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소비에트공화국

(중화 소비에트 공화국에서 넘어옴)
중국의 역사
中國史
기원전 1600 ~ 기원전 206기원전 206 ~ 907년
907년 ~ 1644년1616년 ~ 현재
중국의 역사 1616년 ~ 현재
1616
~
1912
후금(後金)
다이칭 구룬/대청(大淸)
,태평천국(太平天國),
1912
~
1949
중화민국(中華民國)
중화제국(中華帝國)
중화소비에트공화국(中華蘇維埃共和國)
중화민국(中華民國)
왕징웨이 정권(汪精衛政權)
1949
~
중화인민공화국(中华人民共和国)중화민국(中華民國)
중국의 역사
중화민국/북양정부중화소비에트공화국중화민국/국민정부
중화소비에트공화국
中华苏维埃共和国
中華蘇維埃共和國
국기국장
존속기간1931년 ~ 1934년
위치장시 성을 위시로 한 중국 각지
수도루이진
정치체제일당제 공산주의 공화국
국가원수마오쩌둥
언어중국어
민족중국인
국가인터내셔널가
성립 이전북양정부
멸망 이후국민정부

1 개요

1931년부터 1934년까지 중국 장시 성을 거점으로 존속했던 사회주의 국가였다. 오늘날 중화인민공화국의 실질적인 기원이 되는 국가이다.[1]

2 역사

1921년 중국 공산당이 수립된 초기, 중국 공산당과 중국 국민당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제1차 국공합작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관계가 깨진 것은 중국 국민당의 지도자 쑨원이 사망하고 장제스가 정권을 잡은 이후였다. 반공주의자였던 장제스는 커져가는 중국 공산당의 영향력을 묵과할 수 없었고, 결국 1927년 4.12 상하이 쿠데타를 일으키게 된다.

이 사건으로 국민당 내 공산당원들은 대거 축출되었고, 중국 공산당은 몇번의 혁명, 봉기를 일으키나 전부 실패로 끝나면서 위기에 몰리게 되었다. 1929년 중국 공산당의 지도자 마오쩌둥은 당원들과 함께 장시 성, 푸젠 성 일대에 혁명을 위한 근거지를 마련한다. 이후 중국 전역에 혁명 근거지가 설립되었다.

1930년 11월, 중국 공산당은 혁명 근거지를 '소비에트 특구'로 분리하고 특구들을 통치하기 위해 중앙 소비에트구를 설정하였다. 동년 중앙 소비에트구는 프롤레타리아의 지지를 얻기 위해 토지분배를 실시하였다. 토지분배는 특히 농민들의 민심을 확보하기에 중요한 정책이었다. 기존 북양정부국민정부의 농민에 대한 착취는 심각했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은 소비에트 특구의 농민들로 하여금 특구와 중국 공산당을 위한 투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어주었다.

1931년 11월, 장시 성 루이진(瑞金, 서금)에서 중화 소비에트 전국 대회가 열리고, 중화 소비에트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전국 대회에서는 '중화소비에트공화국 헌법대강(中華蘇維埃共和國憲法大綱)'과 함께 토지법, 경제법, 노동법이 채택되었다. 사회주의 종주국이었던 소련의 영향을 받아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기초로 한 법들이었다. 또한 마오쩌둥을 중화소비에트공화국 중앙집행위원회와 인민위원회 주석이자 홍군 총사령관으로, 장궈타오(張國燾)를 부주석으로 선출하였다. 중앙혁명군사위원회에는 주더가 책임자로 선출되었다.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은 소련의 지원 아래 수립 이후 지주 탄압, 토지분배, 노동 권리 확보 등으로 세력을 넓혀갔다. 이에 중국 국민당장제스측에서는 중국공산당을 토벌하기 위해 4차에 걸친 초공작전을 펼쳤으나 번번히 실패하였다. 그러나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의 내부분열과 국민당의 제5차 초공작전으로 혁명 근거지가 궤멸하면서 1934년, 중국공산당과 홍군은 중앙 소비에트구를 포기하고 대장정에 오르게 된다.

3 관련 문서

  1. 다만 당대에는 미승인국으로 분류되었다. 현 중화인민공화국에서도 자국의 기원임에도 불구하고 미승인국 처리되어 별 언급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