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루왕

" />?width=50
백제의 역대 국왕
3대 기루왕 부여기루4대 개루왕 부여개루5대 초고왕 부여초고
시호개루왕(蓋婁王)
부여(扶餘)
개루(蓋婁)
생몰년도음력? ~ 166년
재위기간음력128년 11월 ~ 166년 (39년)

1 소개

백제의 제4대 국왕ㆍ건길지이다. 재위 기간은 39년으로 결코 짧은 세월이 아니지만, 삼국사기를 통해 우리에게 남은 기록이라고는 고작 7줄 뿐이다. 그마저도 업적이라고 할만한 건 북한산성[1]을 축조했다는 기사가 전부다. (...아아)

그 외에 165년에 백제로 도망온 신라의 반역자인 아찬 길선을 돌려보내지 않은 걸 계기로 당시 신라의 왕이었던 아달라 이사금이 군사를 보내 백제를 공격했다. 그래도 막아내긴 했다.[2]

21대 왕인 개로왕이 근개루왕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 사람과의 연관성 때문인 것으로 보기도 한다. 한편 도미 부부 설화에 등장하기도 하는데, 어차피 설화에 불과하니 깊히 믿지는 말자... 그나마 이마저도 개로왕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2 삼국사기 기록

一年冬十一月 개루왕이 즉위하다
四年夏四月 한산에서 사냥하다
五年春二月 북한산성을 쌓다
十年秋八月 형혹이 남두를 범하다
二十八年春一月 일식이 나타나다
二十八年冬十月 신라의 아찬 길선이 망명해 오다
三十九年 개루왕이 죽다

39년간 왕으로 있었지만 기록은 고작 7줄. 책계왕, 사반왕, 계왕, 혜왕 등에 비해 기록이 많은거 처럼 보이지만 재위기간 대비 기록 수를 대입하면 거의 최고 수준으로 기록이 적은 왕이다. 5년에 한줄도 안되니 말 다했다.
  1. 헌데, 현재 우리가 아는 북한산성이 아니라, 몽촌토성풍납토성 북쪽의 아차산성일 가능성도 있다. 구리시 항목 참조.
  2. 근데 후에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은 이 건에 대해 "나라를 언제 배반할 지 모르는 자를 받아주다니 님 바보 아님?"이라는 식으로 혹평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