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도미닉

(정기석에서 넘어옴)
사이먼 도미닉 (Simon Dominic)
500px
이름사이먼 도미닉 | Simon Dominic[1]
본명정기석(鄭基石, Jung Ki-suck[2])
출생1984년 3월 9일
부산광역시 금정구 구서2동
신체AB형
가족아버지 정진곤
어머니 장순필
남동생 정기훈
종교천주교(세례명:도미니코)
학력장전초등학교-장전중학교-부산 남산고-경주대 호텔경영학
소속 레이블AOMG[3]
前 소속그룹슈프림팀
트위터인스타그램미투데이미니홈피
AOMG
뮤직 아티스트
박재범사이먼 도미닉로꼬GRAY
Ugly DuckELODJ PumkinDJ Wegun
Cha Cha Malone전군Hoody
아트 아티스트
지누야

1 개요

본명은 정기석, 예명은 사이먼 도미닉. 한번 줄이면 사이먼 디(Simon D), 메이저시장에서 활동할땐 언더그라운드 시절 리스너들의 애칭이었던 쌈디로 본인을 소개했다. 이름이 짧을수록 기억하기가 쉽기 때문인 듯. E SENS와 함께 힙합그룹 슈프림팀의 멤버이며, 박재범과 함께 AOMG의 수장을 맡고 있다.

2 상세

Simon Dominic이라는 이름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데몰리션 맨》에 등장하는 악역 사이먼 피닉스(웨슬리 스나이프스 분)와, 자신의 세례명 '도미니코'의 영어식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자신도 음악계의 악역이 되고 싶다는 의지라고 한다.

동시에 부산 힙합 크루인 Illest Konfusion(혼란속의 형제들)의 리더다.[4] 근데 크루이름이 현실이 되었다(...) [5]

2.1 음악 스타일

뮤지션으로서 특징을 살펴보자면 일단 타고난 목소리가 매력적이다. 랩도 보컬처럼 목소리빨(...)이 중요하다 보니 사이먼 도미닉처럼 특징있고 단단한 음색은 큰 장점. 또 랩 스킬이 굉장히 화려하다. 특히 언더그라운드 초기 시절에는 목소리도 하이톤 중심이라 더욱 스킬풀하게 느껴졌다. 하이톤이면서 기교적인 'A Legend'가 대표적이다.[6] 그러다가 점점 발성에 신경을 쓰면서 로우톤으로 바뀌었다. 또한 랩 스타일이 정체되어 머물러 있지 않고 다양한 변화를 많이 시도하는 편. 이러한 변화로 인해 완성도가 심하게 훼손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아 장점으로 봐줄만하다. 멜로디컬한 보컬도 구사한다. 따라서 곡의 후렴구를 맡는 경우도 많다. 장점을 종합하면 타고난 목소리와 단단한 발성에 화려한 스킬, 지속적인 변화에 보컬까지 가능한 올라운드 래퍼. 또한 은근히 주목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가사 전달력. 발성이 탄탄하고 발음이 매우 정확한 편으로 가사 없이도 잘 들리는 랩을 구사하며 라이브 역시 음원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Where U At? 라이브 실력 자체는 한국 힙합계에서도 손꼽히지만 , 같은 팀 멤버인 이센스에 비해 독보적이였던 오버그라운드에서의 활동이 오히려 실력에 대한 평을 현재 국힙 탑에 꼽히는 이센스에 비해 낮게받게 만들었다.(실제로 사이먼 도미닉은 이센스와 비교되던 슈퍼루키였다)

다만 단점 역시 많이 지적받아왔는데 일단 한국어영어를 혼용하는 스타일인데다가, 가사 자체가 난해한 편이 있으며 라임을 맞추기 위해 약간 억지스러운 문장이 튀어나오기도 한다. 다행히 메이저시장을 겨냥한 활동을 하면서 서서히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중.[7] 기복이 약간 심하다는 평가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변화를 다양하게 시도하다보니 생기는 부작용인 듯하다. 최근 쇼미더머니 돌풍으로 과거에 비해 랩에 대한 평가도 과소평가 받는이유도 그 이유라 볼 수 있겠다.또한 오버그라운드로 진출한 대다수의 언더그라운드의 뮤지션이 겪는 대중성의 문제에서 혼란을 겪었으나 아직까지는 비교적 성공의 길을 걷고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닌 듯.

