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BS의 예능 프로그램 청춘불패 2기
- 외주 제작사 : 하이씨씨
- 방송 채널 : KBS 2TV
- 방송기간 : 2011년 11월 12일 ~ 2012년 11월 17일
- 방영시간 : 토요일 오후 05:05 ~ 오후 06:15
- CP (책임 프로듀서) : 김호상
- 연출 : 송준영, 이동훈, 이유민
- 외부 연출 : 지재성, 문건이, 전수경
- 진행 : 원부제, 오승현
- 구성 : 주기쁨, 이민정, 명민아, 이민진, 문선희, 고아영
- 출연진 : 이영자, 붐, 김신영, 효연(소녀시대), 김예원(쥬얼리), 보라(씨스타), 강지영(카라)
파괴신, 수지(miss A) - 테마곡[1] : 제이슨 므라즈 - I'm Yours(1~7회), 비틀즈 - I Will (8~18회)
- 촬영 장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 523번지 (다음 로드뷰 - 2014년 10월 촬영판)[2]
2 개요
시즌 1이 종료된 후, 시즌 2가 방영된다는 떡밥이 한동안 돌다가 2011년 8월에 드디어 정식 확정됐다.
2011년 8월 31일 김호상 피디가 시즌 2는 걸그룹 어촌 버라이어티로 촬영지를 섭외중이라고 밝혔는데 최종 결정된 곳은 대부도 남 3리. 참신함을 위해서 멤버는 거의 다 교체됐다. 그리고 새로운 2기 멤버들의 대체적인 윤곽이 공개됐다.
총 8명으로 이루어지며 확정멤버는 소녀시대 써니[3]/효연, f(x) 앰버, miss A 수지, 카라 강지영, 씨스타 보라이다. 이외에 신인 걸그룹도 2명을 선발했다고 한다. '청춘불패' 시즌 2, 8명확정
신인 걸그룹멤버 2명은 레인보우의 고우리 그리고 쥬얼리의 김예원으로 확정됐다.
'청춘불패2 G8최종멤버 확정' 졸지에 신인그룹이 되어버린 레인보우와 쥬얼리.[4]
시즌 1 듣보였던 한선화와 효민의 성장과 활약상을 지켜본 시청자들이기에 이미 너무 잘 알려진 라인업에 대해 불만이 많았다. 써니는 청불 스피릿과도 같은 존재니 좋다고 하더라도, Apink, 걸스데이, 라니아같은 지명도 낮은 신인 그룹 멤버들을 기대했던 이들에게 대차게 까였다. 근데 그런 애들 넣었으면 왜 듣보만 넣냐고 까였을걸? 이라 하기엔 너무 SM 위주 구성이다 더 까여도 모자랄지경...
또 네임드그룹 스케줄 문제도 존재한다. 소녀시대와 카라는 한류 아이돌들이고 레인보우도 일본에서 막 히트하고 있고, miss A와 f(x)도 일본 진출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방송 멤버들을 전부 다 네임드로 때려 박으면 분명히 스케줄에 차질이 생길 것이다. 이제 청춘불패 갤러리 주소도 바꾸게 생겼다!! G8인데? 항간에는 그것 때문에 '네임드는 초반 홍보용'캐스팅이고, 나중에 진짜 신인들로 물갈이 하는게 아니냐는 소리도 있었다.
2011년 11월 12일 첫회 시청률은 6.6%로 살짝 안습한 출발을 했고, 12월 10일 시청률은 5.9%로 조정(rowing)되더니, 12월 17일에 가서는 결국 5.4%를 기록하는 거염을 토하면서 반응이 매회를 거듭하며 짜게 식어가고 있다. 언론에선 표현에 따라 무난하다고도 언급.
시작 시점에서 볼 때 무난히 진행하고 웃겨주는 이수근[5]은 둘째 치고 야외 버라이어티에 약하고 소재중 심 깐죽 캐릭터 붐과 어색함으로 똘똘 무장한 지현우[6][7]는 상당히 불안한 편이었는데...
