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면


세종특별자치시의 읍면동
읍 / 면조치원읍연기면연동면부강면금남면
장군면연서면전의면전동면소정면
법정동
한솔동한솔동다정동새롬동나성동가람동
도담동도담동어진동
아름동아름동
종촌동종촌동
고운동고운동
보람동보람동대평동소담동반곡동


燕東面 / Yeondong-myeon

연동면
燕東面/ Yeondong-myeon
광역자치단체세종특별자치시
기초자치단체없음
행정표준코드3611025000
인구3,782명
(2016년 9월말 주민등록인구)
면적28.33㎢
인구 밀도137.5명/㎢
하위 법정리9리
면사무소내판리
연동면사무소 홈페이지

1 개요

세종특별자치시 산하 면.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 동부에 위치하여있으며, 개발이 진행되면 추후 일부 리가 동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실제 각 읍면동 지역의 인구와 발전 정도에 상관없이, 세종시 행정 읍면동 목록을 보면, 조치원읍, 연기면에 이어 세번째로 위치해있다.
인구는 3,782명[1]
땅 자체는 충북 청주시와 붙어있지만, 그 점만 가지고 청주 생활권이라고만 단정하기에는 애매한 부분들이 많다.
역사 지리 기록에서부터, 연동면을 운행하는 대중교통 노선의 형태, 그리고 동면 시절부터 청주와 붙어있는데도 청주시에 편입시켜달라고 요구하지 않는 부분 등을 보면, 오히려 충청남도의 지역색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있는 지역이라 볼 수 있다.
소지역 생활권으로 보면, 조치원읍, 부강면, 청주시 현도면처럼 대전 생활권과 청주 생활권이 겹치는 지역이라 보는 것이 더 맞다.
삼성전기 사업장이 있고, SK에서 주도하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조마을이 있다.

현재 내판리 9번지(내송길 20)에 위치한 면사무소 및 보건소 등이 내판리 33-1번지에 복합커뮤니티센터의 형태로 이전할 예정이라 하는데,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각 생활권 별로 설치되어있는 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모티브를 딴 것으로, 읍면 지역에 설치하는 사례로는 전국 최초라고 한다.

2 관할리

2.1 내판리

연동면사무소, 내판역, 연동초등학교, 연동중학교가 위치한 연동면의 중심지역이다. 301, 320, 330, 331, 340, 350, 410 등 연동면을 경유하는 거의 모든 버스 노선들이 지나간다. 또한, 국정교과서 공장이 입주하여 지금은 미래엔컬쳐그룹의 인쇄공장으로 바뀌었으며, 공장 바로 옆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교과서 테마의 박물관인 교과서박물관이 위치해있다. 5개 행정리가 있는데, 내판역이 있는 내판1리만 제외하면 모두 경부선 서편에 위치하고 있다. 내판1리 연못골에는 작은 시골 역전 풍경을 그대로 지니고 있으며, 내판리에서 취락이 넓게 분포하는 곳은 경부선 철도 서편인 내판2리, 4리 지역이다. 내판3리에서 내판로를 통해 행복도시 5생활권으로 바로 이어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내판로를 그에 맞춰 개량할 가능성이 있다. 명학산업단지 북쪽 또한 내판리에 속한다. SK의 주도로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창조마을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가 실현된다면 뭔가 풍경이 바뀔지도! 또, 현재 내송길 20(내판리 9번지)에 위치한 면사무소 및 보건소 등이 내판리 33-1번지에 복합커뮤니티센터의 형태로 이전할 예정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각 생활권 별로 설치되어있는 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모티브를 딴 것으로, 읍면 지역에 설치하는 사례로는 전국 최초이고 그 주인공이 되는 마을이다!

2.2 노송리

예양삼거리에서 청주 강내 방면으로 가면 나오는 마을로, 대부분의 지역이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논농사가 행해진다. 마을 서쪽으로 작은 하천이 흘러 미호천과 합류한다. 조치원이나 부강으로 나가는 대중교통 노선은 310번으로 존재하지만, 정작 면소재지 내판리로 나가는 노선은 없다. 노송리 주민들에겐 내판이 고차 생활권의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

2.3 합강리

대부분의 지역이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농경지가 조성되어 있다. 세종시 개발 이전에는 남쪽 레미콘 공장과 물을 지나 오거나, 혹은 북쪽 구불구불한 2차선 도로로 와야 접근이 가능했던 오지였지만, 지금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순환도로인 한누리대로가 완전 개통되어 청사를 거치지 않고 시청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마을 서쪽에서 미호천이 흘러 남쪽의 금강과 합류한다. 이처럼 두 하천이 이 마을 앞에서 합하므로 합강이라 이름하였다[2]. 이곳에 합호서원과 합강오토캠핑장이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5-1 생활권 개발로 싹 갈아엎는 곳이라 빠르게 원형을 잃고 있으며, 개발 완료 시 동으로 전환된다.

