으로 바뀌면서 입히는 피해량이 줄어드니 이 점에 유의하자.
2.1 권총
- M9: 기본적인 권총. 장탄수는 15+1발. 워커가 처음부터 소지한 무기중 하나이며 게임 도중에 가장 많이 나오는 권총이다. 보조무기 주제에 화력이 좋아 초중반까지 주무기로 쓸 수도 있다. 소음기 장착 가능.
- 데저트 이글: 많은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그 권총. 장탄수는 7+1발. 생김새답게 화력은 화끈하지만 게임 내에서 잘 안나온다. 플레이 중 2번 이 데저트 이글만 들고 플레이하게 된다.[4]
- .44 매그넘: 게임에서 제일 화력이 강력한 권총, 리볼버라 장탄수는 6발. 일반병사는 팔다리에 맞아도 한방에 죽는다.
이거 얻고 나서 일반병이 잘 안나오는게 문제지게다가 일반병에게 쏘기에는 아깝지이벤트로 딱 2번 나오는 권총[5]이니만큼 위력이 발군인데, 근중장거리 모두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뿐더러 최고난이도에서도 왠만한 적은 거리에 관계없이 일격에 잡아버리는 유이한 무기이다보니 이걸 보조무기로 쓰는 사람도 있다. - G18(☆): 멀티플레이에서 6레벨에 해금되는 기관권총. 설명에는 완전 자동이라고 되어있었지만 여기서는 카스 글옵처럼 3점사다. 원래는 싱글 캠페인에서도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짤렸다고.
- FNP-45(☆): 싱글에서는 33대대만 사용하지만 멀티플레이에서는 레벨 10에 해금되는 자동권총이다.
- P226
2.2 기관단총
- 마이크로 9mm: 가장 기본적인 기관단총. 사실상 기관권총이다. 장탄수는 32+1발. 장탄수가 많고 연사속도가 빠르나 화력이 좋지않고 반동이 강해서 사용이 어렵다. 소음기 장착가능. 초반에 게릴라들이 들고나온다.
- UMP 45: 33대대 병사들이 사용하는 기관단총. 장탄수는 25+1발. 나쁘지 않은 명중률과 공격력을 지녔다. 중후반에 일반병사들이 흔하게 들고 나와서 탄 수급도 쉽다.
- P90: 33대대 줄루부대 병사들이 사용하는 총. 장탄수는 50+1발. 장탄수도 높고, 화력이나 정확도도 좋다. 레이저 포인터를 끄고 켤 수 있어 명중률이 더더욱 상승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레이저 포인트가 향하는 쪽으로 총알들이 흐트러짐 없이 날아간다!! 다만 포인터를 켜면 크로스헤어가 사라지므로 개인차가 좀 있다.
- MP7(☆): 멀티플레이에서 4레벨에 해금. 장탄수는 20+1발.
- Vector(☆): 멀티플레이에서 23레벨에 해금. 장탄수는 20+1발. 소음기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다.
3 소총
- M4A1: 가장 기본적인 소총. 장탄수는 40+1발. 워커가 처음부터 소지하고 나온다. 장탄수가 매우 높고 적들이 많이 들고나오는 총이라 탄약 수급도 매우 쉽다. 능력치도 나쁘지 않아 게임 끝까지 사용할 수도 있다. 소음기 장착가능. 여담으로 제식이 아닌 사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 AK-47: 장탄수는 30+1발. 게릴라들이 주로 지니고 나와서 초반부에 잠깐 보게 되는데 중후반부쯤 가면 일반병사들도 AK를 가지고 나오기 때문에 탄 수급도 수월하다. 공격력은 나쁘지 않으나 연사속도가 느려 근접전에서 불리하다. 연사와 3점사를 조절할 수 있다.
