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설·청우·???(천지해)

파일:개의수장들.png

천지해
오방신
중앙황제신장동방청제신장남방적제신장서방백제신장북방흑제신장
시화, 황명광휘노을여명
십이지신
호랑이토끼원숭이돼지
시랑혜우미확인아묘하진사편마유미확인신후시계청설,청우,청운미확인
십장생
소나무불로초거북사슴
여우노백고지미확인석류여우로백송단사천혜향현오한울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소개

특이하게도 개의 수장들은 모두 세 명이다. 청설과 청우, 청운이 개의 수장인데 케로베로스 , 이들은 이어져 있어서 한 명이 죽으면 다른 둘이 알 수 있다고 한다. 왼쪽부터 월하미인 에피소드 회상에서 첫 등장한 청설, 안갯속 무지개 에피소드에서 첫 등장한 청우, 역시 월하미인에서 등장한 또 다른 형제 청운. 개의 수장이 셋이나 되는데도 소집에 참여하지 않은건 아마 첫번째 개의 수장인 청설의 실종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 개의 수장들은 모두 탈을 쓰고 있는데 청설의 경우에는 탈이 없으면 말을 못한다고 했다.백일몽챕터에서 륜에게 장난쳤다

일족 자체가 크고, 형제 세명 다 각자 결함이 있다보니 개의 일족 전체를 누구 한명이 도맡아 할 수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형제가 각각 분야를 나눴다고. 또한 셋 다 탈을 지니고 있는데, 이 탈은 형제 각자의 결점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다만 오래 쓰고 있으면 그 나름의 단점도 있는듯.

2 작 중 행적

2.1 청설

첫번째 개의 수장이자 개의 수장 삼형제 중 맏이. 일족 내에서 군사를 담당한다. 태어날 때부터 말을 못하는 벙어리라서 탈을 써야지만 말을 할 수가 있다.

2.1.1 월하미인

십장생 돌의 수장 석류가 천지해를 달산으로 이끌어 위험에 빠뜨린 이유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 석류는 수장이면서, 본체가 보석이었기 때문에 인질로 잡히는 경우가 잦았다. 원로회에서도 결국 석류가 한번 더 잡히면 더 이상 구해내지 않기로 하고, 그럼에도 석류는 결국 또 한번 납치된다. 좌절한 석류앞에 처음으로 나타난 개의 일족 용병 청설.
청설은 석류를 구해주고, 그가 진정될때까지 기다려주며 석류가 하는 이야기들을 잘 들어준다.
동료 용병인 뱀의 수장 사편의 말대로라면, 청설은 상담사로 전직해도 될 정도로 타인의 말을 잘 들어주는 모양.

어느 날은 청설과 사편이 큰 폭발에 휘말렸고, 석류가 도착했을 때 사편은 큰 부상을 입은 채 쓰러져 있었다. 폭발에 날아간 청설을 찾으라는 사편. 그러나 그 이후 청설은 지금까지 실종된 상태다. 청설의 행방을 찾아 개의 일족을 방문한 석류와 사편. 거기서 또 다른 개의 수장인 두 형제들을 만나지만, 그들 역시도 청설의 행방은 알지 못한다. 다만 그가 살아있다는 것만 알 수 있을 뿐.

석류는 청설이 다시 돌아왔으면 했고, 다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닌 자의 몸을 보호해준다는 달산 주인의 뼈를 얻으려고 했다.

2.1.2 꽃이 지는 시간

청설이 실종된 진짜 이유가 밝혀지는 에피소드. 오방신은 천계 주민들의 잇따른 실종사건과 더불어 청설의 행방을 추적하고 있었다. 청설은 폭발에 날아가 그 후론 찾을 수 없었지만, 사라지기전 이미 훨씬 전부터 실종된 개의 일족 주민들을 찾고 있었다. 그리고 청설과 마찬가지로 오방신 주작 광휘 역시, 같은 이유로 행방을 찾을 수 없는 상태.

2.2 청우

파일:청우.png

두번째 개의 수장이자 개의 수장 삼형제 중 둘째. 말이 적은 성격으로, 일족 내에서 의료를 맡고 있다. 또한 황도의 제자. 태어날 때 부터 후각이 지나치게 민감해서 탈로 이를 가리고 있다.

2.2.1 안갯속 무지개

마유의 약방에 들러 황도가 한동안 노을의 집에 머물거라는 소식을 전해주었다. 소나기가 그치고 돌아가는 륜. 마유가 방으로 들어오자 청우는 비가 오는데도 햇빛 냄새가 났었다고 말한다. 첫 등장에 탈을 쓰고 나오는데, 후각이 예민해서 탈을 쓴 것으로 추정된다.

2.2.2 달맞이꽃

월견초를 캐러 가기로 한 날, 마유를 깨울 때 등장. 어릴 때부터 황도의 제자였다. 말수는 그리 많지는 않은 듯. 부분적으로 수형화가 가능하다.(타인과 접촉하지 못하는 마유를 깨우기 위해 손을 변형) 약방에 돌아와서 마유가 결국 천지해 소집에 참여하기로 마음을 바꾸는 것을 보고, 고민하던게 해결 될 것 같다고 말한다.

2.2.3 월하미인

석류가 륜에게 자신이 천지해를 달산으로 이끈 이유를 설명할 때, 회상에서 등장한다.
탈을 쓰고 있으며 또 다른 형제가 있다. 청설이 첫째라는 건 알 수 있으나, 아직 이름이 확인되지 않은 다른 형제와는 나이순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다. 셋은 이어져 있어서 그 중 하나가 죽으면 알 수 있다. 청설이 실종되었을 때 둘은 그가 죽지 않았다는 것만 알 수 있었다.

2.2.4 모래시계

효단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잠시 등장했다. 효단은 마른꽃병이 악화되어 방 안에 수국향이 가득할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았고, 개의 일족들은 예민한 후각 때문에 효단의 방 근처에도 갈 수 없었다. 청우 역시도 마찬가지.

2.2.5 꽃이 지는 시간

단사가 마유의 약방을 방문한 사이, 시화는 청우에게 치료를 받던 중이었다.
말하는 것으로 보아 천년전쟁 당시 시화가 부상을 입었을 때 청우가 치료를 했던 모양. 그 때 입은 부상도, 달산에서 입은 부상도 잘 낫지 않는 점을 짚는다. 시화는 적당히 넘겨버리지만 인간과 비슷한 속도의 회복력과, 시화의 강한 힘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 듯.

166화에선 황명이 또 다른 개의 수장들을 만났다고 하는데, 이때 월하미인에서 나왔던 장면과 비슷하게 다시 한 번 등장한다.

2.3 청운

세번째 개의 수장이자 개의 수장 삼형제 중 막내. 일족 내에서 상권과 집무를 맡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청운만이 개의 수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태어날 때부터 앞을 못보는 장님이라 항상 탈을 쓰고 다닌다.

2.3.1 달맞이꽃

청운이 제대로 모습을 드러낸 첫 에피소드.

륜에게 자신 대신 사라진 첫째 형을 찾아달라고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