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자

1 사전적 단어

한자 : 救援者
영어 : saviour

어려움이나 위험에 빠진 사람을 구하여 주는 사람. 종교계에서는 사람들을 종말의 날에 구원해주시는 존재를 의미한다. 그래서 대량의 사람들의 목숨을 구해준 사람도 구원자라 부르기 보다는 그냥 영웅이라 부른다.

현재 종교계에서는 구원자라 하는 존재들이 여럿 있으나 사실 서로 자신들이 믿는 구원자(혹은 구원자'들')가 진짜라고 주장하므로 만약 존재한다면 단 하나의 종교가 따르는 신(신들)만이 있을 듯 하다.

사이비 종교들은 주로 이 구원자 떡밥을 이용해서 사람들의 어그로와 관심을 동시에 끌며 그 중 아둔한 자들을 신자로 삼아버리는데 기존 종교들은 종말의 날을 '신만이 아신다'하여 정하지 않는데 비해, 사이비 종교들은 종말의 날의 날짜를 상당히 가까운 날에 맞추어 신도들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 뻥이 들키기 전에 최대한 자극적인 소재들을 이용해서 평범한 사람들을 광신도로 만들어 버린다. 그렇게 되면 종말의 날이 뻥임을 들켜도 광신도들은 나가지 않으므로 떡 먹고 알 먹고 누이 좋고 매부 좋게 되는 것이다. 그런 것에 낚이는 사람이 어딨느냐고 물어볼 수도 있겠지만 너무너무 많기 때문에 설명이 힘들 정도다.[1]

2차 창작물에는 지구를 구하는 것이 가장 큰 임팩트가 있는 만큼 굉장히 자주 등장한다. 평범한 구원자의 예는 너무 많으므로 예는 들지 않는다. 대부분의 미국식 슈퍼 히어로들과 주인공들이 여기에 속한다고 보면 되겠지만 아닌 경우도 종종 있다. 다만 세상이 선한 사람을 훨씬 더 추구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방식은 달라도 결론적으로는 정의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나온다. 그 예가 안티 히어로.

하지만 요즘에는 게임에서 자유를 부여하는 것이 플레이어들에게 선호를 받고 있는지라 이러한 구원자와는 다른 세상을 파멸로 몰아가는 존재가 주인공인 경우도 종종 등장하고 있다. 일본에선 넘쳐난다. 물론 아직 논란이 많고 대놓고 악을 목적으로 한다면 더더욱 논란이 많아지므로 아직 구원자 포지션은 없어질 생각을 하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절대 없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구원자는 대부분 신이 그 역할을 하게 되는데 소수의 경우는 오히려 그 반대가 되어 신은 세상을 파멸시키는 존재로 인간은 세상을 구원하는 존재로 나올 때가 있다. 그 예가 여신전생 시리즈.[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구원자(Vindicator)'는 드레나이 성기사를 의미한다.

1.1 구원자 속성이 있는 캐릭터

2 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에 등장하는 Marked Of Kane사이보그 유닛

the_enlightened.jpg
유닛 아이콘게임 내 텍스처


대사집

가격1200원
생산시간12초
요구사항Nod의 손, 비밀 성소
상성보병, 차량에 강함
주무기입자빔
Marked Of Kane 전용 유닛

Enlightened

2.1 개요

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에 등장하는 Marked Of Kane사이보그 유닛

각성자와 마찬가지로 사이보그이며, 인간의 말라비틀어진 살로 인간성의 흔적이 남아있는 각성자와는 반대로 구원자의 외모는 두터운 하얀색 갑옷을 입고 있는데다가, 얼굴은 마스크를 착용하여 눈조차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얼굴을 가리고 있어서 인간의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 사이보그이다.

Nod 계열 진영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고급 대장갑 유닛이다. 그래서 기본적인 무장으로 왼손을 들어서 입자빔을 사용하며 차량에 강력한 성능을 보이지만, 존 트루퍼보다 공격력이 약간 떨어지는 수준이다. 보조 무기로는 각성자와 마찬가지로 오른손에서 약 5초의 지속 시간을 가진 EMP를 날릴 수 있어 유닛 보조/대장갑에 도움이 된다.

업그레이드로는 과충전 입자빔 업그레이드가 있다. 기술 연구소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구원자의 공격력을 강하게 하는 업그레이드이며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초록색 충전 입자빔에서 하얀색 과충전 입자빔을 발사하여 구원자의 대차량 능력이 증가한다.

