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성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崔圭成
1950년 02월 04일 ~

대한민국정치인이자 바둑왕 이다. 배우자는 열린우리당, 대통합민주신당, 통합민주당 소속으로 제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역임한 이경숙이다.

1950년 전라북도 김제군에서 태어났다. 전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였다. 이후 동주무역상사를 경영하였다. 한편으로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민족민주운동 협의회, 전국 민족민주운동연합 등의 단체에서 활동하였다. 1986년 인천 5.3 운동 때는 민주통일민주운동연합(약칭 민통련) 부의장이었다가 연루되어 구속되기도 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전라북도 김제시-완주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국정홍보처장 출신의 새천년민주당 오홍근[1]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부부인 상황에서 동시에 당선된 부부 국회의원이어서 화제가 되었다. 제9대 국회 때의 김제원(민주공화당)-서영희(유신정우회)은 국회의원 임기 개시 이후인 1973년 8월 결혼식을 올린 것이다. 이후 열린우리당 중앙당 사무처장, 열린우리당 전라북도당위원장, 대통합민주신당 대표최고위원 비서실장 등을 역임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대한민국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간사 등을 역임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대한민국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 농림축산식품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한편으로 자신의 선거구 때문에 전주시-완주군 통합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필러버스터 19번째 순서로 토론에 참여하였다. 정갑윤 새누리당 국회부의장의 불공정한 발언으로 인해 광역도발 버프 시작부터 매우 강렬하게 테러방지법을 비판하였다. 그 과정에서 중앙정보부에 세번을 불법으로 끌려가 당한 개인사, 절친이자 당적변경 세계기록보유자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과 민주화 운동을 했던 동료 의원들의 고통, 故 김근태 의장이 당했던 고문 회고를 말하며 분노를 쏟아냈다.

2016년 3월 10일 2차 공천 배제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1. 바로 그 오홍근 테러사건의 피해자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