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식 로고 절대로 게임큐브 로고가 아니다
1 개요
2008년에 캘리포니아의 홍콩 출신 컴덕후들이 제작한 이미지 기반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로서, 처음에는 보통 이미지 나누는 사이트였으나 점차 타 사이트에서 밀려난 meme 개그가 유입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이제는 Rage Guy 만화가 한국 커뮤니티에 올라오면 9GAG부터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정작 Rage Guy는 4chan에서 유래된 밈이지만(...).
이름의 유래는 초창기에 한페이지에 9개의 포스팅이 뜨던 것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있는데, 실제로 9GAG 자체는 그렇게 미국 인터넷 문화에서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고, 무엇보다 9GAG에서 자체제작한 밈이나 자료는 그렇게 많지 않다. 거기다가 자료 대부분이 불펌이다. 아래 항목 참조.
굳이 비교하자면 과거 네이버 붐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현재의 네이버 뿜과도 비슷한듯하다.이곳 자료가 한국 웹에 자주 퍼가는 것 때문에 가끔씩 미국의 디씨인사이드로 혼동하는 사람들도 있는듯(...). 그럼 이렇게 건전할 리가 없지[1] 인터넷 포럼과 이미지 공유 사이트와는 크나큰 차이가 있다. 사실 Funnyjunk등 이런 식으로 이미지 한 장과 그 재미를 평가하는 사이트가 많다.
사실 9gag는 더이상 미국사이트가 아니다. 미국인의 비율은 얼마 되지 않는다.가깝게는 캐나다, 남미부터 시작해서 전 유럽과 중국,한국,일본,동남아시아, 심지어 짐바브웨나 쿠웨이트 같은 나라에서도 대거 유저가 유입되고 있다. 9gag에서 한국 자료가 보인다고 자랑스러워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경우 같은 한국인들이 올린 자료들이다(...)
사실 미국 인터넷 문화라고 하면 한국에서는 9gag의 인지도가 더 높은 편이고 Rage Guy 등이 9gag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지만 실제 문물(?)의 전파는 4chan->Reddit->Tumblr->9GAG->Facebook 순이다. 우측으로 갈수록 접근도가 높아진다
추천수를 많이 받은 사진/동영상이 올라오며 딱히 분리된 유저 전용 커뮤니티는 없다. 2013년까지는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댓글을 다는 실명제였다. 타 사이트와는 달리 저연령층이 더 많이 오는 편이며, 성별도 균등하고, 국적도 상당히 다양한데, 영어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인다. 그냥 언어 수준이 떨어지는 미국인들도 많지만(...). 그리고 이어지는 문법 나치들의 디스 아마 접근성 때문에 많이 몰리는듯.
유머 관련 커뮤니티에서 한번쯤은 봤을법한 양키 개그 표정 밈들(Rage Guy)을 이용한 개그가 주로 올라오는 사이트. 위에 링크 된 사진 이외에도 다양한 표정들이 존재하며, 이곳에선 그 표정들은 필수요소로 취급되고 있다. 물론 Rage Guy만을 이용하지는 않고 수많은 밈들, 실제 사진들 등 여러가지 개그요소가 쓰이고 있다.
그 외에 비슷한 계열의 다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솔로드립과 게이드립, 소프트한 유머가 주를 이루며 당연한 얘기일지도 모르지만 저스틴 비버와 트와일라잇을 끔찍히 싫어하고 귀여운 동물사진을 좋아한다. 가장 많은 경우는 바로 일상물이다.
사이트가 깔끔하고 이미지를 보기 편하며, 그림을 빨리 둘러보기 위한 별도 페이지를 제공한다. 자료는 아이디별로 분류된다. 게시판은 Hot, Trending, Fresh로 구분되어 있으며[2] 추천수에 따라 자료가 이동된다. 댓글은 페이스북과 연동한 소셜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며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버튼을 제공한다. 빠르고 쉽게 투표로 선별된 개그 이미지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매우 높다. 덕분에 최근 한국 유저 사이에서 역사가 어찌되었건 meme개그의 대표격 사이트로 인식되는 듯 하다.
2011~2012년 경 한국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주 보이는 9gag 물이 보이고 있는 곳이다. 핸드폰 공감이라든가 남자화장실 공감이라든가... 퍼니플래닛에서도 따로 게시판을 만들어서 다뤄지기는 하나, 대개 보고 바로 웃을 수 있는 자료만 고르며 말이 많은 개그는 번역 탓인지 거의 다루지 않는다.
사람들이 소재를 자주 우려먹어 사이트 내(외)에서 까이기도 한다. Overly Attached Girlfriend, Ridiculously Photogenic Man 등 심하게 우려먹어서 질렸다는 반응이 많은 억지 밈들이 해당된다.
유튜브 동영상이 올라오면 "9gag에서 왔음" 식으로 도배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행위도 지탄받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오타쿠 문화에 대해 상당히 호의적인 사이트로서, 최근엔 fucking weeb같은 코멘트가 봇물을 이루면서, 지나친 일본문화 유입에 대한 경계도 하고있다.
레딧같은 해외 커뮤니티에서도 이런면이 없진않지만 9개그에선 (물론 장난이지만) 눈에 띄일정도로 감자와 바나나를 숭배한다. 특히 바나나의 입지는 상상을 초월하는데 정확한 근원은 알기 힘드나 아마도 유저들이 무엇인가를 올리고 크기를 가늠해야할때 바나나를 옆에 두고 찍기 시작한것이 시초가 아닌가 짐작된다. Banana for scale 이라고 하는데 물론 이것의 시초는 또 다르다. 실제로 무엇인가 크기를 짐작할 수 없는 물건 옆에 바나나 이외의 물건을 두고 찍은 후 업로드하면 '바나나가 아니라서 이건 거짓이다' 라는 댓글들이 붙는걸 볼수있다. 감자는 일반적으론 긴 포스트 끝에 붙는데 그냥 감자가 올라간게 유머 포인트다. (...)
