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타우로스맨

(켄타로스맨에서 넘어옴)

1 설명



R20CentaurMan.png
ケンタウロスマン / Centaur Man

록맨 6의 8보스 일람
블리저드맨켄타우로스맨플레임맨나이트맨
플랜트맨토마호크맨윈드맨야마토맨

록맨 6의 보스 중 한명. 우주의 진리 DWN.042.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공간을 비트는 켄타로스 플래시가 무기. 하지만 에너지 소비가 큰 것이 결점.
"공간의 구멍에 떨어져라!"
* 장점 : 결심이 확실하다
* 단점 : 후회가 막심하다
* 좋아하는 것 : 도박[1]
* 싫어하는 것 : 채찍 역시 말이군
* 록맨 6의 8보스 통계표
* 사용 에너지 : 건전지
* 높이 : 155 cm (5.09 피트)
* 무게 : 172 kg (379 파운드)
* 공격력 : 35(록맨 6의 8보스들중 가장 약하다.)
* 방어력 : 47
* 기동력 : 205(록맨 6의 8보스들중 1위)
* 스테이지 : 고대 도시
* 알 수 없는 능력

켄타우로스를 모티브로 만든 로봇. 록맨 6의 8보스 중에서 가장 덩치가 크다. 경제가 좋지 못한 그리스 출신이며, 원래는 고대 박물관의 안내원이었다고 한다. 쇠락한 조국과 박물관을 재건하기 위해 로봇 선수권에 출전했다. 시공간을 비트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에너지 효율이 터보맨 뺨친다(...). 보스 선택시 나오는 프로필을 보면 건전지(dry battery)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보스 이름은 켄타로스맨으로 불리지만 영미권에선 centaurman은 '센토맨'에 가깝게 발음된다. 원한 엽서에서는 이름이 켄타맨이었다.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록맨 6

스테이지는 고대 그리스 유적을 연상시키며, 전체적으로 배경음 분위기가 어두운 록맨 6에서도 드물게 매우 잔잔하고 조용한 음악이 나온다. 록맨 6의 8보스 중에서 유일하게 물속으로 진행하는 장소가 있으며(물론 보스와의 대결은 지상에서 한다) 물속에서 점프가 높게 되기 때문에 높은 점프를 막기 위해 가시가 많이 있다. 이러한 점프를 잘 못하는 사람에게는 골칫거리인 장소. 또한 스테이지 중반에는 아래에는 가시가 깔려 있고 천장에서 물이 내려왔다 올라갔다 하는 트랩이 있는데 이게 물리적으로 어떻게 가능한가 생각하겠지만 게임이니 그러려니 하자. 물이 충분히 내려오기 전에 점프하면 아래에 있는 가시에 떨어져 죽게 된다. 타이밍을 잘 맞추는 것이 생명. 즉사 위험 때문에 처음 할 때는 난이도가 상당히 까다롭다. 하지만 이 구간을 지나면 그리 어려운 구간은 없다.

보스인 켄타로스맨은 켄타우로스 항목에서 보듯이 상반신은 사람, 하반신은 말이라 점프를 못하며, 중간에 사라졌다 나타나는 데다가, 켄타로스 플래시를 써서 록맨을 못 움직이게 만들 수도 있는 등 상대하기가 다소 까다롭다. 통상공격은 미사일 발사 후 벽에 부딪치면 여러개의 미사일로 나뉜다. 어려울 것 같지만 의외로 거리 조절만 잘하면 몸통박치기 외에는 맞을 일이 없고, 사라졌다 나타남과 동시에 공격하면 켄타로스 플래시를 봉쇄할 수 있기 때문에 첫번째로 상대해도 무리없는 상대다. 물론 이 스테이지를 제일 처음에 고르면 비트 파츠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 제트 록맨을 획득한 후에 오는 것이 좋지만. 약점은 나이트맨을 깨면 얻는 나이트 크래셔로 한 방에 4칸이다.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3점이고 순위는 100명중 58위


