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pster
1 개요
힙스터(Hipster)라는 말은 아편을 뜻하는 속어 hop에서 진화한 hip, 혹은 hep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1990년대 이후에는 독특한 문화적 코드를 공유하는 젊은이들을 힙스터라고 부르고 있다. 힙스터는 독립적인 생각과 반문화성, 진보적인 정치 성향(대체적으로 신좌파경향을 띈다.), 자연친화,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과 예술, 지식 그리고 위트를 가치있게 여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2 1940년대의 힙스터
1940년대 전쟁통에 재즈 문화에 영향을 받은 서브컬처의 갈래 중 하나이다. 비밥 스타일의 재즈 음악이 이 문화의 중심으로, 당시 재즈 뮤지션들의 경향을 따라 대마초 흡연을 하거나, 재즈 스타일의 옷, 재즈 뮤지션들의 은어들을 사용했다. 당시 많은 재즈 뮤지션들이 흑인이었기에, 흑인인 척하는 백인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3 현대의 힙스터
유복한 배경을 업고 시내로 이주한 중산층 청년 중심의 문화. 주류를 배척하는 인디성의 추구가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비주류라는 것은 하고 싶은 것을 따르다 보니 주류와 자연스럽게 구별되는 것이지만, 힙스터들이 추구하는 비주류는 애초에 목적부터가 주류와 자신들을 구분짓기 위한 것이다. 이들의 목적은 '구분짓기' 그 자체에 있다.
애초에 사상적이나 문화적으로 정확한 정의 없이 인디 뮤직의 중심에 있는 시내 문화, 즉 뉴욕의 윌리엄스버그나 시카고의 위커파크, 한국의 홍대 비슷한 문화를 묶어내는 단어라고 보면 된다. 유복한 중산층들이 가난한 시내 중심지 문화를 따라 하는 점은 1940년대의 힙스터 문화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3.1 최근 미국에서의 의미
근래에는 대중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제적으로 독립한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의 서브컬쳐에 심취한 청년을 의미한다. 뿔테 안경, 수염, 벼룩시장에서 구해온 듯한 옷, 픽시 자전거, 인디 음악, 플란넬 셔츠, 커피 등이 주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예술계 종사자의 비율이 높다. 남들 다하는 주류적인 유행에 참여하면 세련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스노비즘의 극단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비주류적인 성향의 요소들은 점차 영향력을 키워서 종내에는 주류 문화에 흡수되는 사이클을 보인다. 위에서 예로 든 뉴욕의 윌리엄스버그도 결국은 땅값 비싼 평범한 상업지역이 되었다.
피치포크 미디어는 힙스터들의 성지라고 불린다.
힙스터 관련 밈 중에 유명한 것으로는 '힙스터 에리얼'이 있다.
4 이들이 좋아하는 것
- 힙스터적인 것(?)
5 한국에서의 힙스터
일명 홍대병. 문화적으로 깊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겉으로 보이는 차이만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한다.
사실 힙스터는 어디서나 취급이 안 좋다. 특히 미국에서는 힙스터 자체가 개성을 추종하는 척하면서 몰개성적이고 자신들 내부만의 익숙함을 추구하는[3] 이율배반적인 모습으로 인해서 많이 까인다. 힙스터가 딱 10대에서 20대의 중산층 애들의 일탈 정도 느낌이라. 마치 한국 문화가 선진 문화를 못 따라가는 것처럼 묘사하면 상당히 곤란하다. 홍대거리가 상업화 때문에 요샌 다소 희석된 감이 없지 않으나 이러한 힙스터적인 문화를 꽤 품고 있었던 편. 2010년대 이후로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때문에 진성 힙스터들은 문래동이나 연남동, 상수동, 한남동쪽으로 밀려났다.
6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힙스터
- 《GTA 5》에서 마이클이 트레버를 힙스터라며 깐다. 또 게임 내에 힙스터를 학살하는 미션(…)도 존재한다. 게임의 배경인 산 안드레아스에서 미러 파크는 힙스터들의 총본산이라는 설정이다. 바로 이 힙스터 학살 난동 이벤트 위치 역시 미러 파크에 있다.
-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에서 빅토리아가 맥스 콜필드를 보고 힙스터라고 깐다. 실제로 맥스와 클로이, 그리고 친구인 워렌을 보면 힙스터처럼 서브컬쳐 같은 비주류 문화(고전 SF영화, 클로이는 대마초 등)에 심취해있는 걸 볼 수 있다.
7 관련항목
- ↑ 힙스터들이 즐겨 마시는 맥주 팹스트 블루 리본(PBR)과 R&B의 합성어. 힙스터 R&B라고도 불리며 현재 R&B 장르의 새로운 강세로 떠오르고 있다.
- ↑ 물론 서양 기준으로 케이팝을 좋아한다면 힙스터스러울지 모르겠지만 국내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 ↑ 즉 경로의존성이라 할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