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모토의 눈(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아가모토의 눈.

1 개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닥터 스트레인지가 사용하는 유물로, 원작처럼 아가모토가 제작했다.[1] 보석을 보관하고 있는 목걸이의 장식이 뉴욕 생텀의 마크와 비슷한 것이 특징. 영화에서는 이름과 형상만 같고 능력은 완전 다른 아이템으로 각색되었다. 보관 장소는 카마르 타지.

2 능력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인피니티 스톤
스페이스 스톤리얼리티 스톤파워 스톤마인드 스톤타임 스톤소울 스톤
테서랙트에테르오브치타우리 셉터아가모토의 눈?
  • 이 항목은 타임 스톤으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인피니티 스톤 중 하나인 타임 스톤.

시간 조작의 능력을 지닌다. 전용 수인을 맺는 것으로 아가모토의 눈을 작동시켜 놓으면 시간을 임의대로 조작할 수 있다. 작중 인물들의 입을 통해서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는 힘'[2]이라고 설명되며, 그 힘은 보통의 마법사나 인간은 인지조차 할 수 없고 심지어 시간과 죽음마저 초월했다는 도르마무나 그의 추종자들조차도 시간이 조작되었음을 인지하고 거기에 저항하는 것이 한계이며 직접적으로 그 시간 조작에 직접 간섭할 수는 없다. 영화 내에서 나온 능력들은 다음과 같다.

  • 시간 역행 및 가속
시간을 과거로 되돌리거나, 미래로 가속한다. 죽은 사람을 살려내거나 파괴된 도시 자체를 복구하는 것도 가능. 특정 인물을 조작하여 시간 역행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법은 오른손에 초록색 마법진을 두르고, 마법진을 펼친 채로 다이얼을 돌리듯 손을 (사용자 기준으로) 왼쪽으로 비틀면 역행, 오른쪽으로 비틀면 가속된다. 작은 사과에서부터 도시 전체까지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다.
단 시간이 조작되고 있는 상태에서 손을 뗄 경우 그 상태로 멈춰버린다. 작중에서 홍콩 생텀을 복구시키고 있던 스트레인지가 케실리우스의 공격을 받아 기절하자 그대로 멈춰버렸다.
  • 타임 루프
특정한 시간을 계속해서 반복한다. 작중 인물들이 스트레인지에게 아가모토의 눈의 위험성을 설명할 때 든 예시 중 하나였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도르마무와의 담판을 짓기 직전에 이걸 사용해서 거래를 하러 왔다<닥터가 거래를 제안하자 도르마무가 이를 거절하면서 닥터를 살해하는 상황>을 무한 반복하게 만들었다. 초월적인 권능 덕에 이 모든 상황을 인지할 수 있었던 도르마무는 끝없이 닥터를 죽이다가 결국 스트레인지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 이외에는 답이 없는 것을 깨닫고 지구에서 손을 떼어야 했다.

이게 영화에서는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가모토의 눈을 잘못 사용하면 영원히 같은 순간이 반복되거나 존재가 소멸될 수 있다고 모르도이 말하기도 했고, 특히 모르도의 경우에는 스트레인지가 타임 스톤으로 시간을 몇 번이고 조작한 것에 대해 언젠가 대가가 따를 거라고 경고한 바가 있으니 위험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단순히 주문을 암기하고 외운다고 해서 사용할 수는 없다'는 모르도의 언급이 나오는 걸로 보아 무언가 특수한 자격이 존재할지도 모른다. 또한 '소서러 슈프림(최고의 마법사)'인 에인션트 원이라면 당연히 아가모토의 눈이 얼마나 위험하고 강력한 아티팩트인지 알고 있었을 텐데도 아무나 손쉽게 가져갈 수 있는 위치에다 둔 것을 보면 아마 소서러 수프림급의 마법사가 아니면 웬만한 마스터급 마법사도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마스터급 마법사이면서 아가모토의 눈의 가치를 당연히 알고 있을 케실리우스가 손도 안 댄 걸 보면 사실상 확정적. 역대급 재능을 지닌 닥터 스트레인지 같은 인물이 아닌 이상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사용은 가능하다고 해도 재능이 부족하면 모르도와 웡이 언급한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3 작중 묘사

3.1 닥터 스트레인지

작중에서는 도서관에 장식된 부조물의 형상을 띄고 있었는데, 닥터 스트레인지가 '카글리오스트로의 책'을 읽고 그냥 슥 집어간 것을 보면 보안성이 심히 의심스럽다.[3][4] 닥터는 아가모토의 눈을 습득하고 즉시 시간조작을 선보여 한 입 이상 베어 문 사과를 몇 번 더 베어문 자국이 있게 만들거나(!)[5] 썩게 만들고 온전한 상태로 되돌리는 묘기를 보였고 캐실리우스가 카글리오스트로의 책에서 찢어간 그 페이지를 복원시켜 내용을 확인해보다가 난입한 칼 모르도에게 크게 질책받는다. 이 때 그 둘의 경고에 의하면 부작용으로 영원히 같은 순간을 되풀이하거나 존재가 소멸될 수도 있다고. 이 때 카글리오스트로의 책을 해독하고 아가모토의 눈을 사용하는 것은 소서러 슈프림급의 잠재력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묘사되며 닥터의 능력이 강조된다. 이어진 설명에 의하면 위대한 마법사 아가모토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정체가 인피니티 스톤임을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아가모토가 타임 스톤을 개조한 듯.

