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감귤에 대해서는 감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목차
1 개요
대한민국의 만화가이자 웹툰 작가, 레진 코믹스에서 부랄친구를 연재하고 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재학생이지만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당시 다른 동문 인사들의 발언 및 행동들과는 달리 개념찬 모습을 보여서 많은 사람들이 출신만으론 까지 말자고 하게 만든 인물.
블로그, 트위터, 갤로그
2 상세
2.1 생애
한라감귤은 1993년 제주시에서[1] 삼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2] 본가가 감귤 농가라서 필명이 한라감귤이 되었다. 유치원 시절부터 장래희망을 만화가로 결정하였고, 이에 자연스럽게 만화를 접하며 오타쿠 문화에 빠져들었다. 고등학교 시절 카연갤, 루리웹, ExCF 등에서 활동하였고 2012년 청강대 만화창작학과에 입학, 본격적인 만화 공부를 시작했다. 휴학 후 2015년 31사단에서 군 복무를 마치고 2016년 6월 레진 코믹스에서 첫 정식 연재를 하게 되었다.
2.2 유명세
사실 레진 코믹스 첫 데뷔 당시에는 크게 인지도가 높은 작가는 아니었으나 레진코믹스 집단 환불 및 탈퇴 사태로 인해 인지도가 굉장히 올라갔다. 레진 코믹스 집단 환불 사태 하루 전, 첫 월급을 받아 부모님께 효도했다는 글을 올렸는데, 바로 다음 날 환불 사태가 터지면서 히끅히끅이라는 짤을 올렸고, 이것이 커뮤니티 사이에 퍼지면서 한순간에 유명인사가 되었다. 이 당시 많은 사람들이 레진을 탈퇴하기 전에 남은 레진 코인을 모두 부랄친구 구매에 사용하고 탈퇴를 진행하는 등 컬트적인 인기를 끌며 레진 일요웹툰 1위, 인기순위 3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많은 독자들의 요청으로 다음팟에서 그림 방송을 시작했다. 첫 방송 당시에는 수많은 레진 헤비과금러조문객들의 방문으로 상당한 후원금조의금을 받았다. 헌정하는 만화가 그려지기도 했다.#
작가인 한라감귤 또한 웹툰은 독자들의 성원으로 이루어진다면서 작가의식이 없는 작가들을 비판하는 트윗을 두 차례 올린 바 있으며, 7월 24일자 만화(부랄친구 14화)에서 메갈리아 옹호 작가들의 망언 트윗 행패를 직접적으로 디스했다. 하필이면 메갈리아 관련으로 사고를 치는 작가들이 거의 한라감귤과 같은 청강대 출신이라 이에 대해 짧은 자학글을 올리기도..
그러나 종종 무개념한 인간들이 다른 레진코믹스 작가들과 한통속이라며 싸잡아 욕하는 행동을 하고 있어 그거대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해당 사건으로 웹툰에 대한 인식 자체까지 나빠지고 있어 사실상 한국 서브컬처 멸망으로 여론의 방향이 잡힌지라 생계와 관련된 문제는 더욱 심해질 판이다.
2.3 작품 목록
3 TV팟 LIVE
팬들의 요청에 의해 다음팟 생방송을 진행하고있다. 방송 날짜 및 시간은 불규칙하나 일반적으로 이른 저녁 시간대부터 새벽 4~5시경까지 진행하는 편이다. 방송의 주요 콘텐츠는 다음과 같다.
3.1 부랄친구 원고 작업
다른 몇몇 작가들과 비슷하게 연재하는 만화의 작업 진행 모습을 보여준다. 콘티 단계와 마무리 단계에서는 대사 및 나래이션 등 연재분에 대한 중요한 스포일러가 노출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주로 작화 단계만 방송한다.
