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123 오메가

프로필
이름파일:Attachment/20px-South Korea Flag.pngE-123 오메가
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E-123 オメガ
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E-123 Omega
분류E-100 시리즈
개발자닥터 에그맨
신장150cm
체중1230.512kg
싫어하는 것닥터 에그맨
특기오메가 머신건
오메가 파이어
오메가 미사일
오메가 런처
데뷔소닉 히어로즈 (2003)

1 소개

"나의 이름은 오메가, 최강의 E-시리즈!"
닥터 에그맨이 만든 E-시리즈 로봇의 최종 넘버를 가진 최강의 기체.

부활한 섀도우를 지원하거나, 섀도우가 폭주할 때 그를 제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때문에 최강의 힘을 가졌으면서도 계속 기지 안에 섀도우와 함께 봉인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메가 자신은 그것을 원망하였으므로, 에그맨이 만든 메카를 모조리 파괴해서 스스로 최강임을 증명하고, 자기를 가둬둔 에그맨에게 복수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단단한 보디에 어울리는 두 개의 팔을 가졌으며, 팔 끝을 여러가지 무기로 변화시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 소닉 채널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의 등장 메카. 성우는 일본판에서 쿠스노키 타이텐, 북미판은 존 세인트 존, 제프 크레이머, 메디 블라우스타인, 빅 믹노그나.

공식 캐릭터 소개 페이지에서는 E-시리즈의 최종 넘버로 소개됐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하위 집단인 E-100 시리즈의 마지막 기종이다. 다시 말해 E-102 감마의 마지막 후배. E-시리즈 문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실전에 배치된 넘버는 1000, 2000, 3000은 물론 10000까지 나왔다.

한때 팀으로 활동했던 섀도우 더 헤지혹이나 루즈 더 뱃의 말은 철썩같이 믿으며 뭔가 부탁받으면 반드시 해내는 근성도 보유하고 있으나... 닥터 에그맨만 보면 눈이 뒤집히고, 모던 소닉 시리즈에서는 소닉과 테일즈 등을 그다지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팀 다크로서의 테마곡은 This Machine.

2 작중 행적

2.1 소닉 히어로즈

봉인된 섀도우 더 헤지혹과 함께, 에그맨이 버린 기지의 무기고에 짱박혀있는 모습으로 처음 등장.

에그맨의 보물을 찾아다니던 루즈 더 뱃이 무기고에 들어오는 순간 깨어나고, 섀도우가 눈에 보이자마자 에그맨의 로봇으로 착각하고 양손으로 머신건을 쏴댄다(...). 자신을 가둬둔 에그맨을 증오하여, 닥터 에그맨과 그 로봇들을 모조리 파괴[1]하는 데 혈안이 되어있던 것이다. 간지나게 쏴댄 머신건은 한 발도 안 맞았다는게 개그

이후 루즈의 설득으로 섀도우와 휴전(...)하고 팀 다크를 결성하여, 소닉 히어로즈에서 팀 다크의 파워 포메이션을 책임지는 캐릭터가 되었다. 미션 시작 전에 "방해되면 너희들부터 제거하겠다"며 섀도우와 루즈에게 으름장을 놓지만 섀도우는 오히려 "너야말로 내 발목 잡지 말라"며 쿨하게 받아친다.

히어로즈 내에서 전반적인 조작감은 너클즈 디 에키드나와 유사하다. 지상에서 양 손으로 섀도우와 루즈를 붙들고 휘두르는 콤비네이션 공격을 사용하며, 레벨이 1 이상일 때에는 콤비네이션 2연타 이후 360도 회전하며 원거리 공격 오메가 암을 사용한다.[2] 이 때 레벨 1일 때에는 머신건, 레벨 2일 때에는 화염방사기, 레벨 3일 때에는 미사일 세례가 나간다. 팀 블래스트인 카오스 인페르노 사용 중에는 섀도우의 카오스 컨트롤로 시간이 멈춘 사이 크고 아름다운 빔 캐논으로 적들을 쓸어버린다. 이 때 잘 보면 루즈가 오메가의 머리를 잡고 몸통을 빙빙 돌리고 있다(...). 개그 합체기

사족으로 에그맨을 더럽게 싫어하는 주제에 자신이 에그맨의 메카인 E-시리즈 최강이란 사실에 굉장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미션 클리어 후 승리 대사 중 "나의 이름은 E-123 오메가. E-시리즈 최강의 기체다."가 있을 정도. 보너스 점수 800점을 획득할 때는 "양산형 놈들...(Worthless consumer models...)" 하며 다른 기종을 디스하는 한편, 에그 플리트에서 E-2000과 대면할 때는 "E-2000. 완성되었는가? 하지만 최강은 나다."라고 한다. 최강덕후[3]

그 외에 대사가 상당히 과격한데, '파괴'나 '배제'와 같은 험한 말들이 입버릇처럼 나온다. 오메가 암을 포함한 콤비네이션 어택의 대사도 "배제! 소멸! 말살!"이다. 북미판 음성의 경우 "Annihilation! Charge! Fire! (전멸, 돌격, 발사)"로 조금 다르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하 오메가가 만들어진 목적과 소닉 히어로즈에서 팀 다크 스토리의 스포일러.