3 경력

2005년 어드스피치(Addsp2ch)의 1집 'A Legend' 참여로 시작해 여러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의 앨범에 피처링하면서 리스너들에게 인지도를 확보하기 시작했다. 폭발적인 랩스킬에다가 잘생긴 외모가 더해져 굉장한 속도로 인기를 얻어나갔다. 당시 언더그라운드의 루키라고 하면 부산의 사이먼 도미닉, 대구의 이센스.

그 후 지기 펠라즈(Jiggy Fellaz) 크루에서 활동하게 되었으며, 지기 펠라즈의 컴필레이션 앨범 Xclusive의 수록곡 'Night Riders(밤을 걷는 소리꾼)'는 그의 언더그라운드 대표곡. 비슷한 시기에 발매된 랍티미스트의 앨범 22 Channels에 수록된 참여곡인 Triumph 또한 주목 받았다. 이 시기 이후부터 언더그라운드의 확실한 실력자로 부상한다.

그러다가 2007년 디지털 싱글 Lonely Night를 발표. 멜로디컬한 랩을 구사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2008년 믹스테잎 'I Just Wanna Rhyme Vol.1'을 발표. 믹스테잎 열풍을 이어나갔다.[8] 이 시기에 특히 이센스와 도끼와의 콜라보레이션이 많았는데, 이 세명이 함께한 3 MC Part 시리즈는 지속적으로 나오는 편. 믹스테잎의 3번 트랙 서커스 2008의 숨겨진 부제가 3 MC Part 3이다.

2007년에 같은 지기 펠라즈 크루의 이센스와 팀을 이루어서 슈프림팀을 결성, 리스너들의 엄청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9] 앨범을 내지는 않았지만 결성했다는 발표와 공연은 2007년부터 이루어졌다. 그리고 그 후 다이나믹 듀오의 아메바 컬쳐 소속사와 계약하 정식적으로 앨범 발표와 함꼐 활동하게 된다.

2009년 미니 앨범 'Supreme Team Guide To Excellent Adventure'를 발표. 'Super Magic'으로 성공적인 데뷔를 치르고, 2010년 정규 1집 'SUPREMIER'와 정규 1집의 리패키지인 'Spin Off'를 발표하여 인지도를 다져나갔다.[10]

예능에서는 듣보잡에 가까웠지만 MBC의 뜨거운 형제들에 출연. 다이어트 드립을 치면서 단번에 대세로 떠올랐다. 게다가 다이어트 드립을 치기 직전에 내가 교사라니라는 드립도 친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뜨거운 형제들에서 병풍.

2011년 10월 7일 첫 솔로 앨범 "Simon Dominic Presents 'SNL LEAGUE BEGINS"을 발매. 랍티미스트와의 프로젝트 앨범 겸 솔로앨범이지만 본인은 0.5집 정도로 말하고 싶다고 한다. SNL리그라는 이름답게 앨범 전곡을 랍티미스트가 프로듀싱했으며 힙플 인터뷰에도 둘이 같이 나왔다. SNL LEAGUE라는 이름 자체가 Simon D & Loptimist의 약자이다.

2014년 4월 10일 메트로놈 공개에 앞서 깜짝 선물로 솔로곡을 무료 공개한다고 트윗을 남겼고 돈은 거짓말 안해 (Money Don't Lie)를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하여 무료공개 하였다.

2015년 8월 21일 새 앨범이 발매될 예정. 기사에는 미니앨범이라 소개되었으나 트윗과 인스타에서 밝힌 바로는 엄연히 정규앨범이 나온다고 한다... 였다가 맥시 싱글로 확정. 발매전까지 싱글들을 계속 낼 예정이기에 정규도 빠른 시일내에 만나 볼수 있을듯. 하지만 싱글 이후 아무런 소식도 없이 2015년이 지나가고 있다.

8월 12일에는 공연장에서 자주 부르던 '사이먼 도미닉'가 선공개 음원으로 나왔다.[11] 음원이 공개되자마자 기적처럼 빅뱅을 누르고 1위를 찍었다.

