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카노


발매2012.02.02(UMD)
2012.02.29(PSN)
제작엔터브레인, DINGO
유통카도카와 게임즈
플랫폼PSP
포맷UMD, PSN 다운로드
장르연애 시뮬레이션
가격UMD 7140엔
PSN 다운로드 5800엔
UMD 패스포트 500엔
공식 홈페이지
엔터브레인 제작 연애 시뮬레이션 발매 순서
아마가미->포토카노->레코러브

파인더 속 너와 사랑에 빠졌어.

1 개요

フォトカノ 포토캐논

엔터브레인에서 2012년에 발매한 미소녀 도촬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엔터브레인(산하)에서 만들어서 트루 러브 스토리, 키미키스, 아마가미를 잇는 후속작으로 기대받았으며 메인 매뉴, 행동 맵, 대화 등 시스템적으로도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다. 그러나 키미키스를 제작, 지휘한 스기야마 이치로가 프로듀서를 한 것 이외에는 제작팀이 전혀 달라 후속작으로 보기는 힘들다. 트루 러브 스토리 부터 캐릭터 작화 등을 담당해 온 타카야마 키사이도 빠져있고, "키비나(南)", "키비토(東)"라는 공통된 일정한 지명도 없고 물론 타 작품의 학생들과의 교류도 없다.

출시일은 본래 2011년 9월 29일이었지만 발매가 연기되어 2012년 2월 2일에 발매되었다. 팬들은 PS Vita의 발매에 맞춰서 PSP용에서 PS Vita용으로 업 컨버트나 혹은 재개발하는 것으로 추측하기도 했으나 그냥 PSP용으로 나왔다. 이후 PSN다운로드 제품판과 UMD패스포트 지원을 발표, PS VITA의 바이리니어 필터링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다.[1] 이후 포토카노 Kiss라는 이름으로 PS Vita로의 이식이 발표. 2013년 4월 25일에 발매되었다.

2015년 2월엔 포토카노 Kiss 버전이 전작 키미키스나 아마가미처럼 에비코레+ 버전으로 발매되었다. 플랫폼은 여전히 Vita.

2 상세

2.1 스토리

취미를 가지고는 있는데 항상 어중간하게 하고 그만두는 경향이 있는 주인공 마에다 카즈야가 아버지가 예전에 쓰던 카메라를 받게되어 사진촬영을 시작하게되고 히로인들과 만나 대화를 하며 문화제까지 친하게 지내다가 문화제에서 고백한 이후로 사귀게 된다는 이야기.

2.2 루트에 따른 스토리 분기

프롤로그를 본 후 포토부를 선택하면 L(ove)루트로 진행되고, 사진부를 선택하면 H(appy)루트로 스토리가 진행되므로 각 히로인별로 2개의 스토리와 엔딩을 갖게 된다. L루트의 경우 일반적인 순애물로 진행되어 주로 히로인 또는 주인공이 가진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내용이 많고, H루트의 경우 약간은 야한 내용이라고 설명되어 있으나 야한 내용이기보다는 시트콤과 같은 유쾌한 스토리로 진행된다. 특정 히로인 한정으로 집요하게 슴가만 노리는 내용도.

전작은 히로인과의 관계에 따라 엔딩이 변하는 구조였으나, 포토카노에서는 히로인과의 관계(좋아함 또는 사이좋음)에 상관 없이 루트에 따라 메인 스토리와 엔딩은 고정이며 프리 이벤트만 변한다. 단 히든 히로인 3명의 경우 루트 관계없이 메인 스토리와 엔딩은 하나뿐이다.

호감도 레벨은 최대 6단계로 오르게 되며, 한 단계에서 호감도 아이콘(♥ 또는 ♪)를 한계까지 채운 후 메인 스토리 이벤트를 진행해서 다음 레벨로 올라가는 형태. 5레벨 마지막에 주말 데이트 이벤트가 있으며 6레벨 마지막에는 문화제에서 만날 약속을 잡게 된다. 문화제에서 만날 약속을 잡으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문화제까지 시간을 스킵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또한 전작 아마가미에서는 양다리 공략을 할 경우 엔딩을 볼 히로인과 바람맞는 히로인별로 각각 엔딩이 다르지만 포토카노에서는 양다리 공략을 할 경우 다른 히로인과 하교시 걸리면 호감도가 깎이며, 최악의 경우 문화제 약속을 2명 이상 잡는다면 아무도 엔딩을 볼 수 없는(!) 배드엔딩이 기다린다는 것이 특징.