에그 알바트로스 격파 후 잔해에서 하반신이 잘린 섀도우 안드로이드 한 대가 발견[4]되었으며, 에그 엠페러 격파 후 루즈와 오메가가 에그맨 함대의 사령선에서 무수히 많은 안드로이드가 잠든 방을 찾아낸다. 오메가는 바로 이 섀도우 안드로이드들이 폭주하거나 에그맨에게 반항하면 그들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E-시리즈 최강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루즈가 창고에서 봉인되어 있는 복제 섀도우들을 발견하자 자신이 처리하겠다며 루즈를 창고에서 내보낸다. 루즈가 자신들과 함께 행동한 섀도우가 혹시 안드로이드냐고 물어보는 질문에 "카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리지널의 존재는 불가결하다."이라며 우리가 함께한 섀도우가 진짜....일 것이라는 투로 애매모호하게 대답한다.

이후에는 다른 팀과 연합해 본색을 드러낸 네오 메탈 소닉과 싸웠으며, 슈퍼화한 팀 소닉에게 패배하고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며 전원이 꺼져버린 메탈 소닉을 회수한다.

2.2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

아이언 정글라바 셸터를 플레이하다 보면, 자신이 '최강'임을 증명하겠다면서 에그맨 군단과 싸우는 오메가를 만날 수 있다. 게임 내 대사를 들어보면 알 수 있지만, 오메가 자신이 생각하는 최강이란 에그맨을 쓰러뜨리는 자를 가리킨다.

한편 아이언 정글에서 섀도우를 만나면 조심스럽게 "너는....오리지널인가?"라고 질문하며 히어로즈의 섀도우가 오리지널임을 암시한다. 참고로 그가 오리지널이 맞다는 사실은 같은 게임의 라스트 스토리에서 닥터 에그맨이 인증한다.

2.3 소닉 배틀

직접 등장하지는 않지만, 루즈가 에그맨의 경비로봇을 보며 "저 로봇은 오메가를 닮았단 말이야"라는 언급을 한다. 로봇의 형태는 오메가가 아니라 감마지만 루즈는 감마를 모른다.

2.4 소닉 더 헤지혹(2006)

엄청난 그래픽 상승과 함께 재등장하였으며 이 시점에는 GUN에 소속된 상황.

등장한 후 루즈의 부탁으로 200년 동안 대기를 타 메필레스 더 다크에게 죽을 위기에 처한 섀도우를 구하거나, 나중엔 메필레스를 혼자 발라버리는 무공을 세우기도 했다. 게다가 이블리스에 의해 황폐화된 미래 한정으로, 진짜 섀도우를 쓰러뜨려서 봉인해버린 무공도 가지고 있다. 다만 솔라리스가 소멸하면서 미래가 수정됨에 따라 섀도우의 실제 봉인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일단 오메가에게 그럴 만한 능력이 있는 건 맞는 것 같지만...

라스트 에피소드에서는 의식불명이 된 소닉을 부활시키기 위한 카오스 에메랄드 수집에 협조한다.

2.5 소닉 크로니클

에그맨의 로봇들을 때려잡고 다니다가 소식이 끊겨버려 섀도우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었다(...). 섀도우가 탐지기까지 동원하여 알아본 결과 에그맨의 본거지인 메트로폴리스에 쳐들어간 것으로 밝혀지고, 이후 테일즈가 메트로폴리스에서 개발살이 난 오메가를 발견하였다. 메트로폴리스에서 녹터너스족과 그들이 이끄는 로봇들에게 공격당해 그 꼴이 되었으며, 다행히 테일즈가 다른 로봇들의 부품을 이용해 멀쩡하게 수리해준다.

수리 후 재부팅하자마자 테일즈 옆에 있는 닥터 에그맨을 발견하고 파괴한다며 소동을 피우지만 섀도우와 루즈에게 저지당하고, 하등한 에그맨 로봇으로 자신을 분해해버린 녹터너스족에게 복수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에그맨을 비롯한 아니꼬운 친구들과 한 팀이 되었다(...).

게임상 성능은 한마디로 졸라 세고 졸라 튼튼한 대신 졸라 무겁다.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가 전체 캐릭터 중 1위인데다가, 다른 캐릭터와 달리 평타로 최대 3명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파워 무브도 하나하나가 강력한 편. 그 대신 스피드가 에이미 로즈와 함께 공동 꼴찌이고, 배틀에서 한 라운드에 행동할 수 있는 횟수가 고작 1회이다. 다시 말해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그 라운드에서는 공격과 방어를 모두 포기해야 한다.

