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맹달

7233.jpg
왜 하필 이런 사진을

吳孟達 Ng Man Tat[1]
1952~

1 개요

1952년 1월 2일 중국 푸젠 성 샤먼 시 출생.[2] 홍콩의 조연 전문 영화배우로 출연한 작품의 수는 100편(!)을 가볍게 넘긴다. 특히 주성치와 콤비로 영화를 많이 찍어 한국에선 주성치에 묻어가는 배우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지만, 사실 100편이 넘는 출연작 수만 봐도 알 수 있듯 주성치 영화가 아니라도 다양한 작품에 출연해온 베테랑 배우다.

보통 코믹배우로 인식되기 쉽지만 천장지구, 영웅본색 2, 특경도룡 등에서 보면 진지한 배역도 꽤 잘한다. 실제로 한창 주성치 영화에 출연하던 시기인 1991년에도 천장지구로 제10회 홍콩금상장영화제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도 사이가 틀어진 주성치하고 찍는 작품이 없을 뿐, 영화 활동 자첸 꾸준히 하고 있고 대만판 하얀거탑 등 드라마 분야에서도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 중이다.

2 트리비아

CEKx_CC7_VAAA8_P0t.jpg
1976년 절친인 주윤발과 함께 출연한 홍콩 RTHK의 드라마 "사자산하 (獅子山下)" 中. 지금의 후덕한 외모와는 달리 사진처럼 젊은 시절엔 꽤 날씬하고 훈남이었다.

참고로 오맹달은 주윤발, 임달화, 두기봉, 임영동 등과 함께 TVB 연예인 훈련반 3기 출신인데, 오맹달이 동기들보다 나이는 3살 위였지만, 이들은 매우 친하게 지냈다고 한다. 근데 오맹달이 한 때 술과 여자, 도박에 빠져 방탕한 생활을 하고 그로 인해 30만 홍콩달러의 도박 빚까지 져 삼합회의 협박에 시달리며 곤경에 빠져있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때 오맹달은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주윤발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주윤발은 "네가 알아서 스스로 해결해라."라며 단칼에 거절했고, 믿었던 친구에게 배신을 당했다고 생각한 오맹달은 주윤발을 원망하였으나, 후에 독한 마음으로 절치부심하며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 마침내 모든 빚을 청산한 후엔 자신을 도와주기 위해 일부러 돈을 주지 않은 주윤발의 진심을 깨닫고 주윤발과도 화해하게 된다. "만일 당시 주윤발이 돈을 주었다면 지금 나는 더욱 어려운 처지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완전히 폐인으로 전락했을 것이다. 이제는 친구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있다." 한 인터뷰에서 오맹달이 한 말이다.

젊은 시절엔 도박 때문인지 고생을 꽤 했는지 포르노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소프트 포르노도 아닌 하드 포르노라고.(...) 머가 하드인지 말해줘야지

2.1 주성치와의 관계

주성치에게 있어서 오맹달은 무명시절부터 보살펴준 은인이고 그렇기 때문에 주성치의 페르소나라고 불릴 정도로 그와 함께 찍은 작품이 많다. 그러나 2003년 이후로는 무슨 이유인지 같이 작품을 하고 있지 않다. 소문으로는 절친했지만 주성치의 독선적인 성격과 작품마다 터트려주는 여성편력에 오맹달이 질려서 틀어졌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는 주성치가 쿵푸허슬을 준비할 때 오맹달은 당연히 자신의 배역이 있을 줄 알고[3] 생애 처음으로 단독 주연으로 캐스팅된 드라마의 출연을 거절했는데 쿵푸허슬에 자신이 캐스팅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는 같이 일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로 보인다. 이후 화해했다고 언론에 회자되었으나 아직 서먹한지 같이 출연한 작품은 없는 상태.

3 출연작

추가바람
  1. Man Tat Ng, Mang Tat Wu 등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2. 중국의 TV 토크쇼에 출연했을 때 고향 얘기가 나와서 민남어를 잠깐 구사한 적이 있다. 7살에 홍콩으로 이주했다고 하는데 방송에서 어린시절 얘기를 하는 걸 보면 적어도 1950년대 중반에는 홍콩에 살았던 걸로 보여서 실제 연령은 더 많은 걸로 추정된다. 위키피디아에는 52년생, 바이두백과에는 53년생이라고 그럴 정도.
  3. 쿵푸허슬에서 돼지촌 주인부부의 남편으로 오맹달이 캐스팅 예정이었다고 한다. 근데 결국 스턴트맨으로 유명한 원화가 이 배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