2.3 시스템

게임은 몇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 학교 맵
  • 자기 방
  • 4개로 나누어진 행동 시간
  • 이벤트
    • 등교 전 이벤트
    • 방과후 이벤트(집으로 가기 버튼을 누른 후 이벤트)
    • 히로인과의 대화
    • 히로인과의 이벤트(♪)
    • 히로인과의 이벤트(♥)
    • 히로인과의 대화에서 어택에 성공하여 사진찍기
    • 히로인과의 이벤트 등에서 발생하는 사진찍기
    • 특정 조건 하에서 발동되는 ? 이벤트
  • 노래방에서 춤을추며 노래할때 나오는 리듬게임 쉽다[2]
  • 우사파워 발동시에 나오는 히로인 선택 미니게임.

히로인을 만나거나 행동하는 것, 행동맵은 키미키스와 매우 유사하다. 랜덤 출현으로 대화를 해서 친밀도를 쌓아서 특정 이벤트를 거치면 호감도 레벨이 상승 하는 식. 아마가미식의 짜여진 틀 아래서 행동하는 것과는 달라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 그나마도 여동생의 우사파워로 미니게임을 열어 히로인을 정할 수 있으므로 이 랜덤 출몰 지옥에 약간 안식의 바람이 부는 것 같다.

히로인과의 대화는 키미키스나 아마가미와 비슷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회화 주제를 변경할 수 있는 키미키스와 유사 하지만 약간 다른데,

파일:Attachment/photokano01.png
그림에 텐션게이지 호감도 히로인은 배제 하였다. 실수로 가장오른쪽의 호의 면색을 안빼버렸다. 다시 쓰고싶으면 백색배경에 쓰던가 쉽게 JPEG로 변환하자 왜 폰트가 코레일체 인가요? 알게뭐야

위 그림의 사인그래프는 왼쪽으로 강제로 이동을 하면서 왼쪽의 동그라미[3]도 함께 이동을 한다. 동그라미가 그래프보다 더 빨리 이동을 하므로 동그라미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은데, 이 높이가 텐션의 상승하락 폭을 결정을 한다. 주제가 맞으면 무조건 왼쪽것 부터 맞게 되며, 해당되는 주제가 없으면 오른쪽에 있는 주제가 맞는것에 맞게 된다.

연애 주제를 맞추어 1번에 적용이 되면 텐션이 가장 많이 상승한다. 2번을 맞추면 그만큼 증가폭이 줄어들고 3번같은경우에는 호감도가 깎이고 텐션도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된다. 또한 오른쪽에 있는 5번을 맞추려고 건강 주제를 선택한 경우, 그 앞의 동일 주제인 4번 으로 결정되니 호감도와 텐션이 하락한다. 보라색 게이지는 (실제 파란색) 지속 가능한 시간을 나타내고 중간의 하트 게이지는 부끄러움 상태를 나타내어 꽉 차게되면 히로인이 도망가니 주의, 주로 연애주제가 많이 찬다. 대화를 하고 텐션 게이지를 꽉 채우면 어택을 하여 사진 찍기 부분으로 이행을 한다, 위치나 시간에 따라 방과후 데이트 같은 것도 이행.

대화의 주제는 주인공의 성격에 따라 갈라지며, 주제는 히로인과 대화에서 사용되는데 사용 할때마다 하나씩 줄어든다. 초반에는 주제가 부족해서 하루에 한명 상대하는게 고작일 정도. 대화를 꾸준히 하다 보면 경험치가 쌓여서 대화 레벨이 오르기도 한다.

히로인 1명의 해피엔딩을 볼 때마다 기본 성격의 상위 버전에 해당되는 성격이 하나씩 개방되어 총 10여개의 성격을 고를 수 있게 된다. 상위 성격 중에는 모든 대화 레벨이 맥스인 토크 마스터가 있으나 Duck 포인트 보상 중에서도 후반에 얻는 것이라서 입수가 어렵다.