이후 갑작스럽게 이어진 케실리우스의 성소 공격으로 인해 일이 급하게 돌아가자 계속 닥터 스트레인지가 착용하고 있었으며, 최종결전에서 홍콩 성소가 붕괴되고 다크 디멘션이 지구와 융합하려는 상황에서 발동. 파괴된 도시와 성소를 복구한다.[6] 다만 이 때 케실리우스가 난입해 방해하는 바람에 완전히 복구하는 데에는 실패.

케실리우스 측의 방해로 시간을 성소 파괴 전으로 완전히 역행시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닥터 스트레인지는 다크 디멘션으로 돌입. 도르마무에게 거래를 제안하지만 도르마무는 즉시 닥터를 끔살해 버린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닥터의 노림수였으니, 거래를 청하기 전에 미리 아가모토의 눈을 발동, 도르마무를 만나기 직전으로 되돌린다는 타임 루프를 만들어서 도르마무가 자신과의 거래를 받아들일 때까지 영원히 시간을 되풀이하는 상황으로 만들어버린다.[7] 도르마무는 분노해서 닥터를 계속 죽였지만 도르마무는 시간을 무시하고 차원을 초월한 존재였기에 다른 이들이라면 인지하지도 못할 시간의 되돌림을 감지하였으나, 역설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시간에 간섭을 할 수가 없는 존재여서 루프에서 빠져나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결국 루프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닥터의 요구를 들어주게 된다. [8]

모든 일이 끝난 후 닥터가 원래 자리로 돌려 놓으면서 웡에 의해 인피니티 스톤 중 하나라는 것이 밝혀진다.
  1. 그리고 이와 동시에, 아가모토의 존재가 확실해짐으로서 세계관은 규모상 극한을 향해 달려가기 시작했다.
  2. 처음 썼을 때 동료들이 '너는 시공을 조종한 게 아니라 시공을 파괴하고 있었다'며 일갈했다.
  3. 다만 모르도의 언급으로 소서러 수프림급의 잠재력을 지닌 사람만이 사용 가능한 걸로 보아 그 전까지 아가모토나 에인션트 원 말고는 사용 가능한 사람이 없었을 테니 그렇게 놔두었을 가능성이 크다. 또 웡이 '소서러들은 지식을 접하는 것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한 것처럼 금지된 의식이 적힌 책조차도 아무나 꺼낼 수 있는 수준으로 둔 것, 리빙 트리뷰널의 힘이 들어있다는 지팡이가 수련장 한쪽에 걸려 있고 그 주변의 별 거 아닌 수련용 지팡이처럼 있는 것들도 모두 보물들이라고 하는 것 등을 보면 보안 자체를 생각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 사실 금지된 의식은 특별한 재능이 있는 자가 아니면 애초에 읽는 것도 불가능하고, 고대 유물들도 선택된 사람이 아니면 힘을 주지 않기 때문에 악용될 가능성이 적긴 하다.
  4. 그리고 아가모토의 눈이 뻔히 어디 있는지 알고 있었을 캐실리우스가 의식을 훔쳐내면서 이건 두고 온 걸 보면 작중에서 묘사만 안 됐을 뿐이지 다른 보안장치가 되어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걸 건드리면 에인션트 원이 눈치를 챈다던지... 실제로 에인션트 원이 전투 막판에 나타났음에도 자신의 귀중한 아티팩트를 스트레인지가 쓰고 있는 것을 보고도 별 문제가 없다는 듯 아무 지적도 하지 않은 걸 보면 벌써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애초에 상식적으로 이렇게 귀중한 유물이 진짜로 저렇게 허술하게 보관되어 있었다면 이 물건이 물려져 내려온 수백년 동안 남아났을리가...
  5. 닥터는 이 사과를 3번 이상(이미 사과를 2번 정도 베어문 자국이 있었다.) 베어문 적이 없다. 그냥 썩는 거라면 모를까, 베어문 자국이 생긴다는 것은 있을지 모르는 가능성까지 구현한다는 소리가 된다! 게다가 이미 베어먹어 없어진 부분까지 온전하게 만든다. 이는 이미 사라진 것조차 원상복구가 가능하다는 뜻으로, 사실상 시간을 기반으로 한 현실조작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6. 이 때 웡을 포함한 죽은 사람들까지 부활한다.
  7. 여기에서 아가모토의 눈이 인피니티 스톤이라는 것을 확실히 짐작할 수 있다. 애초부터 시간과 질서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차원에서 시간을 만들었으며, 보통 시간도 아닌 '타임 루프'라는 복잡한 시간을 구현했다. 무엇보다 우주적 존재이자 시간이라는 개념 자체가 통하지 않는 도르마무가 아가모토의 눈이 만든 시간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8. 하지만 만약 실수해서 시간을 되돌리는 것을 빼먹거나, 에러가 나서 시간이 정상적으로 흘러가게 된다면 스트레인지는 죽어버리므로 굉장히 위험한 도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