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규(1947)

주의. 이 문서는 현재 논란 중인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법적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 · 사건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는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자가 중립적으로 서술할 수 없고 감정적인 서술로 인해 편향적인 시점으로 작성되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을 포함한 다양한 비하적 내용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실 때 특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분명하지 않은 출처나 주관적인 서술은 자제하시고 고소의 위험이 없도록 논리적 · 중립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물 관련 정보의 지켜야 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金學奎
1947년 12월 14일 ~

1 개요

대한민국정치인이다.

1947년 경기도 용인군 기흥면(현 용인시 기흥구)에서 태어났다. 신갈초등학교, 수원중학교, 수원고등학교, 강남대학교 행정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이후 개인사업을 수행하였다.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자유당에 경기도 용인군 선거구공천을 신청하였으나 이웅희에 밀려 탈락하였다. 1991년 지방선거에서 민주자유당 후보로 경기도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경기도 용인시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신한국당 이웅희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19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국민회의-자유민주연합 연합공천에서 김정길(새정치국민회의)에게 밀리자 무소속으로 경기도 용인시장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현직 시장인 한나라당 윤병희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1999년 뇌물수수로 수감된 윤병희가 시장직을 사임하여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도 무소속으로 출마하였으나 새정치국민회의 예강환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경기도 용인시 갑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통합민주당 우제창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경기도 용인시장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공천에서 학민사 대표 김학민의 부인 양해경에게 밀리자 결과에 불복해 무소속으로 출마하고 낙선했다.

게다가 시장 재임 중인 2012년 건설업자에게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2016년 대법원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참고로 지방자치제 부활 이후 역대 민선 용인군수/용인시장은 모두 기소되어 실형을 선고받았다.용인시장이또

2 선거이력

당 내부 선거가 아닌 대한민국 선출직 공직자 선거 결과만 기록한다.

연도선거종류소속정당득표수(득표율)선여부비고
19911991년 지방선거 (경기도의회 의원)민주자유당-당선
1996제15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도 용인시)자유민주연합-낙선
1998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 용인시장)무소속-낙선
2008제18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도 용인시 갑)무소속-낙선
2010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 용인시장)민주당-당선
2014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무소속-낙선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김학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