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프

1 Thief

도적, 도둑, 절도범을 뜻하는 영어 단어를 한글로 표기한 것.


2 북유럽 신화의 여신 Sif

아름다운 금발을 가졌다고 하는 여신으로 토르의 아내. 거인 흐룽니르가 아스가르드에서 술을 마시다가 신들을 모두 개발살내고 프레이야와 시프만 살려둬서 첩으로 삼겠다고 한 것을 보면 미모로도 2인자 정도는 되는 듯하다.
한번은 로키가 모기로 변신해 시프의 방에 숨어들어가서는, 그녀의 자랑거리인 아름다운 금발을 전부 잘라내버렸다. 물론 토르가 이걸 보고 완전 광분하여서 로키를 짤짤 흔들었고, 결국 로키는 난쟁이들에게 의뢰해 진짜 황금으로 뽑아낸 금발 가발[1]을 만들어 시프에게 돌려주었다.
이 과정에서 묠니르같은 유명한 무기들이 만들어 졌다는 이야기가있다.
여담으로 로키의 험담을 듣지 않은 몇 안되는 여신이다. 로키가 술에 취해서 신들의 험담을 고래고래 소리지를때, 시프는 옆에서 술이나 마시고 빨리 뻗어버라고 로키에게 계속 술을 따라줘서 험담을 듣지 않은것.


3 마블 코믹스의 등장인물

3.1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시프(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4 불멸의 기사의 등장인물

불멸의 기사 1부의 등장인물.

시장에서 얀 지스카드에게 잡혀온 도둑 소녀로, 얀 지스카드에게 강요받아 종자가 된다. 이름은 그 때 받은 것으로, 유래는 1. (...) [2]

처음에는 죽지 않기 위해 종자의 일을 하지만, 점차 잠재력을 발휘하여 인정받고 결국 이름이 새겨진 검을 받아 기사 수련생이 된다. 일의 처리 방식이나 냉정한 행동 등에서 얀 지스카드를 닮게 된 부분이 많다.

결국 1부 마지막에서, 시에나 K 카라얀을 도와 갈리아를 통일하고, 최초의 여기사가 되어 지스카드 가문을 이은 뒤 복수를 다짐한다. 다음은 복수의 대상인 란슬롯을 매달기 위한 처형용 십자가에 그녀가 새긴 문구.


"추악하기 이를 데 없는 신의 사자를 자칭한 구더기, 여기에 뒈졌다.
구더기가 파먹고 썩어 문드러져 바닥에 흘러내릴 때까지 아무도 손대지 말 것.
손을 대는 자, 반드시 찾아내 똑같이 죽이겠다. 시프 K. 지스카드"

2부에서는 갈리아의 검은 마녀라고 불리며 역사책에 등장. 복수는 성공했지만, 얀 지스카드와 마찬가지로 괴로워 한 듯. (시프 외전을 써 달라는 부탁에 작가는 "한 인간이 심리적으로 철저히 파멸해 가는 것이 싫다"고 쓰지 않겠다고 했다.)


5 비디오 게임

전체 시리즈에 관한 내용은 시프 시리즈 참조. 2014년 리부트 작품은 씨프 참조.

1인칭 잠입액션 게임. 플레이어는 주인공인 도둑 '게렛'의 역할을 맡아 중세판타지세계를 배경으로 각종 탐사, 약탈, 침입 등을 벌이게 된다. 그림자를 이용한 은신 요소 등은 후에 스플린터 셀 등의 유수한 잠입액션게임의 모태가된다. 세계관은 스팀펑크가 결합된 중세판타지 세계관이며 주인공이 주인공인 만큼 각종 음모와 같은 어두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으며, 주로 진행되는 게임배경의 시간대도 밤. 분위기도 축축하고 배경과 적 또한 공포물에 나올법한 존재들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1인칭 생존 호러적 요소도 다수 갖추고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면서 획득한 장물들을 팔아 아이템을 구입해 다음 임무에서 활용할 수 있다. 1, 2편은 루킹글래스 스튜디오에서 3편은 루킹글래스 스튜디오가 업계를 떠난 후, 당시 개발진들이었던 양반들이 이온스톰으로 이전해서 만들었다.


