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로(천지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천지해
오방신
중앙황제신장동방청제신장남방적제신장서방백제신장북방흑제신장
시화, 황명광휘노을여명
십이지신
호랑이토끼원숭이돼지
시랑혜우미확인아묘하진사편마유미확인신후시계청설,청우,청운미확인
십장생
소나무불로초거북사슴
여우노백고지미확인석류여우로백송단사천혜향현오한울
320px
이름여우로
성별
직위천지해 십장생 달의 수장
나이약 1900세
특이사항해의 수장 여우노의 형. 변덕이 심하고 의외로 유능함.
생일7월 16일

1 소개

륜과는 어릴 적 친구, 해의 수장인 여우노의 형. 1500년 전 먹구름항쟁[1]으로 당시 달의 수장이었던 아버지 여울과 해의 수장이었던 어머니 우나를 잃었다. 달의 수장이라 그런지 낮에는 자고 밤에 활동하며, 눈에는 밤하늘이 그대로 나타난다. 낮에는 보통의 검은 눈. 해금을 연주한다.

2 작 중 행적

2.1 여우비

파일:여우로2.png
이 수습황룡으로서 첫 출근했을 때는 자던 중이라 소집에 불참(...). 문훤 원로의 집에 불을 지른 푸른 털의 여우를 잡기 위해 잠복을 한 륜과 함께 있었다. 달빛을 받으면 머리카락이 반짝반짝 빛나서 매우 눈에 띈다. 소집에 참여한 인원도 거의 없었던지라 사실상 혼자서 사건을 해결하던 중이었던 륜을 도와줬다.
후에 푸른 털의 여우, 청하의 사건이 해결된 후에는 자면서도 소집 때 인원수를 채워줬다.

2.2 학과 여우

파일:여우로3.png
여우로의 직접적인 출연은 없었으나, 현하가 륜에게 말하는 것을 듣고 우노가 어릴 적의 자신과 형인 우로를 떠올렸다.
어린나이에 부모를 잃었다고 추측할 수 있던 장면.

2.3 눈이 내리는 소리

파일:여우로4.png
천계 주민들 사이에서도 평판이 좋은 도깨비일족의 청량원로가 륜에게 휴가를 준다. 휴가 겸 조사를 떠난 륜은 눈밭에서 구르다가(...) 소나무 수장 백송과 거북 수장 천혜향, 그리고 여우로를 만난다.
청량원로가 조사하라고 시켰던 곳은 백송의 고향으로, 백송은 이곳이 천년전쟁 이후 폐허가 되어 누구에게도 폐가 될 염려가 없다며 아이들과 종종 연주를 한다고 말한다.
여우비 에피소드에서도 잠깐 나왔던 해금을 연주.
파일:여우로4-2.png
륜과는 어릴 적 부터 친한 친구였고, 같은 학당에 다녔다.
전쟁의 여파로 어렵게 사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그 중 한 명이었던 혜향에게 륜이 손을 내밀어 친해졌다....만, 륜은 지금의 천혜향이 어릴 적의 그 친구라는 것을 나중에서야 알게 된 듯.
어쨌든 어릴 때도 낮에 꾸벅꾸벅 조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2.4 구름 위 달 그림자

파일:여우로5.png
달마을과 구름마을은 다음 대의 천지해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인다. 초대 달의 수장과 구름 수장이 약속한 사항으로, 지금까지 전통으로 내려오고 있는 것. 마을의 화합을 중요시하는 달마을과 달리 구름마을은 십장생의 자리에 집착한다. 달구름축제라는 이름의 경합. 아버지 여울의 가르침으로 우로 역시 경합의 승패에는 크게 관심갖지 않는다.
이기기 위해 고심해서 선수를 고르는 구름 수장 지곡. 그렇지만 달마을이 경합에서 우세한 가운데, 지곡은 아버지를 패배자라 칭하며 우로에게 지지 않겠다고 퍼붓고. 우로는 지곡에게 천지해의 자리를 주려고 열심히 한 아버지를 패배자라 칭한 시점부터 이미 패배자라며 웃는 얼굴로 독한 말을 한다.

한편, 계속해서 달마을에게 점수를 내어준 구름마을은 우로를 해코지하기 위해 식신들을 보내고, 구름궁 정원에서 연회를 벌이던 륜이 우로를 데리러 왔다가 식신들의 습격에 함께 휘말린다.
파일:여우로5-2.png
앞서 천년전쟁에서 달의 일족이 큰 공을 세웠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로가 그 모습을 보여준다.
달의 일족은 달이 뜨면 엄청나게 강해진다는 륜. 그리고 그 날은 공교롭게도(?) 달이 뜬 날이었다.
평소의 모습과는 달리 호전적인 면을 보이며 우로는 식신들을 모두 처리하고, 습격사건은 그렇게 일단락 된다.