시간이 지나며 현 청춘불패 에이스로 부상하는 강지영과 캐릭터가 얽히며 깐죽거림 대신 구박 받는 모습으로 거부감을 줄이는 방법을 택한 붐이 상대적으로 안정을 찾고 있다는 평을 들었던 반면, 이수근은 시즌 1 노주현이 가졌던 주민들과 가교 역할과 연장자로서 구심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계속 2인자스러운 느낌이 가시지 않은 애매한 진행에 치중하는 모습을 털지 못하며 촌장으로서 아직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상반된 반응이 나왔던 상황. 작업 분배에서는 노주현 촌장 포지션, 진행과 MC에 있어서는 김태우/김신영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었다. 지현우는 아직 칭찬하고 까고 할 것도 없이 하는 일 자체가 거의 드러나지 않던 상황.
2012년 1월 28일자 예고편에 임하룡이 게스트로 출연하는 것을 보고 우려하는 목소리아 씨바 할말을 잊었습니다.를 나타냈다. 사람들은 이러다 실내 스튜디오 토크쇼로 전환하는 지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G8 중엔 역시 팬들 사이에서는 알아주는 예능감인 써니, 효연, 우리 정도가 돋보였고, 화근으로 가면서 써니가 나머지 멤버를 배려하는 분위기 속 지영이 나름대로 캐릭터를 잡아 가고 있다.
2012년 2월 18일 방영분 결방으로 인해 'KBS는 토요 예능을 버렸다.' '시청률이 낮은 예능은 어쩔 수 없는 건가?'등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망했어요. 실제로 결방 레벨이 하이킥3 급이다. 툭하면 특집 프로를 청불 2 시간대로 잡아버리니 원...
결국 봄 개편을 못 견디고 이수근, 지현우가 하차하면서 대신 그 자리를 시즌 1 출연자였던 김신영이 채우게 됐다. 기사 만세 하지만 시간대가 기존 토요일 밤 11시에서 토요일 5시로 바꾼것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대 KBS2 프로그램은 과거 스타골든벨이 삽질을 시작하고 그 이후 프로그램들도 부진하면서 버려진 시간대로 전락한 지 오래됐기 때문. 실제로 자유선언 토요일 코너인 가족의 탄생도 몇달을 못 견디고 폐지되면서 과연 청춘불패 2가 이 시간대로 옮긴 뒤에는 시청률이 살아날지 미지수인 상황. 금요일밤이 가장 좋았던 것 같은데[8] 게다가 엠버와 고우리의 하차가 결정됐고 이미 3월 28일 마지막 녹화가 진행됐다고 한다.기사 조금 생뚱맞게 모델 출신 방송인 이소라가 합류한다는 말이 돌았지만 결국 합류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 났다.기사
31화를 기점으로 소녀시대의 써니가 시즌 1 때처럼 중도 하차를 하고 대신 개그우먼 이영자가 투입됐다. 하지만 이영자의 경우 김신영과 비슷한 캐릭터를 가진 데다 써니가 빠지면서 스스로 분량을 만들어낼 수 있는 아이돌 멤버까지 줄어들어 걱정을 샀다.G8이 이젠 G5가 돼버렸다. 이마저도 가끔 스케줄 겹치면 G3(...)까지 되는 사태..
다행히 이영자의 투입과 프로그램 컨셉을 '청춘민박'으로 전환하면서 프로그램 자체도 안정화 됐는데 이는 5% 밑을 맴돌던 시청률이 청춘민박 이후 6%대까지 올라간 것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다. 가학성 벌칙도 사라지고 민박집에서 사연 있는 이들을 초대한다는 컨셉과 게스트를 배제하고 멤버 간 관계성에 초점을 둔 구성이 효과를 내기 시작하는 듯. 저조한 시청률과 잇다른 멤버 하차로 위기를 맞았던 청춘불패에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이는 모양새였는데...
