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fripSide
1 개요
fripSide의 뮤직비디오는 기본적으로는 fripSide의 멤버 두 명이 나와서, 작곡가 야기누마 사토시(sat)는 access virus[1]키보드를 연주하고 보컬인 nao(1기)나 난죠는 노래를 부르며, 그러는 중간중간에 fripSide 멤버들, 혹은 따로 출연하는 배우들이 어떤 플롯에 맞춰 연기를 하는 영상이 흘러나오는 식으로 진행된다.
문제는, 이 중간중간 나오는 영상들이 뭔가 정신나간 센스를 자랑하는 것이 많다는 것이다. 무슨 약을 빨았길래 이런 영상을 만들었어요? 멤버들과 배우들이 한없이 진지한 분위기로 연기를 하는데, 곡이 클라이맥스에 이를 쯤 되면 무언가 사람을 그 자리에서 뿜게 만드는 반전이 일어나서, 보는 사람에게 충공깽을 선사하며, San수치를 순식간에 증발시키는 식이다. 주로 이 반전 역할을 맡는 것이 에스퍼 이토나 마기 신지 같은, 일본의 유명 개그맨의 특별출연으로 이루어진다. 이 특별출연자들이 마지막 하이라이트 부분을 부르는 영상이 반투명하게 떠오르는 것 역시 일종의 패턴화되어 있다.(...) 난죠 요시노의 말을 빌리자면 저런 반전 연출이 자기도 모르게 결정된다고.#
또한, 어딘가의 오프닝 등으로 들어간 곡 같은 경우, 그 작품의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중간 영상을 만들다보니, 고퀄리티 코스프레가 등장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마치 그 작품의 실사판을 보는 듯한 기묘한 영상미를 보여준다.
하지만 fripSide의 장르가 트랜스다 보니[2] 그저 밝거나 웃긴 분위기로만 되어 있는 곡은 별로 없고[3] 차분하고 몽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분위기의 곡이 훨씬 많다.[4] 그래서 평소엔 그냥 들을 땐 무난했던 곡들도 PV를 보고 나서 들으면 느낌이 묘해진다(...). 1기 시절의 곡들인 sky, flower of bravery나 2기 곡들 중에서도 유일하게 무난한 PV를 보여준 everlasting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뮤직비디오에 그런 요소가 있으므로 혹시라도 분위기를 깨지 않고 노래를 듣고 싶은 사람들은 감상에 유의하자(?). PV 보다가 분위기 깨진 사람 심정:고만해 미친놈들아!~
2 작품 일람
다음은 개별 뮤직비디오의 작품 목록이다.
2.1 sky
1기 2집, 그러니까 아주 초창기 때 찍은 뮤직 비디오다.
여담이지만 사토시가 완전 아사쿠라 다이스케의 2002년 시절 머리랑 똑같아서[5] 다이스케라고 착각할 거 같기도 하다. 그리고 nao의 초기시절을 볼 수 있다 이때는 방송으로 데뷔할 예정이었을 거라 생각한다. 현실은 시궁창이 되버렸으니까...
그냥 평범한 뮤직비디오지만 프로젝트 nao가 결성하기 전까지는 유일한 뮤직비디오고 nao 프립사이드 탈퇴 전의 게임이나 애니 노래가 아닌 노래다.
여기서 사용하는 기종은 YAMAHA MOTIF6, Nordlead 3, Ultimate AX-3B, 오른쪽은 아무래도 Roland XP시리즈로 추정된다.
2.2 flower of bravery
첫 메이저데뷔 이후 찍은 작품. 아래에서 설명할 다른 작품들과 달리, 1기 (nao) 때의 작품이다. 그래서 그런지, 연희무쌍과 연관이 있는 중화풍의 고 퀄리티 코스프레가 나온다는 것 이외엔 그다지 특별한 점이 없다.