사이버네틱 다리 업그레이드라는 업그레이드가 하나 더 있다. 작전 본부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구원자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하는 업그레이드이다. 하지만 새버터타이베리움 돌격대는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핏불과 비슷한 속도로 뛰어다니지만, 구원자는 이동속도가 새버터나 타이베리움 돌격대보다 느리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적용 효과가 떨어지며, 업그레이드를 적용해도 GDI핏불이 아니라 라이플맨 분대의 이동속도로 이동한다.(...) 그래도 라이플맨 분대는 보병 중에선 가장 빠르다.

그리고 리디머에 들어가지 못한다. 그래서 리디머는 M.A.R.V.에 들어간 존 트루퍼, 존 레이더의 대장갑 능력이나, 이레디케이터 헥사포드에 들어간 쇼크 트루퍼의 대장갑 능력과는 달리 대장갑용 포탑이 없다. 게다가 마크 오브 케인에서는 블랙 핸드가 없고, 타이베리움 돌격대를 제외하면 리디머 보병 포드 중 효울적인 포드는 적다. 만약 리디머에 구원자가 들어간다면 겨우 2개밖에 없는 포드로 입자빔 혹은 과충전 입자빔을 사용하여 로켓 민병대보다 우월한 대장갑 능력을 가져서 새버터타이베리움 돌격대의 보병 포드보다 더 자주 사용될 것으로 추측된다.

다른 진영의 대장갑 유닛과 성능상으로 많이 비교된다. 스크린의 동급 유닛인 쇼크 트루퍼는 이동속도가 빠른데다가 트래블러-59에서는 블링크를 기본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고급 관절기관 업그레이드로 구원자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이동속도가 매우 빨라지기 때문에 비교된다. 게다가 쇼크 트루퍼는 800원인데 구원자는 1200원으로 400원이나 비싸다. 심지어는 구원자는 지상 공격밖에 하지 못하지만, 쇼크 트루퍼는 플라즈마 원반 발사기를 장착하면 공격력이 강해지는 동시에 대공 공격까지 한다.

존 트루퍼, 존 레이더와도 비교된다. 존 트루퍼, 존 레이더는 구원자보다 100원 비싸고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없지만 기본 무기로 쓸만한 레일건과 음파 수류탄을 사용하는데다가 점프 젯으로 날아다녀서 기동성도 우월하고 스캐너 팩과 파워 팩 업그레이드가 있어 스텔스 감지 기능, 분대 체력 회복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생존률과 특수 능력이 구원자보다 우월하다.

구원자의 가성비가 다른 진영의 동급 유닛에 비해 영 좋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쇼크 트루퍼와 함께 기술 연구소가 아닌 비밀 성소를 지어야 사용가능한 유닛라는건 그나마 눈여겨볼 부분이다. 존 트루퍼는 기술 센터를 지어야 생산이 가능하니 테크는 꽤 차이가 난다.

2.2 업그레이드

2.2.1 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

the_enlightened_upg.jpg
사이버네틱 다리
과충전 입자빔
2.2.1.1 사이버네틱 다리
cybernetic_legs.jpg
사이버네틱 다리
가격1000원
요구사항비밀 성소
생산시간30초
2.2.1.2 과충전 입자빔
supercharged_particle_beams.jpg
과충전 입자빔
가격3000원
요구사항기술 연구소
생산시간1분
  1. 북한의 김씨 일가의 경우에도 흰 쌀과 고깃국을 먹을 수 있는 풍족한 사회를 만들겠다며 주체사상까지 세우며 자신이 북한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구원자라 우기고 있는 실정.
  2. 야훼란 단어가 대놓고 나오고 악마가 주인공의 동료도 될 수 있었는데 덕분에 기독교가 강세인 미국에서는 욕을 엄청나게 먹고 말았다는 슬픈 전설이 있다.(...) 일본에서는 기독교를 아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괜찮았다.
  3. 영웅다크 히어로안티 히어로, 타락한 성직자나 성기사 내지는 독선적인 경우는 제외한다.
  4. 몇몇 상황을 제외하면, 그의 작중 행적은 구원 그 자체다.
  5. 단, 개그물이나 종교 풍자물일 경우에는 제외된다.
  6. 하지만 이 항목에 나온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본인의 선한 의지가 아닌 과거의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에미야 키리츠쿠에 대한 동경 때문에 사람들을 구하려는 것 뿐이다.
  7. 그리고 적마저 구할려고 하는 점은 있지만 안 지키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사람들을 구원하기에 구원자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