파일:여우로5-3.png
습격이 있던 다음 날, 베를 짜는 경합에서 달마을의 우승이 확정된다.
그 순간 구름마을의 베틀이 폭발하며 초대 옥황상제가 금지했던 장승주술이 시전되고 구름마을은 큰 혼란에 빠진다.
사슴수장 한울이 변신해 장승들을 막으며 시간을 끄는 사이 천지해는 주민들을 대피시킨다.
마을 전체에 거대한 결계가 쳐저 주민들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장승주술은 다음단계로 변화한다.
장승주술을 격파할 계획을 세우는 륜.
어두워진 하늘에 달을 떠오르게 해 아묘에게 힘을 실어주는 우로. 아묘를 시작으로 마유가 첫번째 장승을, 우노와 하늘 그리고 백송이 두번째 장승을, 현오와 현하, 륜이 마지막 장승을 격파하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장승주술을 시전한 구름마을의 마지막 원로가 모습을 드러내고, 륜을 주술 안에 가둬버린다.

파일:구름마을오방신.png

장승주술이 구름마을을 혼란에 빠뜨린 동안, 구름마을로 긴 출장을 떠났던 오방신이 차례로 모습을 드러낸다.
오방신이 구름마을에 잠입한 이유는 반역세력을 잡아내기 위함으로, 원로들은 축제를 즐기기 위해 모인 주민들을 인질삼아 권력을 요구할 셈이었다.
륜과 함께 주술에 갇혀있던 시화가 본모습을 드러내며 원로에게 압박을 가하고, 원로는 도망치려 하지만 결국 붙잡힌다.

구름마을 원로들이 모두 잡히며 달구름축제는 좋게 마무리되며, 구름수장 지곡과도 좋은 사이가 된다.

2.5 달맞이꽃

파일:여우로6.png
마유가 월견초를 캐러 가기로 한 날 동행했다.
륜이 마유를 포섭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준 황도에게 의중을 물어봤다.

2.6 월하미인

파일:여우로7.png
십장생 돌의 수장 석류가 소집에 처음 나오자마자 륜에게 독설을 퍼붓는다.
천지해를 다 모으기 위해 석류에게 맞춰주려는 륜. 그리고 우로는 륜을 걱정하며 장서관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혼돈의 시절 주인이 봉인되어 주인화 된 달산. 그 달산의 여우마을로 물건을 전해주기 위해 일행들과 함께 나서지만 석류가 도중에 다른 길로 이끄는 바람에 달산의 낯선 동굴로 들어서게 된다.
앞서가던 륜은 봉인이 풀린 주인에게 당하고, 시화의 능력으로 주인을 부수지만 또 하나의 주인이 등장, 천지해는 모두 흩어져 버린다.

다행히도 다시 만난 천지해는 봉인이 풀린 주인을 이대로 둘 수 없다는 시화의 말에 주인을 격파하기로 하고, 부상을 치료하지 않은 시화 대신 륜이 제 1방어선이 되어 움직인다.
우로가 구름마을에서 보여줬던 강해진 모습이 다시 나오는 에피소드.

륜과 동료들의 협력으로 주인은 마침내 부서지고, 천지해는 여우마을에 물건을 무사히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시화의 부상을 눈치챈 홍로는 혼자 산을 내려가던 시화와 다시 만나고, 시화는 혼돈의 시절 봉인된 주인이 저절로 봉인에서 풀려날 리 없다며 무언가 일어나고 있음을 느낀다.

2.7 모래시계

파일:여우로8.png
우노의 소개로 닭의 수장 시계를 만나게 되는 륜. 두번째 만남에서 시계가 먹구름항쟁 당시 크게 다쳐 기억이 결여되어 있는 상태며, 매일매일 기억을 잃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우로와 우노의 부모님인 여울과 우나도 그 사건으로 사망했었다는 사실을 안 륜은 구름수장 지곡을 찾아가 먹구름항쟁에 관해 물어본다.

륜이 부모님을 잃었을 때의 어린 우로를 떠올리는 회상씬으로 몇 번 나왔으며 151화에서는 륜이 장서관에서 자료를 찾을 때 도와주는 모습이 나온다.

2.8 꽃이 지는 시간

165화에서 륜이 단사가 제안을 수락하고 난 이후, 마유의 약방에서 등장.
걱정이 많아 보이는 륜을 위해서라면, 뭐든 도와주겠다고 말한다.
"걱정이 많아 보이니까. 언제든 도와주려구. 일이든, 고민이든, 륜을 위해서라면 뭐든."
"그렇게 쉽게 이야기하면 안될 텐데? 어려운 부탁 할지도 모르거든."
"괜찮아. 내가 도와줄 테니까."

3 여담

평소에는 약간 맹한 구석이 있는 캐릭터. 밤에 활동하기 때문에 낮에는 자는데 아무곳에서나 널부러져 잔다고 한다.
달이 뜨면 강해지는데 이때는 호전적인 면이 돋보인다.
낯간지러운 말도 제법 할 줄 안다.(...)
출연하는 횟수는 꽤 많은 편이며, 인지도가 굉장히 높다.
캐릭터 투표에서 대부분이 순위권이었으며 륜을 이기고 1위를 한 적이 있을 정도.
동생인 우노에 비해 능력을 많이 보여주다보니 형제간의 득표차이가 어마어마하다.힘내라 우노 화이팅

2016년 1월에 진행된 신년 캐릭터 투표에서는 3위(113표)를 차지, 이번에도 3위 밑으로 떨어지지 않고 입지를 굳혔다.
  1. 달구름경합 관계자들이 마을의 화합을 위해 모인 자리에서 구름마을의 폭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 구름마을은 자신들의 오점이라며 기록도 남기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