파워 무브를 포함한 오메가의 공격들을 잘 보면 소닉 히어로즈에서 사용했던 무기들이 보인다. 적들을 랜덤하게 열두 번 공격하는 머신건, 전체 공격기인 화염방사기, 1:1 공격인 빔 캐논 등. 미사일은 발사 개수가 1개로 줄어든 대신 평타가 되었다. 그 외에도 루즈와의 연계 기술 1개, 빅과의 연계 기술 1개, 버프 기술 1개를 갖추고 있다. 참고로 빅과의 연계 기술인 레킹 볼(Wrecking Ball)은 오메가가 빅 더 캣집어던져 적을 뭉개버리는 기술이다.

2.6 소닉 컬러즈

DS판에서 미션을 주는 캐릭터로 등장. 이번에는 다른 로봇도 아니고 오봇과 큐봇을 상대로 레이저를 쏴대고 있었다. 다행히 소닉이 이를 발견하여 오봇과 큐봇은 목숨을 건졌다(...). 이후 소닉의 데이터를 측정한답시고 미션을 주며, S랭크로 클리어하면 소닉의 스피드가 전보다 더 빨라졌음을 공개한다.

다른 미션에서는 섀도우와 함께 등장. 소닉 컬러즈에서 에그맨이 쓰던 컴퓨터실로 이어지는 길을 발견하여, 소닉, 테일즈, 섀도우와 함께 쳐들어간다. 정작 에그맨은 방에 없었지만 컴퓨터에 마더 위스프를 잡아 실험한 결과가 표시되어있었다. 본의 아니게 테일즈에게 진 최종보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 셈.

그리고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스토리에서의 비중은 0이 되었다.

2.7 소닉 런너즈

그래도 소닉 팀으로부터 완전히 버려지지는 않았는지, 파워 타입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 다만 스토리상의 비중은 여전히 없어서 이벤트 에피소드에서도 대사 하나 없다. 그러던 중 2015년 10월에 실시된 재즈 레이드 이벤트 도중에 웬 잭 오 랜턴을 상반신에 뒤집어쓴 오메가가 별도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되었다. 정식 명칭은 할로윈 오메가이며, 설정상 동물들의 할로윈 파티에 초대받아 코스프레한 오메가...라고 한다.

참고로 할로윈 오메가의 보너스 효과가 기존의 오메가보다 우수하다. 이는 똑같이 할로윈 코스프레를 하고 등장한 들도 동일하다. 팀 다크 단체 코스프레 완성

2.8 마리오와 소닉 올림픽 시리즈

마리오와 소닉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는 루즈와 함께 라이벌 캐릭터로 등장하더니, 2016 리우 올림픽에서 아예 친구 따라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되었다.

3 기타

파일:Attachment/E-123 오메가/e123.gif
이 이미지는 소닉 채널에 올라온 공식 일러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채색이 잘못되었는데, 오메가의 코처럼 보이는 부분이 검정색으로 나와있지만 본래는 문서 상단의 아트워크처럼 은백색이다. 이는 위의 일러스트가 소닉 히어로즈에 쓰인 캐릭터 소개용 3D CG를 그대로 트레이스하면서 생긴 문제인데, 해당 CG는 빛의 반사 때문에 저 부분이 묘하게 검정색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작 인게임 그래픽과 이벤트 무비를 보면 흰색으로 등장하며, 이후 발매된 작품에서도 항상 흰색으로 묘사된다. 다행히 현재는 제대로 수정된 상태. 예외로 소닉 크로니클에서는 검정색으로 묘사되지만 이쪽은 세가 자체 제작이 아닌 바이오웨어의 외주 제작이므로 상단의 이미지를 참고하다가 생긴 오류인 듯하다.

소닉 히어로즈에서 호박 유령을 보고 "비과학적인 놈들...(Doesn't compute, illogical...)" 하며 깠는데, 이 대사가 어째서인지 인지도가 높다. 심지어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라바 셸터에서는 이 대사가 부분적으로 다시 쓰였다. 그랬는데 소닉 런너즈에서는 본인이 상당히 비과학적인 무장을 하기에 이르렀다.

섀도우 더 헤지혹마이 프렌드(my friend)라 불러주는 정말 보기 드문 캐릭터이다. 단순히 그렇게 부를 뿐만이 아니라 정말 소중한 친구처럼 여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점이 유난히 부각되는 게임이 바로 소닉 크로니클로, 오메가의 행방이 묘연해졌을 때 섀도우의 행적은 테일즈육귀중에게 잡혔을 때의 소닉과 유사하다.

현재 따로 루즈나 섀도우와 동거한다는 설정이 없는 것으로 보아 노숙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1. 참고로 오메가는 상대가 생물이라고 해도 굳이 파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닥터 에그맨은 물론이요, 소닉 일행도 예외는 아니다.
  2. PS2 한글판의 경우 원거리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오메가 펀치로 변경되었다.
  3. 참고로 E-2000의 레이저 색상이 오메가의 빔 캐논과 동일하다.
  4. 이 때 네오 메탈 소닉이 섀도우 더 헤지혹의 데이터를 카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