쇼미더머니에 섭외된 적이 있었으나 절대 안 한다고 했었다. 쇼미더머니 안해도 잘 먹고 산다며 그런데 2016년 쇼미더머니5그레이와 프로듀서로 출연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었었다.그러나 1라운드에서 다른 프로듀서들과는 달리 친절한 피드백을 보여 주었고 관련 영상 [12] , 본인의 공연 파트에서 훌륭한 실력을 보여 주었다. 비록 4위먼 도미닉의 불명예를 안긴 했지만 &크뤠이~ 방송 전 인터뷰에서 쇼미를 안해도 본인 기준에서 먹고 사는데 지장 없는것은 맞고 쇼미가 시청률을 위해 힙합을 왜곡시켰다는 것에도 동의하지만 국내 유일한 힙합 프로그램이니만큼 AOMG를 알리는데 보탬이 되고 싶어서 출연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본인이 정규앨범 작업을 위해 집에 갇혀 지내는 동안 공동 사장 박재범이 회사를 위해 부지런히 뛰어다니는 것을 보고 자신도 뭔가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고. 또 어머니가 왜 쇼미더머니 안하냐고 물어본것도 작용했다고 한다. 피키캐스트 인터뷰 . 그리고 비와이와 함께 우승을 차지했다. 쌈디는 이후 인터뷰를 통해 쇼미더머니를 통해 다시 열심히 살게 되었다며 박재범에게 떳떳한 사장이 되어 기쁘다는 말을 전했다. 시즌6는 안나간다고.. 박재범&로꼬와 바통터치 하는 듯

4 트리비아

빈지노를 처음 발굴해낸 것도 사실 쌈디였다. 빈지노가 래퍼 지망생 시절 DC트라이브에 올렸던 자작곡을 쌈디가 듣고 빈지노에게 연락을 해 자신이 이끌던 IK크루에 가입시키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주기도 하였다. 빈지노가 인터뷰에서도 말했고 시미 트와이스와의 프로젝트 그룹 재지팩트 1집 'Lifes Like' 앨범의 Thanks to에도 언급되어 있는 내용이다.

2013년 7월, 이센스와 아메바컬처의 계약이 해지되며 슈프림팀은 사실상 해체되었다.

2014년 1월 29일 자신의 트위터에 아메바컬쳐와의 6년동안 했던 계약이 31일에 끝난다고 트윗을 남겼다. 이센스와 다시 한번 뭉칠길 바라는 팬들이 제법 많기 때문에, 향후 슈프림팀으로써 다시 활동하게 되는 모습을 기대해볼수도 있겠다.

2014년 3월 8일, 자신의 생일파티를 겸한 공연인 BACKnFORTH-Re:Birthday 에서 박재범이 설립한 힙합레이블인 AOMG의 공동대표를 맡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2014년 9월 13일, 백앤포스(BACKnFORTH) 공연에서 단발성으로 이센스와 함께 땡땡땡을 부른 적이 있다. 슈프림팀 포에버 #

에픽하이의 새 앨범 수록곡 중 'Born Hater'와 '부르즈할리파'에 참여할 뻔 했다고 한다. 피쳐링 제안이 왔는데 거절했다고.[13]

2014년 12월 25일 에이플래닛 공연에서 자신의 솔로 앨범을 공들여 만들고 있으며 이센스의 The Anecdote가 나온 후 나올 예정이라고 언급했다.하지만 결과적으론 쌈디 앨범이 이센스 앨범보다 먼저 나오게 되었다. 이센스를 홍보를 해주기도 하며 여전히 그에 대한 의리와 슈프림팀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하였다.#깨알같이 아메바컬쳐를 디스

그리고 그 의리를 이어가듯이 10월 이센스 항소심의 공판에 참석해서 "형으로서 내가 제대로 다독이지 못했다. 이센스의 어머니와 함께 그를 제대로 돌볼 것이다."라는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의 증언을 했다.

JTBC 마녀사냥 108회에 게스트로 출연해서 1부부터 MC들과 함께 하는 중 조루이야기가 나왔는데 쌈디가 가만히 있자 신동엽이 '설마?!'라면서 개그를 쳤는데, 당황하며 '전 컨트롤이 잘 돼요'라고 하자 성시경이 그걸 받아서 '쌈컨트롤이요?'라고 말했다.(...)

2015년에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패션피플 허수아비라는 가명으로 출연했다.

왼쪽 눈 망막의 상태가 거의 실명 수준으로 좋지 않다고 한다. 그것 때문에 면제를 받은 상태.

4.1 레이디 제인과의 연애

레이디 제인과 연애가 꽤나 유명했다. 《뜨거운 형제들》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왔을 때, 가장 먼저 도움의 손길을 뻗은 사람이 레이디 제인이라고.경상도 커플? 2007년쯤부터 열애 중이며, 레이디 제인과 결혼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었다.