정치 성향은 대체로 우측이며, 트럼프 지지자 천지다. 유럽의 일베
2 타 사이트와의 충돌
사이트 내에서 딱히 큰 사건을 일으킨 적은 없지만 일부 잉여로운 웹사이트들, 특히 4chan과 reddit에서 상당한 증오를 받고 있었는데 그쪽에서 부르는 별명이 9fag, 혹은 인터넷의 암(...)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레딧 측이 4chan보다 더 싫어한다. 불펌 대부분이 레딧에서 퍼오기 때문.
그 이유로는
- 일단 (자기들 기준으로) 낮은 수준 때문. 초중딩, 영어 못하는 외국인들이나 가는 재미없고 유치한 사이트라면서 까인다. 예를 들자면 계속해서 똑같은 농담을 우려먹는다거나 4chan에서는 한물간 억지 밈들(특히 rage comics)이 한참 흥하고 있다거나 찌질이들이 자기탓은 안하고 여자친구 신세한탄이나 한다던가 일빠물이라던가 등등등.... 사실 접근성 때문에 9gag가 4chan에 비해 연령층이 훨씬 낮은건 사실이다.[3] 대충 과거 네이버 붐을 생각하면 된다.
- 사실 결정적인 이유는 불펌때문이다. 9gag 내의 여러 유저들이 자료나 밈(특히 레딧 쪽)을 불펌하면서 밑에 9gag 워터마크를 강제로 붙이
고 자기들거라고 우기는 것이 일상다반사. 더 심한 경우로, 원래 있던 워터마크를 지우고 자기 워터마크를 집어넣는 경우도 있다. 다만 누군가가 알아채면 까이지만. 아예 인터넷 대부분의 밈들이 9gag에서 유래했다고 착각하는 유저들도 있는듯. 더 심각한 문제는 운영진이 이걸 막기는 커녕 장려했다는 것이고 불펌 봇까지 동원했다는 것까지 탄로난 상황.
2011년 말에는 이러한 충돌이 본격적으로 심해졌는데, 9gag 유저들이 4chan에서 유래된 밈을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는데다가 자신들을 Anonymous와 비스무리한 명칭인 legion이라고 지칭하기 시작했기 때문. 이후 4chan의 /b/ 유저들은 두 팀으로 나뉘어서 한 팀은 신규 업로드 섹션에 고어나 포르노 짤방을 올리는 동안 한쪽은 웹서버에 DDoS 공격을 가한다는 작전인 일명 Operation: 9gag를 계획하게 되었다.
이 공격을 들은 9gag 유저들은 재빨리 앙갚음을 하기로 결정하고, '9gag army'를 결성해 "9gag army가 너에게로 가고 있어, 4chan." 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에 자극받은 /b/에는 작전 관련 스레드들이 더욱 많이 올라오게 되었고, 이에 맞서 9gag에서도 자신들을 방어하기 위해 여러 게시글들이 올라오게 되었다.
한편 Operation: 9gag가 시작되기 하루 전인 12월 20일, 4chan 유저들은 일명 Operation Deepthroat라는 이름의 또다른 작전을 계획했다. 이 작전엔 레딧, 텀블러, 퍼니정크 같은 다른 대규모 커뮤니티도 참여하였고, 몇시간만에 참여 웹사이트 4 곳에 메시지가 전달되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 사이트들은 사이가 좋지 않다. 그만큼 9gag에 대한 웹사이트에 대한 반감이 심했다는것. 국공합작
그리고 같은 날, 공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수백개의 가짜 계정들이 신규 업로드 섹션에 고어와 포르노 짤방을 올리기 시작했으며, 이중 몇몇은 아동과 관련된 것도 있었다. 각각 글들은 바르게 비추천을 받고 관리자들에 의해 삭제되었지만, 끝내 글들은 '새로운 업로드' 페이지를 가득 채우기에 이르렀고 결국 관리자들은 웹사이트의 몇몇 기능들을 차단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스팸 공격과 동시에 DDoS 공격 역시 시작되었는데, 몇시간 이후 9gag의 몇몇 페이지는 오프라인 상태가 되었고, 다른 페이지 역시 엄청나게 느려졌지만 끝내 서버 자체가 다운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이후 이 사태는 사그라들었고, 자신의 웹사이트나 그 외 장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사고를 9gag에게 뒤집어씌우거나, 9gag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식으로 유치하게 대치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9gag가 한 자살한 청소년의 추도 페이지를 공격했다던가, 2012년 콜로라도 극장 총기난사 사건의 범인이 9gag 유저라든가 하는 식. 한가지 문제는 이게 하도 흔하다보니 아예 하나의 밈이 되었다는거지만(...)
9gag과 4chan이 서로 햄버거 대결을 한 적도 있다(...). 맥도날드 햄버거 공모에서 어느 9gag 유저가 9gag의 이름을 딴 Mc9gag 버거를 공모하고 9gag 유저들의 호응을 얻자, 4chan 유저들이 질수없뜸 하면서 4chan의 운영자인 Moot의 이름을 따 자기들끼리 McMoot 버거를 만들고 몰표를 한 것.McNazi가 없는 게 신기하다 McHolocaust는 있다
보다시피 여전히 앙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타 사이트에서 꽤 많은 편이다.
도토리 키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