- 색칠을 돕는 어시스턴트를 두 명 데리고 있는데, 한라감귤은 각각 후타나리와 촉수괴물이라고 지칭한다. 이들이 만화 원고를 도우면서 가끔 덧그리는 낙서들을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
어시스탕스 - 여유가 생기면 다음팟 방송에서 시청자들의 의견을 받아 커미션을 진행하곤 하는데, 히끅이가 유명해진 덕에 히끅이 커미션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커미션 작품들은 작가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3.2 배경음악
꿈의 라이브 프리즘 스톤과 후속작인 프리파라를 상당히 좋아해 방송 초기에 작업을 하는 내내 해당 작품의 수록곡을 재생했다. 다른 인터넷 방송 진행자들은 보통 해피나루 노래를 시청자들을 괴롭히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나 한라감귤 작가는 본인이 즐긴다.
- 프리즘스톤 극장판을 보기 위해서 제주도에서 부산까지 원정을 다녀오는 등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프리파라 갤러리 이용자이며 그가 그린 프리파라갤 정모 만화가 힛갤에 오른 적도 있다.
최근에는 시청자들의 요청애걸으로 인해 프리파라 수록곡보다는 시청자들에게 신청곡을 받아 재생하고있다. 신청곡을 접수할 때 상당한 양의 곡들이 동시에 신청되기때문에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해 후원금으로 우선 예약이 이루어지는 등 한라감귤 방송 자체적인 신청곡 문화가 생겨났다. 시청자들도 코인 노래방이라며 자조한다.
- 아는 곡이 나오는 경우 가성을 한껏 넣어 따라부르는 경우가 많다.
3.3 게임 방송
방송 막바지에 목표한 원고 작업을 마무리 했을 경우 물론 그냥 때려치고 할 때도 있다 게임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전에는 사이퍼즈와 클로저스를 플레이했었다. 오버워치 같이 재밌는 게임을 하게 되면 게임에 빠져들어 작품 연재에 문제가 생길 것 같아 적당히 재밌는 게임을 즐긴다 했으나, 최근 오버워치를 구매해 종종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게임 실력은 높지않지만 게임을 하면 어느새 흥분하여 광기섞인 웃음과 함께 목소리의 톤이 한껏 올라간다. 평소 작업 시에는 조곤조곤한 어조로 차분한 방송을 하는 것과 상당히 갭이 있기 때문에 한라광(狂)귤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클로저스의 경우 닉이 'XX감귤' 등 통일된 작명센스를 보인다. 어시스턴트 혹은 방송 시청자들과 대전을 진행하는 식으로 즐긴다. 전제협이다#
4 여담
- 작품을 그릴 때 사이툴과 포토샵,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를 병행해여 사용한다. 사이툴에서는 텍스트 삽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
- 다음팟 방송을 하던 중간에 샤워를 하러 갔는데 샤워 후 군가를 부르는 소리가 방송에 잡힌 적이 있다. 또 노래를 듣다가도 곧잘 따라부르는 등 음악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인다.
- 일본 만화스러운 요소들이 많이 첨가된 만화가 중 한명인지라 디시 카연갤에서는이따금 일뽕 만화가라고 까이거나 오지랖이나 어그로[4]성의 댓글들이 달리곤 한다. 이러니저러니해도 레진 사태 이전부터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카연갤 내에서 인지도가 있는 작가였는데, 레진 사태 후 부랄친구 디시콘이 나오는 등 이전보다 더 사랑(?)받고 있는 중.
- 맥콜, 민트초코를 상당히 좋아한다. 솔의 눈도 좋게 평했다. 탕수육은 주는대로 먹는다고.
- 뷰군갤에서 자주 활동하는 듯하다.
5 논란(?)
2016년 8월 14일, 뜬금없이 웹갤과 싸우던 트위터리안들이 한라감귤의 부랄친구를 걸고 넘어지기 시작했다. 사실, 강민철의 일부 장난은 진짜 현실에서 했을 시 99%확률로 성추행으로 잡혀가도 할 말 없는 수준이긴 하지만 반응은 니네가 그러면 안되지 결국 그날 저녁 7시경 관련된 사과글을 올렸다. 역시 반응은 '작가님이 사과할 필요는 없습니다.'와 '확실히 위험하긴 했는데 4과문 쓴 다른 작가랑은 다르네요'로 나뉘어지고 있다.
6 패러디
레진코믹스 집단 환불 및 탈퇴 사태 당시 상황 탓에 슬라정과 함께 묶어 패러디로 많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