여기서 사용하는 기종은 Access virus indigo2, nordlead3, Roland fantom X6, Ultimate AX-3B
2.3 only my railgun
문제의 뮤직비디오 전설의 시발점이라고 볼 수 있는 작품. MV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다들 뭔가 초능력을 가지고 있는 듯한 효과가 사람을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로 몰고간다. 이른바 초전자포 실사판.
특별출연한 마기 신지(マギー 審司)는 일본의 개그맨이자 마술사로, 신동엽과 닮아 국내에서는 신동엽씨가 투잡뛴다는 드립이 유행하기도 했다. 기념비적인(?) 첫 번째 특별 게스트라 그런지 fripSide 라이브 공연 때도 간간히 특별출연하기도 한다. '2010 Animelo Summer Live'에서는 only my railgun 간주 파트에서 자신의 스승인 마기 시로, 사형제인 마기 토시히로와 함께 깜짝 출연했고, 'Premium Live Infinite Synthesis -The Eve of Decade-'에서는 마지막 곡인 LEVEL5-judgelight-가 끝날 때 즈음에 빗자루를 들고 나와서 비행쇼(?)를 보여주기도 했다. 공연이 끝나고선 마찬가지로 특별출연한 마기 토시히로와 함께 뮤직비디오 의뢰가 왔던 당시의 비화를 풀어주었다.
여기서 사용하는 기종은 Access virus indigo2,Aceess virus TI keyword
2.4 LEVEL5-judgelight-
유럽 어딘가로 보이는 곳을 fripSide 2기 멤버 둘이서 가방 하나를 들고 돌아다닌다는 심플한 내용이다. 하지만 3분 15초쯤 나오는, 가방을 여는 장면이 나오는 순간 순식간에 영상의 장르가 변하는 마술같은 일이 일어난다.
특별출연은 에스퍼 이토(エスパー伊東). 통아저씨처럼 연체인간으로 유명한 일본의 개그맨이다.[6]
여기서 사용하는 기종은 Access virus TI(POLOS,keyboard),ultimate AX-3B
2.5 future gazer
이번 배경은 이집트. 멤버들이 뭔가 소라고동 같기도, 귀 같기도 한 물건을 들고 여기저기를 찾아다니는데, 누군가 가면을 쓴 사람이 이들을 따라다니며 방해한다. 결국 피라미드에서 그 인물의 정체가 밝혀지는데, 이 역시 순식간에 영상의 장르가 변하는 마술같은 장면을 볼 수 있다.
특별출연은 요시무라 사쿠지(吉村作治)라는 사람으로, 고고학자이자 공학박사, 대학 교수라는 듯. 교수님 거기서 그러시면 안됩니다.
2.6 Heaven is a place on earth
이 항목에서 설명하는 뮤직비디오 중엔 비교적 정상적인 영상. 하지만 가사와 도대체가 맞지 않는 영상은 여전하다.
휠체어에 앉은 노인이, 메이드들을 시켜 저택 곳곳을 뒤지며 무언가를 찾는다. 하지만 메이드들이 찾아내지 못하자 메이드들을 갈구며 실망하는데, 별안간 노인은 무언가를 알아냈다는 듯 메이드를 재촉하여 어디론가 향하고, 그 곳에는 노인이 찾던 어떤 악기가 있었는데...
특별출연은 키시베 시로(岸部四郎)라는 일본의 탤런트.
여기서 사용하는 기종은 Access VIRUS TI(Keyboard,POLOS)다.
2.7 way to answer
이번엔 특별출연자가 두 명이다. 따라서 반전도 두 번 있다.
2기 멤버들이 은색 가면을 쓰고 후드가 달린 검은 망토를 입은 이상한 사람을 쫓아 숲속에 버려진 한 폐저택을 탐험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지하에서 같은 복장을 한 사람들이 잔뜩 모여서 뭔가 집회를 하고 있는 장면을 발견하는데, 맨 앞에 앉아있던 수장으로 보이는 사람이 일어서서 후드와 가면을 벗어던지더니...
