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 컨트롤

프랑스의 슈팅 게임에 대해서는 케이아스 컨트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First_Chaos_Control.jpg

Chaos Control / カオスコントロール

1 개요

"Time and space means nothing."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의 북미 공식 사이트의 설명[1]

카오스 에너지에 의해 시공간에 왜곡 등의 변화가 생기거나, 특정 사물 따위가 다른 시공간으로 전이되는 현상. 일반적으로 특정한 인물이 자기 의지로 카오스 에메랄드의 힘을 이용해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며, 이것을 하나의 기술로 취급하여 카오스 컨트롤이라 부른다. 이 개념이 처음 등장한 작품은 소닉 어드벤처 2이며, 가장 먼저 선보인 인물은 다름아닌 섀도우 더 헤지혹이다. 이 때문에 섀도우 더 헤지혹의 간판 취급을 받기도 하는 기술이지만, 실상을 따져보면 여러 인물이 간단하게 쓸 수 있는 템빨 기술이다.

소닉 X에서는 사고로 발생한 공간 전이 현상 역시 카오스 컨트롤의 한 종류로 보며, 섀도우 더 헤지혹이 등장하기 전부터 종종 일어났기에 너클즈벡터 등의 인물도 이 현상에 대해 알고 있다.

2 발동 조건 및 성질

2.1 동력원

설정상 카오스 에메랄드가 한 개도 없으면 카오스 컨트롤의 발동은 불가능하며, 소닉 팀이 공인한 설정에 의하면 섀도우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반대로 에메랄드가 하나라도 있고 적당한 장비만 갖추면 평범한 인간도 간단하게 쓸 수 있다. 사용한 인간들의 두뇌는 평범하지 않다는 점은 무시하자 또한 소닉이나 섀도우가 게임에서 그랬듯 진품과 파장이 같은 가짜 에메랄드로도 카오스 컨트롤은 일으킬 수 있다. 소닉 X 2기크리스토퍼 존다이크마스터 에메랄드를 이용했다.

참고로 원거리에서 카오스 에너지만 끌어다 쓸 수 있을 경우, 에메랄드를 반드시 몸에 지니고 있을 필요는 없다. 다시 말해 조건에 따라 자신과 떨어져있는 에메랄드도 이용할 수 있다. 작중에서 이러한 능력을 선보인 캐릭터는 섀도우 더 헤지혹, 바이오 리저드, 그리고 크리스토퍼 존다이크가 있다.

2.2 증폭

동시에 사용하는 에메랄드가 많을수록 더 큰 규모의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킬 수 있다. 에메랄드 7개가 모두 모일 경우, 스페이스 콜로니 ARK블랙 혜성처럼 거대한 대상을 전이시키는 것이 가능.

3 발동 양상

아래의 내용은 그동안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 내에 등장한 카오스 컨트롤의 다양한 발동 양상이다.

3.1 시간 조작 및 공간 전이

잠깐 동안 시간의 흐름을 늦추거나 아예 멈출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공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 때 시전자 본인 혹은 시전자가 지정한 대상에 한하여 시간 조작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므로 타인의 눈에는 워프순간이동에 가깝게 보인다. 소닉 어드벤처 2에서 섀도우소닉을 상대로 처음 카오스 컨트롤을 사용했을 때 이러한 운용법을 선보였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는 훗날 섀도우가 실버를 처음 상대할 때에도 적절하게 쓰인다.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을 플레이하는 중에 히어로 섀도우로 변신하면 이러한 운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일반적인 액션 스테이지에서 사용하면 단시간 내에 스테이지를 고속으로 돌파하며, 보스전 중에 사용하면 잠시 시간의 흐름을 늦추고 자유 행동이 가능하다.

참고로 공간을 이동할 때 격벽이나 유리창 등의 가벼운 장애물은 통과할 수 있다. 소닉 어드벤처 2에서 소닉이 폭발 직전의 캡슐에서 탈출할 때, 히어로 섀도우가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 일반 스테이지를 돌파할 때가 대표적.[2]

3.2 시공에 구멍 뚫기

카오스 컨트롤을 쓸 줄 아는 두 사람이 각각 1개의 카오스 에메랄드를 들고, 서로 가까이 서서 동시에 카오스 컨트롤을 발동하면 시공에 구멍을 뚫을 수 있다. 이 구멍이 닫히기 전에 통과하면 시간을 뛰어넘어 과거나 미래의 특정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일단 누가 구멍을 뚫어놓기만 하면 다른 사람도 이를 이용할 수 있고 아예 물건만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이동하고자 하는 시간이나 장소는 통과하는 사람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닉과 실버 둘이서 시공에 구멍을 뚫었을 때, 같은 구멍을 통과하고도 소닉은 과거의 솔레아나로, 실버와 블레이즈는 미래로 이동한다.

참고로 섀도우의 경우 카오스 컨트롤로 만든 시공의 틈새에 잠복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한 기습 공격이 가능하다.

