張梁
(? ~ 184년)
1 개요
후한 말의 황건적. 황건적의 난을 일으킨 주모자인 장각과 장보의 동생.
스스로 인공장군이라 칭하였으며 형인 장각과 함께 노식과 동탁의 공격을 물리치고 장각이 병사한 뒤에도 광종을 지키면서 황보숭을 물리쳤다. 그러나 적을 깔보고 방어를 소홀히 했기 때문에 다음날 야습 공격을 받아 전사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형 장보와 함께 황보숭과 주준이 인솔하는 관군과 싸우지만 장사에서 화공을 받고 조조의 급습까지 받아 패주한다. 이 후 장각이 병사하자 그 뒤를 이어 황건적들을 이끌고 곡양 전투에서 황보숭과 조조에 맞서 7번 싸웠으나 모두 패배했고 곡양에서 전사해 목이 베인다.[1]
삼국지평화에서는 장표(張表)라는 이름으로 나와 연주에서 장보와 함꼐 군사를 거느렸고 단독으로 투항을 권하러 온 장비를 죽이려 했지만 실패하면서 의용군 3천의 공격을 받아 행림장에서 연주로 달아나 장보와 함께 병력을 합쳤으며, 장비가 연주를 공격할 때 처음에는 나가서 싸우려고 하지 않다가 장비의 도발에 걸려 나서서 유비의 군사와 싸웠다.
유비와 약 20합을 겨루다가 간옹이 이끄는 500여 군사가 후방을 공격하면서 패했으며, 도망가는 길에 관우에게 공격당하고 연주성으로 돌아갈 때 매복한 장비에게 공격받는다. 광녕군으로 도주한 뒤에 장각과 합류해 유비가 이끄는 군사와 싸웠으나 전사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대전 3 |
우리들이 황건의 세상을 만드는 거다! |
삼국지대전에서 항상 똑같은 계략과 스펙으로 전 시리즈를 개근했다. 통칭 고릴라로 불리우고 있으며 와라덱에선 거의 빠지지 않는 우수한 카드로 그야말로 1코스트 무장의 자존심 이라는 평가가 아깝지 않은 무장카드.
무력이 5나 되는데 이 무력수치는 전세력 1코스트 무장들을 통틀어도 얘 하나뿐이다.[2]때문에 자신보다 높은 코스트를 지닌 무장들과 난전을 붙어도 밀리지 않을 정도이고 삼국지대전3부터 보병의 이동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에 무력을 믿고 초반에 여유롭게 구석공성을 시킬수 있다. 오오 고릴라 오오...
계략은 바나나황건의 무리로 쓰면 자신의 병력의 절반이나 되는 수치를 회복하는 나름대로 쓸만한 계략이다. 사기도 3밖에 안들어서 간편하게 활용가능. 구석공성이나 1:1 난전이 붙었을때 간간히 사용해 주도록 하자.
이렇게 초호화 스펙을 지녔지만 지력이 1로 황건적 장수 답게(...) 바닥을 기는 수치이다. 복병이나 데미지 계략에 걸리면 심히 곤란하다. 그래도 3버전 내내 홀대 취급을 받는 어느 교주님에 비한다면야....
삼국지를 품다에서 영천 전략 전투에서 패하는데, 이 때 술을 마셨고 결국 조조에게 추격을 받아 조조의 부하에게 칼에 맞아 사망한다.
삼국지 12,13 |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나온다. 통솔과 무력이 전부 80 전후이며 지력과 정치도 50~60대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이 능력으로도 바보들만 가득한 황건적 중에서는 상위권에 든다. 요술 계열의 특기가 있는 시리즈에서는 특기를 들고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두 형들에 비해 약간 대우가 좋지 않으며 지력도 형제 중 제일 낮아서 모처럼의 특기를 살리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그 대신 단순히 치고박는 싸움은 세 형제 중 가장 나은 편.
삼국지 5에서는 요술을 가지고있어서 쓸만한 무장이 되었다.
삼국지 9에서는 분투, 환술, 치료 등을 들고 나온다. 요술까지 들고 나오는 형들과 달리 요술이 없지만, 요술은 두 형도 가지고 있는데다가 무엇보다 황건적에서 요화와 함께 단 둘 뿐인 분투 소유자라서 황건적에서는 대단히 귀중한 인재이다. 능력치는 81/82/68/49. 지력이 다소 낮긴 하지만 환술로 다수 부대를 공격했을 때 목록대왕처럼 하나도 안 걸릴 정도는 아니고 무력도 높은 편이라 문무 양면으로 써먹을 수 있다. 단 모략과 책략계 병법에 특기가 없어서 숙련도가 잘 안 오른다.
삼국지 10의 능력치는 78/81/69/53/85에 특기는 7개. 황건적 중에선 매력이 상위권이지만 징병 특기가 없어서 좀 안습. 장각은 그렇다치고 장보는 매력 89에 징병특기가 있고 군사특기까지 보유하고 있는 사기캐라는 점에서 여러모로 안습한데 그나마 훈련이라도 줘서 전투가 없더라도 놀 일은 없다. 그 이전에 도독일테니 업무보기 바쁠 듯
삼국지 11의 능력치는 통무지정매 순으로 78/80/68/52/80, 특기는 요술이다. 적성도 괜찮아서 황건군에서는 주력으로 써먹을 수 있으나 특기 면에서는 안습. 본인 지력이 썩 높지도 않고 요술 자체가 성공 확률이 낮으니 봉인하는 것이 좋다.
삼국지 12의 능력치는 78/80/74/56로 소폭 상승했으며 전법은 전군속공.
삼국지 13에서의 능력치는 전작과 동일하며 전법은 요술이다. 11의 요술보다는 훨씬 나으며, 작은형인 장보와 같은 전법이다.
삼국지 조조전에서 첫 전투인 영천 전투에 형인 장보와 함께 등장하며, 연의의 내용에 맞게 도사 계열로 나온다. 능력치는 무력 56, 지력 76, 통솔력 52. 여담으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전투가 끝난 이후 장보와 함께 이전과 악진 대신 아군으로 들어온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당연히 그런 거 없다.
연희 시리즈에서는 아이돌로 나왔다. 자세한 것은 장량(진 연희무쌍) 참고.
삼국전투기에서는 정식 스토리가 황건적의 난부분이 생략되어서 나오지 않다가 마지막화 에필로그 하편에서 개노답 삼형제라면 삼총사 중 한명인 오키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