6 온라인 게임메이플스토리》의 모험가 도적 직업군의 2차 전직명

시프에 대한 설명을 읽고 싶다면 메이플스토리/모험가 항목 참고 바람. 스킬은 섀도어 항목 참고 바람.


7 온라인 게임메이플스토리2》의 도적 계열 직업군

자세한 내용은 시프(메이플스토리2)를 참고.


8 파이널 판타지의 직종

파이널 판타지 1에서 직업중 하나로 등장했었다. 이때는 도둑이라는 이미지는 전혀 없고 단지 전사와 대비되어 방어 대신 회피가 높고, 전직해서 닌자가 될시 백마법을 조금 쓰는 나이트와 반대로 흑마법을 조금 쓰게 될수 있는 직업이었다. 차라리 레인저라는 이름이 더 어울렸을 직업. 이외에도 소소한 특징으로 행운이 높아서 도주에 유리하다든가 하는 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사와는 달리 장비에 한계가 있고 뎀딜도 적마도사보다 수준이 낮았기 때문에 보통은 아무도 안 썼다. 그래도 GBA 리메이크부터는 조금씩 상향이 되어서 나름 쓸만한 직업이 되었다.

파이널 판타지 3에서는 꽤나 도움이 되는 직업으로 나온다. 잠긴 문을 여는 자물쇠 따기나, 나름 괜찮은 데미지와 빠른 스피드로 중반에 그럭저럭 써먹을만한 직업이다.

파이널 판타지 5에도 초반부터 체인지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등장. 기본적으로 민첩성이 높고, 적의 물건을 훔칠 수 있는 특수 능력이 있다. 또한 대시 기능과 적의 기습을 막는 보조 능력도 존재해서 이동을 편리하게 해준다. 반면 전투 능력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해당 직종의 능력을 가진 캐릭터로는 4의 엣지, 6의 로크 콜(둘 모두 훔치기 사용 가능)이 있다.


9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코어 클래스

로그(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항목 참고.


10 다크 소울의 등장 보스

잿빛의 늑대 시프 항목 참고.


11 대해원과 와다노하라의 등장인물

시시싯......♪
シープ

Sheep

주변 인물 : 올드(짝사랑), 샤케, 츠리바리, 스텔라, 이카(동료), 미코츠 공주(상관)

모티브는 암모나이트이며, 영어로는 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양과는 일절 관련없다. 굳이 따지자면 시프의 모티브가 된 암모나이트의 화석이 한때는 양의 뿔로 오해받았을 정도로 서로 닮았으니 이 사례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오마케를 보면 올드를 좋아하는 듯 한데, 올드를 좋아하게 된 것은 죽음의 군속으로 만나게 된 이후인 듯 하다. 바다 세계가 푸른 바다 및 죽음의 바다로 나뉘기 전에는 특별히 올드를 좋아하는 묘사는 없었던 관계로... 이 때에는 지금의 죄수복 같은 옷이 아닌 평범한 드레스를 입고 있었다.

공식 일러스트와 캐릭터 리스트에는 2014년 12월에 등재된 캐릭터로서, 대해원과 와다노하라 캐릭터 중에서는 캐릭터 리스트에 오르기 전에 인게임에 나온 캐릭터 중 한 명이 되었다.


모게코의 말에 따르면 성별이 불분명하다고 한다. 다만 특유의 여성스러움 때문인지 팬덤에서는 당연히 여자 취급.(...)
  1. 난쟁이들의 마법으로 인해서 진짜 머리카락처럼 자라나는 등 본디 머리카락과 차이점이 없는 가발이다.
  2. 얀이 자신의 성에 데려온 후 집사를 시켜 이름을 물었는데, 이름을 '도둑'이라고 했다. 고아라서 아예 이름을 모르고 살아온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