파일:Attachment/사이먼 도미닉/5.jpg
엄청난 염장질을 보여주기도. 작성 시간과 날짜에 주목
http://minihp.cyworld.com/21714785/1407108294

'세기의 커플'까지는 아니더라도 연예계의 공고한 공식커플 취급을 받던 커플이었으나, 2013년 6월 17일 정식으로 "결별했다"는 기사가 보도되며 6년간의 연애도 끝나게 됐다. 오랜 기간 소원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헤어진 경우다 보니, 헤어진 이후에도 여전히 친구 사이로 남기로 했다고. 왠지 같은 문장을 어느 문서에서 본것 같지만 기분 탓일 거야. 홍진호가 좋냐는식으로 물어봤었다고 한다. 이후 홍진호와 레이디 제인이 밥먹는 사진과 함께 열애설이 떠돌자 라디오스타에서 홍진호씨 한번 만나고 싶다고 강하게 어필했다

4.2 스윙스와 디스전

스윙스어글리덕 디스곡 황정민에서 뜬금없이 프라이머리는 덤으로 쌈디를 디스하자 24일 트위터에 '오늘 밤'이라 올리면서 참전 선언. 25일 새벽을 올리면서 스윙스를 아주 대차게 깠다. 여담으로 이전까지 예능이미지가 강해 이를 계기로 쌈디가 래퍼인지, 랩을 이렇게 잘하는지 처음 알았다는 사람들도 많다.

마지막의 스윙스에게 보내는 코멘트가 압권. [14] 이외에도 스윙스의 회사 JUST MUSIC에 몸담았었던 제이통 얘기와 이센스가 회사를 나갔을때 상황을 전했다.

스윙스도 하루만에 맞디스 '신세계'를 내놓았고 다음 디스는 없는 상태. 예전에 같은 IK크루 였단걸 생각하면 진짜 아이러니.

이후 스윙스가 라디오스타에서 밝힌바에 따르면 이 후 둘간의 감정은 어느정도 정리된 상태이며 [15] 스윙스가 "기석이형 보고싶어요." 라고 영상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쌈디와 같은 AOMG 소속 GRAY박재범이 사건 이후에도 스윙스 및 저스트뮤직 아티스트들과같이 작업을 많이 하고 있고 박재범이나 그레이를 향한 것이긴 하나 스윙스가 AOMG를 향한 샤라웃도 본인 트윗을 통해 하기도 했다.

5 발매한 앨범 리스트

5.1 솔로

  • 2007년 11월 4일 - 데뷔 싱글 "Lonely Night" (Prod. 8℃ Boyz) [16]
  • 2008년 6월 4일 - 믹스테잎 I Just Wanna Rhyme Vol.1 [17]
  • 2011년 9월 5일 - "히어로" (Digital Single)
  • 2011년 9월 21일 - "Stay Cool" (Digital Single)
  • 2011년 10월 7일 - Simon Dominic Presents 'SNL LEAGUE BEGINS' [18]
  • 2015년 8월 12일 - 사이먼 도미닉 (Digital Single)
  • 2015년 8월 21일 - ₩ & ONLY (WON & ONLY) (Maxi Single)[19][20]

