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공격 몬스터

목차

1 개요

유희왕에서, 상대 플레이어들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는 몬스터. 유희왕 초창기에 등장한 카드들이 대부분으로, 상대 필드를 무시하고 직접 데미지를 주는 것에 반해 능력치는 개판인 카드들. 장착 마법이나 공격력 상승 카드들을 적절히 이용해 강화시켜 상대에게 한번에 큰 데미지를 줄 수는 있지만, 다 옛날 이야기. 필드 마법만 있으면 이 카드들의 상위 호환인 지박신의 등장에,요즘은 특수 소환이 대세가 된데다가 엑시즈 소환의 등장으로 공격을 막아줄 그레비티 바인드, 레벨 제한 B구역이 힘을 쓰지 못하게 된 점이 크다.

여담으로, 유희왕 듀얼리스트 킹덤 편에서는 플레이어를 향한 직접 공격이 없는 것 때문인지, 일부 지역 초딩들은 '직접 공격'이라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결국 '직접 공격할 수 있다.'라는 텍스트가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아직 부스터팩이 두 번째 팩인 '강철의 습격자' 밖에 없었던 당시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한 것. 일각에서 듀얼 좀 안다고 자부하는 초딩들 사이에서 이 '직접 공격'이 현피의 일종이라고 생각했는지, 직접 공격 몬스터로 공격하면 엑조디아나 신의 카드도 이긴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가 거의 기정 사실이 되다시피 했다(...) 초창기 '강철의 습격자'에 수록된 직접 공격 몬스터들의 공격력이 모두 500 이하인 것을 감안하면, 그들의 쓰레기 능력치에 비해 엄청 황송한 대우를 받은 셈(...)
다행히도 이 터무니없는 오해는 오래지않아 사그라들게 되는데, 이유는 바로 SBS에서 방송되던 배틀시티 편인 63화. 해당 에피에서 인섹터 하가에 의해 '강철의 습격자' 속 직접공격 몬스터 중 하나인 '레글'이 소환되는데, 하가가 레글의 효과를 이용해서 죠노우치의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무시하고 '직접 공격'을 행하는 모습이 나타난 것이다. 이 방송을 계기로 '직접 공격'이 모든 몬스터를 무찌르는 초강력 힘이 아니라, 그저 벽 몬스터를 무시하고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준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초딩들 사이에서의 오해는 풀리게 되었다.

2 항목이 없는 직접공격 몬스터

2.1 레글

300px

한글판 명칭레글
일어판 명칭レッグル
영어판 명칭Leghul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곤충족300350
이 카드는 상대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강철의 습격자에서 등장한, 매우 초창기 몬스터. 원작에서는 인섹터 하가죠노우치 카츠야와의 듀얼에서 사용하기도 했다.

2.2 빅 마우스

파일:Attachment/직접공격 몬스터/Example.Example.Example.Example.Example.Example.Example.jpg

한글판 명칭빅 마우스
일어판 명칭ラージマウス
영어판 명칭Ooguchi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물족300250
이 카드는 상대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습지초원의 효과를 받으면 공격력 1500에 직접공격을 하게 되어 좀 낫지만, 똑같이 직접 공격이 가능하고 훨씬 출중한 공격력을 가진 빙결계의 수영이 나와서 쓸 일이 없다. 원래 공격력이 매우 낮아 받을 수 있는 서포트는 더 많지만 습지초원 덱엔 자리가 없다.

여담으로 원래 일본어명은 "라지 마우스"였는데 영어명은 '큰 입'이라는 뜻의 일본어 '오오구치'를 발음 그대로 써 버렸다. 일본어 이름과 영어 이름이 서로 뒤바뀐 듯한 이상한 상황이지만 사실 초기 유희왕 카드에서는 흔히 있는 일. 또 한글판에서는 어째서인지 이걸 "빅 마우스"로 또 바꿔버렸다.

2.3 인조인간 7호

파일:Attachment/직접공격 몬스터/Example.Example.Example.Example.jpg

한글판 명칭인조인간 7호
일어판 명칭人造人間7号
영어판 명칭Jinzo #7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어둠기계족500400
이 카드는 상대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기계족이라는 점과 낮은 능력치 덕분에 빠르게 전개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아무 조건이나 제한 없이 직접공격이 가능한 카드들 중에서는 의외로 뛰어난 몬스터였다. 기계 복제술을 먹이고 장비 카드나 다크 존, 일족의 결속 등으로 공격력을 올린 후 리미터 해제로 직공 1턴킬에 들어가는 로망덱도 있었다.

별로 관련이 없어보이지만 엄연히 이 카드는 인조인간 카드군에 들어가고 TCG판의 이름은 Jinzo #7이다. 사이코 쇼커의 TCG판 이름에서 인간이 빠지기 이전에 먼저 인간이라는 이름이 빠져버린 카드. 훗날 나온 사이코 리터너에게 직접공격 능력이 붙은 것은 이 카드의 영향이라고 볼 수도 있다.

2ch에서는 어려서 친구랑 듀얼을 하는데 '직접 공격을 할 수 있다'는 말을 진짜로 때릴 수 있다는 말로 알아들은 한테 맞았다는 전설이 돌아다닌다.

2.4 마법의 램프

한글판 명칭마법의 램프
일어판 명칭魔法のランプ
영어판 명칭Mystic Lamp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마법사족400300
이 카드는 상대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포효하는 바다뱀의 융합 소재. 더 의외의 사실은 유희왕 원작 코믹스 1권에서 '매직 & 위저드' (현 듀얼 몬스터즈)의 최초 소개 시에 등장헀던 카드 중 하나라는 점이다. 다만 여기서는 레벨이 2다.

