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풍전대 허리케인저

(인풍전대 허리켄쟈에서 넘어옴)

슈퍼전대 시리즈
백수전대 가오레인저(2001)인풍전대 허리케인저(2002)폭룡전대 아바레인저(2003)
슈퍼전대 시리즈 닌자 3부작
닌자전대 카쿠레인저(1994)인풍전대 허리케인저(2002)수리검전대 닌닌저(2015)

忍風戦隊ハリケンジャー
570px

1 작품 소개

방송 예고 트레일러. (1:00~1:30)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OP - 허리케인저 등장!》(노래 : 타카토리 히데아키)
"사람도 모르게, 세상도 모르게, 그림자가 되어 악을 쳐부순다.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아 등~장!" - 허리케인저 소개 대사

"그림자에 맞서 그림자를 베고, 빛에 맞서 빛을 가른다. 전광석화! 고우라이저 등장!"- 고우라이저 소개 대사
"I Am Ninja Of Ninja, 녹색의 광탄, 천공닌자 슈리켄저! 등장!" - 슈리켄저 소개 대사[1]
"Say!Bye Bye!" - 피니쉬 대사[2]

2002년 2월 17일 ~ 2003년 2월 9일 방영. 전 51화.

슈퍼전대 시리즈 26번째 작품으로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에 이은 2번째 닌자 전대.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 및 캡틴포스에서의 명칭은 미판과 마찬가지로 파워레인저 닌자스톰이다.[3]

나레이션은 풍뢰환 성우이기도 하며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의 나레이션도 맡기도 한 미야타 히로노리.

2 상세

카쿠레인저도 나름대로 즐거운 분위기였지만 허리케인저는 즐거운 분위기를 넘어서 개그 전대가 되었다.[4] 그래도 지나칠 정도로 개그에만 집중하지 않기에 보는 측에서 큰 부담은 없다.

주연 5인방의 배우는 전부 이 작품이 첫 연속 드라마였다. 허리케인저 3인방의 경우 레드의 시오야 슌과 옐로의 야마모토 코헤이는 이 작품이 연예계 데뷔작이었으며, 블루의 나가사와 나오도 데뷔 2년차로 연속 드라마 출연은 이번 작품이 처음. 고우라이저의 2인방인 전직 스모 선수 출신에 당시 25세였던 시라카와 유지로, 쥬논보이 출신에 무대 위주로 활약했던 쿄 노부오도 각각의 분야에서 활약한 경력이 있지만, 드라마 배우로서는 이 작품이 데뷔작이었다. 시오야 슌의 경우 초반에는 상당한 발연기를 자랑했지만, 후시녹음의 힘과 중후반 들어 개선된 연기력으로 작품을 이끌었다. 연속 드라마 데뷔를 한 배우들의 성장기와 작품속 낙제셍 닌자들의 성장기가 링크되는 것도 이번 작품의 매력 중 하나. 반면 13년 후 등장한 후배 닌자는 최종화까지 발연기가 나아지지 못했다

전반적인 소재는 닌자이므로 카쿠레인저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실질적인 모티브는 초수전대 라이브맨인 듯하다. 초반 3인[5]의 전사에 추가 전사 2인(고우라이저 형제)이 들어오는 것은 라이브맨과 동일하며 매, 사자, 돌고래로 이어지는 메카닉 구성도 일치. 카부토라이저와 쿠와가라이저는 비록 곤충이 모티브지만 하필이면 뿔이 1개인 장수풍뎅이, 2개인 사슴벌레를 골랐고[6] 그 메카닉도 전차였기 때문에 바이슨 라이너, 사이 파이어의 그림자가 겹쳐 보이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7]

닌자라는 소재를 다루는 만큼 각 개인이 사용하는 공격&방어용 인술부터 둔갑술까지, 카쿠레인저에 뒤지지 않을 만큼의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인다.

화수는 권지(卷之) 다음에 숫자를 한자로 표시한다.[8] 매 화마다 'OO와 XX'라는 부제목이 붙는데 보통 2가지 소재가, 많으면 3가지 소재를 함께 쓴다.

전 작인 백수전대 가오레인저의 메카닉 디자인에 관여했던 사람이 메카닉을 디자인한 덕분에 가오레인저의 메카닉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조인트가 동일하여 적당히 갖다 붙여도 될 정도. 영상으로는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VS 가오레인저의 '굉뢰선풍신 소드&실드'로 선보인 적 있다. 물론 이것 말고도 '카라쿠리 볼'에 의한 특수 무장이나, '선풍신 해리어' 등의 특징도 있다.

또한 정체불명의 닌자 '슈리켄저'는 그 컨셉으로 인해 변신 전의 모습이 계속 바뀌며, 이 인간체 모습으로 많은 전대 히어로 출신 배우들이 게스트로 출연해서 나름대로 화제가 되었다.

역대 시리즈 중 등장인물들의 등장 연출 시간이 가장 길다.

작품 소재가 소재인지라 국내에선 일색 때문에 TV판이 방영되지 않았지만,[9] 대신 애니박스에서 '허리케인레인저스'(...)라는 제목으로 극장판이 방영되었다.