5.2 슈프림팀

  • 2009년 - Supreme Team Guide to Excellent Adventure - EP
  • 2009년 - BlueBrand PART 2 〈말 좀 해줘〉
  • 2010년 - 정규 1집 Supremier
  • 2010년 - 정규 1집 Repackage Spin Off
  • 2010년 - 2집 블루브랜드 Trauma Part 2 〈너 때문이야〉
  • 2010년 - 왜 - Sigle
  • 2010년 - Ames Room - EP
  • 2010년 - 신승훈 20th Anniversary With 슈프림팀 Vol. 2 - Single
  • 2011년 - 아테나:전쟁의 여신 OST Get Ready
  • 2011년 4월 15일 - Hommage to Quincy Jones - Single
  • 2013년 3월 19일 - Thanks 4 The Wait - Single
  1. 처음에는 K-OUTA란 예명으로 사용해왔으나 자꾸 팀명이라고 사람들이 오해를 해서 바꿨다고 한다.
  2. 로마자 표기 Jung Ki-suck의 출처는 본인의 여권. 실제로 이름에 suck을 쓴다(...). 그리고 자신의 SoundCloud 계정도 Ki-suck Jung으로 돼 있다.
  3. 박재범과 공동대표
  4. 반드시 부산 힙합 크루라고는 할 수 없다. 타 지역 출신인 E-Sens, Swings, Beenzino 등도 속해있으니까. 다만 리더인 사이먼 도미닉이 부산 출신이고, 결성 당시는 부산 출신의 멤버가 주축이었다.
  5. 컨트롤 디스전 참조
  6. 사실 자신의 노래는 아니고 친분이 있던 언더그라운드 래퍼 어드스피치의 곡에 피처링을 한 것이다.
  7. 특히 언더그라운드 때 이러한 단점이 두드러졌는데, Outsider의 'Hyper Soar'가 발표되었을 때 리스너들의 반발이 굉장히 심했다. 이런 점에서 정규 1집의 'Where U At'은 상당히 발전을 보였던 곡이었다.
  8. 그러나 이 믹스테잎은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 오케이본과의 끝나지 않은 디스전 (Ok, 本) 2. Basick의 '욕본다' 벌스가 Lupe Fiasco의 'Paris, Tokyo'의 벌스와 구조적으로 거의 유사하다는 표절 논란 3. 믹스테잎의 상업화 등을 들 수 있다.
  9. 당시 언더그라운드의 인기 순위 1, 2위를 다투는 둘이었으니 당연한 일이었다.
  10. 사실 정규 1집보다는 리패키지가 더 잘나갔다. 타이틀 곡에 있어 1집의 'Step Up'보다는 리패키지의 '땡땡땡'이 오버와 언더 양면에서 더 찬사를 받은 편.
  11. 2007년 부터(그 이전부터인지는 아는분 추가바람) 'Simon Simon이라는 제목으로 공연장에서 부르던 곡. 매해 가사가 다르다. 믹스테입에서 bonus track으로도 실렸었음. 또한 2014년 라디오스타에서도 선보인바 있다
  12. 본인이 어렸을 때 형들에게 어렵게 랩에 대한 피드백을 부탁하던 시절이 생각나서 더 열심히 의견을 주었다고 한다.이에 따라 다른 프로듀서들에게 불합격 통지를 받은 지원자들이 쌈디를 향해 구름처럼 몰려들기도 했다.
  13. 이유는 솔로앨범 준비 때문이라고 한다.
  14. "내 변명하는거 존나 싫어하는데 하나 얘기 해줄까 이 씨발놈아? 센스 아메바 문 박차고 나갈때 끝까지 앉아가지고 내가 회사랑 씨름했지. 좋아질거 없는데, 최대한 씨발 좋게 만들어 볼라고 해봤는데, 걍 좆같이 끝났지. 뭐 좆도 알고 씨부려 이 씹새끼야. 내용증명 내가 보내? 10억 내 탓이라고? 어디서 약 팔고 앉아있노 개섀끼가. 이 비계덩어리 같은 새끼. 뭐 모르면 씨발 좀 제발 깝치지 마라 좀 씨. 신났제 지금? 돼지새끼. 니 아무리 해봐도 좆밥이야. 정신병자 관심병자. 니 말 아무도 안 믿어주지? 세상은 낼 이렇게 사랑하거든. 좆같은 디스전에 힘 쏟을 시간에, 니 앨범이나 클래식으로 만들 생각이나 해 이 개섀끼야. 랩 게임? 엔터테인먼트? 좆까, 이제 아무 의미 없어졌으니까 씨발놈들아."
  15. 쌈디가 라디오스타에서 콘트롤 디스전에 대해 언급한 것을 듣고 스윙스가 언짢아서 쌈디에게 전화를 했는데 쌈디가 특유의 어투로 "우리 좋은 그림 만들 수 있어" 라며 본인의 집으로 초대했다고 한다. 이후 어느정도 앙금을 푼 듯
  16. 원래는 앨범 수록곡으로 쓰려고 만든 곡이나 유출이 되어 결국 정식으로 공개를 한 케이스.
  17. 3000장 한정 발매된 덕분에 음반 수집가들과 힙합 마니아들 사이에서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그리고 여러 믹스테잎 유료판매가 사실상 금지되버린 현재는 원래도 한정이여서 당연히 재발매될 가능성이 없었지만 기존 음원의 일부라도 정식루트로 풀릴 확률이 0에 수렴해서 더더욱 그런 감이 강하다.
  18. 사실상 첫 솔로작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 앨범을 1집으로 알고 있으나 랍티미스트와의 합작 앨범으로 사이먼 도미닉의 개인 정규 앨범이 아니다.
  19. 일부 음원사이트에서는 '₩' 표시를 인식 못해서 '/ & Only'라고 표기되어 있다(...).
  20. 2번 트랙인 사이먼 도미닉은 과거 2008년 6월 8일에 낸 믹스테이프 I Just Wanna Rhyme Vol.1의 18번 트랙 Bonus Track을 비트를 리믹스하고 훅을 제외한 가사를 바꾼 것이다. 그의 오랜 팬들은 들어본다면 반가울 비트가 반겨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