색만 바뀐 것 같지만 기분 탓이다

깨면 특수무기로 공간을 비틀어서 고주파의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켄타로스 플래시를 얻으며, 록맨 6 유일의 전체판정 무기로 화면에 번쩍 비친 후 웬만한 적들을 다 쓸어버린다. 소모량이 전작의 그래비티맨의 그래비티 홀드와 같은 4칸이지만 그와는 비교가 안 되는 공격력이 특징으로 버스터 4발 이하의 내구력을 지닌 적들은 모두 한 방이다. 윈드맨의 약점 무기이기도 하다. 이런 류의 무기가 다 그렇듯이 윈드맨 외에는 약점 무기로 한 번도 쓰이지 않지만 스테이지 진행시에 써 주면 효과가 좋다. 그리고 특수 무기중 유일하게 전용 효과음이 있는 선택받은 무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제트록맨을 이용해서 숨겨진 보스룸으로 가면 비트파츠 T를 얻을 수 있다.

2.2 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

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에서 등장하였다. 단, 아케이드라는 게임 컨셉의 한계로 인해 켄타로스 플래시는 아예 존재하질 않는다. 단순한 아케이드 게임에서 전체화면 판정 기술은 곤란하기 때문인듯.(같은 이유로 플래시맨, 브라이트맨, 토드맨등은 아예 등장도 못하였었다) 대신 켄타로스 애로가 주무기가 되었으며 클리어시 얻는 무기도 켄타로스 애로이다. 원작에는 없던 별의별 희안한 패턴이 많이 추가되었는데 애로도 특이하지만 발악 패턴이 장창을 소환해서 휘두르는 패턴이다. 말이라는 점에서 착안한 듯.

약점은 점프를 할 수 없다는 점 때문인지 공중 무기에 속하는 자이로맨의 자이로 어택이다. 반대로 켄타로스 애로가 약점으로 적용되는 보스는 섀도맨. 또한 와일리 스테이지의 매드 그라인더의 약점이기도 하다. 둘 다 덩치는 꽤 큰 보스이므로 맞추는데 어려움은 없다.

배경음은 어째서인지 록맨 7의 정크맨 스테이지의 배경음이 사용되었다.

3 기타

여담으로 록맨 EXE 시리즈에서 등장하지 않은 유일한 록맨 6의 보스이다.

이케하라 시게토의 만화판에서는 금발 롱헤어를 한 여성(!) 로봇이란 설정으로 등장하며[2], 나이트맨과 서로 사랑(!!!)하는 사이로 나온다. 이 때문에 나이트맨을 쓰러뜨린 록맨을 격렬하게 증오했다. 사연을 알게 된 록맨이[3] 켄타우로스맨에게 미스터 X를 쓰러뜨릴 때까지는 분노를 거두어 달라고 설득하려 하나 듣지 않자 하는 수 없이 나이트 크래셔로 켄타우로스맨을 파괴하고 눈물을 머금고 그곳을 떠난다. 그러나 마지막에 8보스 모두 살아있단게 밝혀지며 해피엔딩.[4]
  1. 경마랑 관련이 깊기 때문인 듯 하다.
  2. 원작과 상관 없지만 스플래시우먼 등장 전까지 유일한 클래식 록맨 여성 보스로봇이었다.
  3. 나이트 크래셔로 헬멧을 파괴하기 전까지는 여성인 줄 몰랐다.
  4. Dr. 라이트가 모두 부활시켜 줌과 동시에 록맨의 회로를 토대로 만든 악에 굴하지 않게 해주는 로큰 회로를 모두에게 달아준다. 그리고 록맨과 8보스는 앞으로 평화를 위해 함께 싸울 것을 맹세한다. 6편 8보스는 와일리가 만든 게 아니라 탈취한 로봇들이기 때문에 이런 결말을 택한 걸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