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파일:에이플러스 안양.png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고등학교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성문고등학교신성고등학교안양고등학교
안양여자고등학교안양공업고등학교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안양외국어고등학교
안양예술고등학교양명고등학교양명여자고등학교충훈고등학교
교명안양고등학교

개교1983년
유형일반고등학교
성별남녀공학
운영형태공립
소재지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삼봉로 46
교훈성실, 창조
교목/교화은행나무/개나리
사이트홈페이지

1 개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박달동에 위치한 고등학교이다. 바로 옆에 '박달초등학교'가 붙어 있다.

'안양'이라는 타이틀을 당당하게 달고 있는 학교이지만, 개교는 그다지 오래되지는 않았다. 오히려 전통으로 따지면 1948년에 개교된 안양공고가 훨씬 더 오래되었고, 실제로 안양을 대표하기도 하였다. 축구도 잘하고(...) 그외에도 안양여고(1960년), 안양예고(1967년), 안양여상(1980년) 등에 비해서도 늦다. 공고, 여고, 예고, 여상 다 있는데 막상 일반고등학교가 없었다가,[1][2] 1983년에 새로 만들어진 학교가 어부지리격으로 '안양' 타이틀을 획득한다.

안양여고가 이미 있었기에 '남고'로 개교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남녀공학으로 개교되었다. 다만 초기에는 남녀분반 형태로 운영하였다. 현재는 안양지역 고등학교 중 흔치 않게 남녀합반이다...

과거 체육대회때는 문과와 이과가 나뉘어 서로 플래카드를 내걸고 싸웠다 카더라. 관련게시물 하지만 이는 예전에 체육대회를 문이과전으로 운용하던 시절의 이야기이고 현재는 없어진 과거의 문화이다. 현재는 여타 일반적인 고등학교들 처럼 반 대항전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과거 안양지역 고등학교 비평준화 시절, 전국단위에서 유명한 명문고등학교였다. 수능 성적 및 대학 입학 실적이 당시 최고 학군의 고등학교였던 경기고등학교에 버금가는 수준이었다.[3] 하지만 안양지역 고등학교 평준화가 실시되고 지금은 감히 상상 할 수도 없는 시절의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관련 정보

스포츠 종목중에서 농구를 중요하게 육성하기 시작했는데, 2015년 제70회 전국남녀종별농구선수권대회 남자 고등부 우승을 차지했다. 덕분에 삐까번쩍한 체육관 시설과는 달리 본관과 별관시설은 매우 구리다...

2 역사

2.1 연혁

  • 1983년 01월 10일 : 24학급 설립인가
  • 1983년 03월 03일 : 8학급 개교
  • 1996년 10월 24일 : 청운관 준공
  • 2014년 03월 01일 :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지정

3 교복

파일:Anyang hs uniform3.jpg

교복 디자인이 촌스럽다고 악평이 자자하다. 녹색 체크무늬 자켓으로 타학교 교복에 비교하여 확실히 눈에 띄는 디자인이다.

최초로 교복이 지정되었을때는 학부모의 교복비 부담을 줄인다는 이유로 저 '녹색 체크무늬 자켓'만 교복으로 지정되었고, 하의는 무려 '청바지'가 교복이었다. 게다가 남녀 불문 동일한 교복을 착용했다. 그런데, 자켓만 교복으로 지정되었고, 그 안에 입는 셔츠는 아무런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교복으로 지정된 첫 세대들은 학교를 벗어낫을 때 자켓만 벗으면 사복이 된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었다.

파일:Anyang hs uniform2.jpg
90년대 후반 재학생이 그린 것으로 추정이는 안양고 교복 관련 이야기[4]

참고로 여학생 교복 하의가 하복은 치마, 동복은 바지이다. 바지라서 싫다는 여학생들도 많다고 하며, 또 바지를 선호하는 여학생들도 많다고 한다. 케바케. 그런데, 이렇게 된 것에는 저 '청바지' 세대들 때문이라 카더라. 학교에서는 여학생들의 교복 하의로 치마를 강제하려 하였는데, 청바지를 선호하던 기존 여학생들이 춥다는 핑계로 반발했다. 그런데, 그게 본의 아니게 부메랑이 되어서 여학생들의 동복 하의를 바지로 지정해 버린 것이었다.

남자 하복은 색과 디자인이 참 미묘해서 죄수복이라고 불렸다. 모의 법정에서 죄수 역할을 할때 그저 남자 교복을 입었을 뿐인데 위화감이 없었다고 한다.

다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교복 전문 생산 업체가 나름 빼어난 디자인으로 교복을 생산하면서 초기보다는 확실히 나아진 모습으로 바뀌었다. 물론 특유의 녹색 체크무늬는 전통 그대로 유지중이다.

안양고 관련 이야기를 다룬 블로그가 있으니 참고할만하다. 위에 첨부된 '교복이야기'라는 그림은 대략 90년대 후반에 대한 내용이며, 해당 블로깅은 2000년~2003년 재학생이 쓴 내용이다.

4 교통

4.1 버스

4.2 철도

  • 거리상 가장 가까운 역은 안양역이지만, 안양역에서 가기에는 상당히 멀기에,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 건설이 예정중인 경강선(월곶판교선)에 '박달역'을 추가해 달라는 요구가 있으나, 역이 추가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진 않다.

5 출신 인물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6 기타

  1. 신성고, 양명고 등 사립고가 있었는데, 안양 타이틀을 가져가진 못했다. 신성고는 안 가져갔을 수도. 예전 이름이 안양동고였다.
  2. 안양 이름이 붙은 학교는 2015년 기준 모두 6개인데 이중 '안양공고'와 '안양고' 두개만 공립이다. 여고, 여상, 예고, 외고 모두 사립.
  3. 평준화 이전에는 안양고 학생이 버스에 타면 버스 내 중학생들이 우러러 봤을 정도였고, 안양 근방 공부 잘하는 중학생들의 목표이기도 했다. 안양고라서 우러러 보는게 아니라, 저딴 교복이 다 있냐며 쳐다 보는 거라고 자학하기도 했다.
  4. 이미지에 적혀 있는 원본 링크는 현재 폭파되어 확인 불가능 상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