특별출연은 타카기 부(高木ブー)라는 일본의 개그맨과[7], 마기 토시히로(マギー利博)라는 마술사. 참고로 마기 토시히로는 only my railgun에 출연한 마기 신지와는 같은 스승을 둔 사형제 관계로, 이 뮤직 비디오에 나오기 전에도 '2010 Animelo Summer Live'에서 마기 일문 마술사들이 특별 게스트로 나왔을 때 같이 출연했던 적이 있다. 'Premium Live Infinite Synthesis -The Eve of Decade-'에서도 마기 신지와 함께 특별출연하여 엔딩을 장식하기도 했고, 공연 이후에도 fripSide 멤버들과 함께 남아 관객들과 하이파이브 인사를 나눴다.
2.8 Decade
정규 2집 앨범의 타이틀곡인 Decade의 뮤직비디오. 이번엔 10주년 기념앨범이다보니, 뮤직비디오에 나오와 난죠가 같이 출연하는 진기한 영상이 되었다.
노래 내용 자체도 10년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초대로부터 이어받은 꿈을 지켜나가겠다는 내용이고, 영상도 이에 걸맞는 연출로 대체로 진지한 분위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번에도 특별출연 때문에 분위기가 기묘하다.(...)
특별출연은 루 오오시바(ルー大柴)라는 개그맨. 딱히 반전이랄 건 없고, 그냥 나와서 같이 춤을 추는 것 뿐인데... 춤이 워낙 기묘한데다가 장미를 물고 있는 탓에 왠지 깬다(...). 게다가 하이라이트의 노래부르는 장면도 여전히 들어가 있는데 무려 3번이나 나온다.(...) fripSide 10주년 기념 라이브 때 마지막 곡이었던 'Decade' 막바지에 특별출연하여 PV에서 선보인 그 기묘한 춤을 쳐주고선 관객들을 향해 물고 있던 장미를 던지는 팬서비스(?)를 해주기도 했다.
여기서 사용하는 기종은 Access virus indigo2,Access TI keyboard
2.9 sister's noise
영상의 내용은, 2기 멤버들이 어딘가의 시설에 보안을 깨고 침입하여 돌아다니다 결국 시스터즈에게 붙잡힌 다음 어딘가로 끌려간다는 것인데, 끌려간 그 앞에 있는 것은...
특별출연은 더 터치(ザ・たっち)라는 일본의 쌍둥이 개그맨 콤비. 다른 특별출연자들이 그랬듯, 최후의 반전부분을 맡아 시청자들을 벙찌게 만드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였다. 이 마지막의 반전 부분은 일본에서는 "브라더즈"라고 불리는 듯. (...)
2.10 eternal reality
이번 작품은 유명 프로듀서 코무로 테츠야가 등장했다.다음에는 아사쿠라 다이스케? 아니 공동작곡자인지라 그런 쪽으로 등장한건가?
더 재미있는 것은 후반부 후렴구에 이제는 대놓고 눈정화피쳐링이 들어가있고, 그 부분을 역시 PV에서 부른다는 점이다. 이번에는 특별출연한 코무로 테츠야 뿐 아니라 무려 야기누마 사토시도 부른다. 물론 나타나는 장면은 여전히 병맛이지만 다행이 코무로가 잘생겨서 다행임. 아니 그리고 야기누마 사토시 샤워신은 도대체 어쩔거야
그런데 마지막 부분 헬기장 장면은 좀 멋있다. 두 거장(?)이 뒤에서 키보드 연주하고 난죠가 노래를 부르는 장면의 카메라 기법이 인상적이다.
신디사이저가 너무 많이 배치되서 무얼 쓰는지 알수없다. 역시 코무로...[8]
2.11 black bullet
2014년 5월 14일 발매된 블랙 불릿의 오프닝 테마 싱글의 PV. 특별출연은 카록밥 샙(...)과 일본 개그맨 트리오인 타조구락부(ダチョウ倶楽部)의 멤버인 우에시마 류헤이(上島竜兵).