사진찍기는 어택에 성공했을때나 이벤트 일때 가능하다. 주인공은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를 사용하는데, 게임에서는 줌이나 틸트 화각변환을 할 수 있고, 주인공 자체의 위치 변경이 가능. 사진을 찍고는 점수를 받는데 Beautiful, Erotic, Duck 중에서 한가지 점수를 받는다. 보기에도 건전한 사진은 뷰티풀, 좀 야한거같으면 에로틱, 맵중에 숨어있는 바보털 앗피(바보털 달린 오리 캐릭터)를 찍으면 덕이 나오는데, 점수나 세가지 항목에 따라 능력이 생긴다. 뷰티풀은 히로인과 대화쪽에, 에로틱은 사진을 찍는쪽에[4] 덕은 기능쪽으로 분류가 되어 있다. Bad 판정은 히로인이 제대로 찍히지 않았을 경우 받는데, 노리지 않고는 거의 뜨지 않는다. 주로 바보털 앗피를 찍다가 사진에 히로인의 신체 일부라도 찍힐 경우 Bad 판정을 받는다.

사진은 플레이어가 이쁘게 찍는다고 좋은 점수를 받는게 아니므로 여러 이벤트나 어택을 통해 많이 찍어본 다음 노하우를 쌓아서 찍어보도록 하자. 또, 반드시 어택에 성공해야지만 게임이 진행 되는건 아니므로 초반에 많이 못 찍더라도 걱정은 하지말자. 하지만 찍으면 찍을수록 게임하는것이 편해 지기는 하다. 히로인과의 관계가 깊어질 수록 주인공에 대한 히로인의 경계심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러운 표정이 나오므로 스토리 후반으로 갈 수록 사진의 점수가 높게 나온다. 또한 이벤트 중 히로인이 이쪽을 눈치채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을 찍을 때도 점수가 높은 편.

2.4 그래픽

사진을 찍어야 하는 게임이라 풀 3D화 되었는데, 이게 초기 개발 사진과 비교하면 퀄리티 열화가 상당히 심하다.[5] 또한, 특정 이벤트로 볼수있는 이벤트 CG들도 2D 삽화가 일절 배제된 대신 전부 플레이어가 찍는 3D 사진으로 대체된다. 찍은 사진은 스크린샷으로 변환하여 외부로 출력할 수 있다.

배경도 폴리곤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물도 그렇게 로우 폴리곤이 아니다 보니 성능 저하가 있는 편이다. 특히 TV-OUT기능을 사용하면 속도가 꽤 느려진다. 또한 음영이 제대로 표현되어 있지 않아서 히로인들의 가슴이 왠지 삽화보다 커 보인다(…).

여담으로 게임 내부에 실제 본체에서 출력되는 것과는 다른, 각종 미디어를 통해 공개된 홍보용 이미지 수준의 고해상도 데이터가 들어있다는 설이 있다. 에뮬레이터를 통한 스크린 샷이 다수 공개되어 있는데, 이것이 에뮬레이터를 통해 해상도가 상승된 것 치고는 텍스처가 과하게 디테일했기 때문.

2.5 포토카노 Kiss

발매2013.04.25
제작엔터브레인, DINGO
유통카도카와 게임즈
플랫폼PS Vita
포맷비타 카드, PSN 다운로드
장르연애 시뮬레이션
가격비타 카드 7140엔
PSN 다운로드 5800엔
공식 홈페이지

PS Vita로 이식된 포토카노 Kiss는 Vita의 스펙 덕분에 여러모로 그래픽 퀄리티가 엄청나게 상승했다. 해상도가 PSP에 비해서 4배 상승했는데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60프레임을 뽑아내는 수준. 게다가 옵션에서 안티에일리어싱을 적용할 수 있다![6] 더불어 주변 광원에 의한 효과도 더 자연스러워졌다.

그 외에도 Vita의 기능을 활용하는 부분이 많은데, 터치스크린 기능을 이용해서 제목대로 히로인과 키스 카메라의 각종 기능을 조작할 수 있으며, 방향 센서를 이용해서 시선 조정을 할 수 있는 등 더욱 자연스러운 조작이 가능하다.

그런데 CERO 등급이 PSP 판의 C(15+)에서 D(17+)로 상승하였다. 복장 및 게임 방식이 더 적나라해져서 그런지도?

발매 주 판매량은 약 3만장이며, 2013년 5월 말 약 5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애니 디버프(...)에도 선전하고 있다는 평.