2.4 명학리

황우산 밑이 되며 대부분의 지역이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논농사가 행해진다. 뒷산에 소나무가 무성하고 황새가 새끼를 쳤으므로 명학이라 하였다.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마곡사의 말사인 황룡사가 위치해있다. 삼성전기 세종사업장이 위치해있으며, 그 위치를 거의 그대로 둔 채 주변으로 내판리 일부와 함께 명학산업단지가 조성되었다.

2.5 문주리

대부분의 지역이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논농사가 행해진다. 마을 서쪽에서는 미호천이 마을을 휘감아 흐른다. 마을 뒷산이 문설주처럼 되어 있으므로 문주라 하였다

2.6 송용리

면소재지인 내판리와 취락지구가 일부 연결되어있는 형태를 보이는 마을. 대부분의 지역이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논농사가 행해진다. 마을 서쪽에서는 미호천이 마을을 휘감아 흐른다. 송산리, 용곡리와 외송리 일부를 병합하여 송산과 용곡의 이름을 따서 송용이라 하였다. 연동초등학교가 내판리와 송용리로 나뉘어져 위치해있다. 송용1리와 송용2리는 시도 13호선을 따라 위치하지만, 송용3리는 동진뜰 한복판이고 문주리 방향으로 붙어있다. 결성 장씨 집성촌이며, 장욱진 화백의 출생지이기도 하다.
문화재로 송용리 마애불과 언양김씨 정려가 함께 위치해있다.

2.7 응암리

대부분의 지역이 낮은 산지와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논농사가 행해진다. 매바위가 있으므로 매바위, 또는 응암이라 하였다.
부강화물역이 위치해 있다.

2.8 용호리

물봉재, 노적산, 출동산 등이 위치하여 구릉지대를 이루고 있으며, 넓은 경지가 전개되어 농사에 알맞다. 추후 행정중심복합도시 5-3생활권 동 전환 예정 지역이다.

2.9 다솜리

세종특별자치시 출범과 동시에 용호리에서 일부 분리되어 신설된 리다. 5-2 생활권 개발이 예정되어있으며 개발 완료 후 동으로 전환된다.

2.10 예양리

미호천이 흐르며 비교적 낮은 구릉지대를 이루고, 넓은 경지가 전개되어 농사에 알맞다.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혹은 강내면에서 세종으로 진입하는 관문 마을이기도 하다. 문화재로 양세오충각이 있다. 한편, 미호천의 어원이 되었다고 추정되는 미꾸지라는 자연지명이 바로 이 곳에 있다.

3 역사

출처: 연동면사무소 누리집

백제시대행정구역 7개리로 개편 관할
통일신라시대행정구역 6개리로 통폐합 후 청주군에 편입
고려시대연기현
1824(순조24년)동일면(東一面) 14개리 행정구역으로,동이면(東二面) 14개리 행정구역으로 편제
1914년연기군 갈산리 편입하여 9개리로 개편 관할
1915년4월 월동면 10개리 병합 ※내판·문주·용호·합강·명학·갈산·응암·노송·예양·송용리
1995년갈산리가 충북 청원군 부용면에 편입
2012년 7월연기군 동면이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으로, 용호3리가 다솜리로 명칭변경

4 공동주택

공동주택/세종특별자치시 참조바람

5 교통

대전이나 청주로 이동하기 좋은 위치다.

경부선 철도가 면의 한가운데를 질러 지나가고, 역이 두 군데에 있지만, 지금은 이 곳에서 열차를 이용할 수 없다.