2.5 레인보우 플라워

파일:Attachment/직접공격 몬스터/Example.Example.Example.Example.Example.Example.jpg

한글판 명칭레인보우 플라워
일어판 명칭レインボー・フラワー
영어판 명칭Rainbow Flowe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식물족400500
이 카드는 상대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플라위
이름은 레인보우 플라워로 아름다운 꽃 같지만 정작 일러스트는 흉악한 카드. 식물족이라 서포트는 제법 받을 수 있겠지만 누가 쓰나.

2.6 플라즈마 볼

PlasmaBall-PHSW-KR-C-1E.jpg

한글판 명칭플라즈마 볼
일어판 명칭プラズマ・ボール
영어판 명칭Plasma Ball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번개족900900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직접 공격에 의해서 상대 라이프에 전투 데미지를 주었을 때, 이 카드를 파괴한다.

텐조 카이토가 사용한 카드. 애니에서 라이트 서펜트와 함께 No.20 기가 브릴리언트의 엑시즈 소재가 되었다.

참 뭐라하기도 이상한 효과를 지닌 몬스터. 직공할 수 있는데 그걸로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면 자폭해버린다. 엑시즈 소재로만 쓰기 위해서라 해도 얼마나 효과를 붙이기 귀찮았으면 이런 쓰레기를 만들어냈는지... 그래도 이 카드를 쓴다면 자폭효과로 기황제와 연결해서 추가타를 먹이는 방식으로 쓸 수 있기는 한데 굳이 이렇게까지 할 이유는 없다.

3 항목이 있는 직접공격 몬스터

3.1 여왕의 무사

3.2 그럿지

직접 공격은 가능하지만, 원래 공격력이 0이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다.

3.3 이형의 추종자

3.4 솟아오르는 화염의 정령

항목 참조. 직접 공격 성공시 공격력이 1000 오른다는 쓸만한 부가 효과를 들고 나왔다.

3.5 마장전사 반드래

항목 참조. 가장 늦게 등장한 만큼 공격력도 2000으로 높고, 레벨도 5로 높다.

3.6 서브마린로이드, 페어 싸이크로이드

3.7 일렉

일렉 카드군 전체가 직접공격과 락에 특화되어 있고, 일렉기린이 용병으로 채용되기도 한다.

3.8 매직 스트라이커

직접 공격보다는 특수 소환 요원으로 쓰이는 카드.

3.9 뿔 개구리

개구리의 직공 요원.

3.10 기동요새의 기어 골렘

높은 수비력으로 벽으로 쓰이는 일이 더 많던 카드.

3.11 인조인간-사이코리터너

3.12 나이트메어 호스

3.13 나이트메어를 쫓는 사령

3.14 드릴 배너클

항목 참조.

3.15 사이버 다크 에지

3.16 BF-쇠사슬의 푄

4 제약이 있는 경우

4.1 몬스터

상대가 툰 월드를 컨트롤하지 않은 경우에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항목 참조.

4.2 드래곤을 탄 와이반

4.3 사이버 츄츄

4.4 수륙양용 버그로스 MK-3

바다가 있어야 직접 공격 가능하지만 버그로스 주축 덱이 만들어졌을 정도로 활약했던 카드.

4.5 드릴라고

드릴라고 항목 참조.

4.6 엘리멘틀 히어로 세일러맨

자신 필드 위에 세트된 카드가 있어야 한다.

4.7 이나바의 백토

4.8 블랙 티라노, 로켓 점퍼

상대 필드 위에 수비 표시 몬스터 존재해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항목 참조

4.9 어둠의 주인 섀도우킬러

4.10 네오 스페이시언 글로모스

4.11 네오 스페이시언 트윈클 모스

4.12 여섯 무사-야리자

여섯 무사의 서포트 아래 직접 공격이 가능하긴 하지만...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4.13 지박신

필드 위에 1장 밖에 존재할 수 없고 필드 마법이 없으면 자괴하는 만큼 막강한 성능을 자랑한다.

4.14 에일리언 베이더

제일 괴악한 조건을 가진 몬스터. 항목 참조.

4.15 보옥수 애머지스트 캣

자신의 공격력을 반으로 나눠야 직접 공격이 가능하다.

4.16 고블린 암살 부대

4.17 빙결계의 수영

습지초원 덱에서 2400 공격력을 뽑는다.

4.18 자동기계첩자 339 "삼삼구"

4.19 래피드 워리어

4.20 드릴 워리어

4.21 퓨먼

패에서 야수전사족 몬스터 1장을 버려야 한다.

4.22 스크랩 웜

4.23 스카이 스타레이

스스로를 제외하는 효과를 장점으로 살릴 수 있는 몬스터.

4.24 해황의 용기대

전설의 도시 아틀란티스 아래에서 자신을 포함한 레벨 4 이하 해룡족들을 직접 공격 몬스터로 만들어주는 카드.

4.25 해피의 애완 미라지 드래곤

4.26 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

4.27 No.23 명계의 영기사 란슬롯

4.28 No.82 하트랜드라코

4.29 요선수 겸이태도

4.30 RR-브레이즈 팔콘

4.31 다이너미스트 스피노스

자신의 몬스터를 1장 릴리스한 경우에만 직접 공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