3.3 물질 전송

위의 공간 전이, 혹은 시공에 구멍을 뚫는 방법 등을 응용하면 생물, 무생물을 가리지 않고 특정 대상을 다른 시공간으로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행위의 대상이 된 것으로는 스페이스 콜로니 ARK, 블랙 혜성이 대표적이다. 소닉 어드벤처 2에서 스페이스 콜로니 ARK가 지구를 향해 낙하할 때, 슈퍼 소닉슈퍼 섀도우가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켜 ARK를 본래 위치로 되돌려놓는다. 또한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에서 지구에 뿌리를 내린 블랙 혜성을 대기권 밖으로 뽑아버릴 때에도 카오스 컨트롤이 쓰였다.

소닉 X 2기에서 크리스토퍼 존다이크가 스스로 개발한 카오스 컨트롤 장치의 경우, 소닉의 세계에 있는 마스터 에메랄드의 제단에 물질을 전송한다. 그러나 크리스 본인을 제외한 다른 인간은 전송할 수 없도록 프로텍트가 걸려있으며, 크리스 본인이 소닉의 세계로 이동할 때에도 오류가 발생하여 전송 데이터의 일부를 마스터 에메랄드가 흡수해버렸다. 그 결과 크리스의 육체 연령은 12세로 돌아가버렸다.

3.4 공간 변형

닥터 에그맨은 카오스 에메랄드를 탑재한 기계로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켜서 세계를 7조각으로 쪼개버린 전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시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켜 세계를 원래대로 돌려놓는 것이었고, 이 때문에 소닉과 테일즈가 카오스 에메랄드를 찾아 나선다는 것이 바로 소닉 어드밴스 3의 주된 내용이다.

소닉 배틀에서 섀도우가 사용하는 일부 공격 기술은 카오스 컨트롤의 응용기인데, 설정상 시공간을 왜곡하여 상대를 공격한다고 한다. 섀도우가 만들어내는 뒤틀린 시공에 접촉하면 데미지를 입으며, 섀도우 본인은 이러한 시공을 손에 둘러 휘두르거나 투척하는 식으로 싸운다.

4 사용자 목록

정확히는 소닉 히어로즈에서 '메탈 오버로드'로 변신했을 때 시간을 최대 20초까지 멈춘다.
이론상으로는 사용 가능. 소닉 배틀의 게임 시스템에 의해 섀도우가 사용하는 카오스 컨트롤의 응용기들을 전부 복사할 수 있다. 게다가 처음부터 1개의 카오스 에메랄드를 소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한다고 해도 설정상 문제는 없다.
소닉 시리즈 외적으로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킬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이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슈퍼 소닉이 자의로 일으킨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26화의 카오스 컨트롤은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일으킨 것으로 볼 수 없다. 소닉이 카오스 컨트롤을 스스로 일으키는 법을 터득한 것은, 반 년 이상 지난 후인 37화의 시점이다. 이는 후속 에피소드에서 나오는 소닉 본인의 대사로도 확인할 수 있다.

5 이 기술 없이 유사한 결과를 내는 캐릭터

아래의 목록은 위의 '발동 양상' 문단에 명시된 결과를 다른 기술로 구현하는 캐릭터를 가리킨다.

영혼만 남은 상태로 마스터 에메랄드에서 풀려났을 때, 원하는 대상에게 4000년 전의 미스틱 루인을 보여주는 능력을 선보였다. 이 능력을 체험한 사람은 제자리에 멍하니 서서 과거의 세계를 보기도 하지만, 그 사이에 다른 장소로 이동되기도 한다.
카오스 에메랄드도 없이, 원하는 대상을 다른 공간으로 이동시키는 전송 장치를 만들 수 있다. 당장 시리즈 내에 등장한 완성품이 두 대나 있다.
자력으로 텔레포트를 구사할 수 있으며, 에그맨과 마찬가지로 카오스 에메랄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자신이나 그 외의 대상을 다른 시공간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 기술을 직접 겪어본 섀도우의 말에 의하면 카오스 컨트롤과 굉장히 비슷한 능력이라고 한다. 위의 두 캐릭터와 달리 시간도 넘나들 수 있다는 강점이 있으나, 카오스 에메랄드 없이도 이 짓이 가능한지는 불명이다.
기본적으로 시공을 지우는 능력을 갖췄는데, 그 과정에서 화이트 스페이스를 포함한 여러 시공간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6 기타

  • 소닉 히어로즈에서 카오스 컨트롤에 의해 시간이 정지되면 스테이지 내에 있는 대부분의 물체가 활동을 정지한다. 다만 시간이 멈춰있어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기믹이 몇 가지 있는데, 불릿 스테이션에 설치된 캐논이나 로스트 정글의 대형 악어가 여기에 포함된다. 참고로 메탈 오버로드 戰 중에 나타나는 벌룬 아이템 박스 또한 시간이 멈춰있어도 평소와 똑같이 움직인다.
  1. 현재는 폐쇄된 페이지이다.
  2. 참고로 히어로 섀도우의 카오스 컨트롤에는 공격 판정이 덤으로 붙어있다. 그냥 지나가려 했는데 자동 로드킬
  3. 설정상 체내에 카오스 컨트롤을 일으키는 기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