저조한 시청률과 대부도에 세운 건물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서 결국 2012년 11월 17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폐지 확정. 이 프로그램을 끝으로 KBS가 토요 5시 예능계에서 결국 항복을 했다. 그 뒤로 이 시간대는 예능프로나 드라마 재방송으로 채워지고 있다.[9]
3 비판
토요일로 자리를 옮기면서 점점 어르신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나 일손돕기의 비중이 줄어들고, 신화를 불러서 JTBC 신화방송과의 크로스오버 마냥 연애 버라이어티를 하거나김인규의 종편 띄우기, 런닝맨 마냥 추격전을 하거나 하는 등 점점 게임 위주의 진행이 많아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우(牛)아한 벌칙이라는 미명 하에 사람 머리에 소 여물을 얹어놓고 소에게 먹게 하거나, 소가 사람을 낼름낼름 핥게 하는 촉수물 스러운 장면을 만들거나[10]#, 발로 차서 깨고싶은 장독에서 라섹을 한 써니에게 잘못하면 실명당할 수도 있는 고춧가루를 뿌리거나# 도저히 어린이날에 내보낸다고 상상하기 힘든 보형물 섹드립이 나와서 가학성/선정성 논란이 대대적으로 터졌다.
이후 제작진도 이 문제를 인지한 것인지, 이영자의 영입과 함께 컨셉을 '청춘민박'으로 바꾼 뒤에는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은 줄었으나, 위에 언급된 가학성이나 선정성, 게스트 의존에 대한 문제들은 어느정도 해결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시즌1에서 보여줬던 시골 어르신들과의 소통을 통한 웃음들이 철저히 배제되고 있는 것은 아쉬운 점.
또한 청춘민박으로 컨셉이 바뀌면서 멤버들의 캐릭터도 사라진 것도 문제. 초창기 멤버가 셋이나 빠진 점도 있지만, 이영자를 제외한 멤버들이 졸지에 모두 남매 역할을 맡게 되면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멤버들이 전부 엄마, 엄마를 찾고 있으니...
또한 이 때부터 안산시의 지원은 막장 행각을 달리기 시작했다. 결국 안산시에서 대부도에 대한 지원을 줄이면서 이 프로그램도 피해를 입고 결국 폐지.
4 등장인물
청춘불패 시즌2/출연진 참고.
5 에피소드
청춘불패 시즌2/방영목록 참고.- ↑ 언젠가부턴 쓰이지 않았으며, 뮤직비디오 곡으로 대체되었다.
- ↑ 현재는 건물이 카페로 사용되고 있는듯 하다.
- ↑ 시즌 1~2에 모두 나오는 유일한 멤버.
- ↑ 사실 쥬얼리가 2001년에 데뷔했지는 하지만 예원 본인은 11년 초에 쥬얼리의 새로운 멤버로 합류한 신인 맞다. 하지만 엄연히 2009년도에 데뷔한 우리는 뭐라 설명할 길이...
- ↑ 솔직히 서로 어색해서 그런지 웃기는거, 진행하는거 둘 다 1화에선 수준 이하였다
- ↑ 2001년에 데뷔한 밴드(더 넛츠)의 기타리스트로 데뷔한 중견가수로서, 실력 자체는 나름대로 입증됐지만 그렇다고 국민적 인지도를 지닌 것도 아니기 때문에 예능감도 입증되지 않은 상태라 가장 불안하다.
- ↑ 기타리스트로써 수준에 대해선 둘째 치고, 보컬은 확실히 잘 부르는 편이 아니다. 어디까지나 기타리스트로써만 중견. 애초에 가수 이미지보다 연기자 이미지가 강하다.
- ↑ 거기에 이 시간대에는 중장년층 지지층이 탄탄한 스타주니어쇼 붕어빵과 젊은층 지지도가 높은 우리 결혼했어요가 방송된다.
- ↑ 중간에 슈퍼독이라는 프로그램을 했었지만, 별 다른 인기를 얻지 못하고 종영되었다.
- ↑ 5월 5일 방송분에서 나르샤가 이 벌칙 받으면서 멘탈붕괴하는 장면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