밥 샙은 이 PV에서 무대에서 공연하는 여가수(난죠)의 보디가드를 맡는다. 그러나 한 범죄조직에서는 가수를 암살하려 하고, 결국 밥 샙이 이를 저지하고 범죄조직을 물리친다는 감동적인 이야기인데... 아니, 감동적인 이야기였어야 했는데... 자세한 건 늘 그렇듯, 직접 보면 안다.(...) 또한 다른 출연자들이 그랬듯이 밥 샙도 중간에 일본어 발음을 흉내내며 같이 노래해주는 장면이 있다.
black bullet이라서 그런듯 그보다 탄피 같이 날아가잖아
2.12 infinite synthesis
2014년 9월 10일 발매된 infinite synthesis 2 앨범의 타이틀 곡 infinite synthesis의 PV. 노래 제목이 infinite synthesis인데 infinite synthesis 앨범에 수록되어 있지 않다.
이번 게스트는 코지마 요시오, PV 막판에 나오듯 삼각팬티 한장만 입고 나오는게 특기인 개그맨이라 한다. 야기누마 사토시와 하이파이브 하고 난죠 요시노에게 들이대는 장면이 인상적.. 특히 난죠 요시노는 노래를 다 부른 이후에 웃음을 억지로 참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어느 남정네가 삼각팬티만 입고 엽기적인 표정을 지으며 웃기는 댄스를 추는데 웃음을 참을리가..연륜의힘
2.13 Luminize
2015년 5월 20일 발매된 2기의 아홉 번째 싱글이자 TVA 퓨처 가드 버디파이트의 오프닝으로 쓰인 Luminize의 PV.
평범하게 가나 했지만 역시나 마지막에 빵 터져주는건 마찬가지...
2.14 Two souls –toward the truth-
2015년 12월 2일 발매된 2기의 열 번째 싱글이자 TVA 종말의 세라프 2기의 오프닝으로 쓰인 Two souls –toward the truth-의 PV.
매우 오랜만에 백댄서들이 등장해서 마지막 후렴구에서는 fripSide 멤버들과 같이 춤을 추는가 했더니만 화면이 변하고 백댄서들 의상이 촌스러운 트레이닝복으로 바뀌면서 역시 장르가 변한다.
2.15 white forces
2016년 2월 10일 발매된 2기의 열한 번째 싱글이자 TVA 슈발체스마켄의 오프닝으로 쓰인 white forces의 PV.
게스트 등장씬은 약한데 전체적인 설정이 역시나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사용기종은 access VIRUS TI2 POLOS,KORG KRONOS2이다.- ↑ 야기누마 사토시가 애용하는 신디사이저 PV에선 빠지지 않고 트랜스에 능한 신디사이저이다
- ↑ 정확히는 트랜스 하위 장르인 더치 트랜스나 에픽 트랜스.
- ↑ future gazer를 비롯해 밝은 분위기의 곡들도 있긴 한데 차분한 건 여전하다.
- ↑ 솔직히 말해서 작곡겸 키보디스트인 야기누마 사토시의 음악스타일자체가 좀 무게가 있고 차분한 느낌이 있다. 수록곡인 message,Detour같은 발라드를 들어보면 장르 특정상 몽환적인 느낌은 없지만 더욱더 무게가 있고 차분하다.
- ↑ 다이스케는 2003년 부터 특이한 머리로 바꾼다. 근데 그게 다이스케의 상징이 되어 버렸다. 지금도 안 바꾼다
- ↑ 무한도전이 무모한 도전 시절일 당시에 게스트로 출현한 바 있다. 당시 도전과제는 뜨거운거 빨리먹기.
- ↑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타카기 부의 모습은 그가 더 드리프터즈 활동 당시의 콩트에서 연기했던 캐릭터에서 따온 것이다. 참고
- ↑ 대충 보면 2012~2013년으로 배치된듯 하다. 2014년 이후 부터는 대폭줄이고 DAW프로그렘+가상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만 배치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