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도서


파일:Attachment/영광도서/log.jpg
홈페이지 : [1]
인터넷서점 혜택정보
무료배송기준1만원 이상
적립율2~5%
적립금 소멸시효5년
당일배송부산광역시(기장, 강서 제외)
택배사우체국 택배

1 개요

1968년 5월 1일 설립[1], 1971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긴 부산광역시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서점. 또다른 향토서점이었던 동보서적이 폐업, 문우당은 일단폐업 후 해사도서 전문서점으로 변경되면서 건실하게 남아있는 부산지역 대형 향토서점으로는 사실상 유일한 곳이 되었다.

2 역사

파일:Attachment/영광도서/11.jpg
파일:Attachment/영광도서/12.jpg
파일:Attachment/영광도서/13.jpg
파일:Attachment/영광도서/14.jpg
파일:Attachment/영광도서/15.jpg
각각 1971년, 1980년, 1993년, 2000년, 2013년 모습.
창업주 김윤환 대표는 경상남도 함안군 출신으로, 1966년 18살 때 가출해 부산으로 와서 한창 고생하다가 우연히 '함안서점'을 보고 고향 이름을 딴 간판을 보고 반가워 무작정 들어가 2년간 일한 후 1968년 서면에 작은 서점을 열었다. 서면이 부산에서 가장 번화한 도심이 된 지금과 달리 당시 서면은 연산로터리나 수영삼거리를 능가하는 소문난 유흥가였기 때문에 서점을 차리기엔 어울리지 않는다는 우려가 많았고 실제로 유흥가에 자리잡은 서점이라 해서 도서총판들이 책을 잘 안 줘서 일주일에 한 번씩 직접 통일호를 타고 서울에 가서 필요한 책을 사 오기도 했다고 한다.

3 위치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문화로10(부전동) 소재. 지하 1층 ~ 지상 4층 규모이며 부산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서면역 9번 출구[2]로 나와 정면으로 가면 된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에도 길 건너편에 별도의 주차장 건물을 3층 규모(!)로 운영하고 있으니 자가용 이용에도 불편이 거의 없다. 같은 서면 권역이라고는 하지만 지하상가 끝까지 가고도 범내골역 방향으로 더 가야 하는 교보문고 부산점은 물론, 지하상가 내부에 위치한 알라딘 중고서점 서면점에 비해도 접근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4 매장

구관[3]과 신관[4]이 연결된 건물 구조상 한 층이 완전한 한 층이 아니고, 반의 반 층 정도의 작은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는 한 층이다. 이를 영광도서 측에서는 편의상 A, B식으로 구분하는데, 구관 쪽을 A, 신관 쪽을 B로 지칭한다. 그렇다 보니 같은 층이라 하더라도 이 계단을 사이에 두고 진열된 책의 테마가 완전히 다르다. 자세한 구조는 참고 바람.
일반적으로 지하1층은 대학생(교재+외국어)의 영역, 1층은 초/중/고의 영역, 2층은 문학과 예술(+종교)의 영역, 3층은 전문직(의, 약, 건축, 공학, 컴퓨터 등)의 영역, 4층은 인문학 및 취준생의 던전(...)으로 알고 가면 자신이 원하는 책을 찾는 데 좋다.
26-13.jpg

오래 살아남은 대형서점이라고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같은 분위기북카페를 생각하면 큰 오산인데, 그야말로 동네서점 확장판 식의 고전적 서가배치를 보여준다. 앉아서 책을 읽을 공간 따위는 없으며(3층 B동 구석에 북카페가 있기는 하지만 계산하지 않은 책은 반입 불가다.) 통로도 좁고, 조명도 카페처럼 낮은 조도를 쓰지 않고 생 형광등이라 프랜차이즈 서점에 익숙해진 젊은 층이 이용하기에는 다소 낯설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프랜차이즈 서점 식 조명이나 책 배치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이런 환경이기 때문에 좋아하기도 하며, 지역에서 오래도록 서점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해온 사실상의 대명사 같은 곳이다 보니 이러한 단점들조차도 영광도서만의 특색이라고 쉴드가 되는 경향[5]도 있다. 실제로 책을 읽을 때는 교보문고로 가고 살 때는 영광도서로 간다는 사람도 있다
  1. 홈페이지에서는 '대한민국 最古의 서점'이라고 되어있다. 훨씬 먼저 개업한 백 년에 가까운 역사의 종로서적 등을 감안하면 폐업한 곳은 제외하고 현존하는 서점 중에서 가장 오래되었다는 것. 김윤환 대표도 '고작 46년에 전국 최고다? 만감이 교차한다.'라고 말했던 바 있다.
  2. 9번 출구를 아예 영광도서 출구라고 부르는 지역민도 있을 만큼 출구와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3. 지금의 출입문이 있는 건물
  4. 출입문이 있으나 폐쇄된 건물
  5. 남포동남포문고도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고 아직 영업 중이지만 인지도 면에서는 차이가 워낙 큰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