3 등장인물

주인공, 디폴트 네임[7]. 여동생 카논에겐 니양(にいやん), 마사키 노노카에게는 닷층으로 불린다. 닷층으로 불리는 이유는 중학교 시절 다트 던지기 취미를 가졌기 때문.

3.1 메인 히로인

이름
(원어명)
속성담당 성우비고
니이미 하루카
(新見遙佳)
같은 학년, 소꿉친구, 학교의 아이돌, 테니스부이토 카나에타이틀 히로인
무로토 아키
(室戸亜岐)
선배, 학생회장, 옛 수영부원나카하라 마이
사쿠라 마이
(早倉舞衣)
후배, 신체조카네모토 히사코
사네하라 히카리
(実原氷里)
후배, 포토부미즈하시 카오리
마사키 노노카
(間咲ののか)
같은 학년, 중학교 이래의 친구, 소프트볼사이토 치와
유노키 리나
(柚ノ木梨奈)
같은 학년, 요리연구부오오가메 아스카

3.2 메인 히로인 2 (히든 캐릭터)

이름
(원어명)
속성담당 성우
미스미 토모에
(深角友恵)
같은 학년사와시로 미유키
카논
(果音)
주인공의 여동생, 테니스이세 마리야
오오타니 모모코
(大谷 桃子)
교사 실습생, 담당과목은 수학엔도 아야

히든 캐릭터의 경우 PSP판과 VITA판의 출현 조건이 다르다. PSP판의 경우 먼저 어떤 히로인이든 배드 엔딩 이외의 엔딩을 한 번 보게 되면 미스미 토모에가 공략 가능하게 된다. 이후 미스미 토모에를 포함한 히로인 7명 전원의 엔딩을 한 번씩 보면 카논이 공략 가능해지고, 카논 엔딩을 본 이후에는 오오타니 모모코가 공략 가능해진다. 공략이 가능해질 경우 해당 캐릭터의 등장씬이 프롤로그에 추가되는데, 프롤로그를 스킵해도 첫 회 한정으로 추가된 히로인과 만나는 부분만 따로 보게 된다.
VITA판인 포토카노 Kiss에서는 세 명 다 출현 조건이 완화되어 어떤 히로인이든 배드 엔딩 이외의 엔딩을 한 번 보면 등장하도록, 즉 2회차부터 바로 공략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3.3 서브 캐릭터

3.4 그 외

카즈야와 카논의 아버지와 어머니. 참고로 아버지의 친딸이 카논이고, 어머니의 친아들이 카즈야에 해당한다. 키스시스의 그것과 비슷한 재혼으로 서로의 가정이 합쳐진 경우. 해당 성이 누구의 성이였는지는 불명. 아버지의 경우는 카즈야에게 카메라를 물려주었는데, TVA에서 우연히 유럽 경품권에 당첨된 후 들떠서 텐션을 높였다가 드러누워버리는 바람에 귀국이 지연되기도 했다고한다.

4 애니메이션

원작 팀킬용 애니메이션

2013년 4월 4일 TBS를 통해 전 13화 예정 TV 애니메이션 방영을 시작했다. 타이틀명은 원작과 동일한 포토카노.

마리모의 꽃을 제작했던 요코야마 아키토시가 감독 겸 구성을 맡고, 제작사는 매드하우스. 스토리 진행은 1 ~ 4화까지는 일반적으로 진행되다가 5, 6화는 타이틀 히로인인 니이미 하루카, 7화부터는 각 히로인별로 1화씩 할당하고 있다. 국내 방영은 마이씨앗TV.

첫 화부터 작화가 불안정해서 팬들의 걱정 섞인 반응이 많이 나왔고 쓰레기같은 주인공(…)으로 변화한 마에다와 함께 전체적 스토리 구성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였다. 결국 2013년 6월 28일에 발매된 BD vol. 1의 첫주 판매량이 1403장으로 집계되며 산뜻하게 망했어요.