그리고 2013년 8월, 방영 종료 10년 만에 V시네마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10 YEARS AFTER가 출시되었다.

참고로 현재까지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참여한 전대물 주제가로는 제일 마지막 작품이다.[10] 여담이지만 ED의 작사/작곡은 모두 타카토리 히데아키가 직접 맡았다.

'허리케인저'라는 이름을 보면 언뜻 '허리케인' + '레인저'의 합성어로 생각될 수 있겠지만, 넷무비 가면라이더X슈퍼전대 슈퍼 히어로 큰일에 따르면 허리케인저의 제목은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따왔다고 한다. 더 자세히 적자면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하리 폿타토 켄쟈노 이시)# 아니 근데 닌자랑 마법이 대체 뭔 상관?[11] 그런데 2015년의 닌자전대에서 마법을 쓰는 닌자가 나타났다 또한 슈퍼전대 시리즈에서 자주 쓰이는 레인저(レンジャー)라는 타이틀을 변형시켜 사용한 최초의 전대명이기도 하다.

3 등장인물

3.1 인풍전대 허리케인저

각 멤버의 성씨의 첫 글자를 이으면 "시노비"가 된다.

컬러(코드명)캐릭터명국내명[12]배우국내성우[13]
허리켄레드(스톰 레드)시나 요스케시나시오야 슌전광주[14]
허리켄블루(스톰 블루)노노 나나미노노나가사와 나오채의진/이명희
허리켄옐로(스톰 옐로)비토 코타비토야마모토 코헤이전태열/임하진

3.2 전광석화 고우 라이저

컬러(코드명)캐릭터명국내명배우국내성우
카부토라이저카스미 잇코잇코시라카와 유지로정재헌
쿠와가라이저(스태그라이저)카스미 잇슈잇슈쿄우 노부오방성준

3.3 천공닌자 슈리켄저

컬러(코드명)캐릭터명성우국내성우
슈리켄저(스톰 그린)슈리켄저마츠노 타이키이원찬/황창영[15]

3.4 우주인군 쟈칸쟈

계급캐릭터 명배우&성우/국내판 성우[16]
수령수령 타우 잔트야나다 키요유키/추가바람
간부암흑 7본창
1의 창 후라비 조야마모토 아즈사/김필진
2의 창 츄우즈보고리 다이스케/-
3의 창 만마루바이마무라 타카히로/-
4의 창 웬디 누후쿠즈미 미오/김혜주
5의 창 사가인오카모토 요시노리/전태열
6의 창 사다라쿠라시마다 빈/홍승표
7의 창 산다루이케다 슈이치/-
괴인중급닌자-
전투원하급닌자 마게랏파-

3.5 기타 등장인물

4 등장 메카

5 관련 작품

  1. 허리케인저와 슈리켄저 소개 대사 마지막 부분의 '등장' 은 參上(さんじょう, 산죠), 고우라이저는 見參(げんざん, 켄잔)을 쓴다. 같은 의미이나 다른 단어. 합체로봇 등장 장면에서도 비슷한 표현이 나온다. "XXXXX, 推参(すいさん, 스이산)" 으로 로봇과 허리케인저, 고우라이저, 슈리켄저를 가리지 않고 동일.
  2. 일본어로 처단의 의미인 세이바이(成敗)의 발음을 이용한 말장난
  3. 그 이후 전대인 아바레인저와 데카레인저도 각각 미판 제목인 파워레인저 다이노썬더, 파워레인저 SPD로 지었으니 시기를 생각해 보면 이는 적절한 로컬라이징이다.
  4. 아침조회 빼먹어서 살아남은 녀석들이 지구를 지킬 정도에 적들도 번번히 개그를 친다.
  5. 남자 두 명 멤버는 완전히 재미있게 놀고 여자 한 명이 츳코미를 거는 구조도 흡사하다.
  6. 그리고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는 영어로 각각 rhinoceros beetle과 stag beetle인데 rhinoceros는 영어로 코뿔소를 뜻하며, stag는 영어로 수컷 사슴을 뜻하는데 사슴은 들소 등 소 종류와 같은 우제류다.
  7. 다만 라이브맨의 블랙 바이슨, 그린 사이와는 달리 고우라이저 형제는 어디까지나 허리케인저와는 별도의 조직이다. 등장 초반에는 적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8. 번역투로 직역하면 '00의 권' 우리말로 하면 '00장' 정도.
  9. 그로 인해 신켄저의 국내 방영이 불발되었을 시 이 작품이 아닌 가오레인저가 방영되었다.
  10. 카게야마는 ED를 맡았고 OP는 타카토리 히데아키가 맡았다.
  11. 그것보다는 두 작품에 가 주인공인게 비슷하다.
  12. 국내명은 캡틴포스및 국내 정식 판매된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에서의 명칭이다.
  13. 각각 극장판/캡틴포스
  14. 유일하게 극장판과 캡틴포스에서 같은 배역을 맡았다.
  15. 극장판/닌자포스
  16. 극장판 한정
  17. 배우는 가면라이더 카부토에서 마미야 레나 역을 맡은 미와 히토미(みわひとみ, 1978년생). 주온, 쓰르라미 울 적에 등 주로 공포물에 출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