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리콘 2

톰 클랜시 게임 시리즈
시리즈작품
레인보우 식스레인보우 식스로그 스피어테이크다운
론 울프레이븐 쉴드
락다운크리티컬 아워
베가스 시리즈
섀도우 뱅가드패트리어츠시즈
고스트 리콘고스트 리콘고스트 리콘 2
어드밴스드 워파이터어드밴스드 워파이터 2
프레데터고스트 리콘(2010)섀도우 워즈
퓨처 솔져팬텀와일드랜드
스플린터 셀스플린터 셀판도라 투모로우혼돈 이론
에센셜더블 에이전트
컨빅션블랙리스트
H.A.W.XH.A.W.XH.A.W.X 2
그 외 단일작엔드워디비전
Tom Clancy's Ghost Recon 2
개발레드 스톰 엔터테인먼트
유통유비소프트
플랫폼XBOX, PS2, GC
출시일2004년 11월 16일(XBOX)
2004년 11월 30일(PS2)
2005년 3월 15일(GC)
장르FPS
홈페이지공식 홈페이지

1 개요

고스트 리콘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2004년 11월에 XBOX와 PS2로 발매되었으며 PC로는 발매되지 않았다.
북한의 실크웜 미사일이 미 해군 함선을 격침시켜 2차 한국전쟁이 발발했다는 내용. 스플린터 셀: 혼돈 이론과 같은 시간대를 다루고 있다.

2 상세

게임중에 북한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있다는 이유로 심의불가판정을 받아 대한민국에선 흑역사화 된 게임. 당시 사회적 분위기의 문제상이나 한국에서는 근본적으로 북한과의 적대적 형태 및 한국군에 대한 묘사와 한국내의 도시파괴 등에 대한 게임소재를 규제하는 형태의 규제가 강한 문제가 있어서 논란이 되어왔다. 한마디로 당시 햇볕정책 추구에 있어서의 정치적 잣대 갈등의 원인적 문제로 인한 사항도 있었다.

북한이 무대로 등장했는데 생뚱맞은 중국풍으로 묘사되어있었다. 북한군의 외형이나 북한지역의 건물들의 형태에서 서양의 동양문화에 대한 기준점인 중국문화적 모습을 극단으로 강조하여 게임에서의 북한재현문제에 논란이 있었다. 동시에 동해표기가 일본해라고 표기되어서 문제가 있었던 논란이 있었다. 그리고 한국군의 존재는 안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나온다. 단지 엑스트라로만 나온다.

여기서 나오는 한국군은 백골 여단[1]과 이중위다.

3 기타

게임 캐릭터 중에 미군에서 한국계 미군이 한 명 등장한다. 이름은 마이크 김.[2] 포지션은 저격수다. 재미교포 1.5세 혹은 2세로 추정된다.

여담이지만 이 마이크 김은 훗날 톰 클랜시의 엔드워에서 미합중국 통합타격군의 대대장 중 한 명으로 등장하게 된다. 병과는 포병과 보병이 주를 이루는 전술부대이며 대대 특성은 지휘차량 체력 보너스.

이 게임에서부터 시리즈의 얼굴마담 스캇 미첼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다. 게임에서는 당시 XM8 소총을 재현하였으며 3인칭 시점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또한 나름 한국어가 나오기는 하지만 그리 썩 좋은건 아니다.
  1. 3사단이 아니다, White Skull Brigade 라고 나온다.
  2. 그래도 엄연한 고스트 리콘의 일원이며 엔드워에서도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