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o

1 개요

본명은 시오노 토모코(塩野友子).

BEMANI 시리즈의 그래픽 디자이너. 주로 팝픈뮤직시리즈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초대 팝픈뮤직 스탭롤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었고 팝픈2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참여했다. 팝픈뮤직이 생겨난 이후로 디자이너들이 제법 많이 교체되었지만 이사람은 3과 4를 제외하고 숫자가 없어진 현재까지도[1] 디자인을 맡고있다. 실질적으로 팝픈스테이지(2000년도)때 부터 참여했던 wac보다 먼저 일해왔으니 어찌보면 팝픈의 진정한 레귤러.

그 외에 다른 비마니 시리즈에서도 BGA를 가끔 그리기도 한다. 보통 그쪽에서의 명의는 shio忍이나 kaeru.

오너캐릭터는 개구리. kaeru라는 명의를 사용하는걸로 봐서도 알수 있다. 또한 Michael=Kerorich라는 명의도 사용한적 있다. 팝픈뮤직 18의 아야메(eimy의 작품)를 제외한 대부분의 닌자 캐릭터를 담당한다거나 shio忍이라는 명의를 쓴다거나 팝픈뮤직17에서는 <from Staff>페이지에 닌자컨셉으로 그려진걸 보면 닌자를 굉장히 좋아하는것 같다.

팝픈6부터는 팝픈의 대표격인 미미냐미의 디자인을 쭈욱 전담하고있다.[2] 그러니까 이말은 팝픈6부터의 미미와 냐미의 변천사가 곧 shio의 그림체의 변천사라는 것.
그때그림과 지금그림을 살펴보면 많이 변하긴 많이 변했다. 좋은쪽으로

BGA에서는 자신이 그린 그림과 실사사진이 마구 교차하는턱에 좀 정신이 없을때도 있지만(...) 퀄리티는 좋다.

캐릭터가 그리기 쉽고 단순한 팝픈뮤직의 캐릭터를 주로 그려서 이사람의 그림실력을 평가절하 하는경우가 있는데 사실 팝픈뮤직 풍 그림체보다는 추상화가 주력이다. 아직도 shio가 팝픈체로밖에 못 그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장 안네스의 회상요란 히트 차트 등의 다른 비마니 시리즈에 실린 BGA들을 보고 오도록 하자. 특히나 안네스의 회상에서 중간에 스쳐지나가는 안네스를 보면...
MAYA가 참여하기전의 The Epic of Zektbach에서는 캐릭터&BGA 담당이기도 했었다. 그때 자신이 디자인한 캐릭터는 안네스와 샴시르, 그리고 시그마. 이 디자인은 MAYA가 그대로 리테이크해서 사용한다.

아래는 이사람이 담당한 캐릭터와 BGA 등의 일람. 일단 많다!!
팝픈캐릭터의 몇십퍼센트 정도는 이 아래에 다 있다(...) 그정도로 많다.
중복되어 서술되어있는 캐릭터는 리디자인한 캐릭터이고, 미미와 냐미가 판권곡을 맡았을 시에는 무슨 곡 담당인지 옆에 서술했다.

  1. 재직 중일 때까지는 현재이니 퇴사하면 수정바람
  2. 다만 15 ADVENTURE와 16 Party♪, 라피스토리아는 제외. 15와 라피스토리아에서는 치히가, 16은 불명이므로 추가바람.

1.1 팝픈뮤직에서 담당 캐릭터

게임에서 선택할 수 없는 캐릭터는 ※ 표시.

1.2 다른 BEMANI 시리즈에서 담당한 BGA 및 일러스트

  1. 스와히데오+부타펀치.직접 등장한다.
  2. 일본어로 표기시는ダース・淀 영어로 표기시엔 성이 이름 뒤로 가는 영어권 이름 표기 형식을 따른 YODO:DOZEN으로 표기한다. dozen의 일본식 발음표기는 다스인 탓에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3. 모티브는 아마도 Sana인것같다.
  4. 16 파티의 엔딩곡의 캐릭터. 캐릭터보다는 BGA에 가깝다. 이 기법은 훗날 19 튠 스트리트의 엔딩곡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었다.
  5. 같은곡에 등장하는 다른 캐릭터이므로 같이 서술
  6. 일러스트만 담당했다
  7. 이명의는 시오닌(shio忍) 으로 읽을수 있다. 그러니까 여태까지 쓰던 명의를 살짝 꼬아놓은것...
  8. INFINITE 채보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