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의 한수를 정리한 항목.

1 개요

108-Han-Sui.jpgHan_Sui_%28ROTK11%29.png
삼국지 9,10삼국지 11
삼국지 12,13

주로 마등 세력의 군사로 등장한다. 원래 70대의 지력이었지만 12편 이후로는 80대의 지력으로 상향되었다. 가끔 마등과 독립한 세력의 군주로 등장하기도 한다. 팔을 강조하는 일러스트가 많다.

2 상세

2.1 삼국지 6

초기 시나리오에서 독립 세력으로 나온다.

2.2 삼국지 7

초기 시나리오에서 독립 세력으로 나온다.

2.3 삼국지 8

황건적의 난이 막 진압된 시점의 한수는 엄백호를 비롯한 기타 마이너 군주와는 비교가 불가능한 야리코미 플레이이다. 이에 비견할만한건 215 ~ 219년 사이의 장로 정도밖에 없다. 세력은 자군 세력을 포함해서 2개 세력에 불과한데 그중 하나가 하진이다.(...) 그리고 서로 딱 붙어있다.

군주 능력으로 따지자면 한수가 그나마 위이긴 한데 하진 부하들로는 조조, 원소, 여포, 장합, 노식 등 인재 라인이 꽤나 빵빵한 편이라서 2~3군 능력치를 가진 한수 측이 굉장히 불리하다. 다만 의형제인 마등을 끌어들인다면 조금 숨통이 트이겠지만...[1]

2개 세력밖에 없어서 옹주랑 사예주를 제외하면 전부 무주공산인 공백지이나 한수는 장수진이 처참하고 무엇보다 영지가 하진에게 막혀있다.(...)

2.4 삼국지 9

마등의 부하장수로 등장. 능력치는 84/70/73/68로 꽤 준수한 편이다. 72의 지력을 가진 방덕과 함께 마등군의 지력 에이스(..). 정치력도 70이 채 안 되지만 역시 마등군의 정치력 에이스이다. 마등군 안습. 맹획군의 타사대왕과 함께 있으나마나한 군사를 담당하게 된다. 기병계 최고의 병법인 돌격을 가지고 있으며 분전, 제사, 혼란도 가지고 있다. 단 모략계 병법 숙련도는 0. 의리가 낮아 지력이 결코 낮지않음에도 불구하고 위연, 가충, 화흠처럼 영원히 이간질로 고통받는다.

2.5 삼국지 10

통솔 85 / 무력 72 / 지력 75 / 정치 65 / 매력 80으로 능력치의 균형이 좋다. 특기는 7개로 평범한 수준이지만 분야별로 고르게 분산되어있고 사기특기인 군사가 있다는 점은 상당한 장점. 주군인 마등과는 의형제 관계이고 지력이 80인 성공영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서량 세력 최고의 브레인이다. 성공영이 군사특기가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성공영 등장 이후에도 마등군에서의 한수의 위치는 확고하다고 할 수 있다.

10탄의 영웅집결에서는 서평에 위치했지만 무력이 마등세력보다 낮다.[2] 다만 80대 이상 무력을 가진 염행이 있는데 의외로 염행이 일기토 관련 특기가 많고, 지력 80대인 성공영이 반목특기를 가지고 있는데다가 한수는 군사 특기가 있어서 그나마 나은편이다.[3]

마초의 복수전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조조의 이간계로 마초의 의심을 받게 되는데 플레이어가 한수 본인, 혹은 마초의 휘하 장수라면 마초를 설전으로 설득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마초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계략에 빠지게 된다(...). 상세한 내용은 마초(삼국지)/기타 창작물의 삼국지 10 항목 참조. 한수는 지력이 마초보다 많이 높으므로 설전을 이기는 것이 어렵지는 않으나 한수의 설전 특기는 항변 뿐인데 정작 마초 쪽에 설전특기가 없다보니 카운터기인 항변은 아무 의미가 없다(...).

