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포 원

유희왕의 마법 카드.

card73709061_1.jpg

한글판 명칭원 포 원
일어판 명칭ワン・フォー・ワン
영어판 명칭One for One
일반 마법
①: 패에서 몬스터 1장을 묘지에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패 / 덱에서 레벨 1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유희왕/OCG 금지제한제한 카드
유희왕/TCG 금지제한제한 카드

유희왕 파이브디즈에서 후도 유세이가 사용했던 카드. 원작에서 처음 등장할 땐 특수 소환이 패에서만 가능하게 되어 있었다.[1] 원작보다 OCG화된 카드가 강해진 케이스. 사실 패에서만 특수 소환이 가능했으면 이중 소환쓰는게 백배는 더 낫기에 잉여취급밖에 못 받았겠지만.

나올 당시만 해도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이게 뭐야" 하는 눈치였지만, 사실 레벨 1 몬스터 중에서도 무서운 카드들이 꽤 많이 존재하며, 아예 레벨 1 몬스터 자체가 주축인 덱도 있기에 그 활용에 따라서 엄청난 어드밴티지를 가져올 수도 있는 마법 카드다. 가령…

물론 여기 나와 있는 것이 다가 아니며, 이중 몇몇 카드들은 기어코 사고를 쳐서 개구리빙결계의 범왕 듀로렌 원턴 킬, 멘탈 마스터 원턴 킬등, 각종 원턴킬의 중요 파츠로 활약했다. 결국 2009년 9월 1일부로 제한 카드가 되었으며, 2009년 9월 1일 금제의 반 이상이 이 카드처럼 원턴 킬의 파츠로 사용된 카드들이었다.

그리고 다른 죄없는 레벨 1 몬스터 위주 운영 덱들이 대량으로 약화되었다. 대표적인 예가 구세룡 세이비어 드래곤저주받은 하인. 그외에 레벨 1의 라이티를 중점으로 돌리던 포츈 레이디, 디포머도 물량의 중심인 모바폰의 서치수단이 줄어서 약화된거나 마찬가지. 아무튼 레벨1 몬스터가 전략의 중심인 덱들은 다들 약화. 이후 피시보그 거너, 멘탈 마스터등 이 카드를 사기로 만드는 쓸만한 레벨1 몬스터들이 모조리 금지 먹고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고, 그 이후 시간이 지나 이 카드를 쓰는 실전덱은 간혹 제왕이 천제종기 이데아를 서치해올 때나 강력한 레벨1 몬스터가 살아있고 패 어드를 잘 신경쓰지 않는 인페르니티덱 정도밖에 남지 않게 되었는데도,[2] 여전히 이 카드는 풀리지 않고 있다. 혹시 나중에 다시 강력한 레벨1 몬스터들을 발매할 생각인가?

패에 이 카드와 데브리 드래곤댄디라이언이 있고, 덱에 레벨 1 튜너가 있을시 액셀 싱크로가 가능한 콤보가 있다.

  1. 원 포 원으로 패의 댄디를 버리고 덱에서 레벨 1 튜너 특소.
  2. 댄디 효과로 나온 플러피 토큰(레벨 1) 2장 생성.
  3. 레벨 1 튜너와 플러피 토큰으로 포뮬러 싱크론 소환.
  4. 데브리(4)로 댄디(3)를 퍼와서 남은 토큰(1)으로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비롯한 레벨 8 드래곤족 싱크로 몬스터 소환.
  5. 포뮬러(2)와 드래곤족 싱크로 몬스터(8)로 액셀 .

참고로, 원작에서 유세이가 이 원 포 원으로 소환 가능한 몬스터는 다음과 같다.

…도대체 레벨 1짜리를 몇장 처넣고 다니는 거냐. 구세룡은 원래 덱에 없다 쳐도 말이다.OCG 안된것도 포함하면 다 쓰여있질 않다니 레벨1짜리가 더럽게 많다

여담으로, 듀얼리스트 에디션 Vol.3 에서 이 원 포 원의 시리얼 넘버가 DE03-JP141. 노렸구나, 코나미.

일러스트는 인생퇴갤 암흑계의 척후 스카아에서 새크리파이스 로터스가 나오는 모습. 실제로 스카아를 패에서 묘지로 보내 죽이고(?) 레벨 1인 새크리파이스 로터스를 특수 소환할 수 있다.
  1. 재등장 때는 OCG효과로 변경되었다.
  2. 물론 쓸만한 레벨1 몬스터를 가진 덱은 많으나, 문제는 일반적으로 그게 패 2장을 소모하면서까지 불러올만한 것은 아니라는 것. 아무리 파워 인플레가 많이 일어나도 유희왕에 있어 패(어드)는 소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