세종특별자치시 시내버스 노선 번호를 보면 300번대가 부여되어있어, 시내버스 권역으로 보면 3권역으로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대중교통 노선은 경부선 철도와 거의 나란히 운행하는 350번. 청주로 바로 가는 버스는 청주시내버스 개편으로 예양리 바로 옆 마을인 강내면 사곡리에서 오송읍 서평리로 버스 종점이 바뀐 512번대 노선들로, 이 노선들이 예양리 북쪽인 강촌, 미꾸지만 잠시 지나갈 뿐이다. 대중교통 노선 현황으로만 봤을 때는 오히려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동으로 가기 더 좋은 여건이다. 정부세종청사~부강 노선의 430번을 빼면 세종시 관내에서 조차도 교통 연계가 안된 지역이 연기군 동면 시절부터 의외로 많다. BRT 990번이 지나다녀도 면내에 정차하는 정류장이 없으니 안습. 그나마 예양 교차로에 환승용으로 조성한건지 버스정류장이 램프에 설치되어있지만. 오송역으로 바로 연결되는 도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송역으로 가는 대중교통 노선이 없는 건 함정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이전만 해도 대중교통이 청원군 강외면을 거쳐 조치원읍으로만 연결되어 있었고, 특히 면의 간선도로 자체가 청원군 방면으로만 연결되어 있었다. 그 때문에 조치원으로 가려면 무조건 청원군 강외면(현 청주시 오송읍) 서평리를 무조건 지나가야 했다. 그러나 같은 거리로 조치원을 가기 때문에 동면에서 오송읍 생활권을 이용하는 경우는 없다. 월산교가 개통되고,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보롬교나 아람찬교가 건설되면서부터 관내 읍면동으로의 연결이 조금씩 되기 시작하였다.

5.1 버스

모든 노선은 조치원읍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을 기점으로 하며[3],세종 버스 350이 조치원과 신탄진을 잇는 연동면의 간선 노선이다.
내판리를 지나지 않는 310, 301의 변형으로, 연동면 곳곳을 들어갔다 나오는320, 연동면을 순환하는 시계방향 330[4], 반시계방향 331 [5] 등이 있다. 단 이 순환 노선은 내판리에서 내판2리, 3리, 명학산업단지를 경유하는가 아니면 교과서박물관, 응암농공단지를 경유하는가가 달라진다. 2016년 9월 22일 개편으로 340이 신설되어 명학산단과, 그동안 서로 연계가 없었던 금남 지역과의 연계가 이루어졌다. 물론 이 노선은 연동에서 시청, 교육청 등의 접근을 위해, 명학산업단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신설된 노선이다.

5.2 철도

경부선 내판역이 있어서 신호장 격하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중반까지는 열차가 정차하였으나, 지금은 여객 취급이 아예 중지되어 기차를 타려면 조치원읍에 있는 조치원역이나 KTX가 정차하는 오송역 ㅇㅅ역에 가야한다. [6]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구간에 포함[7]되어 있고, 내판역이 실제 표기되어 있다. 또, 중부내륙화물기지의 부강화물역도 위치해있다.

6 교육

- 초등학교

• 연동초등학교

- 중학교

• 연동중학교

7 주요시설

7.1 문화시설

8 특산물

세종시에서 수박을 많이 재배하는 지역이다. 자체 브랜드인 맛찬동이 수박이 있으며, 최근에는 속 노란 수박인 로얄블랙 재배도 성공하였다.

9 기타

현재 동지역에만 있는 복합커뮤니티센터를 내판리 33-1번지에 2017년 6월착공해서 2018년 12월까지 공사완료한다고 밝혔다.
  1. 2016년 9월말 기준 주민등록인구
  2. 정작 금강과 미호천이 합류하는 지점은 현재 연기면 세종리 관할이다.
  3. 연동면 방향 시내버스 노선들은 조치원에서 정차하는 정류장이 이 터미널 하나 뿐이다!
  4. 교과서박물관, 응암농공단지 경유
  5. 내판2리, 3리, 2016년 9월 22일 개편으로 명학산업단지 경유
  6. 예양리에서 연결되어 오송역으로 바로 가는 도로인 세종오송로가 뚫렸지만, 바로가는 대중교통 편은 없어 조치원역으로 주로 가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연동면을 경유하는 대중교통 노선들은 조치원역까지 가지 않고 두 정류장 떨어져있는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에서 무조건 종착한다! 조치원에 진입하자마자 이 정류장 하나만 정차한다.
  7. 대전광역시의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 지도에 소개가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