- SCAR-H: 장탄수는 30+1발. 하단부에 유탄발사기가 장착되어 있다. SCAR의 소총으로 잡은 적은 자동소총 킬카운트로, 유탄발사기로 죽인 적은 중화기 킬카운트로 분류된다. 소총 성능은 M4와 AK의 중간 정도이나 유탄발사기 하나만으로 이 총의 존재가치가 증명된다. 다수의 적과 교전할때 혹은 후반부부터 등장하기 시작하는 공포의 중장보병을 상대할때 매우 유용하다. 다른 SCAR를 줍거나 탄약을 보충할때 종종 유탄도 같이 보충된다. 처형을 이용해 적을 처리하면 역시 한 발 보충된다. 여담으로 모델링이 잘못되어 있다. 장전 레버가 왼쪽에 있어야 되는데 오른쪽으로 나 있다.
- HK417: 장탄수는 10+1발. 반자동 소총. 지정 사수 소총에 가까운 무기이나 자동소총 킬카운트로 분류된다. 보조기능으로 ACOG 조준(4배) 및 일반 조준 토글이 가능하다. 4배율 조준시에는 1인칭으로 조준하게 된다. 반자동 모드만 사용 가능하지만, 연타를 통해 따다다닥 하고 짧은 시간에 큰 피해량을 줄 수 있다.
- FA-MAS: 장탄수는 25+1발. 중후반부 부터 나온다. AK-47처럼 연사와 3점사 토글이 가능하나 성능은 판이하게 다르다. 우선 조준이 도트사이트로 되어있으며 위력은 AK보다 낮지만 연사력은 제법 좋다. 하지만 높은 난이도로 갈수록 적이 파마스 정도로는 아파하지도 않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버려지는 비운의 무기.
- TAR-21: 장탄수는 30+1발. 후반부에 한 번만 나오는 돌격소총. 루고가 기본적으로 장비하는 소총. 다른 소총과 다르게 부가기능이 없는 대신 기본적인 화력이 좋고, 특히 반동이 작아 마구 갈겨도 조준점이 많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 총을 얻는 시점엔 이미 M99, RPG, M1014 같은 중화기로 무장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쓰는 사람은 몇 없다.
- AKS-74U(☆) - 멀티플레이에서 처음으로 사용가능한 돌격소총이다. 그런데 자세히보면 AKS-74U가 아니라 AKMSU로 모델링한것임을 알 수 있다.
- OTS-14(☆): 불펍식 돌격소총. 레벨 14에 해금.
- AK-74m
4 산탄총
AA-12를 제외하면 전부다 한발씩 장전하는 방식이다.
- W1300: 장탄수는 8발. Winchester Model 1300의 소드 오프 버전. 중반까지 산탄총은 이것밖에 안 보인다. 다만 위력은 발군이다.
- M1014: 장탄수는 6발. 반자동 산탄총이다. P90처럼 후반부의 줄루부대원들이 주로 떨어뜨린다. W1300만 해도 결코 약하지 않은데, 이건 더 정확하므로 적절히 사용하면 헤드샷도 가능하다. 이럴 경우 당연하지만 중장보병이 아닌 이상 한 방에 죽는다. 소총으로 쏘면 잘 안 죽는 중장보병도 어느정도 가까운 거리에서 한 탄창을 전부 쏟아부으면 죽는다. 애덤스가 M249와 같이 가지고 있다.
- M-590(☆): 멀티플레이에서 레벨 2에 해금.
5 저격 소총
8배율과 16배율로 스코프 배율을 조정할 수 있다. 멀티플레이에서는 반자동 저격소총들도 등장한다.
- Scout Tactical: 장탄수는 5+1발. 슈타이어사의 저격소총인 듯하다. 가장 일반적인 저격소총이다. 루고가 등에 메고 나온다. 원거리 적을 지정하면 이걸로 저격을 한다. 평범 그 자체인 저격소총으로 어지간한 적은 헤드샷 한 방에 끔살이지만 대놓고 쓰라고 나와있는 상황이 아니면 써먹기 애매하다. 높은 난이도로 가면 몸을 때려도 죽질 않는다.