2.6 삼국지 11

능력은 통무지정매순으로 89/70/77/61/80이며 특기는 행군에 극병 적성과 기병 적성이 S인 쓸만한 장수. 거의 대부분의 시나리오에서 마등의 장수이자 군사로 나온다.[4] 영웅집결에서는 천수를 차지한 군주로 등장한다. 의리가 낮고 야망이 높아 배신할 위험성이 높지만 마등과는 의형제 관계이기 때문에 마초나 조조 휘하로 나오는 경우가 아니면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본인의 특기는 기병 특기인 행군이나 통솔이 높은 반면 무력이 크게 높지 않아서 기병의 높은 공격력을 살리기 힘들다. 어차피 서량에는 기병 적성 S인 무력 높은 장수들이 넘치도록 많고 혼자만 빨리 가는 행군 특기도 그리 좋은 특기가 아니니 무특기인 셈 치고 극병으로 편성하는 것이 높은 통솔을 살릴 수 있어서 좋다. 혼자서 발 느린 극병 편제가 싫다면 의형제인 마등과 엮자.

영웅집결 군주 플레이시에는 약간 난이도가 높다. 마등 세력에는 군주인 마등을 비롯하여 마초, 방덕, 마운록, 마대 등 무력이 높은 장수가 많은 반면 한수는 B급 무장밖에 없기 때문. 그러나 지력 면에서 불안한 마등과 달리 천수에는 성공영, 왕이, 양부 등 지력이 높은 장수가 많으며 왕쌍도 있기 때문에 침착 특기의 마대만 조심하면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다. 또한 잡 문관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치 70 전후인 비시양서 등이 천수에 존재하며 성의염행번식 특기 때문에 내정 난이도도 마등보다는 훨씬 낮다.

2.7 삼국지 12

능력치는 81/75/82/61으로 지력이 상당히 상승되었고 전법이 전공성강화라서 대단히 쓸만하다. 덕분에 마등에게는 공성병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번작에서는 영웅집결에서는 마등과 같이 붙었다. 또한 군사가 있어서 계략부와 비책이 사용이 가능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세력이 기병인 마등 세력에서 거의 유일하다시피한 궁병이다. 또 인맥 특기가 있어 구인소에 배치해도 좋으며, 제조소를 돌릴 수도 있다.

사실상 마등의 세력에서 비책을 쓸 수 있는 존재는 한수 밖에 없는데 그 한수도 그나마도 내정 관련 비책은 약탈지책만 가지고 있다. 그래서 짜증날 정도로 주변 세력에 약탈지책을 써대는데 그때마다 나오는 한수의 일러스트에 치가 떨릴 수준. 게다가 전투에서의 참군으로도 포박지책을 가지고 있어서 매우 좋다. 의외로 대우가 좋은 작품.

2.8 삼국지 13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81/74/83/66. 중신특성은 없고 전법은 특공. 병과적성은 창B/기A/궁C 이고 특기는 농업2, 훈련4, 신속4, 연전3, 공성3. 능력치 자체는 꽤나 좋은 B급 무장이긴 하지만 중신특성이 없어서 꽤나 애매하다. 덕분에 마등군에서 중신특성이 있는건 마등 본인과, 마초, 방덕, 마운록 뿐인데 모두 군무 특성이기에 한수의 중신특성 부재는 더욱 아쉽다.

이번작에도 독립된 군주로 나오는 시나리오는 없고, 모든 시나리오에서 마등 휘하의 장수로 등장한다. 그리고 군웅할거 시나리오 이후부터는 마등하고 의형제(LV4)로 인연 관계가 성립돼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한수/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끌어들이는건 쉽다 한수랑 마등은 의형제로 되어있으므로.
  2. 이건 마초, 방덕이 무력이 90대이라서 높은편.
  3. 게다가 장수제이라서 재야 인재들을 등용할수가 있다.
  4. 단, 성공영이 있는 시나리오에서는 기본 지력 80인 성공영의 지력이 더 높다. 능력 변동을 유효로 할 경우 성공영의 지력이 더 낮은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