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건담, 건캐논, 건탱크 등에 사용된 조종블록 교체 시스템.
고성능 학습 컴퓨터와 미노프스키 핵융합로가 장착되어 있는 블록을 중심으로 상반신과 하반신을 장착하여 MS를 구성함으로 자유로운 조합이 가능하다.[1]
콕핏과 핵융합로로 이루어진 통짜 코어 블록도 있었지만, 비상시 파일럿의 탈출과 컴퓨터의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2], 전투기로 변형하여 탈출하는 것이 가능한 코어 파이터 형식이 채용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코어 파이터가 아무로의 목숨을 구했다.
하지만 단가 문제로 결국 코어 블록 시스템은 탈출 포트 시스템에 밀려서 기동전사 건담 0083때 잠시 부활했다가 다시 묻히고 크로스본 건담, V건담때 다시 부활했다.
유사품으로 기동무투전 G건담의 코어랜더 시스템이 있다.이쪽은 엄밀히 말하면 기체 등부분에 탈출정겸 백팩이 달리는거라서 좀 다르다. 크로스본 건담과 유사한 시스템. 네오 건담 2호기와 GP-01계열이(MG판 GP-03S도) 이러한 시스템을 장비하고 있다.
건담 시드 데스티니의 임펄스 건담도 있지만 이쪽은 본편보다는 MSV인 아스트레이 에서 더 여러가지로 다뤘다.
기동전사 건담 00에서는 건담 플루토네와, 그것을 베이스로 한 가뎃사 계열의 기체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GN드라이브를 코어파이터에 탑재하여 위급시에 가장 중요한 동력기관을 보호할 수 있다.
2 종류
코어 블록 시스템은 전 시리즈를 통틀어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퍼스트 건담이나 임펄스 건담과 같은 동체수직결합(Vertical in the body), 또 하나는 GP-01이나 빅토리 건담 같은 동체수평결합(Horizontal in the body), 이렇게 두가지이다.
2.1 동체수직결합 방식
2.1.1 우주세기
- 기동전사 건담 - 건담
- 기동전사 건담 ZZ - ZZ건담
2.1.2 비우주세기
2.2 동체수평결합 방식
2.2.1 우주세기
- 기동전사 건담 0083 - GP-00, GP-01,GP-03[3]
- Advance of Zeta - 헤이즐 오슬라
- 기동전사 건담 - 실루엣 포뮬러 F91 - 클러스터 건담, 네오 건담
-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 크로스본 건담 외 우주해적 크로스본 뱅가드 소속 MS.
- 기동전사 V건담 - 빅토리 건담, V2건담
2.2.2 비우주세기
- 기동무투전 G건담 - 샤이닝 건담, 라이징 건담, 갓 건담, 건담 로즈, 건담 맥스터, 드래곤 건담, 건담 슈피겔
- 기동전사 건담 00 - 건담 플루토네, 아르케 건담, 이노베이터가 탑승하는 MS 전반.
- 기동전사 건담 AGE - 건담 AGE-3, 건담 AGE-FX
- ↑ 하지만 그런 사용법은 나오지 않는다...정확히는 PS로 나온 실사 버전의 건담 게임에서 건담 B파트가 파손되어서 건탱크 B파트를 장착해서 전투를 하는 게 있긴 하지만...이것뿐이다.
- ↑ 간혹가다 예외는 있다.
- ↑ 건담 이볼브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