33대대가 쓰러지지 않아 - M99: 장탄수는 1발. Barrett Firearms Manufacturing의 단발식 대물 저격총. 게임 전체에서 단 한 번 등장한다.[6] 탄창을 쓰는 방식이 아닌 탄환 한 개를 장전하고 쏘고 다시 탄환 한 개를 장전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대신 화력은 넘사벽으로 중화기병도 헤드샷 좀 맞다보면 골로 간다. 전차류의 적이 사실상 없는 탓에 대 중화기병 용으로 유용하다. 후반부에 나오는 엘리트 부대원을 잡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 MSG-90(☆): 저렙에 해금되는 반자동 저격소총. 게임 처음부터 해금.
- M110(☆): 반자동 저격소총. 스텟은 MSG-90보과 거의 동일하나 연사력이 2배 가량 더 빠르다. 레벨 17에 해금.
6 중화기
폭발 계열 무기 및 중기관총이 해당된다. 예외적으로 자동산탄총인 AA-12가 중화기로 분류된다.
6.1 휴대형
- M32 MGL: 장탄수는 6발. 반자동 유탄 발사기. 초반에 한번 나오고 중반쯤 물탱크 차량에 탑승하여 이동을 호위하는 이벤트가 있는데 이때 추가탄창이 무한대인 M32가 주어지기 때문에 원없이 사용할 수 있다. 후반부에는 추가탄창에 제약이 있는 일반 M32가 나온다. 탄약은 다른 총기류와 똑같이 보충 가능하다.
- M249 SAW: 장탄수는 100발. 분대지원화기. 애덤스가 기본적으로 장비하는 무기, 의외로 게임도중 자주 나온다. 어디 위에 놓여있거나 일반병사가 들고 나온다. 중장보병은 기본적으로 이걸 장비하고 나타난다. 총알 소지수가 지금 탄창, 예비 탄창 합쳐서 200발이어서 탄약소지량이 꽤 많다.
- AA-12: 장탄수는 20발. 중후반부에 몇 번만 쓸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으로, 안그래도 샷건의 취급이 좋은 이 게임에서 온갖 버프란 버프는 다 받은 그 위력 때문인지, AA-12의 킬카운트는 산탄총이 아니라 중화기 쪽으로 분류된다. 벽에 쏴보거나 처형을 해보면 알겠지만 다른 샷건처럼 탄환이 벅샷이 아니라 프래그-12, 즉 고폭탄이다. 그러니까 말만 산탄총이지 진짜 중화기라는 것(...). 싱글플레이에서는 게임 전체를 통틀어 딱 3번[7] 써볼 수 있다. 일반 병사는 제대로 맞추면 한 방에 사지가 분해되며, 처형을 사용하면 시원하게 적의 머리가 터져나간다. 스펙을 따지자면 산탄+소총급 명중률+중화기 수준의 화력인 셈인데 이런 스펙이 괜히 주어진게 아닌지라 게임 최종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RPG-7: 장탄수는 1발. 유일한 로켓화기다. 탄약소지량은 최대 4발. 화력은 상당하지만 난이도 좀 올라가면 중화기병은 이거 맞고도 살고(...) 전차류의 적이 나오지도 않는 탓에 걍 어딘가에 놓여있는게 보이면 그 구간에서만 쓰고 버리면 된다.
6.2 설치형
- M2E2 HMG: 맵에 설치되어있는 고정형 무기. 진행하다 보면 적 진지에 위치해 있으며 플레이어도 AI도 사용할 수 있다.때문에 M2가 있는 진지 앞에서 교전할 경우 M2로 달려가는 보병부터 족쳐야 한다. 안그러면 방탄판 때문에 쏴도 잘 맞지 않아 돌파하기가 정말 힘들어진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잡으면 정말 잘 얻어맞아서 혈압오른다. 웅크려서 피탄면적을 좁히는 대신 정밀 조준을 못하고 조준 가능한 각도가 좁아지며, 그냥 서서 잡고 쏘면 다 커버 가능한 대신 피탄면적이 넓어져서 엎어질 확률이 높다. 무한탄창이지만 공랭식임을 고증해서 오래 연사하면 시뻘겋게 총열이 달아올라 과열되어 잠시 발사가 되지 않는다. 몇몇 파트에서는 아예 강제로 써야 하며, 33대대 중보병이 등장할 때 흔히 같이 있으며 시원하게 갈기면 일반 총기류엔 끄떡없던 중보병이 얻어맞고 쓰러지는 걸 볼 수 있다.이때 정말 쾌감(?)이 따로 없다.(...)