4.1 OP / ED

  • 오프닝 테마 : 恋するレンズ (사랑의 렌즈)

4.2 방영리스트

화수 제목 방영일
제1화만남 (出会い)2013년 4월 4일
제2화학원천국 (学園天国)2013년 4월 11일
제3화백화요란 (百花繚乱)2013년 4월 18일
제4화지금부터의 추억 (これからの想い)2013년 4월 25일
제5화사랑의 엇갈림 (恋の掛け違い)2013년 5월 2일
제6화마음은 저 먼 곳에 (想いはるかに)2013년 5월 9일
제7화별의 미소(星の笑顔)2013년 5월 16일
제8화맨 얼굴을 바라봐줘(素顔を見つめて)2013년 5월 23일
제9화사랑의 도전장(恋の果たし状)2013년 5월 30일
제10화천사의 춤(天使の舞い)2013년 6월 6일
제11화학원의 신부 (学園のお嫁さん)2013년 6월 13일
제12화포토그래프 메모리(フォトグラフメモリー)2013년 6월 20일
최종화상상(想い合い)2013년 6월 27일

5 코믹스

  • 포토카노 Your Eyes Only(작화:나일론)
주인공인 마에다가 사진부에 들어간다.
연재잡지는 전격 마왕. 주인공인 마에다가 포토부에 들어간다.
  • 포토카노 Memorial Pictures(작화:아마소라 타이치)
  • 포토카노 Love Album(작화:아케노 타카오)
  • 포토카노 Happy Album(작화:海産物)
  • 포토카노 전격 코믹 앤솔로지
  • 포토카노 옴니버스 앨범(앤솔로지)
  • 마지큐 4컷 포토카노(작화:하야마 에이시 등 18명)

6 관련 용어

  • 바보털 앗피~ - 바보털 달린 오리모양 마스코트 캐릭터. 별도로 발매되는 캐릭터 송 앨범에는 노노카의 성우인 사이토 치와가 부르는 주제가도 수록될 예정.
  • 프리티 라비 - 게임 세계관 내에서 방영되는 마법소녀 애니메이션. 주인공의 여동생 카논과 사진부 부원 유코가 여기에 푹 빠져있다. 노래방에서 고를 수 있는 노래 역시 프리티 라비의 주제곡이며, 루트에 따라서는 엔딩 직전의 문화제에서 공략 대상 히로인이 프리티 라비 코스프레를 하고 무대공연을 하기도 한다.

7 트리비아

게임 자체는 2012년 2월에 나왔지만 게임 패키지 구성은 2011년 9월 29일 발매 기준으로 되어 있고 전혀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출하 되었다. 가령 매뉴얼 같은 경우에 오피셜 가이드 북이 2011년 가을에 발매 한다고 씌어져있지만 발매 연기후에는 3월 5일로 덩달아 연기 되었다. 단, PSN 다운로드 판으로 받은 경우에는 디지털 매뉴얼이라 이점이 수정 되어 있다.
  1. 하지만 원체 계단현상이 심한고로 그렇게 큰 효과는 기대 하지 말자. 하지만 유기EL 디스플레이로 인한 색체 자체는 좋아진 편. 또한 PS VITA의 성능 덕분에 PSP로 구동했을 때의 자잘한 로딩이 거의 사라진 것도 장점이다.
  2. 처음에 고를 수 있는 곡은 하나지만, 루트 상관없이 해피엔딩을 한 번이라도 보면 스탭롤에 흐르는 엔딩곡도 노래방에 추가된다.
  3. 숫자로 써있는 부분 색깔별로 주제가 갈린다
  4. 사람눈이 있어 부끄럽다고 거부 하는 경우를 막는다던가.
  5. 보통 개발 중 공개되는 스크린샷은 PC로 구동되어서 각종 보정이 걸려있는데에 반해 PSP에서 실기로 돌아갈때는 성능의 한계로 퀄리티가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 특히 PSP의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원체 낮은데다가 안티앨리어싱도 전혀 걸려있지 않아서 흔히 말하는 '계단현상'이 꽤 심하다.
  6. 약간의 프레임 드랍이 생기지만 말 그대로 60에서 50정도로 떨어지는 수준이라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는다.
  7. 기존작과 같이 디폴트 네임이라도 이름을 불러주지 않는다.
  8. 히이로의 목소리로 변태 카메라 신사의 신조를 줄줄 읊는 것을 보면 정신이 아득해질 정도.
  9. 5, 6회차에 들어서 해당 작품의 방향성이 드러나기 시작해서인지 엔딩 솔로파트의 가치는 중요.
  10. 해당 성우가 솔로로 노래를 부르는 경우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