- 미니건: 헬기에 고정되어 있는 무기, 화력이 굉장히 강력하며, 무한탄창에 과열이 없어 계속 쏴댈 수 있지만 작중 두번밖에 쓸 수 없고, 그냥 이벤트용이다.
7 투척화기
총 3종류가 있다. 각각 최대 3개씩 지닐 수 있다. 기어스 오브 워나 메탈기어 솔리드 4처럼 수류탄의 궤도를 미리 보여준다. 또한 모래 위에서 종류에 상관없이 투척화기가 폭발하면 모래가루가 휘날리는데 이게 적에게 약간의 경직을 주며, 적의 사격이 부정확해진다. M32나 RPG-7도 마찬가지.
- 수류탄: 가장 일반적인 투척화기. 애덤스에게 엄폐한 적을 대상으로 공격명령을 내리면 수류탄을 던진다. 당연히 애덤스의 것도 범위기이므로, 아낌없이 공격명령을 내려주도록 하자.
- 막대형 점착 수류탄: 말 그대로 점착이 가능하지만 수류탄보다도 착탄지점 주변의 적들이 더 빨리 피한다는[8] 느낌이 들어서 수류탄보다는 실질적인 피해량이 잘 들어가지는 않는 편이다. 착탄 후 폭발하는데 시간이 긴 편이라 직접 적 보병에게 던져서 붙여야 한다. 이 경우 패닉 상태에 빠져서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살려달라고 달려든다. 그럼 또 그 녀석은 오지말라고 사격하거나 개머리판으로 때리는데, 이러고 아웅다웅하는 와중에 둘 다 폭사하는게 보통이다. 참고로 보통 난이도에서 중무장병은 이걸 몸에 붙여서 터뜨려도 2개까지 견뎌낸다.
- 섬광탄: 사막지형에서 써도 상관없지만, 사막지형이 아닌 곳에서 적의 경직을 유도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참고로 플레이어가 제압당한 상태(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에서 팀원들에게 섬광탄 투척 명령이 활성화된다. 조건만 충족되면 얼마든지 던질 수 있다. 수량 제한따위는 없기 때문에, 만일 투척 명령이 활성화되면 아낌없이 명령을 내리자.
- ↑ 적이 근접 공격을 당했거나(기본키 Shift) 총을 맞아 쓰러졌을때 죽지는 않고 중상을 입어 일어나지 못하는 상태가 되기도 하는데 가까이 가면 처형이 가능하다.(기본키 E) 처형으로 적을 죽이면 소지한 무기의 탄약을 무작위로 획득하게 되며, 이 경우엔 사살한 적에게서 얻는 양보다 훨씬 많은 편이다. 탄약이 충분하면 꺼내들고 있지 않고 등에 매고 있는 무기의 탄약은 물론, 유탄이나 수류탄도 얻는다.
- ↑ 가끔씩 버그로 적은 딴대 누워있는데 맨땅을 두드리기도 한다
- ↑ 게임을 진행할수록 처형 모션은 잔혹해진다.
- ↑ 탑에서 떨어져 33대대에 포위됐을 때, 헬기가 추락했을 때.
- ↑ 릭스 사살 분기에서 장탄 1발짜리 1회, 그 직후 장탄 6발 1회.
- ↑ 13장 '애덤스'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저격병에게서 입수할 수 있다.
- ↑ 급수탑을 습격할 때,루고의 환영을 한 헤비를 상대할 때, 엔딩B를 선택했을시 구조하러 온 미군을 맞이할 때.
- ↑ 재빨리 옆으로 몸을 던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